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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표시(5종) 시험시공 계획 보고

문서번호 교통운영과-4659 결재일자 2018.3.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통시설팀장 교통운영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이문석 신근호 강진동 정광현 03/21 고홍석 협 조 노면표시(5종) 시험시공 계획 수립 2018. 3. 도시교통본부 (교통운영과) 노면표시(5종) 시험시공 계획 수립 우리시 노면표시 공사에 활용하고자 노면표시용 도료(KSM6080) 중 5종(상온경화형 플라스틱도료)에 대한 품질성능 검증 및 검토 등을 위하여 노면표시 시험시공 계획 보고임. Ⅰ 추진개요 ?? 추진배경 ○ 차선 시인성 향상에 대한 고객요구 증대 - 야간 및 우천시 노면표시 시인성 향상에 대한 민원 증가 ○ 최근 5종 페인트에 대한 경화시간 단축 등 품질 향상 - 도색 장비 개발로 시공시간 단축 및 문자 도색 가능한 소형 시공 장비 개발 - 2013년 시험시공 이후 페인트 품질 향상으로 경화시간 단축(4~5분) ○ 5종 페인트 사용량 증가 - 최근 몇 년간 한국도로공사를 중심으로 고속도로 등 5종 페인트의 사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으나 서울시는 4종 융착식 페인트 사용 ?? 추진목적 ○ 5종 페인트에 대한 시공성 및 품질 성능 평가 - 5종 페인트에 대한 품질성능 및 시공성 검토 등을 위한 시험시공 ○ 서울시 노면표시 재귀반사기준 재정립 - 2009년 개정한 서울시 재귀반사기준과 국토부, 경찰청 및 한국도로공사 노면표시 재귀반사기준을 비교하여 서울시 재귀반사기준 재정립 Ⅱ 추진경위 ?? 그간 추진경위 ○ '08.11.26 : 노면표시 시험시공(1차)---백범로 - 국내에서 개발된 4종(융착형) 특수도료(5개 제품)에 대한 품질검증(1년간 모니터링 실시) ○ '09. 8. 6 : 노면표시 종합개선 대책 수립(시장 방침 제367호) - 노면표시 재귀반사성능 기준 상향 및 6개월 휘도 및 우천 시 휘도 기준 신설 ○ '11. 6.13 : 노면표시 시험시공(2차)---종로 - 4종(융착형) 및 5종(이액형) 도료에 대한 품질검증(1년간 모니터링 실시) - 4종(융착식) 도료가 5종(이액형) 도료에 비해 성능 및 가격 등 모든 면에서 우수하여 4종 페인트 사용 ○ '12. 8. 1 : 노면표시 시험시공(3차)---둔촌로 등 5개소 시공 - 기술표준원 도료품질(KS규정) 개정에 따른 시방서 기준 재정립 필요 - 5개 등급 중 R3등급에 우천시 유리알을 추가하여 시험시공 결과 ?건조시 재귀반사성능은 적합하나, 우천시 재귀반사성능 기준 미달 ○ '13. 5.31 : 노면표시 시험시공(4차)---사업소별 시공 - 조달등록 된 KS도료(4종 R3?R4?R5등급)에 대한 품질검증 - 서울시 시방규정 적합여부 및 2종 유리알 우천시 재귀반사성능 검증 ?건조시 재귀반사성능은 적합하나, 우천시 재귀반사성능 기준 미달 - 2종 유리알이 가벼워 도료내로 침투되지 않고 표면부착상태에서 차량 통행 시 급격한 탈락발생 - 1종 유리알 굴절률 범위(1.5~1.9) 과다로 적정제품 선택 곤란 ○ '13. 8.14 : 노면표시 시험시공(5차)---위례성로 시공 - 4종, 5종 도료에 대한 품질성능 및 시공성 검증 ○ '14. 2.14 : 노면표시설치공사 도료 및 시방서 개정 - 우천시 재귀반사성능 한시적 유예 - 내마모도시험(20만회) 결과 도료의 등급별 시험기준 마련 - 유리알 사용 기준 명확화 - 특수도료 특별시방서 사용 여부 ○ '15.10. 5~30 : 노면표시 시험시공(6차)---만리재로, 안양천길 - 4종 융착식 도료에 대한 내마모도 모니터링(6개월) ○ '17. 1.19 : 노면표시설치공사 도료선정 방침 - 가격대비 효율성 및 경제성을 고려하여 P4(50만회) 등급 선정 Ⅲ 현황 및 문제점 ?? 도심지내 5종(상온경화형 플라스틱도료) 시공사례 부족 ○ 대부분 고속도로 노면표시에 적용 - 도심지내 노면표시공사 실적 미흡 ○ 단위 m당 투입자재(유리알) 수량 적정성 미 검증 - 5종 시공시 사용유리알의 배합표 적정성 미 검증(4종 융착형 유리알의 3.4배 적용) ○ 과거(2011년, 2013년) 5종 시험시공 결과 발생된 문제점 - 그 당시 5종 도료는 아직 기술개발이 미흡하여 시험시공 시 문제점 발생 - 주재와 경화제 혼합이 안 되어 차선의 탈색 발생 - 두께 조절이 안 되어 아스팔트 포장면 노출 또는 차선 번짐 현상 - 자동분사장치의 잦은 고장으로 도색 진행에 어려움 - 횡단보도, 문자, 기호 도색을 위한 장비 미개발 ? 5종 도료 시공 불가하여 4종 도료로 시공(2종류의 도료 사용됨) - 기계식으로 시공하였으나 주재와 경화재 혼합장치인 노즐의 잦은 막힘으로 공사 중단 현상이 많음(장비보완 필요) - 시공 후 도료의 경화 시간이 10~20분 정도 소요되어 교통혼잡 발생 5종(상온경화형 플라스틱도료) 노면표시 시공 사례 ? 일 시 : '11.06.13 ? 장 소 : 종로구 종로(종로1가~종로3가), 4개소 ? 2011년 재귀반사성능 측정결과 (단위 : mcd/㎡?Lux) 구 분 5종(상온경화형 플라스틱도료) 비고 1개월차 6개월차 12개월차 최대 최소 최대 최소 최대 최소 백색(차 선) 373 233 109 100 86 66 황색(중앙선) 153 53 83 52 62 48 ?? 5종 도료에 대한 원가산출방법 없음 - 상온경화용 플라스틱 도료(5종)를 사용하는 경우 융착식 도료 수동식(핸드가이드식 라인마커) 품에 시공량을 20% 가산하여 적용 ○ 각 업체별 미 검증된 수량으로 원가 산출 - 상온경화용 플라스틱 도료(5종) 공사비가 4종(융착형, 1종 유리알)에 비해 130~150% 정도 고가 ○ 현행 건설공사 표준품셈에 5종(상온경화형 플라스틱도료)에 대한 원가산출 방법 미 제시 ?? 서울시 노면표시 휘도기준 검토 필요 ○ 서울시 노면표시 재귀반사성능 및 두께 기준 정립(2009년) 입사각 관찰각 구 분 재귀반사성능(mcd/㎡?Lux) 두 께 백 색 황 색 청 색 88.76° 1.05° 시공후 240 150 80 2mm 6개월 경과시 120 70 40 우천시 초기 70 40 20 - 초기 휘도 측정 기준일 : 노면표시 도색 7일 경과 후 7일 이내 - 타 기관의 휘도 기준 : 별첨 참조 Ⅳ 시험시공 계획 ?? 노면표시 시험시공(제7차) 계획 ○ 일 시 : '18. 3. ~ 4. - 도로사업소 및 참여업체와 협의하여 시공일시 결정 ○ 위 치 : 각 도로사업소 각 2개소 - 교통량 30,000대/일 초과하는 편도 3~4차로 규모의 도로 - 시공구간 : 약 100m 구간(3~4차로) 1~2개소 선정 (노면표시 약 400~500m 정도 시공, 차선, 문자, 기호 포함) ※ 도로사업소는 가급적 노후포장 공사 구간내의 절삭 덧씌우기 공사 후 차선 재시공 구간을 선정하고, 어려울 경우 기존 차선 삭선 후 시공 구간 제공 ○ 참여업체 : 시공사 및 도료업체 연합 10개사 참여(별첨 참조) ○ 시공방법 : 시험시공 참여 시공사에서 제안하는 방법으로 시공 - 도료 및 장비 : 참여업체에서 준비(참여업체 비용부담으로 시험시공) - 시험시공 장소 제공 :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의 신청서를 접수하여 참여하는 업체 수만큼 각 도로사업소에 위치를 배정하여 시험시공 ? 기존 설치된 차선 제거는 도로사업소에서 시행하여 제공 - 도료 및 유리알의 혼합 비율 : 참여업체에서 제시하는 비율로 시공 ? 유리알의 살포량에 따라 재귀반사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가능하다면 업체 간에 협의하여 유리알 살포량을 비슷하게 조정시행. ? 서울시 시방서에는 “유리알은 1종 1호를 1m당 0.0465㎏이상 살포하여야 한다.” 로만 되어 있음(4종 페인트 시공 기준) ? 5종 도료에 1,2종 유리알 혼합비율에 대한 근거가 없어 2013년 시험시공 시에는 유리알 혼합비율(0.69㎏/㎡)은 1종 0.46㎏/㎡ : 2종 0.23㎏/㎡ 이었음. 경찰청 매뉴얼 유리알 관련 규정 <표 부록-10> 차선 설치시 수동식 및 기계식의 유리알 살포량 (10m2당) 설치 방식 단 위 수 량 비 고 수 동 식 kg 3.1 기 계 식 4.2 주) 수동식은 낙하방식, 기계식은 압입방식을 적용함. <표 부록-11> 우천(습윤)시 수동식 및 기계식의 유리알 살포량 (10m2당) 설치 방식 단 위 수 량 비 고 수동식 일반형 유리알 kg 1.86 기능성 유리알은 우천(습윤)시 재귀반사성능을 발휘하는 유리알임 기능성 유리알 1.24 합 계 3.10 기계식 일반형 유리알 2.52 기능성 유리알 1.68 합 계 4.20 주) 수동식은 낙하방식, 기계식은 압입방식을 적용함. <표 부록-12> 융착식 도료 중 유리알 함유량 (10m2당) 도료 종류 유리알 함유량 비 고 융착식 도료 (4종) 융착식 1호 15% ~ 18% 융착식 2호 20% ~ 23% 융착식 3호 25% 이상 Ⅴ 향후계획 ?? 노면표시 시험시공 모니터링 실시 ○ 기 간 : 시공 후 1주일, 1개월~6개월, 12개월, 24개월 ○ 대 상 : 차선(백색, 황색), 문자, 기호, 횡단보도 ○ 위 치 : 같은 지점 3회 측정 평균 ○ 모니터링 방법 - 초기 휘도 값 : 노면표시 도색후 7일 후 ~ 14일 이내 측정 - 중간 휘도 값 : 매월 재귀반사성능 측정, 6개월 시점까지 측정 - 12개월 차 휘도 값 : 노면표시 정책 자료 활용을 위한 측정 - 24개월 차 휘도 값 : 도료의 내구연한 점검을 위한 측정 ○ 모니터링 내용 - 휘도 측정 장비 활용 휘도 측정(감리회사 장비 이용) - 육안 점검 및 사진 촬영 - 마모, 균열, 탈색 등 점검 ?? 시험시공 결과 관련분야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 5종 노면표시에 대한 전문가 자문회의 실시(모니터링 완료후) - 노면표시 시험시공 참여 업체별로 시공 완료 후 품질 및 시공장비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효과분석 ?? 노면표시 종합개선 방안 수립 보고 ○ 노면표시공사 관련 종합개선 방안 검토 - 장비, 자재, 시공방법 등 노면표시공사 전반에 대하여 개선방안 검토 ○ 노면표시공사 재귀반사성능 기준 재정립(상향 조정) - 타 기관 재귀반사 기준과 형평성을 고려하여 전문가 자문회의 실시 후 서울시 기준 재정립 ?? 모니터링 결과에 따른 5종 도료 사용 확대 추진 ○ 현재 4종 도료만 사용 → 5종 도료 사용 추가 확대 유도 - 비용대비 효과 분석하여 경제성이 높은 도료 선정 활용 - 모니터링 결과 5종 도료의 성능이 우수하다고 판단되면 자동차전용도로를 우선으로 점차 확대 시행 ?? 건설공사 표준품셈 반영 건의 ○ 시험시공 자료를 토대로 정부 건설공사 표준품셈에 5종(상온경화형프라스틱도료) 반영 건의 붙임 : 1. 도료 종류별 특징 비교 2. 서울시 및 각 기관별 재귀반사성능 기준 1부. 3. 시험시공 체크리스트 현황 1부. 4. 노면표시 시험시공 참여업체 현황 1부. 끝. <붙임 1> □ 도료 종류별 특징 비교 구 분 4종 (융착형) 5종 (상온경화형 플라스틱도료) 비고 주 성 분 ○석분 ○착색안료, 체질안료, 유리구슬, 충전용재료 및 합성수지를 주원료로 하고 시공시 가열 융해하여 사용하는 도료로 유리알의 함유랑에 따라 구분 -1호:15~18%(무게%) -2호:20~23% -3호:25% ○MMA수지 ○단일 또는 복수 성분형태로 공급되는 차선도료 ○시스템유형에 따라 여러 성분들이 다양한 비율로 혼합되고, 적절한 도색장비로 시공 ○오직 화학반응에 의해서만 표면에 밀착된 피막 형성 한국산업규격 KSM6080 공법원리 ○분말형태의 아크릴수지 ○재료에 열(200℃)을 가하여 녹인 후 장비를 이용 도막 형성 ○2종류 이상의 재료를 혼합하여 주제와 경화제의 화학반응으로 경화 차선두께 2㎜ 0.6~1.0㎜ 내 구 성 2.5년 2~3년 국토부,도로공사 자료 유 리 알 1종 1종+기타(우천형) 고 착 력 낮음 우수 건조시간 1.5㎜:3~5분 0.7㎜:10~15분 도색방법 수동식 기계식(전용장비) 우천시인성 낮음 우수 ㎡당 주 제 0.6116㎏ 0.096ℓ 경화제 - 4.05g 유리알 1종:0.03㎏ 0.1035㎏ (1종0.069㎏+2종0.0345㎏) 2013년 시험시공 기준 기 타 ○도색기 : 1대 ○장 비 : 2대(2.5톤, 4.5톤) ○도색기 : 1대 ○장 비: 2대(7.5톤) 품셈(페인트식)기준 -도색기 : 1대 -장 비 : 1대(2.5톤) 특이사항 ○600㎡/일(수동식) ○2,000㎡/일 품셈(페인트식)기준 -4,500㎡/일 <붙임 2> □ 서울시 및 각 기관별 재귀반사성능 기준 비교 구 분 재귀반사 성능 비고 백색 황색 청색 서울시 (개정: '09.8월) 시공후 1주일 240 150 80 6개월경과 시 120 70 40 서울시만 있음 우 천 시 70 40 20 융착형/수동식 재도색시기 96 60 32 도 공 (개정: '17년) 준공검사시 420 320 - 4,5종 1년 경과시 240 150 - 우 천 시 175 123 - 재도색시기 100 70 - 국토부 (개정: '10.9월) 준공검사시 250 175 - 6개월경과시 - - - 우 천 시 175 123 - 페인트형/기계식 재도색시기 100 70 - 경찰청 (개정: '12.11월) 준공검사시 240 150 80 개정된 내용은 '14년부터 시행 6개월경과시 - - - 우 천 시 100 70 40 재도색시기 100 70 40 미국/ 유럽 시공직후 250/ 100~300 175/ 80~200 - 6개월경과 시 - - - 우 천 시 - - - 재도색시기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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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표시(5종) 시험시공 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4659 생산일자 2018-03-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문석 (02-2133-2497) 관리번호 D0000033201521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시설물관리 > 교통안전및도로시설물관리 > 교통안전및도로시설물설치및점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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