문서번호 현장대응단-2452 결재일자 2018.3.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지휘2팀장 현장대응단장 소방서장 김종백 경봉규 신윤환 03/27 김현 협 조 다중밀집 특정소방대상물 현지확인 및 매뉴얼 작성 결과 보고 2018. 3. 광진소방서 [현장대응단]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특정소방대상물 현지확인 및 매뉴얼 작성 결과 관내 노인요양시설, 목욕장 등 다중밀집 특정소방대상물 이용시설 실태를 사전에 파악하고, 매뉴얼을 정비하여 유사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인명구조 및 초기대응으로 시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 현장대응단-11630(2017. 12. 27.)호 “다중밀집 특정소방 대상물 현지 확인 계획” □ 현장대응단-833(2018. 1. 31.)호 “(특수시책) 재난대비 다중 밀집 특정소방대상물 매뉴얼 작성 계획 보고(알림)” Ⅱ 추진 개요 □ 추진 기간 : 2017. 12. 28.(목) ~ 2018. 3. 9.(금) □ 추진 대상 : 특정소방대상물 53개소 ○ 요양시설 : 18, 목욕탕 : 12, 영화관 : 4, 특급 : 8, 지하철 : 11 □ 추진 방법 : 현장대응단 및 안전센터 근무자 현장확인 후 작성 □ 추진(확인) 내용 ○ 차량 부서 및 도로여건 확인 ○ 화재취약 및 장애요인 파악 ○ 인명구조 및 피난대책 강구 ○ 인명구조노트(32개소) 작성 및 대응 매뉴얼 작성(51개소) Ⅲ 다중밀집 특정소방대상물 현황 ① 관할(센터)별 현황 대 상 별 계 센 터 별 현장대응단 능동안전센터 중곡안전센터 총 계 53 23 22 8 노인요양시설 18 7 5 6 목 욕 탕 12 8 3 1 영 화 관 4 1 3 특급소방대상물 8 4 4 지하철 역사 11 3 7 1 ※휴업 : 해피데이 찜질방, 폐업 : 혜민 실버타운 ② 위치별 현황 ? 노인요양시설 계 지상 1∼2층 지상 1∼3층 지상 1∼5층 지상 2층 지상 2∼3층 지상 2∼4층 지상 4∼6층 지상 5∼7층 지상 6층 지상 7층 17 2 3 1 1 2 2 2 1 1 2 ? 목욕장 계 지하 1층 지하 2층 지하 1∼2층 지하 2∼3층 지상 1층 지상 1∼3층 지상 2∼5층 지상 2∼6층 지하1층 ∼지상5층 11 2 2 1 1 1 1 1 1 1 ? 영화상영관 계 티켓 판매시설 영화 상영관 지상 1층 지상 2층 지상 3층 지상 10층 지하 1~2층 지상 2∼3층 지상 10~11층 지상 3∼12층 4 1 1 1 1 1 1 1 1 ? 특급소방대상물 계 지상26층 ~지하4층 지상29층 ~지하3층 지상29층 ~지하4층 지상30층 ~지하5층 지상39층 ~지하6층 지상50층 ~지하6층 지상58층 ~지하3층 8 1 2 1 1 1 1 1 ? 지하철 역사 계 2호선 5호선 7호선 지상 1~2층 지상 1~3층 지하 1~3층 지하 1~3층 지상 1∼3층 11 2 1 3 4 1 Ⅳ 문제점 및 인명구조(피난) 대책 ① 노인요양(병원)시설 : 실버벨리요양원 등 17개소 ○ 차량 부서 및 도로 여건 - 상습 불법 주·정차 지역으로써 차량 부서 곤란(6개소) - 요양시설 좌·우 건물이 인접하여 차량 부서 곤란(9개소) - 차량이동이 많은 이면도로로 주?정차 차량이 많음(6개소) - 가로수 및 고압선으로 인하여 특수차 부서 및 전개 어려움(13개소) - 좁은골목에 위치하여 소방차량 신속한 진입에 어려움(6개소) ○ 화재취약 및 장애요인 등 - 건물 좌·우측 건물이 인접하여 연소우려 및 다수의 인명피해 우려됨 - 노인요양시설 대다수가 고층에 위치하고, 자력으로 대피가 불가능 하여 화재 시 다수의 인명피해가 우려됨 - 건물 진입구 및 피난로가 좁고 계단으로 되어 있어 화재진압 및 인명 구조 시 혼잡 우려됨 - 상황 발생 시 인명대피 역할을 맡은 근무자가 부족하며, 대부분 40~50대이상의 여성으로 완강기, 수직강하식구조대 신속 전개 곤란 - 피난설비 사용불가 인원(중증, 거동 불가자)이 많아 동시에 다수 인원 대피 곤란(침대 이동 곤란 → 일일이 업어서 구조해야 함) - 피난로가 복도식으로 형성되어 배드 및 휠체어 등 사용이 불가하여 소방대원이 직접 구조해야하는 어려움 ○ 인명구조 및 피난대책 - 상주 인원에 대한 초기대응 및 인명대피 교육 지속 실시 - 비상구 등 계단 통로 상 장애물 제거 필수 - 특수차량 사용불가에 따라 사다리를 통한 인명구조 방안 적극 활용 - 초기에 주변 구조대 및 진압대 등 동시 출동으로 인명구조에 활용 할 수 있는 대원 집중 투입 - 초기에 화재진압보다 먼저 인명피해가 날 수 있는 부분에 경계태세 완비 할 것 - 인명구조 원칙을 준수하되 다수사상자 구조 ? 대피에 최우선 - 요양시설에 설치되어 있는 자체 피난기구 보강 및 개선 필요 ② 목욕장 : 프라임16사우나 등 12개소 ○ 차량 부서 및 도로 여건 - 목욕탕 좌·우 건물이 인접하여 부서의 어려움(5개소) -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인하여 진입 및 부서장애(4개소) - 특수차량 전개 시 가로수 및 고압선으로 인하여 전개 어려움(9개소) ○ 화재취약 및 장애요인 등 - 찜질방 내 식당 화기취급으로 화재발생시 인명피해 가능성 상존 - 찜질방이 지하 및 고층에 위치하여 피난에 장애가 있음 - 수면실 등 복잡한 구조로 대피 및 화재진압, 인명구조 상 어려움 예상됨 - 지하 찜질방 및 목욕장 화재발생시 신속한 배연 곤란 - 미로구조로써 농연으로 인한 화점 조기발견 곤란 -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고 있어 정보 및 신원파악 곤란 ○ 인명구조 및 피난대책 - 불특정 다수가 운집되어 있으므로 신속한 진입 및 인명대피 요구됨 - 수면실이 별도로 있어 인명수색 시 밀실 정밀 수색 필요 - 특수차 및 복식사다리 적극 활용으로 상층부 인명구조 강구 - 소형·중형 에어매트 신속전개로 추락사고 방지 - 비상구, 창문 등으로 추가 투입하여 2차, 3차 인명대피로 확보 철저 ③ 영화관 : 강변CGV영화관 등 4개소 ○ 차량 부서 및 도로 여건 - 대형극장은 큰 도로변에 위치하여 차량부서 여건은 양호 - 비상구 개수가 3개소 이상으로 출동차량 분산배치 필요 - 복합건축물에 위치하여 주변 상습 교통체증 상존 ○ 화재취약 및 장애요인 등 - 복합시설물로 불특정 다수인이 이용 - 극장 내로 연결되는 통로의 방화문이 자동화 되어 시건 개방 필요 - 극장 보안관계상 영화관 역으로 들어가기 어려움(3개소) - 고층에 위치하여 진입에 많은 시간 소요됨(2개소) - 비상구가 협소하여 한꺼번에 다수인이 몰릴 것으로 예상됨 - 관람실 등 주변 통로가 미로식으로 소방활동 장애 초래 ○ 인명구조 및 피난대책 - 극장 퇴로를 진입로로 적극활용하여 진입 → 요구조자 구조 - 출구가 많은 대상처는 구조대원 분산 투입 - 특수차 부서위치 확보 및 신속전개 ? 인명구조 - 외부계단이 설치된 극장은 추락방지 에어매트 신속 전개 - 병목현상으로 인한 2차사고 방지를 위한 피난통로 확보 주력 ④ 특급소방대상물 : 구의대림아크로리버 등 8개소 ○ 차량 부서 및 도로 여건 - 대형 건축물은 조형물 등 조경시설이 많아 최대한 근접부서 필요 - 고가차, 굴절차 등 특수차 부서위치 우선확보 - 보안상 차량 진입로 및 출입구 관계자 동반 진입 필요 ○ 화재취약 및 장애요인 등 - 초고층건축물 건물 규모상 진입시간이 오래걸림 - 불특정다수인이 사용하는 시설로써 상시 유동인구가 많음 - 건물 내 입주한 영업점 중 화기취급 업종이 많음 - 지하주차장 화재 시 접근성이 매우 떨어짐 ○ 인명구조 및 피난대책 - 고가차, 굴절차 등 특수차 부서위치 우선 확보하여 인명구조 - 소방헬기와 헬리포트 이용으로 옥상층 요구조자 인명구조 - 에어매트 신속전개로 추락사고 방지 - 피난층 있는 건물은 피난층 연소방지 주력 - 인근소방서 및 특구단 등 지원대 신속요청으로 소방력 집중 투입 ⑤ 지하철 역사 : 구의역(2호선) 등 11개소 ○ 차량 부서 및 도로 여건 - 지하철역사 부근은 상습정체 구역으로 도착시간 지연예상 - 지하철역 출구주변 펜스 및 담장으로 인해 수관연장 및 대원진입 지연 초래 ○ 화재취약 및 장애요인 등 - 지하층 화재 발생 시 접근성 떨어지고 신속한 연기배출 곤란 - 지하철역사내 편의시설의 화기취급 다수 상존 - 지하철 운행 중단 시 사회적 혼잡이 야기되어 신속한 대응 요구됨 - 고전압 전기시설 많아 대원 및 시민의 2차 피해 우려 ○ 인명구조 및 피난대책 - 지하철 상주 직원에 대한 초기대응능력 강화 추진 - 깊은 지하에 위치하여 다량의 수관전개 및 인명구조 동선 사전 숙지 필요 - 라이트라인 등 지하층 인명구조장비 적극 활용 - 지하철 역무실(상황실)과 협동으로 차량운행정지 및 무정차 통과, 전기차단 등 인명구조 및 직원안전 확보 철저 Ⅴ 소방 안전대책 (공통사항) □ 예방 대책 ○ 지속적 특별점검?조사 실시 : 예방과 - 엄중한 행정처분 및 시정보완 - 소방시설강화 및 가연성 외장재 개선 등 구청협의 ○ 현지적응훈련 지속 실시 : 현장대응단 및 안전센터 - 에어매트 전개, 특수차 부서?조작, 현관문 개방 훈련 등 ○ 소방활동정보카드 및 매뉴얼 숙지?활용 철저 : 현장대응단 및 안전센터 ○ 소방차량 진입곤란(불가) 지역 개선 : 재난관리과 - 주택가 및 이면도로 코너 부분 거주자 주차구획선 정리 - 전신주 이설 및 지중화 작업 협조 - 수시로 불법 주·정차 단속 및 상습지역 CCTV설치(구청 협조) □ 선제적 대응계획 ○ 인명구조 최우선 : 화재·구조·구급현장의 기본 원칙 준수 ○ 초기 소방력 집중 투입 ⇒ 인접소방서, 특수구조단, 무인 방수 파괴차 등 동시 출동요청 ○ 지하층 화재대응 - 인명대피와 구조대 진입로 우선확보 - 무선·통신 확보(UHF무전기 사용) 및 열화상카메라 적극 활용 - 배연차(배연기) 신속투입, 진입(대피)로상 라이트 라인 설치 - 주출입구 및 비상구 양방향 진입 등 재난약자 우선(투입) 구조 ○ 지상층 화재대응 - 관계자 확보 및 신속 정보수집 (전담직원 사전지정 - 화재조사) - 도착즉시 주출입구, 비상구, 창문을 통한 입체적 내부진입 - 방수포를 이용한 초기진화 후 조연차 미분무 주수로 배연·열기차단 - 고가차·굴절차 포위 부서 화점 상층부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 - 신속한 에어매트 전개로 추락사고 방지 □ 제도개선 건의 ○ 요양시설의 경우 입원실을 저층에 위치 할 수 있도록 관련 법규 개정 - 상층부 설치 시 충분한 대피 공간 확보 규정 보안 Ⅵ 향후 계획 □ 다중밀집 소방대상물 대응 매뉴얼 및 인명구조노트 전 직원 공유하여 현장에서 적극활용 조치 ⇒ 상황실, 지휘차, 구조버스, 안전센터 펌프차에 각 1부 출력 비치 □ 변경사항 발생시 추가반영 배포 붙임 1. 다중밀집 특정소방대상물 매뉴얼 (51개 대상) 1부. 2. 인명구조노트 (32개 대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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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현장대응단-2452
D0000033244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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