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 택시승차대 운영개선 계획

문서번호 택시물류과-9062 결재일자 2018.3.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택시서비스팀장 택시물류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홍승영 유상춘 양완수 여장권 03/23 고홍석 협 조 2018 택시승차대 운영 개선 계획 2018. 3. 도시교통본부 (택시물류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 택시승차대 운영 개선 계획 택시승차대 실효성 분석을 통하여 이용률이 저조한 승차대는 과감히 정비하는 등 택시승차대 운영 개선을 도모하고자 함 1 운영 현황 ○ 설치근거(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 제10조의2 (택시승차대의 설치 등)) - 관할관청은 택시이용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장소에 택시승차대를 설치 할 수 있다. - 택시승차대의 설치 및 시설기준은 해당 지역의 교통여건 및 택시이용 수요를 고려하여 관할관청이 정한다. - 관할관청이 도로에 택시승차대를 설치하거나 설치 및 시설 기준을 정하는 경우 관할 지방경찰청장과 협의하여야 한다 ○ 설치 및 관리절차 설치장소 조사 ? 설치가능여부 교통협의 ? 교통협의 결과 통보 ? 시장, 구청장 구청장→지방경찰청장 지방경찰청장→구청장 설치 승인 및 지시 ? 설치보고 ? 사후관리 ·구청장 요청→시장(설치승인) ·시장, 구청장 →운영사업자 운영사업자→시장, 구청장 ·시장, 구청장 - 관리점검 ·운영사업자 ? 보수, 교체 ○ 설치 현황 (2018. 2월말) 설치현황 표준형 승차대 구형 승차대 폴형 승차대 민간운영승차대 376개소 290개소 62대 21대 3개소 서울역 고속터미널(경부) 고속터미널(호남) 관리주체 서울시 민간사업자 ○ 관리방법 : 비예산사업(민간사업자 설치 및 유지관리, 상업광고 허용) 2 실효성 분석 및 개선방안 ?? 이용 현황 분석 ○ 택시승차대 이용 분석(’15.2월, ’16.4월) 결과 총 택시 승차건수 중 택시승차대 이용률이 3%로 저조함 ※ 자료분석 : 정보화 기획관 협조 - 스마트폰 앱택시의 활성화로 택시 승차대 기능 약화 - 택시 승차대 별 일 평균 56건 승차로 운영 개선 필요성 대두 ?? 재무분석 및 사업타당성 분석 ○ 연구기관 : 서울연구원 교통시스템 연구실(’16.1~3월) ○ 과업내용 : 택시승차대 재무분석, 운영자 선정방안 ○ 용역 결과 - (공공운영) 전문성 부족으로 광고수익 저조 및 유지관리용역 필요(대부분 인건비) - (민간사업자운영) 광고사업 불황 관계없이 사업예산절감 및 신속관리대응 가능 ⇒ 유지 보수 경험, 광고 유치능력 등을 고려할 때 민간사업자 공모가 바람직 ?? 빅데이터를 활용한 택시승차대 이용 정밀분석 ○ 분석기관 : 서울시 정보기획단(’16. 1~ 4월) ○ 분석자료 : ’15. 1~12월 개인 및 법인택시 승하차 및 운행자료 ○ 분석내용 : 서울시내 전체 도로(표준노드링크체계)의 승하차 자료분석 ○ 분석 결과 - 장기적으로 승차건수가 적은 승차대를 철거하고, 택시승차대는 없으나 택시 승차가 많은 곳 위주로 신설 또는 이전 - 휴식 및 대기공간으로 활용되는 곳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유지 및 이전 검토 ?? 실효성 분석을 통한 운영관리 개선 방안 ○ 이용율 낮은 택시승차대를 철거하고 사업규모는 최소화 - 매년 30여개 승차대를 철거·이전하되 필요시 폴형 승차대로 대체 ○ 서울택시정보시스템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설치, 이전, 철거 등 물량 산정 및 최적위치 결정 ○ 운영능력이 있는 민간 사업자를 선정하고 공공이익 확대방안 마련 - 택시승차대 규모 축소로 발생한 초과 수입금 일부의 공공기여 방안 마련 ※ 승차대 축소로 인한 비용 절감액을 운수종사자 처우개선 등으로 활용 3 추진경과 및 정비계획 ?? 그 간의 추진경과 ○ 택시승차대 개선 및 유지관리 운영 사업자 선정(㈜제이씨데코코리아) - 운영 및 유지보수, 상업광고 허용, 공공기여 등 : ’16.9.1.~’21.8.31. ○ 빅데이터를 활용, 이용률이 적은 승차대 철거 및 이전 구 분 계 1단계 2단계 3단계 정비물량 186 35 112 39 정비대상 자치구, 택시조합 의견수렴 철거 공통의견 철거?이설 이견 존치 공통의견 - ’17년 정비대상 택시승차대 48개소 철거 (’17. 3. ~ 12.) - 일평균 이용 12건 미만, 철거?이전 민원 발생 승차대 등 단계별 정비 ○ 1차년도 공공기여금(134백만원) 활용 시범사업 발굴 및 추진 - 사업내용 : 주유소 화장실 이용물품 지원(서울시내 일반주유소 434개소) - 사업기간 : ’17. 9. 1. ~ ’18. 8. 31.(시범 운영후 확대 검토) ?? 2018 정비계획 ○ 정비기간 : ’18. 4월 ~ 12월 ○ 정비대상 : 2단계 정비물량 99개소 중 50개소 단계별 철거 및 정비 - 일평균 12건 미만 이용, 철거 및 이전 민원 발생, 가로변 버스정류소와 중복 등 ○ 정비방법 : 자치구, 개인?법인택시 조합별 현장조사 후 의견 수렴 - 철거?이설시 자치구 및 경찰서 신고후 조치 ?? 스마트 승차대 설치 추진 ○ 설치근거 및 기능 - 택시승차대 개선 및 운영사업 협약(16.8.31.)에 의거 10개소 설치 추진 - 단순한 대기장소만이 아닌 다양한 IT정보를 접할 수 있는 활용성 강화 - 관광정보, 교통요금, 교통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검색, Free WiFi, 휴대폰 등 디바이스 충전, 온열의자, 택시 콜 등의 디지털기능이 있는 승차대 ○ 설치장소 선정 - 도심지역, 관광명소 등 택시 이용승객이 많은 지역 우선 ○ 운영효과 분석 후, 기존 또는 신규 설치시 점진적으로 교체 4 추진일정 ○ 2017년 택시정보 빅데이터 분석 및 정비대상 선정 : ’18. 3.~ ○ 2018년 택시승차대 정비대상 자치구 조합 의견조회 : ’18. 4.~ ○ 스마트 승차대 시범 설치 및 정비대상 철거 등 : ’18. 4.~ 붙임 : 택시승차대 정비 목록 1부. 끝. < 붙임 > 스마트 승차대 참고자료 ?? 스마트 승차대 주요기능 ※ 기존 승차대와 차이점 기존 승차대 스마트 승차대 쉘터형으로 대기장소 기능만 있음 (택시) 목적지까지 택시요금 제공 등 교통, 관광정보 버스도착 정보, 운행시간표 제공 (버스) 온열의자, 디바이스 유?무선 충전기능 승차대기시 편의기능 약함 (택시,버스) 주변 공공화장실 및 공공자전거 등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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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택시승차대 운영개선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택시물류과
문서번호 택시물류과-9062 생산일자 2018-03-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홍승영 (2133-2329) 관리번호 D0000033219296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행정 > 택시정책종합계획수립및운영 > 택시서비스개선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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