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 - 도쿄 자매도시 체결 30주년 기념한류 연계 일본 현지 서울 도시마케팅 추진 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2660 결재일자 2018.3.2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김란희 이남형 김동경 03/22 유연식 서울 - 도쿄 자매도시 체결 30주년 기념 한류 연계 일본 현지 서울 도시마케팅 추진 계획 2018. 03.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서울 - 도쿄 자매도시 체결 30주년 기념 한류 연계 일본 현지 서울 도시마케팅 추진 계획 서울-도쿄 자매도시 체결 30주년 기념, 일본을 대상으로 K-POP 행사를 연계하여 서울브랜드 I·SEOUL·U와 서울시 우수정책을 홍보하고, 이를 통해 친근하고 우호적인 도시 이미지를 확산하고자 함 1 추진 근거 및 목적 ?? 추진근거 ○ 2018 서울시 해외 홍보마케팅 용역업체 선정 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1011, ‘18.01.25.) ○ 2018 서울 도시브랜딩 추진 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2546, ‘18.03.19.) ?? 추진방향 ○ 서울-도쿄 자매도시 30주년 기념하여 양 도시 간 우호 증진 및 서울에 대한 친근감을 높이기 위하여 일본 현지의 K-POP콘서트 및 한류 컨벤션과 연계하여 도시 마케팅 추진 ○ 민간 한류콘텐츠 행사와 공동 마케팅을 통해 서울브랜드 I·SEOUL·U 및 도시/정책 홍보가 자연스럽게 추진될 수 있도록 행사 진행 ○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SNS 채널 구독자 확대를 위하여 한류 및 IT를 최대한 접목해 일본 시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기획 2 행사 개요 ?? K-POP콘서트&한류컨벤션 행사 개요 ○ 일 시 : 2018.4.13.(금)~15(일) ○ 장 소 : 일본 치바현 마쿠하리멧세 컨벤션 홀 ○ 행사구성 : K-POP콘서트&한류컨벤션 동시 진행 (3일간) - (컨벤션 프로그램) : 10:00~18:00 컨벤션 5-6홀 - (콘서트 프로그램) : 17:00~21:30 콘서트 9홀 ? KCON 2018 JAPAN 소개 (CJ E&M 주최) ?2015년 시작으로 매년 규모와 영향력을 키워오고 있는 K-Culture Festival ?2018년 일본, 뉴욕, LA, 태국 등 4곳 도시에서 공연, 마지막으로 MAMA(‘18.12월)를 서울에서 개최함으로써 K-POP의 정점을 찍을 계획임 ? KCON 디지털 홍보매체 영향력 ?2017년 KCON Japan 기준, 총5개 국가[미국(Mnet America), 캄보디아, 일본, 베트남, 한국]에서 KCON 콘텐츠 방송, 약 8천만가구 커버리지 확보 ?일본 총10개 지역(도쿄, 오사카, 교토, 치바 등)에서 옥외광고판, 웹사이트에 유통, 약 4.9천만 구독/가입자 대상 콘텐츠 노출 ?일본 전국 36개 스크린에서 라이브 방송 시청 ※ MAMA (Mnet Asia Music Awards) ? 1999년 시작, 아시아 No1의 음악시상식, 가장 대표적인 아시아 팝 페스티벌 ? 2016년 TV 30개국, 디지털 송출 97개국, 온라인 투표수 7,900만명(일평균 230명) KCON 한류 컨벤션 KCON 콘서트 무대 KCON 2018 JAPAN 개최 홍보 KCON 2017 JAPAN 평창올림픽 홍보 연계 3 세부 추진(안) ?? 서울시 홍보부스 설치 및 운영 ○ 컨벤션 내 서울시 홍보부스 운영 - 컨벤션 홀 내 I·SEOUL·U 홍보 부스 설치 (3mX9m) - 부스 벽면을 서울의 Live Social Wall로 꾸며 공간 브랜딩 - 서울시 홍보 영상 상시 운행 【KCON 컨벤션 뷰】 【홍보부스 운영】 【서울시 홍보물 배포】 ○ 소셜 포토월 운영 - #SEOUL 해시태그 실시간 포토월 설치 ? 서울시 홈페이지 온라인 포토월과 실시간 연동을 통해 일본시민 참여 모습 전 세계 실시간 확산 ?? 한류 활용 서울 프로모션 추진 ○ SEOUL 글로벌 홍보대사 팬미팅 추진 ? 일본 현지에서 아이돌 홍보대사 위촉식 (후보 : 원너원) ? 서울홍보부스에서 아이돌 홍보대사 팬미팅 실시 ? 아이돌 팬사인회 및 기념품 제공 ○ #Seoul 포토존 운영 ? 아이돌(서울홍보대사) 포토 팝업설치 및 셀카존 운영 ? SNS 공유 및 확산 (일어/영어/중국어 페이스북 활용) ? 서울시 SNS 구독 프로모션 실 【팬 미팅】 【레드카펫 포토월】 【팬 싸인회】 ?? 서울브랜드 I·SEOUL·U 홍보 ○ 방송 및 온라인, 무대 등 활용 - 공식예고 스팟 내 로고 노출 - 다국가에 온에어 되는 KCON 본방송에 엔딩 협찬 노출 - 기자회견장 백월 로고 노출 - 공연장 내 홍보영상 송출 【방송협찬 노출】 【기자회견 백월】 【공연장 스크린 노출】 ?? 공연일정 ○ 출 연 진 일 시 출 연 진 4.13 (금) Wanna One, gugudan, MOMOLAND, PENTAGON, Samuel 등 4.14 (토) SEVENTEEN, fromis 9, GFRIEND, Stray Kids, WOOYOUNG 등 4.15 (일) TWICE, Golden Child, Monsta X, SF9, SUNMI 등 【워너원】 【세븐틴】 【트와이스】 4 도쿄도청 방문 ?? 방문 개요 ○ 방문일정 :2018.4.13.(금) 10:00~ ○ 면담기관 : 도쿄도청 관광부 부장 ○ 면담내용 : 서울-도쿄 도시 브랜드 관련 상호 홍보 및 마케팅 방안 마련 5 기대 효과 ○ 서울-도쿄 자매도시 30주년 기념하여 양 도시 간 우호 증진 및 선호도 제고 ○ 서울시 SNS 채널 구독자 확대 및 I·SEOUL·U 브랜드 인지도 증대 ○ 서울과 민간기업 협력을 통한 상생의 공동 마케팅 성공사례 구축 6 행정 사항 ?? 일본 출장 ○ 방문일정 : 2018. 4. 11.(수) ~ 2018. 4. 16(월), 5박 6일 ○ 방 문 자 : 유연식(시민소통기획관) 이남형(브랜드마케팅팀장) 김란희(담당자) ○ 주요역할 담당 기관 주요 역할 유연식 시민소통기획관 ○ 서울-도쿄 상호 도시마케팅 협의를 위한 도쿄 방문 단장으로서의 역할 수행 ○ K-CON 콘서트 및 컨벤션 행사 관련 일본현지 언론 인터뷰 ○ I·SEOUL·U 홍보 한류가수 감사패 증정 및 인사말 이남형 도시브랜드담당관 (브랜드마케팅팀장) ○ 서울-도쿄 간 상호 도시마케팅 방문 관련 일정 및 내용 기획 조정 ○ K-CON 콘서트 및 컨벤션 실무 협의 및 행사 진행 관리 감독 ○ 서울브랜드 프로모션 부스 배치 및 운영 총괄 김란희 도시브랜드담당관 (프로모션 담당자) ○ 일본 현지 기관 및 관계자 섭외, 연락 등 사전행사 준비 ○ 서울홍보부스 설치 및 운영 실무 ○ K-CON 콘서트 및 컨벤션 행사 연계 현지 프로모션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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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 도쿄 자매도시 체결 30주년 기념한류 연계 일본 현지 서울 도시마케팅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2660 생산일자 2018-03-2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란희 (02) 2133-6188) 관리번호 D000003321197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해외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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