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2833 결재일자 2018.3.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산업정책팀장 문화융합경제과장 경제기획관 경제진흥본부장 이지훈 나형선 최판규 김태희 03/19 강태웅 협 조 ‘메이드 인 서울’ 추진자문단 구성?운영 계획 2018.3. 경제진흥본부 (문화융합경제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메이드 인 서울’ 추진자문단 구성?운영 계획 ‘메이드 인 서울’ 캠페인의 구체적인 실행계획 수립 및 추진을 위하여 민?관 협력 “메이드인 서울 추진자문단”을 구성?운영하고자 함 1 추진개요 ?? 추진배경 ○ 패션봉제산업은 제조부터 R&D 및 판매?유통업까지 포괄하나, 가격 경쟁력 하락, 고령화 등으로 전반적인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음 ○ 서울의 경쟁력과 인지도를 적극 활용하여 서울 생산 고품질 상품에 대한 ‘메이드 인 서울’ 브랜드 도입을 통해 패션봉제산업의 활성화 추진 ?? 추진 경과 ○ ‘메이드 인 서울’ 스토리텔링 및 해외사례 조사 용역 실시 : ’17.7 - ‘메이드 인 뉴욕’, ‘J∞QUALITY’ 등 해외 사례 등을 통한 방향 구상 ○ 봉제업계 종사자 의견 청취를 위한 워크숍 실시(총 2회) : ’17.9 - 봉제인 등에게 혁신적 패션봉제산업 생태계 조성 방안 등 의견청취 ○ 행정 1,2부시장 연석회의 미래혁신 성장프로젝트 보고 : ’17.10 - 패션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메이드 인 서울’ 브랜드 구축계획 보고 ○ 서울미래혁신성장 프로젝트 추진계획 수립(서울특별시장 방침 제29호) : ’18. 2 - 6대 전략과제 중 “도심제조 활력도시” 방안으로 “메이드 인 서울” 브랜딩 포함 2 ‘메이드 인 서울’ 추진자문단 구성·운영(안) ?? ‘메이드 인 서울’ 추진 자문단 개요 ○ 운영목적 : 패션·봉제업체의 인증방법, 홍보수단 등 ‘메이드 인 서울’의 안정적인 도입과 도심제조업의 장기적 발전방안 모색 ○ 운영방향 : 서울시 ‘메이드 인 서울’ 추진(안)을 공유하고, 분야별 전문가의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민·관 거버넌스를 실현하는 정책추진 ○ 인 원 : 당연직 내부위원 3명과 외부 전문가 11명으로 구성 총 계 의류업계 종사자 및 전문가 등 서울시 디자이너 봉제업 컨설팅 학계 기타 시 디자인재단 14 2 2 1 3 3 1 2 ※ 디자인재단 및 패션봉제 전문가 추천 등을 통한 구성 ?? 운영내용 ○ 회의운영 : 정례회의 및 수시회의 - 월 1회 정례회를 원칙으로 하고, 현안에 따라 수시로 개최 ※ 브랜드 도입을 위한 초기단계에 집중적인 회의 추진 ○ 자문영역 - 브랜드 인증 범위와 기준, 인증방법과 수행기관 등 세부추진 논의 - 홍보, DB 구축 및 관리, 자생적 협업체계 구축 등 지원방안 논의 - 도심제조업 확장과 ‘메이드 인 서울’ 무브먼트 등 발전방향 논의 3 향후계획 ○ 추진자문단 위촉식 및 1차 회의 개최 : ’18.3월 4주 ○ 추진자문단 운영 : ’18.4월 ~ - 자문단 의견을 반영한 실행계획 수립 : ‘18.6~9월 ○ ‘메이드 인 서울’ 브랜딩 도입 : ’18.10월 ~ - 연내 시범적인 인증사업 추진 후 ‘19년부터 본격적 추진 4 행정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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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문화융합경제과-2833
D0000033180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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