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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출동프로세스 개선계획 수립보고

문서번호 현장대응단-2360 결재일자 2018.3.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지휘2팀장 현장대응단장 소방서장 박건훈 문승렬 이동식 03/27 代남성현 협 조 행정팀장 김춘수 대응총괄팀장 설춘일 예방팀장 이문성 2018 재난현장 출동프로세스 개선계획 2018. 3. 서대문소방서 [현장대응단]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 황금시간 목표제 달성을 위한 - 2018 서대문소방서 출동프로세스 개선계획 전년도 우리 서 출동현황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보완하고, 달성가능한 출동프로세스 단계별 목표 설정 및 개선 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Ⅰ 관련 근거 □ 본부 현장대응단-10550호(2016.6.29.) “재난현장 황금시간 목표제 추진 종합대책” □ 본부 현장대응단-13388호(2017.8.1.) “2017.하반기 소방서「재난대응 역량강화 성과 평가」실행계획 통보” □ 본부 현장대응단-3199호(2018.2.21.) “2018 재난현장 출동프로세스 개선계획” □ 본부 현장대응단-3353호(2018.2.23.) “차고출발시간 측정관련 주의사항 알림(중요)” Ⅱ 추진 목표 □ 출동지령 후 5분 내 현장 도착 및 6분 내 대응활동 전개 □ 세부 출동프로세스별 목표 설정 ? 차고출발시간 : 45초 (본부 목표: 40초) ? 차고출발 ~ 현장 도착시간 : 4분 15초 (본부 목표: 4분 20초) ? 활동개시시간 : 1분 이내 □ 기본에 충실한 프로세스 단계별 대책 수립 - 내부 역량 강화 중점 (출동 준비태세 확립, 전문대원 양성) - 외부 환경 개선 (차량정체, 불법 주?정차, 도로협소 등 출동장애요인 제거) - 지속적 모니터링 및 피드백을 통한 출동프로세스 정립 Ⅲ 현황분석 (2017) 1. 출동 자료 분석 ① 차고출발 소요시간 분석 [출처 : 본부 현장대응단] [전체 평균] 서울시(58초) < 서대문(62.26초) [연도별] 74초(15년) → 68.51(16년) → 62.26(17년) [유형별] 구급(61.21초) < 화재(62.19초) < 구조 (66.49초) → 구조출동(안전센터)이 화재출동에 비해 늦음 [부서별] 화재, 구조, 구급별 부서 순위는 일정치 않음 [차량별] 구급 < 펌프(구조버스) < 탱크(구조공작차) < 특수차(조명,음압) → 출동빈도가 낮을수록 차고출발(=시동시간)이 늦음 [월별] 4,5,6, < 9,10,11,7 > 12,8 < 1,2,3 → 관심이 높을수록 단축됨 (4월, 9월 출동프로세스 개선계획에 따른 교육) [시간대별] 8시~23시(60초 이하) < 00~07시(80초 이상) [화재출동지역] 관내(60.88초) < 타서 관할 (64.01초) - 차고출발시간은 해마다 단축되고 있으나, 목표수치인 40초 달성(17.6%)과는 차이가 있음 - 평가방식 및 출동환경상의 한계가 있으나, 출동태세(시동시간과 연관)에서 기인한 문제점이 분석 조건별로 확연히 드러남 - 이에 시동시간(차고출발시간과 정비례)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30초 이내로 형성될 필요가 있음 ※참고(시동시간) : ’17.12월 27.09초 1위 - 더불어 차량 동태 리모컨의 철저한 조작(’18.3.1.시행)을 통해 차고출발시간은 50초 이내(목표 45초)로 개선 가능할 것으로 보임 ② 화재출동 5분 이내 현장도착률 [출처 : 국가화재정보시스템] 5분 도착률 7분 도착률 서대문 90.1% 97.0% 서울시 85.1% 91.7% 전국 57.0% 62.8% - 우리서 5분 도착률은 16년(83.27%)에 비해 약 7% 상승하였으며,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임 ※ ’18.3월 현재 100% 2. 관련대책 추진결과 ? 상·하반기 자체 개선계획 수립 및 추진(’17.4월, 9월) ? 매월 출동대별 출동현황 분석 및 개선 환류(월별) ? 소외계층 황금시간 확보를 위한 현장정보 획득 계획 수립(’17.7월 특수시책) ? 건축공사장 재난대비“황금시간 확보를 위한 Hot-Line 구축”(’17.12월 특수시책) 3. 추진 상 문제점 ? 평가실적 반영 제외 요구 → 2건에 불과 - 차고출발 지연사유 발생 시(현장이동, 훈련, 고장수리 등) ※ 차고출발 소요시간(3분 이상) : 109건 - 사고발생장소와 출동지령장소의 불일치한 경우 <사례> 홍은동 화재출동 시(’18.3.1.) 출동위치의 변경으로 지휘차 도착 7분소요 ? 평가방식의 한계 → 직원들의 불만 야기 - 차고출발 실제 소요시간과 측정시간의 불일치 - 불리한 출동환경 : GPS신호 수신되기 위한 차고 앞 공간 확보(5~7m) 요함 - 선두차량(지휘차)에 비해 고가 ? 굴절 등 후미차량은 시간 측정시 불리 ? 소극적인 법 집행 - 수시 홍보 ? 계도 실적(680건)에 비해 - 주?정차 단속 3건, 긴급차량 양보의무 위반 단속 5건에 불과 <배경> 의정부 대봉그린아파트 화재(’15.1.10.), 제천시 스포츠센터 화재(’17.12.21.) ? 진입로 불법 주차차량으로 인해 소방차 진입 지연 → 다수의 사상자 발생 Ⅳ 2018 추진방안 : 단계별 출동프로세스 개선 1. 출동지령 ~ 차고출발 : 목표 45초 ?출동준비태세 확립? ① 출동지령 전 예고방송 즉시 출동준비 (본부: 30초 이내 예고방송) ? (통신) 출동벨, 예고방송 여부 파악 및 미송출시 방재센터 통보 ② 차고출발시간 측정기준 변경에 따른 조작 철저 - (변경) 기존 GPS 신호수신시점 → “출동”버튼조작시점 ※ 차량동태관리 리모컨 의무 조작 (2018.3.1.시행) 필수조작 : ①“출동”버튼(차고출발시) ②“도착”버튼(현장도착시) 조작방법1 (터치스크린) 조작방법2 (수동버튼) ※ 주의사항 1) 시동 걸기 전“출동중”버튼 조작 절대 금지(감점요인) 2) 모든 출동 차량에 대해서 선탑 자가 개별적으로 단말기 조작 3) 현장 도착 시“현장 도착”버튼 조작 의무화 (미리 작동 금지) ③ 차고출발 지연사유 발생 시 적극 반영 제외 요청 - 불가피한 사유 <현장이동, 훈련(근접배치) 등 타당성이 인정되는 경우> → 즉시 본부 현장대응단 공문 발송 (증빙자료 첨부) ※ 2017년 2건 → 2018년 21건(~ ’18.2월)으로 증가 ④ 차고출발훈련을 통한 출동 긴장감 유지 - 훈련시기 : 팀별 주 1회 - 훈련대상 : 현장대응단 및 119안전센터 - 훈련방법 : 불시훈련실시 → 장애요인 분석 및 개선 2. 차고출발 ~ 현장도착시간 : 목표 255초 ?출동장애요인 적극 발굴 및 제거? ① 적극적인 법집행을 통한 장애요인 제거 ? 긴급자동차 양보의무 위반차량 과태료 적극 부과 -「소방기본법」상 과태료 부과기준 신설 : 200만 원 이하(’18.6.27.시행) (기존)「도로교통법」상 과태료 부과기준 : 20만 원 이하 - 향후, 세부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에 따른 업무처리 실시 ? 불법 주·정차 단속 강화 - 소방차통행로, 소화전 등 불법 주·정차차량 계도 및 엄정 단속 ? 긴급한 소방활동 방해요인에 대해서는 강제처분권 적극 행사 - 관련 배·보상문제는「현장민원전담팀」전담 처리(’17.11월 ~, 전국 최초 시행) ② 소방차 길 터주기 공감 확산 ? 소방통로 확보훈련 : 본서 주관 월 1회, 센터 주관 월 10회 이상 ? 기동순찰, 방화순찰, 이륜순찰 : 수시 ? 소방차 길 터주기 캠페인 및 소방차 동승체험 : 월 1회 이상 ? 전국 단위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 분기 1회(민방위 훈련과 병행) ③ 소방활동 장애지역 관리 강화 지속 추진 : 서대문 37개(불가9, 곤란 29) - 연 1회 이상 소방활동 장애지역 정기조사 및 수시조사 실시 - 관리카드 정비 및 소방안전지도 업데이트 상시 현행화 ④ 사고발생장소와 출동지령장소의 불일치 최소화 - 신고자와 발생 위치가 다를 수 있다는 전제하에 정확한 지점 재확인 - 두 장소간 불일치 발생하는 경우 사후 검토 및 피드백 - (선착대) 先취득 정보, 지휘팀장 및 후착대 전달 원칙 3. 현장 도착 ~ 활동개시 : 목표 1분 「전문역량 강화」 ① 현장중심 강력한 지휘체계 구축 - 신속한 상황판단 및 임무 지시 - 출동대(타서 지원대 포함) 임무 해태여부 등 감독 강화 ② 출동대 활동상황 분석 및 전술 평가 - 재난현장 기록장비 화이어 캠 ? 웨어러블 캠 등 활용 ? 일일 상황보고 회의 시 영상자료 시청 및 분석회의 실시(’18.2월~) ③ 교육·훈련을 통한 개인별 역량 강화 - 전문 대원 양성 ? 장비숙달 및 소방전술훈련 실시 - 최근 화재사례 ? 언론에서 제기된 주요 쟁점을 반영한 실전훈련 <쟁점> 옥내소화전 고장으로 진압 지연, 특수차 전개, 비상구 등 진입로 확보, 신속한 문 개방 및 인명구조, 수관연장 적절성 등 ? 아파트 화재 대비 수관연장훈련(로프, 수관연장) 실시(’18.2월 실시) ? 구조취약물 건축물(필로티구조) 실전훈련(’18.3월 실시) ? 관내 주요대상물 현지적응훈련 → 대상물별 대응전략 점검 - 건물구조 및 진압활동상 취약요인, 소방시설 현황 등 중점사항 파악 - 주출입구 및 비상구, 화기 취급장소, 대피로, 특수차 부서지, 우회도로 확인 ? 소방활동 장애 대형지하주차장 소방훈련 실시(’18.2월 특수시책) Ⅴ 부서별 추진사항 부서 추진사항 소방행정과 현장활동 안전관리 이행실태 확인 재난현장에서 출동대(타서 지원대 포함) 임무 해태여부 등 감독 소방차 길터주기, 불법 주?정차 금지, 초기대응역량 강화 등 시민 협조사항 집중 홍보 활동 재난관리과 소방훈련 기본계획 추진 소방활동 장애지역 관리 및 개선사업 추진 긴급자동차 양보의무 위반 시 과태료 부과 강화 유관기관 합동 소방통로 확보 훈련 추진 예방과 공동주택 소방차 전용구역 설치 의무화 안내(건축허가 동의 시) 대응매뉴얼 및 소방안전지도 현행화 봄철 건축공사장 재난대비“황금시간 확보를 위한 Hot-Line 구축”(특수시책) 현장대응단 (지휘팀) 출동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대책 수립 매월 출동대별 전체 출동현황 분석 및 모니터링 현장지휘 및 대원활동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 실시 성과평가-재난대응역량평가(5분도착률 및 차고출발시간) 실시 국가화재정보시스템상 정확한 출동정보 입력 (접수?지령?도착일시, 출동거리, 사후조사 여부 등) 현장대응단 안전센터 차량별 차량동태관리시스템 리모컨 조작(’18.3.1~) 사유발생 시 실적 반영 제외 요청 소방통로 확보 훈련 수시 실시 양보의무 위반차량 과태료 적극 부과 불법 주정차 주차단속 및 홍보물 부착 계도 Ⅵ 행정사항 - 황금시간 목표 달성은 개인 차원이 아닌 조직 전반에 걸쳐 이루어야 할 과제 임을 인식하고, 모든 부서에서는 업무추진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라며, - 각 센터장(팀장)은 출동프로세스 추진계획을 정확히 숙지하여 적극적으로 현장활동에 임해주시고, 이에 따른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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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출동프로세스 개선계획 수립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대문소방서 현장대응단
문서번호 현장대응단-2360 생산일자 2018-03-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건훈 (02) 3141-4119) 관리번호 D000003324531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성과평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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