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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브랜드위원회 운영성과 평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2661 결재일자 2018.3.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이주형 김동경 03/22 유연식 협조 브랜드기획팀장 김성연 서울브랜드위원회 운영성과 평가 2018. 3.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서울브랜드위원회 운영성과 평가 √민관 협력적 거버넌스 구심체 및 도시브랜드 마케팅 사업을 위한 자문 및 조정역할을 수행해온 ‘서울브랜드위원회’에 대한 성과평가를 통하여 위원회 존속기한 연장여부를 결정하고자 함. Ⅰ 평가 근거 제80조의3(자문기관의 존속기한) ① 지방자치단체는 자문기관을 설치할 때에 계속 존속시켜야 할 명백한 사유가 없는 경우에는 해당 자문기관의 존속기한을 조례에 명시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존속기한은 5년의 범위에서 자문기관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기간으로 한다.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80조의3」 제5조(상징물의 관리 등) ④ 위원회의 존속기한은 위원회 구성일로부터 2년으로 하되, 운영성과를 평가하여 존속기한을 연장할 수 있다. 그 밖에 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규칙으로 정한다. <신설 2016.5.19〉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제5조 제4항」 ?? 2016년 서울브랜드 확산?활용계획(시장방침 제39호, ’16.2.24) Ⅱ 위원회 운영 개요 ?? 운영개요 ○ (구 성) 위원회의 연속성을 유지하되 전문성 및 위상 강화 ○ (기 능) 서울브랜드 자문에서 市 정책브랜딩 자문기구로 역할 확대 ○ (운 영) 분과위원회 중심 운영으로 내실화 있는 위원회 활동 도모 - 4개 분과 : 도시브랜드, 정책브랜드, 브랜드협치, 브랜드디자인 - 1 - ? 운영기간 : ’16. 5. ~’18. 8. ?? 위원회 구성 ○ 위원 구성 : 총29명(위촉직 25, 당연직 4) ○ 위 원 장 : 공동위원장(2) 및 부위원장(2) - 당연직 위원으로 정무부시장 추가포함, 공동위원장으로 임명 - 제2기 구성 후 첫 회의에서 위원장(1) 및 부위원장(2) 호선 ※ 규칙 개정 : 위원장 1명 → 2명, 정무부시장 당연직위원 및 위원장 추가 ○ 분과위원회 - 기존 5개분야 : 소통(5),문화(4),마케팅(6),커뮤니케이션(5),디자인(6) ⇒ 개편 4개분야 : 도시브랜드(10), 정책브랜드(5), 브랜드협치(5), 브랜드디자인(5) ○ 위원회 운영체계 - 정례회의 : 분기별 1회 이상 - 임시회의 : 필요시 수시 및 분과위원회 운영 ○ 분과위원회 구성 : 위촉직 위원의 전문분야 고려 서울브랜드위원회 도시브랜드분과 정책브랜드분과 브랜드협치분과 브랜드디자인분과 ?? 위원회 역할 ○ 도시브랜드 정책 및 마케팅 사업 자문?조정역할과 브랜드 정책의 방향 정립 및 개별 사업에 대한 면밀한 자문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시행규칙」제2조제3항에 따라 브랜드, 마케팅, 홍보 디자인, 소통 등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위촉 - 서울브랜드 및 서울 매력 확산 관련 정책 방향 자문 등 ○ 서울브랜드 자문에서 市 정책브랜딩 자문기구로 역할을 확대하고, 분과 위원회 중심 운영하는 등 내실있는 위원회 활동 중 - 활용·확산 관련 자문과 무분별한 정책브랜드 개발을 체계화 【 ’18년 예산 편성액 : 49,500천원】 (’17년 대비 20,700천원 감액, 사무관리비) 구 분 산 출 내 역 소요예산(천원) ?? 위원회 운영실적 ○ ’17년 위원회 실적 : 총 6회 운영(정례 2회, 수시TF 4회) - 서울브랜드위원회 임시회(가디언지 기사관련 자문) : ’17. 5월 - 제1회 서울브랜드위원회 위촉식 및 정례회, 임시회 : 2회 개최(’17. 9∼10월) - 제2회 서울브랜드포럼(’17. 11. 9) 관련 임시회 : 2회(’17. 11월) - 제2회 서울브랜드 정례회 개최 : ’17. 12. 5(화) ※ 2기 위원회 위원은 기존 1기 위원회 보다 싱크, 프랜즈 등 사업의 심의, 자문에 적극 지원 ○ ’16년 위원회 실적 : 총 14회 운영(정례 4회, 수시TF 10회) - 서울브랜드 홍보?마케팅 사업 계획 검토 및 자문 - ?제1회 도시브랜드 포럼’ 프로그램 기획 및 주관 추진 - 홍보마케팅 관련 시민참여캠페인 기획 (지하철 사다리게임 등) - 서울브랜드 홍보 영상 제작 관련 콘티, 카피 등 자문 - 서울 도시브랜드 가치 및 품격 제고 관련 향후 정책방향 자문 등 ※ 수시TF 11회(디자인 2회, 홍보?마케팅 2회, 영상 3회, 브랜드 전략 3회) 서울브랜드 추진위원회 운영(’14.10.16.∼ ’15.12.31) ? 언론·소통·브랜드·인문·시민협력 등 전문가 25명 및 내부위원 3명으로 구성 ? 서울브랜드 개발 과정에서 주요 사항 의사결정 및 시민참여 자문 ※ 서울의 정체성 도출, 아이디어 공모전, 최종 후보안 압축, 천인회의 등 ? 전체회의 12회, 분과회의 10회, 수시집중회의 8회, 워크숍 등 9회 개최 Ⅲ 운영실적 평가 ?? ○「서울특별시 각종 위원회의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제11조 제1항에 의해 존속기한을 명시토록하고 있으며, 그 기간을 최소한으로 하여 우선 2년으로 규정한 바 있음 제11조(위원회의 존속기한) ① 시장 등은 위원회를 설치할 때에 계속 존속시켜야 할 명백한 사유가 없는 경우에는 해당 위원회의 존속기한을 조례 또는 규칙에 명시하여야 한다. ?? ‘서울브랜드위원회’의 존속여부 검토 ① 서울브랜드의 발전과 확산을 위하여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반영하고 소통할 수 있는 양방향 ‘시민거버넌스’ 의 지속적 운영 필요 - 서울브랜드가 시민참여형으로 개발?선포(’15.10.28)된 이후에도, 서울브랜드위원회는 시민 거버넌스의 핵심으로서 정책 방향 설정 및 개별 사업의 기획?운영 등에 다양한 의견을 제공하여 시민주도의 서울브랜드 확산의 구심체 역할 담당 ‘국제 도시브랜드포럼’ 기획 및 사업진행, 다양한 시민참여 마케팅 기획, 지하철 사다리게임 등 아이디어 제안·실현 등을 통해 서울브랜드의 인지도, 호감도 상승에 기여 ②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한 도시마케팅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어, 서울디자인 재단 등 유관기관 및 학계?업계 전문가의 상시 지원 필요 - 브랜드 관련학과 교수?전문가, 서울디자인재단 대표 등 유관기관 관계자의 전문식견과 경험을 바탕으로 브랜드마케팅 관련 자문?조정 역할을 수행하는 ‘서울브랜드위원회’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도시브랜드 가치 및 품격 제고 ③ 서울시 정책브랜드의 통합 관리를 위해 정책브랜딩 자문기구로의 역할 필요 - 실국 및 투자출연기관의 정책브랜드가 무분별하게 개발되고 있어, ‘서울시 정책브랜드 체계적 관리 추진계획(’18.2.9)을 수립하여 서울브랜드위원회의 정책브랜드 자문?조정회의를 ’18.3월말부터 매월 개최 ? ‘서울브랜드위원회’ ? 시민거버넌스 역할 제고(‘18.3∼ ) ○ 를 구심점으로 하는 아이서울유 프랜즈,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등 시민참여 거버넌스 역할강화(브랜드위원의 시민참여 거버넌스 자문, 실행위원 참여확대) ? ‘서울브랜드위원회’ ? 도시브랜드 통합 관리 중추역할(‘18.3∼ ) ○ 기존 활용?확산 관련 자문 중심에서 시 정책브랜딩 자문강화 ○ 실?국 개별 사업의 정책브랜딩(네이밍, BI 등) 방향설정, 단계적 자문 등 ○ 관련 정책 수립, 민관거버넌스 운영 등 사업 전반에 걸쳐 주요 사항 자문 ○ 도시브랜드 정책의 향후 방향을 설정하고, 중·장기적 체계 정립에 기여 ○ 서울시 브랜드 체계 정립 및 도시브랜드 마케팅 추진계획 수립 등 Ⅳ 향후 계획 ?? ‘서울특별시 상징물조례’등 관련 법규 개정사항 검토(’18. 3∼ ) ○ 위원회의 역할 강화 및 구성 효율화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 검토 ※ 상징물조례 제5조제4항 존속기한 연장 조항 개정검토 등 ?? ‘서울브랜드위원회’ 3기 구성 및 운영(’18. 8∼ ) ○ 기존 서울브랜드위원회 2기 위원의 역할 및 실적 등을 검토하여 서울브랜드위원회 3기 위원회 신규구성 및 운영 ○ 브랜드 디자인 TF 등 4개분과 위원회 재구성 및 역할 확대 등 검토.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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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2661 생산일자 2018-03-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주형 관리번호 D0000033211978
분류정보 세금재정 > 지방세외기획 > 예산기획 > 공기업관리 > 시민참여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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