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자활지원과-3819 결재일자 2018.3.20.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자활지원팀장 자활지원과장 복지기획관 복지본부장 기재일 이진우 代배기선 한영희 03/20 김인철 협 조 예산1팀장 강인철 사회협력팀장 은신애 주거복지팀장 기태균 복지정보팀장 유정심 보훈복지팀장 박달경 찾아가는복지기획팀장 임지훈 ’18년 호텔 교체후원물품 활용 저소득층 지원사업 추진계획 2018. 3. 복 지 본 부 (자활지원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18년 호텔 교체후원물품 활용 저소득층 지원사업 추진계획 서울시 소재 특급호텔에서 물품 교체시 후원하는 기부품을 활용하여 쪽방촌 주민 등 저소득 시민들의 생활안정에 도움을 주고자 함 1 추 진 현 황 ? 참여호텔 : 14개 특급호텔과 협약체결(’15년 11개사, ’16년 3개사) ? 수행기관 : (재)대한구세군유지재단 ? 협약체결 : ’17.12.26~’23.12.31(6년) ? 市 지원사항 : 창고부지 및 건물 제공, 직원 인건비 일부 지원 등 ? 물품창고 : 서울의료원 강남분원 신관 3층(1,124㎡) ? 후원물품 접수 및 배분 등 활용 실적 ? 물품접수 : 134개 품목 135,089점 (1,165,411천원 상당) ? 배 분 : 119개 품목 71,834점 (접수물품의 51.4%) ? 매 각 : 50개 품목 36,351점 (접수물품의 24.3%) ? 폐 기 : 33개 품목 1,911점 (접수물품의 1.9%) ? 재 고 : 61개 품목 25,990점 (접수물품의 22.4%) ※ 호텔 교체후원물품 접수·배분 등 세부내역 별첨 ? 주요 배분내역 등 ? 노숙인시설?쪽방촌에서 공공임대주택으로 입주한 151호에 생활용품 일체 지원 - 최근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한 사람을 중심으로 시설의 추천?신청으로 진행 ? 사회복지시설 등 234개소에 2회에 걸쳐 대규모 물품 배분 행사 추진 - 노숙인(44), 쪽방(5), 어르신(44), 장애인(97), 여성(18), 다문화(4), 기타(22) ※ 기타 : 노숙인사회적기업, 사회복지법인?협회, 청소년, 한부모, 관공서 등 ? 기부금 영수증 발행 : 7개 호텔 251,487천원(수행기관) ? 불용품 매각대금 : 59,196천원(협약에 의거, 수행기관 일반운영비로 전액 사용) 2 문제점 및 개선방안 ① 문 제 점 ? 후원물품 접수 부진 ? 전반적인 호텔업 불경기로 인한 호텔 리노베이션 일정 지연 ? 인센티브?홍보부족으로 인한 신규 참여 호텔 부재 ? 물품 운송 및 배분과정상의 어려움 ? 협약 호텔이 리노베이션으로 기부할 경우, 공사기간이 짧아 기부물품 운송시 기존인력(5명)으로 처리 불가능 - ’17년 롯데호텔, 워커힐호텔 리노베이션 당시 공사기간에 맞추기 위해 전문 운송업체 용역비용으로 일부 객실분(175객실)의 물품을 헐값에 매각 ? 전문적인 관리 프로그램 부재로 입출고 기능의 효율성이 떨어짐 ? 사회복지시설, 쪽방촌 주민?노숙인 등이 사용할 수 없는 물품 재고 누적 - 침대(매트리스), 서랍장, 소파 등 부피가 큰 부피가 큰 가구류 등 - 입출고시 어려움이 많고, 재고로 인해 창고 공간 부족현상 초래 ② 개선방안 ? ‘협약 참여 호텔 추가 모집 홍보 등’을 통한 후원 기업 확대 ? 호텔업 협회 등을 통한 사업 홍보 ? 기존 협약체결 호텔의 계열사 동참 유도 ? 참여호텔 임직원 등 사업 유공자 표창 ? 후원물품 물류 시스템 마련 등을 통한 배분의 효율성 확보 ? 사업관련 홈페이지 및 관리 프로그램 마련 ? 물품 보관 창고 개선?확충 ? 후원물품 배분대상 확대 및 배분시기의 상시화 ? 협약호텔 리노베이션 시기 운송비용 후원체계 마련 3 세부 추진 계획 ① 참여호텔 확대 ? 협약체결 호텔 확대: (기존)14개사 7,985객실→ (확대)20개사 10,000객실 이상 ? 확대대상 : 서울시 소재 특급호텔 (’17.12월말 기준) 분류 전체 호텔 수 협약 체결 호텔 협약 체결 대상 호텔 개소수 객실수 개소수 객실수 개소수 객실수 계 70 22,881 14 7,895 56 14,986 특1급 9 4,121 1 1,151 8 2,970 5성급 16 7,097 9 5,487 7 1,610 특2급 35 8,416 4 1,257 31 7,159 4성급 10 3,247 - - 10 3,247 ? 확대방법 : 사업홍보 및 제안서 발송, 한국호텔업협회를 통한 호텔 관계자 접촉 등 ※ 사업 유관기관 워크숍 추진 등 기관간 소통 강화 ? 기존 협약체결 호텔의 계열사 참여 유도 ? 대상호텔 : 롯데, 조선, 앰배서더 등의 계열 호텔(비즈니스 호텔 포함) ? 확대방법 : 기존 협약체결 호텔을 통한 사업참여 제안서 발송 및 접촉 《사업 유관기관 워크숍 추진》 ◇ 목 적 : 사업 유관기관들의 소통 강화, 참여호텔 확대 ◇ 주 관 : (재)대한구세군유지재단 (수행기관) ◇ 일 시 : ’18.6월 중 (1박2일) ◇ 장 소 : 서울시연수원 중 1곳 ◇ 내 용 : 사업진행 경과보고, 물품 후원 활성화 방안 토의, 신규사업 제안 등 ◇ 참석인원 : ??명 - 市, 수행기관((재)대한구세군유지재단), 협약체결 호텔 및 계열사 담당자 - 한국호텔업협회 등 ② 물류 시스템 정비 ? 홈페이지 개설 : ’18. 10월까지 ? 현 행 : DAUM 카페(cafe.daum.net/hanjongsahyup)로 물품 재고현황 공지 ? 정 비 : 물류관리 기능을 갖춘 홈페이지 구축 - 회원제 운영을 통한 물품 후원접수, 재고현황 공지, 배분작업 진행 - 커뮤니티 공간 활성화를 통해 사회복지 분야에 필요한 물품 수요를 사전에 파악 - 물류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실시간 물류 관리체계 구축 ? 홈페이지 개설 방법 : 市 시설?법인시스템 구축과 병행 ? 물품보관 창고 개선?확충 : ’18.5월까지 ? 현 행 : 서울의료원 강남분원 신관 3층(1,124㎡) - ’16.2월 현재 창고로 이전했으나, 의료원 매각계획이 있어 장기 사용은 곤란 - 화물 엘리베이터가 없는 3층으로 가구류 등 큰 짐 운반에 어려움 ? 확 충 : 성동구 용답동 재해구호물품창고(600㎡) - 현재는 재해구호물품창고로 활용하고 있으나, 대부분 재해구호물품 비축이 자치구로 이관됨에 따라 여유공간 발생 - 38년된 건축물로 보관 및 안전상의 문제가 있어 현재 개보수 공사 진행 중 - ’18.5월까지 개보수 공사를 완료하고 제2창고로 활용 《재해구호물품창고 개보수 공사》 ◇ 소요기간 : ’17.7월 ~ ’18.5월(정밀안전진단 ~ 공사완료) ◇ 공사내용 - 지붕?벽체?바닥?출입문 교체 및 방수, 콘크리트 단면복구 등 보수?보강 - 실내 수납공간 확대, 외부사무실?실내작업공간 설치, 난방 등 기능개선 ◇ 소요예산 : 500백만원(복지정책과 재난관리기금 400백만원, 자활지원과 일반회계 100백만원) ◇ 진행경과 및 향후일정 - ’17.7월~10월 : 보수?보강을 위한 정밀점검 및 실시설계 용역 추진 - ’17.12월 : 전기?설비공사 및 감리용역 발주, 지게차 구입 - ’18.3월~5월 : 건축공사 발주 및 공사 개시, 준공 ? 배분대상 확대 ? 현 행 : 노숙인시설?쪽방촌 주민(’15~’16년), 그 외 사회복지시설(’17년) ? 확 대 : 일반 저소득 시민까지 부분적 확대 - 배분대상 시설에 “주거복지센터”를 포함하여 주거취약계층 지원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와 연계 방안을 마련하여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조력 ※ 침대, 대형가구 등은 수요가 적은 물품에 대해서는 해외원조기구와 연계 방안 모색 ? 운송비용 후원체계 마련 ? 후원기관 : ? 후원금액 : 50백만원(’18년) - ’18년 공공임대주택 입주자 200호 생활용품 지원 목표 - ’18년 결과에 따라 후원관계 유지 또는 별도 협약체결 여부 결정 ? 후원금 사용처 : 공공임대주택 입주자 등에게 생활용품 일체 지원비용 - 수행기관이 전문업체를 선정, 지원대상자 개인별로 운송위탁 ③ 불용품 매각 등 처리방안 개선 ? 필요성 ? 교체물품 후원사업의 운영비 부족 현상 완화 ? 폐기비용이 소요되는 물품(가구류) 재활용으로 참여호텔의 활발한 후원 유도 ? 판매가능한 물품 : 자원순환네트워크를 통한 위탁 판매 ? 대상물품 : 그릇, 소형물품(가구, 장식용품), 소모품 일부 등 ? 위탁대상 : 서울 소재 지역자활센터 자활사업단, 구세군 희망나누미 - 자활사업단 : 5개 지역자활센터 10개 매장(녹색가게, 되살림가게 등) - 희망나누미 : 전국 12개(서울시 10개) 매장 ? 수익배분 : 판매금액의 50%씩 분배 ? 노후화, 고장 등으로 사용불가능한 제품의 처리 ? 폐가전제품 : SR센터에 무상양여(市 산하기관, 자치구와 동일) ? 포장재, 용기 등 부산물 : (주)에코그린에 매각 또는 양여 ? 린넨?폐식용유 등 : 민간 재활용업체에 시세에 따른 매각 ? 대형가구 : 새사용플라자內소재은행(’18.9월 개소)에 무상양여 ④ 유관기관 지원 및 인센티브 등 ? 수행기관 운영비 지원 확대 ? 기 존 : 창고건물(부지), 노무직 (노숙인 근로자)5명 - 노숙인 근로자는 “일자리 갖기”사업에서 지원(163만원/월?명) ? 확대사유 : 만성적인 운영비 부족으로 인한 사업포기 방지 ? 추가지원 : 사무직 1명 ? 지원기간 : ’18.1월~상시 ? 지원기준 : 서울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인건비 지급 기준 4급 10호봉 적용 ? 지원예산 : 50백만원(전액시비) ? 사업 유공자 표창 ? 표창대상 : 사업 참여 유관기관(호텔 등) 또는 임직원 ? 선정기준 및 추천 : 사업 참여 유관기관에서 자체 선정 추천 - 서울시 시민 표창계획에 따라 공적심의위원회에서 심의 확정 ? 대상인원 : 사업 기여도에 따라 기관별 표창인원 배분 ? 표창시기 : 12월중 4 행 정 사 항 ? 소요예산 ? 소 요 액 : 450백만원 ? 산출근거 및 예산과목 - 재해구호물품 창고 개보수 공사 : 400백만원(재난관리기금 재난계정) - 수행기관 사무직원 인건비 : 50백만원(일반회계 사회복지사업보조) ? 추진일정 ? 5월 : 재해구호물품 창고 개보수 공사 준공 및 사업활용 ? 6월 : 사업 유관기관 담당자 워크숍 ? 10월 : 사업 홈페이지 구축 완료 ? 11월 : 사업 참여호텔 추가 모집 ? 12월 : 협약식 및 표창 전수식 ? 기관별?부서별 협조사항 ? 市 - 복지정책과 : 재해구호물품창고 개보수예산 지원, 홈페이지 마련(시설?법인시스템 구축 관련) - 희망복지지원과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연계 방안 마련 - 주택정책과 : 주거복지센터와 연계 방안 마련 - 민관협력담당관 : 기부심사위원회 안건 상정 - 예산담당관 : ? 한국호텔업협회 : 사업 홍보 협조(사업제안서 및 신청서 전파) ? : 운송비용 후원(지정기탁) 붙임 : 호텔 교체후원물품 접수, 배분, 매각 등 현황 1부. 끝.
14864910
20210925175345
본청
자활지원과-3819
D000003319433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