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1975 결재일자 2018.3.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갈등관리팀장 갈등조정담당관 도효지 신현기 03/07 홍수정 협 조 2018년 서울시 갈등관리교육 강의진행 매뉴얼 2018. 3. 갈등조정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8년 서울시 갈등관리교육‘강의진행 매뉴얼’ 「 ’18년 갈등관리교육 추진계획」에 의한 연간 강의진행에 있어, 강사에게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강의진행 매뉴얼’을 제공함으로써, 객관적인 강의진행과 대상별 맞춤강의 및 강의 질 수준 제고를 통해 교육성과를 높이고자 함 □ 강의목표 ○갈등관리의 이해 및 합의조정 등 다양한 강의를 통해 갈등해결 실무능력 향상 ○갈등 유형별 사례중심 강의를 통해 갈등 현장에서 적용되는 생생한 갈등해결 정보제공 ○교육 신청기관(부서)에서 요청한 강의주제(갈등사례 등)를 반영한 강의진행으로 교육 참여율 제고 □ 주요강의 구 분 과 정 주 요 내 용 이해과정 1~2시간 내외 핵심리더 갈등관리 특강 공공갈등 이해, 협의체운영, 협의조정, 공론화, 의사결정, 관리프로세스(경보제, 상시보고제, 갈등진단, 대응계획 등) 등 실무리더 갈등관리 교육 공공갈등 이해, 협의체운영, 협의조정, 공론화, 의사결정, 관리프로세스(경보제, 상시보고제, 갈등진단, 대응계획 등), 매뉴얼, 관리사례 등 심화과정 2~3시간 내외 모의실습 토론 갈등관리 교육 갈등분석, 협상, 조정, 의사결정, 대안적 갈등해결 (중재, 화해, 사실확인, 약식심리) 등 3~4시간 내외 숙의 공론화 갈등관리 교육 공론조사, 포커스 그룹, 시나리오 워크숍, 시민배심원, 합의회의, 규제협상 등 민관 협력 1~2시간 내외 이웃분쟁 주민자율조정 갈등관리 교육 갈등이해, 갈등·분쟁, 대화진행, 자율조정, 협약제도, 조정지원 등 □ 강의 중점사항 ?실무에 적용 가능한 갈등관리 사례중심의 강의(이론: 40%, 사례: 60% 내외 구성) ?언론보도, 동영상, 이슈 등 교육자료 활용을 통해 교육효과 제고(강의집중 등) ?문답형식 강의를 통해 교육 참여자의 갈등해결 방안제시 등 갈등관리 인식개선 유도 ※ ’18년 강의 설문조사 결과 : 실질적인 갈등사례 중심의 강의요구 ※ ’18년 실효성 있는 교육계획 : 강의진행 사전에 사업부서의 갈등사례를 발굴하여 강의내용 반영 ○ 핵심리더 갈등관리 특강(이해과정) - 교육대상 : 관리자(서울시,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간부직급) - 강의지침 : 기관(부서) 관리자 대상의 교육으로 갈등관리에 대한 이해 및 필요성, 합의형성의 중요성, 기본적인 갈등관리프로세스 등 실무적인 사항보다는 갈등관리의 책임역할 등 인식개선을 통해 갈등관리 조직문화 형성의 리더십 교육에 맞춘 강의내용 구성 ○ 실무리더 갈등관리 교육(이해과정) - 교육대상 : 실무자(서울시,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실무업무 담당자) - 강의지침 : 기관(부서) 실무자 대상의 교육으로 갈등관리에 대한 이해, 협의체 구성, 갈등관리 기법, 갈등관리프로세스, 매뉴얼, 갈등관리 사례 등 실무자가 갈등현장에서 적용하여 갈등을 해결 할 수 있도록 갈등사례 중심의 강의내용 구성 ○ 참여중심 숙의 공론화 갈등관리 교육(심화과정) - 교육대상 : 전체 직원대상(서울시,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 강의지침 : 모든 직원 대상의 교육으로 성과주의 관주도 사업추진 갈등관리에서 민·관 상생의 갈등민원 해결을 위한 공론화 진행절차 등 서울형 모델 제시 강의내용 구성 ○ 모의실습 토론방식 갈등관리 교육(심화과정) - 교육대상 : 이해과정 등 기본강의 이수한 직원대상(서울시,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 강의지침 : 갈등관리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하고 있는 직원 대상의 교육으로 실제 갈등사례를 가지고 갈등기법을 적용해 갈등을 해결해 보는 실습과제 중심의 실질적인 강의내용 구성 ○ 이웃분쟁 주민자율조정 갈등교육(민관협력) - 교육대상 : 일반시민(주민), 공무원(서울시, 자치구) - 강의지침 : 지역공동체 내 일상의 생활 속 이웃분쟁에 대한 조정 교육으로 주민자율조정의 이해 및 필요성, 조정제도 등 이웃간 상생의 분쟁해결의 모델제시 등 강의내용 구성 □ 강의준비 및 진행절차 ○ 강의준비 교육계획 안내 강의 내용 협의 최종 강의안 및 개인정보제공 동의서 제출 강의 실시 사례중심 강의방향, 강의주제, 교육기관 강의요구 갈등사례 등 (강의 2주 전) ▶ 강의 매뉴얼, 교육기관 요청 갈등사례 반영 등 교육계획 안내사항 (강의 1주 전까지) ▶ 최종 강의안 제출,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여부 (강의 5일 전까지) ▶ 지정장소 강의진행 (강의 당일) 갈등조정담당관 강 사, 갈등조정담당관 강 사 강 사 ○ 강의진행(1강의 당 평균 2시간 내외 기준) 연 번 주 요 내 용 교육시간 진 행 비 고 1 교육안내 및 강사소개 2분 신청기관 담당자 진행 2 아리수 순회 성악공연 10~15분 아리수 홍보단 상수도사업본부 지원 (대규모 강의만 해당) 3 서울시 갈등관리 교육 동영상 시청 9분 신청기관 서울시 제공 4 갈등해결 우수사례 발표 5분 해당 부서별 담당 신청기관 희망시 5 갈등관리 특강, 교육실시 100분 전문강사 서울시 지원 6 마무리, 설문조사 5분 신청기관 신청기관 수합제출 □ 행정사항 ○ 강의 종료 후 강의료 지급(개인 은행계좌 입금) ○ 강의 만족도 등 설문조사 결과 ’19년도 교육 계획에 반영 붙임 : 1.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양식) 1부. 2. 강사프로필(양식) 1부. 3. 교육(강의) 계획 안내서(양식) 1부. 4. 서울시 갈등관리 매뉴얼(필요시 제공) 5. 교육 신청기관 갈등사례(갈등기술서) 발굴자료(필요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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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5175345
본청
갈등조정담당관-1975
D0000032994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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