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8724 결재일자 2018.3.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전문관 정신보건팀장 보건의료정책과장 송현이 함형희 03/19 박유미 ‘17년 생명존중 인식개선사업(생명사랑 캠페인) 추진실적 및 보조금 정산 결과 평가 2018. 3.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17년 생명존중 인식개선사업(생명사랑 캠페인) 추진실적 및 보조금 정산 결과 평가 2017년 민간경상보조사업 생명존중 인식개선사업(생명사랑 캠페인)의 추진실적 및 보조금 정산 결과 평가에 대하여 보고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 제15조 ?? 서울특별시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조례 제16조 ?? 서울특별시 보조금 관리 조례, 지방보조금 운영 지침 ??『생명사랑 캠페인』사업 계획-보건의료정책과-12479(‘17.4.12.) Ⅱ 평가개요 ?? 사업기간 : 2017. 7. ~ 12. ?? 대 상 :『생명사랑 캠페인』사업(수행기관 : CBS) ※ 민간경상보조사업자(CBS) 현황 ? 소 재 지 : 서울시 양천구 목동서로 159-1 ? 대 표 자 : 류영모(실무자 : 조충남 편집부장) ?? 주요내용 - 대중매체(라디오 등)를 통한 생명존중 캠페인 제작 및 송출 - 예술과 결합한 오프라인 토크 콘서트·음악회 등으로 마음치유 지원 - 미디어를 이용한 생명사랑 콘텐츠 제작·방송 송출 ?? 평가내용 : 사업 추진결과 및 문제점 ?? 방 법 : 서면 및 현장 확인 ※ 계획서 및 결과보고서, 콘서트 현장 등 ?? 지원예산 : 100,000천원(시비100%) Ⅲ 세부 추진결과 ?? 주요성과 및 문제점 ○ 생명사랑 캠페인 구분 내 용 방법 방송3사가 청취률이 높은 아침·저녁 출퇴근 시간대 공동캠페인 내용 캠페인 기간 : 2017. 9. 1. ~ 10. 31.(2개월) 캠페인 내용(주제) :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설득력과 친숙함을 위해 육성(유족, 유리상자, 자살예방센터장) 캠페인 매체명(시간대) ?CBS 표준FM(19:58), tbs FM(07:55, 18:13), SBS FM(07:26, 08:26) 목표/실적 방송사별 40회 방송/CBS 40회, tbs 44회, SBS 44회 주요성과 방송3사의 여러 시간대별 송출로 생명의 가치와 의미 확산 문제점 단기간(1회성)의 행사가 아니라 지속적인 캠페인 활동 필요 ○ 토크 콘서트《생명사랑 토크콘서트, 함께 걸어요 우리》 구분 내 용 방법 오프라인 공개콘서트 후 CBS 음악FM〈김현주의 행복한 동행〉2시간 송출 내용 주제 : 치유와 희망을 담은 음악 공연 및 공감 토크 일시 및 장소 : 2017. 9. 5. 19:00 ∼ 22:00 구로 아트밸리 대상 : 시민, 유가족, 경챨·소방 공무원, 지하철 기관사 대담자 : 박원순 시장, 박마루 시의원, 이호선 상담전문가 초대가수 : 강허달림, 강지민, 박상민, 조덕배, 임지훈, 홍경민 목표/실적 500명/650명 관련 사진 토크 콘서트 주요성과 시민 및 공무원이 함께하는 현장 콘서트를 통해 생명사랑 메시지 전달 대중에게 친숙한 아름다운 음악과 멘트로 생명의 가치 공유 문제점 정규방송(김현주의 행복한 동행) 녹화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어 토크보다는 가수공연이 주된 내용으로 자살예방·생명존중에 대한 메시지 공유에 한계 ○《생명존중》영상물 제작 및 홍보 구분 내 용 방법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영상물 제작 및 홍보 내용 영상물을 통해 젊은층과 SNS사용자들에게 자살예방과 생명의식 전파 목표/실적 페이스북 ‘좋아요’ 50,000건, 접속자 20,000건/페이스북 67,000건, 접속자 31,000건 관련 사진 레인보우 앱 (음악fm) 송출 사진 레인보우 앱 (표준fm) 송출 사진 노컷뉴스 홈피/ 시리얼 / 페이스북 영상 사진 주요성과 영상물을 페이스북 등 SNS에 전파해 지속적·안정적으로 생명의 가치 확산 문제점 페이스북, 유튜브 접속자는 주로 젊은층으로서 자살예방 영상물 홍보는 특정 연령대로 한정되어질 수 있음 ○ 보조사업자 관리상 문제점 - 사업의 내용 변경, 보조사업의 수행상황 점검, 보조금의 회계관리 등 보조금 관리 전반에 대해 미숙하고, 사업진행 절차 및 관리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있음. Ⅳ 보조금 정산 ?? 정산 내역 (단위:원) 구분 총 사업비 지 출 액 집행잔액 이 자 『생명사랑 캠페인』사업 Ⅴ 총 평 평가종합 생명존중에 대한 라디오 캠페인·토크 콘서트 및 영상물 제작으로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사회에 전달 ? 사업 측면 - 자칫 무겁고 어두운 주제일 수 있는 자살을 접근성이 높고 대중적인 콘서트 방식으로 진행함으로써 생명경시 풍조에 대한 경각심 고취 - 인지도 있는 방송사(라디오)의 생명존중 캠페인을 통해 불특정 다수인 일반 시민(청취자)들의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에 대한 인식 제고 - 특히, 생명존중 토크 콘서트에서는 자살유가족과 소방·경찰 공무원의 고통과 어려움을 현장의 목소리로 들을 수 있어서 자살예방과 생명존중에 대한 인식을 청중들에게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음 - 생명존중 영상물은 토크 콘서트 현장에서 상영되어 관객들에게 큰 공감을 일으켰으며 유튜브 및 페이스 북 등 SNS 채널에서 호응도가 높았음 - 향후 유명인보다는 자살시도의 경험자, 유가족 등을 통한 자살예방 및 생명의 소중함에 대한 강력한 메세지 전달의 기회가 많아야 생명존중에 대한 인식개선이 제고될 것임 ? 관리 측면 - 사업진행 절차(지도점검, 평가 및 정산 등) 등에 대해 충분히 숙지할 수 있도록 사업 초기부터 구체적인 설명 및 관리 필요 - 보조금관리시스템 사용 의무화 및 보조사업자의 회계 교육 필요 붙임 생명존중 인식개선사업 추진결과 및 정산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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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보건의료정책과-8724
D0000033178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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