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관광객 환대실천사업보조금 지원사업 추진결과 및 정산보고

문서번호 관광정책과-3586 결재일자 2018.3.2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박진화 조성호 03/22 김재용 2017년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보조금 지원사업 추진결과 및 정산보고 2018. 3.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2017년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보조금 지원사업 추진결과 및 정산보고 친절과 미소로 다시 찾고 싶은 서울을 만들기 위해 관광업계, 시민과 함께 추진한 ?2017 관광객 환대실천사업?의 추진성과 및 정산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 업 개 요 ?? 추진근거 ○ 2017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보조금 지원계획(관광정책과-1330, '17.1.25) ○ 2017년 환대실천교육 운영계획(관광정책과-2910, '17.3.2) ○ 2017년 환대 서포터즈 모집?운영계획(관광정책과-4196, '17.3.27) ?? 사업개요 ○사업기간 : 2017. 1 ~ 12월 ○사업내용 - 춘절 등 관광 성수기에 ‘외국인 관광객 환대주간’ 지정?운영 - 대학생 환대 서포터즈 선발?운영을 통한 환대분위기 확산 - 관광종사자 및 일반시민의 환대의식 개선을 위해 ‘찾아가는 환대교육’ 추진 - 관광불편처리센터 운영을 통해 관광불편 효과적 개선 ○추진방법 : 서울특별시관광협회 주관 - 한국방문위원회, 관광특구협의회, 관광경찰, 자치구 등과 협력 ○소요예산 : 874,750천원(민간경상사업보조) ※ ?외국인 관광객 환대주간? 사업에 한국방문위원회 100백만원 별도 지원 Ⅱ 추 진 성 과 ?? 외국인 관광객 환대주간(Welcome Week) 운영 ○ 관광성수기에 맞춰 민관협력을 통한 외국인 관광객 환대주간 운영(연 3회) - 춘절('17.1.27~2.2), 봄 환대주간('17.4.29~5.7), 가을 환대주간('17.10.1~10.31) 진행 ※ '17년 관광성수기 : 춘절(中) 1.27~2.2 / 골든위크(日) 4.29~5.7, 노동절(中) 4.29~5.1 / 국경절(中) 10.1~10.8 - 민간기업 등과 협력, 공동 마케팅 및 할인행사?체험이벤트 진행 ○ 명동 등 주요 관광객 방문지에 환대부스 설치, 개막식 등 환대이벤트 추진 - 봄 환대주간 개막식('17.4.28) : 관광업계 종사자 등이 한복을 입고 거리 행진 - 포토존 설치, 한복체험 등 전통체험 이벤트, 풍물놀이 등 거리공연 진행 - 총 94,503명 환대부스 방문('16년 방문객 75,370명 대비 약 25% 상승) ○ 인천?김포공항 내 환영메시지 표출 및 홈페이지?SNS 활용 온라인 홍보 ?? 서울환대 서포터즈 운영 : '17년 2기수, 107명 활동 ○ SNS 등 온?오프라인 활동이 활발한 대학생 선발, 환대의식 저변 확대 - 참신한 아이디어로 미소와 친절의 중요성을 카드뉴스, 동영상 등의 형태로 제작 - SNS(FaceBook, Instagram, Blog) 활용, 환대의식 확산 : 총 1,394천 건 이상 ○ 외국인 관광객 환대주간 참여, 관광현장 스마일 캠페인을 통한 환대의식 확산 < 춘절 환대주간 환대부스 > < 봄 환대주간 개막식 > < 서울환대 서포터즈 > ?? 관광업 종사자 및 시민 대상 ?찾아가는 환대교육? 운영 ○ 관광종사자 대상 찾아가는 환대교육 : 총 60회, 1,652명 참여 - 식당, 호텔 등 관광현장 맞춤형 방문교육을 통해 종사자 환대의식 제고 - 업종별협회 등의 집체교육 요청 시 환대교육 강사료 지원 - 교육 이수 업체 대상 서비스 평가, 우수 업체(10개소)에 대해 인증 현판 수여 ○ 시민과 함께하는 환대교육 및 이벤트 개최 : 총 40회, 12,667명 참여 - 주요 관광 접점에서 환대실천 메시지를 전달하는 시민 참여 이벤트 운영 - 시민 참여가 높은 서울시?자치구 주최 축제와 연계, 환대교육의 효과 제고 < 관광종사자 대상 찾아가는 환대교육 > < 환대교육 우수업체 인증 현판 > < 시민 대상 찾아가는 환대교육 > ?? 지역상권, 유관기관과 협력, 관광불편처리센터 운영 강화 등 ○ 관광불편처리센터 운영결과 : 쇼핑, 숙박 등 불편사항 236건 접수?처리 - 접수방법 : 현장, 전화(1800-9008), 이메일(tcc@sta.or.kr), 서울관광홈페이지 ○ 부당요금 피해보상제 운영 ※ 피해보상기금 66백만원 조성('17.12.31 기준) - 부당요금피해보상 지역 확대(이태원관광특구, 강남마이스관광특구 추가) - '17년도 실적 : 1건 27,200원('17.1월), 동대문 대만 관광객 구입 신발 미배송건 ○ 평창동계올림픽 대비 수용태세 점검 위한 미스테리쇼퍼 운영('17.11.24~12.15) ○ 관광경찰 대상 불편처리센터 홍보 강화, 명예관광보안관 활동(209명) 등 Ⅲ 보조금 정산결과 및 행정사항 ?? 보조금 집행내역 (단위 : 원) 구 분 예산액 집행액 집행잔액 집행율 총 계 874,750,000 865,767,884 8,982,116 99.0% 환대주간 운영 309,500,000 307,915,439 1,584,561 99.5% 환대 서포터즈 및 캠페인 운영 146,000,000 145,313,620 686,380 99.5% 환대서비스 교육 221,750,000 220,131,250 1,618,750 99.3% 서울관광불편처리센터 운영 등 197,500,000 192,407,575 5,092,425 97.4% ?? 정산서 검토결과 및 조치계획 ○ 제출된 보조금 정산보고서 및 증빙자료 등을 검토한 결과, 집행내역과 증빙자료에 이상이 없으며, 당초 제출된 사업실행계획서, 교부목적 및 용도에 따라 적정하게 보조금을 집행하였으므로 정산 확정하고자 함 ○ 보조금 정산 확정내역 (단위 : 원) 보조금(A) 집행액(B) 집행잔액(A-B) 이자(C) 반납액(A-B+C) 874,750,000 865,767,884 8,982,116 141,567 9,123,683 ?? 행정사항 ○ 세무과에 집행잔액 및 반납이자 고지서 발급 의뢰 후 반납고지서 송부 붙임 : 1. 2017년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정산보고서 1부 2. 2017년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결과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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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관광객 환대실천사업보조금 지원사업 추진결과 및 정산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3586 생산일자 2018-03-2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진화 (02-2133-2819) 관리번호 D0000033213654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정책 > 관광정책기획 > 관광정책수립및추진 > 관광분야제도불편개선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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