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결과보고

문서번호 예방과-7533 결재일자 2018.3.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예방팀장 예방과장 소방재난본부장 지태규 장만석 이홍섭 03/21 정문호 2017겨울철 소방안전대책 결과보고 2018. 3 목 차 Ⅰ. 추진 개요 2 Ⅱ. 추진결과 분석 및 총평 2 Ⅲ. 과제별 추진결과 4 1. (전략1) 대시민 119 안전운동 전개 4 2. (전략2) 대형화재 줄이기 위한 사전 예방활동 강화 7 3. (전략3) 선제적 재난 대응태세 확립 13 4. (전략4) 자율 추진과제 (특수시책) 17 Ⅳ. 향후 개선사항 23 Ⅰ. 추진개요 □ 추진 기간 : 2017. 11. 1. ~ 2018. 2. 28. [4개월간] □ 중점 추진내용 ? ‘불조심 강조의 달’ 행사와 연계한 대시민 119안전운동 전개 ? 화재취약대상 중점관리, 엄정한 법 집행 등 화재감소대책 추진 ? 인력?장비 100% 가동 유지 등 선제적 재난 대응태세 확립 ? 소방관서 관할별 특성에 맞는 소방안전대책(특수시책) 시행 Ⅱ. 추진결과 분석 및 총평 1 추진실적 총평 ◈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지역별 119안전체험, 연령별?계층별 소방안전교육 등을 통해 시민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였고, ◈ 쪽방, 전통시장 등 화재취약대상 중점 안전관리, 다양한 안전교육으로 자율안전관리 역량 극대화, 소방시설 차단등 적폐행위 근절 소방특별조사, 요양원 등 사회취약계층 소방안전돌봄 서비스 등으로 화재피해 감소대책을 중점 추진하였음. ◈ 소방용수시설 전수조사, 고지대 및 소방차 통행곤란지역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소방전술 개발 및 실제 훈련 등을 통하여 현장 중심의 선제적 대응체제를 확립하고자 하였음. ◈ 겨울철 유례없는 최강 한파로 인하여 화재 및 인명피해도 늘어났으며, 노령인구 증가에 따른 심혈관 질환 환자 등 증가로 구조ㆍ구급건수도 늘어남. 2 화재발생 분석 및 소방활동 □ 화재현황 구 분 발생건수 (건) 인 명 피 해(명) 재산 피해 (백만원) 계 사 망 부 상 2017.11.1~2018.2.28 2,171 148 29 119 6,754 2016.11.1~2017.2.28 1,894 72 10 62 4,756 증 감 277 76 19 57 1,998 비 율(%) 14.6% 105.6% 190.0% 91.9% 42.0% ? 화재는 전년 동기 대비 14.6%(277건) 증가하였고, 인명피해 또한 105.6%(76명) 증가하였으며, 특히 사망자가 190%(19명) 증가하였음. □ 구조분야 구 분 출동건수 처리건수 ①+② 인명구조 ① 안전조치 등 ② 구조인원 2017.11.1~2018.2.28 58,710 51,313 6,070 45,243 6,709 2016.11.1~2017.2.28 40,875 34,887 5,668 29,219 7,056 증 감 17,835 16,426 402 16,024 -347 비 율(%) 43.6 47.1 7.1 54.8 -4.9 ? 구조 출동건수와 처리건수는 전년도에 비해 각각 43.6% 및 47.1% 증가하였는데, 이는 한파 등 자연재난 관련 출동건수의 폭발적 증가와 화재ㆍ시건개방 등 증가 때문으로 분석됨. □ 구급분야 구 분 출동 건수 이송 건수 이송환자수 2017.11.1~2018.2.28 184,185 115,617 116,669 2016.11.1~2017.2.28 168,891 106,610 108,002 증 감 15,294 9,007 8,667 비 율(%) 9.1 8.5 8 ? 구급 출동건수와 이송건수는 각각 9.1% 및 8.5%증가하였는데, 이는 노령인구 증가에 따른 겨울철 심혈관계 질환의 증가 때문으로 분석됨 Ⅲ. 과제별 추진결과 전략1 대시민 119 안전운동 전개 과제1-1 시민이 참여?공감하는 선제적 화재예방대책 추진 화재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 주거밀집지역「화재 없는 안전마을」신규조성(24개소) - 소화기1,148개, 감지기 1,246개 보급, 안전교육 2,304명 ? 소화기 바로 사용하기 캠페인 추진 - 10년이상 노후소화기 교체(78개소, 소화기 1,536개) - 소화기 활용 훈련(127회) 소방차 보다 빠른「보이는소화기」설치 서울형 ‘보이는 소화기’ 디자인 보급 ◈ 디자인 시인성을 강화한 보이는 소화기 - 대 상 : 소방차 통행곤란지역 등 화재취약대상 - 기 간 : 2017년(비예산) - 실 적 : 451개 지역, 소화기 6,091개 ◈ 소화기 표지 높이 개선 - 백화점, 할인매장, 영화상영관 등 5,527개(237개소) 소방차 길터주기 집중 홍보(불조심 소방차 퍼레이드) 상습정체구간 전통시장 회 인원 회 인원 165 2,710 228 3,455 통행로 곤란지역 기타지역 회 인원 회 인원 257 4,152 113 1,645 과제1-2 민?관 화재예방 네트워크 구축 민과 관이 하나로 견고한 안전망 구축 유관기관 소방안전협의회 소방시설관련업 대표자 간담회 민ㆍ관 합동 소방특별조사 ?운영 : 24회(337명) ?참여인원 : 331명 ?운영횟수 : 22회 ?참여인원 : 594명 ?재능기부 : 38회 ?NGO참여 : 117회 건축공사장 용접작업「안전메시지 전송의 날」운영 ? 매주 수요일 본부 직접 메시지 전송(8회, 6,103명) - 대 상: 공사현장 관계인 873명 현장소장 302명, 감리자 259명, 시공자 312명 ? 소방관서별 자체 SNS 그룹 관리 - 대 상: 1,103개 공사장 연락방 구축·관리 공사장(개소) : 이메일 166, 문자 315, 카카오톡 365, 네이버밴드 257 ? 공정률 60% 이상 건축공사장 집중관리 - 건축공사장 “건축 예정 공정표” 수거(연면적 2천㎡이상): 531개소 ☞ 공정률 60% 이상 건축공사장(241개소) 화재 안전관리 강화 대 상 (연2천㎡↑) 공정표 접 수 공정률 60%이상 간부 현지 확인 순찰 강화 횟 수 (월1회) 인원수 횟수 (일2회) 현지시정 610개소 531개소 241개소 671회 751명 15,721회 266건 ※ 화재원인:용접용단(38.9%)〉담배꽁초(22.8%) 〉전기(11.3%) 최근 3년 서울시 현황 ※ 화재가 공정률 60%이상 단계에서 63.4% 발생 과제1-3 시민 속으로,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홍보 다양한 홍보콘텐츠를 활용한 전방위 홍보 포스터 · 현수막 · CM송 등 TV 등 언론, SNS, 전광판 등 안전 픽토그램 제작 배포 등 57,386개 47,646회 108,557장 소방안전홍보 모바일 3종 게임 제작 (2억3백만원) - 참 여 : 서울소방본부, 한국콘텐츠진흥원, ㈜리젠소프트 - 내 용 : 소방안전홍보 모바일 게임 3종 제작ㆍ배포 - 출 시 : 소방차 길터주기(1월) ⇒ 주택용 소방시설 & 소방헬기(3월) ※ Google 모바일 앱스토어(App store)에 무료 다운로드 시민 사용가능 ①소방차 길터주기 ②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③소방헬기 화재진화 시민의 생활 속을 파고드는 전 방위 홍보 시행 -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를 위한 “이색 아이디어 홍보” 추진 < 트릭아트·포토존 운영을 통한 시민 관심 잡기> 엠베서더호텔(중부) 소방서2층(동작) 행사장 포토존(양천) 포토존(영등포) <밤에도 멈추지 않는 빛을 발하는 119홍보> 로고젝터(6개서) 소방관 등불(동작) 소화기 등불(동작) 야광배너(동작)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판매·기부 - 목 적 : 저소득층 화상환자 치료비 지원 - 판매기간 : 2017.11.9. ~ 2018.1.9 - 판매방법 : 온·온프라인(GS SHOP, 교보문고 핫트렉스 등) - 추진결과 : 15,800부 판매 / 1억 8천만원 기부 * 역대 최대 판매량·기부액 ◈ 기부금 전달식 및 달력 홍보 명예소방관 위촉식 - 일시/장소 : 2017.12.29. / 한강성심병원 - 내 용 : 기부금 전달식, 명예소방관 위촉, 병실 응원방문 * 명예소방관(달력 홍보대사) : 배우 하희라씨 지역실정에 맞는 119안전체험한마당 및 소방안전체험 안전체험 한마당 (본부 및 소방서별 주관) 찾아가는 소방안전체험 (소방서, 119소년단, 소방가족 등) 횟수 참여인원 횟수 참여인원 38 29,766 2,059 96,289 화재 시 시민행동요령 집중 홍보 추진 ◈ 화재 시 시민행동요령 홍보용 「안전 Money」 제작·배포(2.14) - 제작방향 : 지폐형 이색 홍보물 제작으로 시민 관심도 제고 - 제작수량 : 20,000부 - 홍보내용 : 화재 시 시민행동요령 - 배포방법 : 설 연휴 대비 화재예방 캠페인 시 배부 ? 설 연휴, 세뱃돈 대신 안전 Money를 선물하세요! ◈ 화재 시 시민행동요령 집중 홍보 추진(1~2월) - (영상홍보) 영상 신규제작 및 송출 : 지하철 역사, 옥외전광판, 자치구 IPTV 등 - (기획보도) 동아일보 협업 연재 기획보도 : 총 8회 - (S N S) 화재행동요령 카드뉴스 제작·홍보, 대피요령 영상 홍보 등 과제1-4 생활주변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실시 안전교육의 수요자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소방안전교육 유아 초,중,고 성인 노인 외국인 다중이용시설 관리자 91,195명 41,969명 49,700명 7,791명 4,897명 3,200명 (외국인) 다문화 가정 및 외국인 근로자 대상 안전교육 -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연계, 신고요령, 기초소방시설 사용요령 등 ※ 중국어, 베트남어, 영어 등 교육교재 작성?배포 ? (노 인) 경노당, 노인복지관, 요양원등 노인시설 방문 교육 - 관계자와 수용자 대상 신속한 화재인지교육 및 피난교육 실시 ? (관리자) 다중이용업소 관리자 대상 체험형 응급처치 교육 - 스타벅스 매장관리자, 홈플러스 등 대형 판매점 관리자 등 ? (유 아) 유치원에서 만나는 “소방관 아저씨” 안전교육 - 대 상: 서울시 소재 유치원 884개소 - 내 용: 1회 방문으로 안전점검, 소방안전교육, 설문조사 실시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교육 확산 보건소 간담회 심폐소생술 수료인원 횟 수 인 원 24 158 679 전략2 대형화재 줄이기 위한 사전 예방활동 강화 과제2-1 위험대상별 맞춤형 안전대책 강화 【중점관리 8개 대상 안전관리대책 집중 추진】 ① 요양병원 등 피난약자시설, ② 전통시장, ③ 화재경계지구, ④ 대형화재 취약대상, ⑤ 다중이용업소, ⑥ 공동주택, ⑦공사장, ⑧야영장 ?공통사항 : ① 소방특별조사 실시, ② 자위소방대 교육, 훈련 실시 소방특별조사 및 안전관리 추진 대 상 총계 점검결과 불량대상 조치결과(건) 현지 시정 양호 불량 소계 시정명령 기관통보 과태료 2,350 2,057 293 293 206 27 60 495 화재경계지구 21 21 0 0 0 0 0 44 대형화재취약대상 1,135 1,051 84 84 74 4 6 276 전통시장 136 123 13 13 11 2 0 34 요양병원 100 77 23 23 17 2 4 15 노인요양시설 230 204 26 26 21 2 3 16 목욕장 211 123 88 88 57 1 30 22 찜질방 108 76 32 32 15 1 16 15 지하상가 25 11 14 14 0 14 0 7 다중이용시설 154 141 13 13 11 1 1 22 건축공사장 226 226 0 0 0 0 0 44 야영장 4 4 0 0 0 0 0 0 화재취약지역 소방시설 보강·교육 및 훈련 소방시설(비소장치 등) 보강 사용법 교육 다중이용건축물 소방훈련 132개소 703회 2,624명 591개소 다중이용업소 자율 안전관리환경 조성 소방안전 보수교육 우수업소 인증·갱신 교육인원 실시인원 신규 갱신 29,398 7,856 64 38 요양병원 등 피난약자시설의 안전관리 강화 SP·자탐·자동화재 속보설비 소급실적 피난안내도 부착 소방관서 합동훈련 대상수 실시수 대상수 실시수 115 64 411 403 공동주택 등 주거공간 안전관리 강화 생명선 확보 자동개폐장치 설 치 피난시설 홍보 확보대상 설치대상 안내대상 5,054 4,258 8,545 건축공사장 화재안전대책 추진 임시소방시설 설치 안내 및 교육 화재책임자 등 간담회 설치안내 교육인원 회 참여인원 1,320 4,677 57 1,052 전통시장 화재예방대책 추진 소방통로 확보 실적 보이는 소화기 비상소화장치 교육 회 참여인원 개소 개 회 참여인원 915 6,851 198 543 4,614 32 전통시장 화재 철통방어 종합대책 ◈ 원스톱 “안전·민생” 종합서비스 제공(`17.12.7.~12.30.) - 대 상 : 352개 전통시장 ※대형 24개소는 12.14. 일제다발 실시 - 내 용 : 1회방문으로 소방점검, 훈련, 교육,간담회, 물건구매 실시 ◈ “소방시설 자체점검(작동기능점검)” 무상지원(`17.12. ~`18.2.) - 대 상 : 중·소형 취약시장 30개소 ※ 자체점검 대상 193개소 - 내 용: 소방시설 자체점검요령 방문교육, 점검기구 무상대여 ◈ 6만 점포를 찾아가는 소화기 1:1 실제 체험교육(`17.3.~‘18.2.) - 대 상 : 352개 전통시장 61,098개 점포 - 방 법: 의용소방대 강사(520명)를 선발 하여점포별 방문 1:1소화기교육 - 내 용: Fog(연기) 소화기 직접 방사 체험 - 실 적: 영업 중인 점포의 96.7%(53,432개소) 완료 ※ (언론보도) YTN·연합뉴스 등 22개 언론 및 인터넷 신문 게재 ◈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소방안전 가이드 라인」적용 의무화 - 내 용 : 현대화사업 대상 선정 평가 시에 소방안전 가이드라인을 반영하지 않는 경우 평가대상 제외 (서울시 확정) 소방안전 가이드라인 제작 ▶ 현대화 사업 계획수립 시 협의 ▶ 현대화 사업 대상 선정 시장 형태별 적용기준 관할구청 관할 소방서 소방안전가이드라인 반영 여부 필수 과제2-2 사회취약계층「소방안전돌봄」서비스 【화재취약주거시설 41개 지역 안전관리대책 추진】 구분 계 쪽 방 주 거 용 비닐하우스 성매매업소 무허가주택 지역 41 12 15 3 11 세대 5,856 3,925 495 172 1,264 화재취약계층에 대한 주택용 소방시설 무료 보급실적 계 독거노인 소년·소녀 가 장 쪽방 주거용 비닐하우스 기타 6,011명 1,053 156 325 95 4,382 ※ `10~`17까지 저소득층 108,926세대에 소화기 109,645개, 감지기 164,589개 보급 화재안전마을 조성 및 통ㆍ이장 명예소방관 위촉 화재안전마을 조성 수 기초소방시설 보급실적 안전 교육 명예소방관 위 촉 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 24개소 1,148개 1,246개 54회 58명 다문화 가정 및 피난약자 거주시설 소방안전 교육 다문화가정 야간 돌봄 인력 등 간병인에 대한 교육실적 소계 장애인 산후조리원 요양원 요양병원 기타 6,302명 15,330명 642명 147명 1,940명 1,623명 10,978명 과제2-3 민간 자율안전관리 역량 극대화 소방계획서 작성지도 및 자체점검 지원 소방계획서 작성지도(개소) 소방계획서 적정성 검토(개소) 자체점검 지원(개소) 특급 1급 2급 3급 특급 1급 2급 3급 교육장 운영 점검기구 대여 70 507 117 330 17 64 66 155 24개 소방서 3,378개소 소방안전관리자 실무교육 및 자위소방대원 교육·훈련 지도 소방안전관리자 실무교육(개소) 자위소방대 매뉴얼 보급 및 교육(개소) 특급 1급 2급 특급 1급 2급 83 813 6,132 1 60 1,375 소방서별 자체점검 실무교육장 운영 및 점검기구 대여 3급 소방안전관리자 점검교육 실시(3,514명) 소방서별 작동기능 점검기구 대여창구 운영(3,378회) 시민ㆍ안전파수꾼 주도 ‘공동주택 안전의 날’ 운영 ◈ 아파트 ‘안전의 날’ 지정ㆍ운영 프로젝트 - 대 상 : 3,000세대 이상 단지 (5개 단지) - 참 여 : 317명(파수꾼 155, 관계인 39, 주민 123) - 방 법 : 합동팀 (안전파수꾼, 가스, 전기) → 세대별 방문교육 - 운영 프로그램 ? 세대별 찾아가는 안전점검ㆍ교육(444세대) ? 안전파수꾼 양성 199명(경비원, 관리사무소 직원 등) ? 재난초기대응 교육 2,380명(주민, 부녀회, 학생 등) 전략3 선제적 대응태세 확립 과제3-1 대형 화재사고 대비?대응체계 마련 소방용수시설 정비 실적 계 소화전(개) 급수탑 (개) 정비실적(개) 지상식 지하식 소계 지상식 지하식 급수탑 89,644 16,346 42,288 91 30,919 8,742 22,129 48 소방출동로 확보 실적 동승체험(205명) 소방차 출동로 확보 (2,579개소) 기자 주민 아파트 시장 통행곤란 2 203 734 698 1,147 전국 최초 태양광 활용「간이비상경보설비」제작ㆍ운영 ◈ 소방장비보관함에 태양광 활용 간이 비상경보설비 설치 - 대 상 : 화재취약주거지역 소방장비보관함(4개소) 향후 확대 실시 - 특 성 : 상용전원 공급이 곤란한 지역에 태양광에 의한 비상경보설비 과제3-2 시기별 맞춤형 재난대응대책 한강 겨울철 수난사고 대비 유관기관 합동훈련 ? 일시/장소 : 2017.11.15. / 한강일대(원효대교 남단) ? 내 용 : 유람선 출동ㆍ침수 및 화재 등 복합수난사고 대응 겨울철 빙벽사고 대비 인명구조 훈련 ? 일시/장소 : 2018. 1. 22. ~ 23. / 북한산 구천계곡(폭포) ? 내 용 : 빙벽등반 기술 및 빙벽사고 대응 기술 연마 겨울철 폭설, 해빙에 따른 붕괴사고 대비 합동구조 훈련 ? 일시/장소 : 2018. 2. 27. ~ 28. / 아현2주택 재건축 지구 ? 내 용 : 주택 등 건축물 붕괴현장 단계별 인명구조 활동 숙달 과제3-3 재난현장 초기 대응역량 강화 화재 등 재난발생으로 비상소집 및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비상소집 실적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실적 소계 1단계 2단계 3단계 소계 화재 기타 6 4 2 0 6 6 0 재난현장 지휘역량강화 훈련 ◈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재난 상황관리 훈련 - 장 소 : 재난현장 지휘역량 강화센터(ICTC) - 주요내용 ? 고층건물, 주차장 등 상황별 화재시뮬레이션 ? 요구조자 정보 추적관리 및 통합 상황관리 ? 긴급구조 지휘대의 상황 전파 재난현장 상황관리 - 기대효과 : 재난현장 상황관리 능력 강화 과제3-4 겨울철 119구조?구급 서비스 강화 겨울철 안전사고 대비 안전표시판 및 119구급함 정비실적 계(674) 안전표시판 119구급함 623 51 피난약자용 눈높이 Safety Guide(영상, 책자) 제작ㆍ보급 ? 동영상 5종세트 제작(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눈높이 동영상) ? ‘알기 쉬운 노유자시설 안전관리 길잡이’ 제작ㆍ보급(50페이지) 전략4 서울재난본부 자율 추진과제 (특수시책) 과제4-1 피난약자시설『Trio Escape System』운영 추진배경 독창성: 단독발굴 다양한 창의 아이템 실행 ○ 재난취약 대상에 대한 사고예방,위험제거및선제적대응체계 구축 ○ 관계인의 화재 등 사고발생시 대처 능력 부족을 보완할 대책필요 추진내용 지역특성반영: 관내 취약병원을 도상훈련 분석하여 지역특성에 맞는 최적합시책 구성 ○ 안전구현을 위한 노인생활시설 및 유관기관 Talk Concert 개최 - 관계자 해당 시설현황 및 우수사례 브레인스토밍 및 대책공유 ○ 1층 로비에 『피난약자 층별 현황도』비치 - 자력대피 불가능, 자력대피 가능(수시 업로드로 신속?정확한 인명구조 도모) ※병원입구에 부착하여 소방대원이 요구조자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제작 보급함 비주얼 도상훈련 실시 병원입구 설치 거동여부층별 현황도 병원입구 설치 모습 ○ 결박환자의 신속한 탈출을 위한 다기능『Rescue Cutter』 비치 (치매환자)결박구조지연문제 유리창 파괴 Rescue Cutter 억제대 커트 ○ 자력대피 불가능 환자 신속 피난을 위한『생명의 밴드』제작?보급 참신한아이디어공유(노약자특성논의) 환자에 시트에 직접연결할수 있도록 120개 제작보급 성과 및 기대효과 추진성과 및전파가능성: 아이템 제작·배포 및 언론홍보 지속 확산중 ○ T.E.S. 보급으로 관계인안전관리책임의식 강화 및 유사시 실제활용 ○ 지역 언론 홍보중으로, 노유자시설에 대한 안전공감문화 조성기여 과제4-2 소방관서별 자율 특수시책(5개) 시민의 관심을 유도하고, 생활속으로 파고드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위한 특화된 홍보 콘텐츠 추진 추진배경 ○ 기존 주택을 포함 모든 주택에 소방시설 의무 설치(’17.2.5.부터 적용) ○ 서울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37.01%)로 낮은 실정(’17년 설치 실태 조사 결과) 추진내용 ○ 판소리 홍보 동영상 및 Flash mob 제작 홍보 - 채널A뉴스, 티브로드 뉴스 등 보도: 2건 - 소방청 페이스북 게시 홍보 - 서울시 행정포털 게시판 / 소통방통 방영 등 - 서대문구청 민원실 모니터 및 유튜브 홍보 - 서울도시철도 2,3,5,6,7,8호선 역사 내 (열차포함) - KT&G 페이스북 등 관내 기업체 홍보 - 서대문소방서 홈페이지/ 페이스북/ 블러그 홍보 - 서대문 관내 전광판 실시간 홍보: 3개소 ○ 서민이 쉽게 접할 수 있는『소주ㆍ맥주』홍보 라벨 부착 홍보 - 하이트 진로(주) 업무협약 체결: 2018.1.25. 겉표면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내용> 라벨 부착 - 실적 : 서울전역 및 서대문구, 마포구 일대 35만병 (소주 15만병, 맥주 20만병) 시판 - 언론보도 : 매일경제신문 등 30개소 기대효과 ○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관심과 공감으로 안전의식 확산 및 설치율 향상 ○ 사회취약계층 주거시설 안전 기반 및 시민 중심의 화재예방 환경 조성 “눈에 쏙~ 맘에쏙~” 디자인 소방 더블시책 (소방현장) 카드뉴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그룹 등 모바일 SNS에 최적화 된 최신 온라인 정보전달 방식(주목성 있는 디자인) 제작 및 (스틸펜스) 랩핑홍보 정례화 추진배경 독창성: 우리서 역량만으로 자체제작한 디자인 저작물로, 전체 새롭고 창의적 콘텐츠 ○다수가공유해야할 소방행정자료(SOP등)의전파력제고방안 요구 ○(단발성이 아닌)지속적 공사장스틸펜스 홍보를 위한 정례대책필요 추진내용 지역특성반영: 지역 출동 특성 분석반영 및 관내 지역 인프라 최적활용시책 ○디자인 소방 “더블시책” 의 공통 분모 -대내적 공유·대외적 홍보가 절실한 소재를 다양하게 발굴할 것 -소방 정보 파급효과 극대화를 위한 참신한 디자인 작업 선행 ○카드뉴스 &펜스랩핑 주요 사항(※카드뉴스와 펜스랩핑 디자인은 상호 호환) 카드 뉴스 ●소방 안전키워드를 담아라! 『안전 카드뉴스』 프로젝트로 진행 ●방대하고 가독성이 떨어지는 기존 소방행정자료를 인포그래픽으로 가공 ●향후 직원 및 대시민 교육물로 적극 발굴· 활용(기관 주력SNS 및 정례조례) 펜스 랩핑 ●『공.감.랩.(공사장 안전 감독 & 홍보랩핑)』 소방안전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대형 건축공사장 외부 대형 울타리(스틸펜스)에 대시민 홍보 콘텐츠 확보 SNS 노출배치예시 모바일최적화기법 화재진압 키워드 소방차부서 키워드 페이스북 4컷버전 성과 및 기대효과 추진성과 :(1회성아닌)장기인프라 확보, 제작물 전파가능& 지속추진 확실 ○소방작품(웹툰,캘리그라프,카드뉴스) 활용할수 있는 인프라 확대와 병행, 대원과 시민이 모두 공감할수있는 안전정보 효율적공유 관련자료(활동사진) : 쉽게배우는 SOP 시리즈, 기초소방시설 홍보담벼락 등 다양 자체디자인역량확보 소방 특화디자인 시공현장(흑석역) 시공 진행중벽면 구간확정(대림3구역) 소방차 통행장애지역의 안전 길라잡이 소방차 통행로『생명의길』안내표지판 배열설치 추진배경 독창성: 단독발굴 추진 ○ 충북 제천시 스포츠센터 화재로 대형 인명피해 발생(사망29명, 부상 40명) ○ 골목길 협소 및 이면도로상 불법 주정차로 인한 소방차 현장 도착 지연 ○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소방차통행로 확보를 통한 범국민적 공감대 형성 필요 추진내용 지역특성반영: 관내 불통지역 지역특성(골목,시민의식)에 맞는 최적합시책 ○ “시선이 머물고 생각을 바꾸는” 소방차 통행로 안내 표지판 설치 추진 ●추진대상 : 상도3동 소방활동 장애지역 등 4개소 시범 선정 ●진행내용(도열형태로 근거리 일렬 배열) - 표현내용이 명쾌하고, 주목성 있는 디자인으로 제작 - 안내표지판 설치에 대한 민원소지 제거(구청 및 시민 협의) - 전신주, 가로등, 통신주 등 눈에 띄는 장소에 100spot 이상부착 ○ 유관기관 간 긴밀한 공조체계 확립 ●추진경과 - 유관기관 합동대책 회의 개최(`18.1.18.) : 동작구청 등 5개 유관기관 - 지역 4대 기관 실무협의체 회의 참석(`18.2.28.) ●협의내용 - 관계기관 합동 불법 주정차 단속?계도 강화 및 CCTV 확대 설치 - 소방차 통행로 안내표지판 설치 · 운영 협조 및 합동 훈련시 적극적 참여 등 성과 및 기대효과 추진성과 및 전파가능성: 탁월, 전체 소방차 통행장애지역 추진 확실시 ○ 주목성뛰어난 야광성제작물로 소방차 통행로 중요성에 대한 대시민 의식 고취 ○ 현장도착 시간 단축, 골든타임 확보로 인명·재산피해 및 대형화재 방지 관련자료(활동사진 등): 직관적으로(주?야준수) 확실한“소방차 통행로”인지 유관기관 합동 대책회의 소방차통행로 안내표지판이 일렬로 설치된 경관(관내 소방통행장애지역) 카카오톡 웨더뉴스TV 기획방송 화재예방 전방위 홍보 추진배경 ○ 최근 대형 화재로 인한 다수 사상자 발생에 따른 화재 행동요령 전파 필요 ○ 4차 산업혁명시대에 어울리는 파급력 있는 홍보 매체 필요 홍보매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웨더뉴스(이용자 52만 명) 추진내용 ○ 카카오플러스 친구 매칭「주택용 소방시설」홍보 - 기 간 : 2017. 12월 ~ 현재 - 앱 사용자 중 추첨하여 선물(소화기, 단독형감지기 등) 제공 ※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웨더뉴스 활용 홍보 실적 : 30회 실시 ○ 웨더뉴스TV(날나리톡) 연계 방송 홍보 - 방송일시 : 2018. 2. 28.(수) 19:00 ~ 20:00 - 대 상 :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회원 52만 명) 및 카카오TV 시청자 - 추진내역 ·「주택용소방시설」전방위 홍보 및 처종별 화재시 행동요령 안내 · 주택용 소방시설에 대한 알기 쉬운 법령 안내 등 ※ 카카오TV 추천 실시간 방송 2위 기록 성과 및 기대효과 ○ SNS 이용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 소방홍보 파급력 상승 기대 ○「주택용 소방시설」설치율 제고 및 범국민 화재예방 안전의식 고취 ○ SNS를 통한 지속적인 화재예방 홍보 효과 기대 가스검침원과 함께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 100% 내 가족을 깨우는‘ The 목소리 ’ 추진배경 ○ 최근 3년간 주택화재 사망자 수가 전체 화재 사망자수의 57.7%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의무화 : ‘12.2.5.시행(기존주택 ’17.2.4.시행) 추진내용 ○ [1단계]도시가스검침원 활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 조사 : ‘18.1 ~ 6월 ● 업 체 : ㈜이레에너지 YESCO 행당센터 ● 직 원 : 13명 => ‘18.1월 전원 의소대 가입 ● 관 할 : 4개동(사근동, 마장동, 왕십리동, 도선동) ● 세대수 : 23,833세대 - 조사기간 : 2018. 1월 ~ 6월 / 6개월 - 방 법 : 가스검침원이 가스검치침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현황 파악 ○ [2단계] 소방·구청·도시가스 등 유관기관 협의 : ‘18. 8월 - 미설치된 세대에 대하여 구매방법, 설치기간 등 업무 협의 ○ [3단계] 미설치된 세대에 대하여 구매협조 및 공동구매 추진 :'18.10월 ○ [4단계] 의용소방대원을 활용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추진 : ‘18.12월 기대효과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확대로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 제고 및 범국민 화재예방 안전의식 고취 ○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관심과 공감으로 안전의식 확산 및 설치율 향상 Ⅳ. 향후 개선사항 소방청 겨울철 평가지표 및 포상 개선 건의 ? ‘전년 대비 화재감소율’, ‘인명피해 저감율’ 지표의 배점 축소 필요 - 평가 배점이 너무 커서(각 50점) 감점사항 발생 시 평가 경쟁력 상실 ?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평가지표의 조기 확정 및 추진실적 우수 소방관서에 대한 재정적 인센티브 지원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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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문서번호 예방과-7533 생산일자 2018-03-2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지태규 (02-446-2851) 관리번호 D000003320023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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