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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재난현장 출동프로세스 개선 계획 보고

문서번호 현장대응단-1988 결재일자 2018.3.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지휘3팀장 현장대응단장 소방서장 이호준 이춘태 박숙자 03/15 백남훈 협 조 대응총괄팀장 황호준 - 재난현장 황금시간 목표제 실현을 위한 - 2018. 재난현장 출동프로세스 개선 계획 강 북 소 방 서 (현장대응단)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 재난현장 황금시간 목표제 실현을 위한 - 재난현장출동프로세스 개선 계획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재난현장 황금시간 목표제 실현과 관련, 재난현장 출동프로세스별 목표 설정 및 개선계획 임 Ⅰ 관 련 근 거 ??「2018. 재난현장 출동프로세스 개선계획 알림」(현장대응단-3354, ’18.02.23) Ⅱ 추 진 목 표 ?? 화재·구조·구급 등 긴급신고 접수 후 7분내 현장도착 및 대응활동 전개 ?? 세부 출동 프로세스별 목표정립 및 단계별 대책 수립·추진 2018년 목표 사고발생 ? 신고접수→ 출동지령 ? 출동지령→ 차고출발 ? 차고이탈→현장도착 ? 현장도착→ 활동개시 기 준 60초 40초 260초 60초 달성률 80% 45% 70% - ※ 신속한 활동개시는 정성적 기준으로서, 시스템상 산출하는 정량적 통계관리대상에서는 제외 Ⅲ 추 진 방 향 ?? 청사 출동환경 개선 및 출동태세 확립을 통한 신속한 차고출발 ?? 재난현장 출동장애요인 등 구조적 한계 극복을 통한 도착시간 단축 Ⅳ 현 황 분 석 ?? 2017. 출동시간 현황 ○ 각 소방서 별 5분 도착률 현황 (유형 : 화재) - 강북소방서 화재현장 5분 도착률은 97.8%로 소방서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준임 ※소방서 평균 : 5분 도착률 85.1% ○ 출동 프로세스별 현황 (유형 : 화재·구조·구급) - 신고접수 후 출동지령은 ’16년 대비 평균 7초 단축으로 연도별로 꾸준하게 개선되고 있는 추세임(84초2015→ 65초2016 →58초2017) 서울종합방재센터 소관사항 - 차고출발은 ’16년 대비 평균 8초 단축(72초→64초)하였으나 목표 40초에는 미치지 못하였음. 다만, 측정방법(GPS)의 한계로 인하여 출발 후 일정시간 이후 기록되는 점을 고려할 때 실제 시간은 평균 40초 내외로 예상됨 - 현장도착은 ’16년 대비 평균 7초 증가하였으며, 화재는 219초로 목표시간을 충족하고 있으나 구조·구급은 목표에 미치지 못하였음 ※ 구조는 주로 본서에서 출동하므로 출동거리가 길며, 구급은 출동건수가 많고 관할개념 없이 가장 가까운 출동대에서 출동하므로 화재에 비하여 도착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임 ?? 2017. 관련대책 추진 중 문제점 ○ 현장도착시간 증가 및 5분 도착률 지속 감소 - 내부적 역량강화를 통하여 개선 가능한 출동지령 및 차고출발시간은 지속적으로 단축되고 있으나, 외부적 요인(차량정체, 불법주정차, 도로협소 등)의 영향이 큰 현장도착시간은 개선되지 않고 있어 이 부분에 대한 집중이 필요함 ○ 차고출발 실제 소요시간과 측정시간의 불일치 - 현재 차고출발 목표(40초)는 대원들이 차량에 탑승하여 출발하는 시점이 기준이나, 차량동태관리시스템을 이용한 물리적 측정방법으로는 출발 후 좌표값이 변경된 후 최초로 GPS신호를 수신한 시점이 기록되어 일정시간 갭이 발생 - 또한, 여러 차량이 순차적으로 도로에 진입하기 때문에 선두차량(지휘차)에 비해 고가·굴절차 등 후미차량은 시간 측정시 불리한 경향이 있음 용어 정의 접 수 각종 사고 및 재난이나 부상자 발생 등 긴급히 119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을 권한 있는 공무원이 최초로 인지한 시점 지 령 종합방재센터 또는 상황실에서 소방공무원에게 긴급히 119의 도움이 필요한 장소로 출동하도록 명령하는 것 차고출발 출동지령을 받은 소방공무원들이 소방차량에 탑승하여 소방차량 대기 장소인 차고를 출발한 시점 현장도착 화재?구조?구급 및 생활안전 출동 지령을 받은 소방대가 ?신고자 또는 요구조자를 발견하거나, ?외관상 눈으로 사고 상태가 보이는 대상에 도보 10m 이내에 도착하거나, ?현장상황을 확인하고 즉시 조치 가능한 장소에 도착한 시점 활동개시 현장에 도착한 후 응급처치 기구, 진압·구조장비를 사용하기 시작하거나 현장 지휘관의 작전지시 행위 Ⅴ 2018. 추진계획 1 신고접수 ~ 출동지령 서울소방방재센터 소관사항 2 출동지령 ~ 차고출발 40초 이내 실시 ? 추진방향 : 청사 출동환경 개선 및 출동태세 확립을 통한 신속한 차고출발 차량동태관리 리모컨 ?? 차고출발시간 정확성 강화를 위한 측정기준 변경 검토 ○ 추진배경 : 차량동태관리 리모컨이 전 출동차량에 설치 완료(’18.2.2.)되어 차량별 동태 관리 가능(기존에는 구급차에만 설치) ○ 추진내용 : 전 차량 출동단계별 버튼 조작 의무화(’18.3월~) → 일정기간 시범운영·데이터 분석 후 측정기준 변경 검토 구 분 기 존 변 경(안) 측정방법 ?GPS 수신기 ?차량동태관리 리모컨(또는 병행) 기준시점 ?차량이 차고 밖에서 GPS 신호를 최초로 수신한 시점 ?“출동”버튼 조작 시점 (참고) 차량동태관리시스템 개선사업 · 사업기간 : 2017.2.~ (서울종합방재센터 전산통신과) · 사업내용 : 4G 기반 동태관리시스템 구축, 최적출동경로 제공 신규 단말기 보급 ※ 현장대응단-1432(2018.2.23.)호 「차고출발시간 측정관련 주의사항 알림(시달)」 ?? 차고출발훈련을 통한 출동태세 확립 ○ 훈련시기 : 각 팀별 주 1회 주/야간 (수,목요일) ※근무일지 기재 철저 ○ 훈련대상 : 현장대응단 및 119안전센터 ○ 훈련방법 ┎ 주간- 소방통로확보훈련 등 기타 훈련 시 병행 ┒ → 훈련실시 → 장애요인 분석 및 개선 ┕ 야간- 예방순찰 시 병행 ┘ 차고출발시 중점사항 예고방송 즉시 차량탑승, 출동장소 확인 및 방향 결정 모든 대원 탑승 후 출발 및 출동버튼 조작, 개인안전장비 신속 착용 (무리한 탑승 및 대원 탑승전 차량 선 이동 절대 금지 ? 부상위험) 차고출발시간 평가는 절대평가이므로 줄세우기식 경쟁을 지양하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출동태세 확립에 방점을 두고 시행 ?? 안전사고 발생요인 제거 (예) 미끄럼 방지 조치 ○ 먼저 차량을 움직인 후 대원이 후속하여 탑승하는 사례 금지 ○ 출동시 청사 앞 차량통제 및 보행시민 안전관리 실시 ○ 평소 스트레칭 및 체력관리 강화, 항상 긴장상태 유지 ※ 교대점검시 운동지도관 지정하여 스트레칭 실시(외근근무 교대점검 표준매뉴얼) ?? 차고출발 중요성에 대한 전 직원 공감대 형성 ○ 차고출발시간 및 현장 도착률이 평가를 위한 측정이 아닌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한 황금시간 목표제 실행에 있음을 강조 ○ 지령방송 송출시 본인 출동여부 확인 후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예고방송 및 지령방송 즉시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분위기로 개선 ○ 출동차량 대원만 움직인다는 인식을 탈피하고 모든 대원이 함께 임무 수행 임무예시 (소내근무자) 차고문 개폐, 소방청사 앞 교통신호 제어시스템 조작 (미출동대원) 청사 앞 차량통제 및 보행시민 안전관리(야광조끼 및 경광봉) 3 차고출발 ~ 현장도착 260초 이내 실시 ? 추진방향 : 재난현장 출동장애요인 등 구조적 한계 극복을 통한 도착시간 단축 소방차 출동 장애요인 분석결과 (2016.12.~2017.2.) · 차량정체 49%, 주정차 32%, 도로협소 11% 순 (기타 : 방지턱, 신호대기 등) ?? 정보취득→정보제공→진입로 결정→작전지시 습관화 ○ (종합방재센터) 신고자로부터 지리 및 현장상황 취득 전파 원칙 - 진입로, 주변환경, 현 상황, 초기조치 유도 등 취득내용 출동대에 전달 ○ (선착대) 先 취득 정보, 지휘팀장 및 후착대 전달 원칙 - 출동중 교통상황 및 재난현장 주변상황, 도착 후 현장상황 판단 등 ○ (소방서 상황실) 모든 정보력 가동, 출동대에 최적의 출동경로 제공 ?? 과태료 부과·강제처분 등 엄정한 법집행을 통한 장애요인 제거 ○ 긴급자동차 양보의무 위반차량 과태료 적극 부과 -「소방기본법」상 과태료 부과기준 신설 : 200만원 이하(’18.6.27.시행) (기존)「도로교통법」상 과태료 부과기준 : 20만원 이하 - 향후, 세부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에 따른 업무처리 실시 ○ 시민안전을 우선하는 불법 주·정차 단속 강화 - 소방차통행로, 소화전 등 불법 주·정차차량 엄정 단속 및 즉시 견인조치 ○ 구조?진압활동 방해요인에 대해서는 강제처분권 적극 행사 - 불법 주?정차량 강제 이동 조치 등 강제처분을 통한 소방활동 방해요인 제거 - 관련 배·보상문제는「현장민원전담팀」전담 처리(’17.11월~, 전국 최초시행) ?? 소방활동 장애지역 개선 및 소방통행로 확보(대응총괄팀) ○ 소방활동 장애지역 관리 강화 지속 추진 - 연 1회 이상 소방활동 장애지역 정기조사 및 수시조사 실시 - 소방활동 장애지역 관리카드 정비 및 소방안전지도 업데이트 상시 현행화 ○ 소방차 통행로 노면표시 및 태양광 조명블럭 설치 - 통행로 노면표시, 태양광 조명블럭 설치(예산범위 내) - 설치 상태 확인·점검(연 2회 소방용수 일제조사시 병행) ○ 통행로 노면표시 설치기준 마련 및 픽토그램 개발 - 장애지역 거리별?형태별(굽은길) 표시 개수, 크기, 표준 문구 등 - 가독성 있고 친근?다양한 형태의 노면표시 픽토그램 개발 도시공간개선단 협의완료(2018 소방분야 공공디자인 개선 추진과제, 1~3월) ○ 지하주차장 없는 아파트 소방통행로 확보 집중 추진(6개 단지) - 소방차 전용 주차구획선 설치 권고(6개 단지), 통행로 노면표시 등 - 민·관 협업을 위한 입주자대표(관리소장) 간담회 개최(연 2회) ?? 유관기관 연계·협업을 통한 출동 장애요인 개선(본부 추진) ○ 소방차 통행 장애 ‘거주자 우선 주차구획’ 정비 - 소방차 통행에 지장을 주는 주차구획 4.6%, 40개소 삭선(즉시) 중구1, 광진2, 동대문1, 성북2, 강남2, 강서16, 도봉2, 관악9, 송파1, 중랑1, 서대문1, 강북1 - 거주자 우선 주차구획 전수조사 및 정비(’18.1~3월) ○ 소방활동 장애지역내 불법 주·정차 단속 CCTV 설치 - 소방서별 불법 주·정차단속 CCTV 필요지역 파악 → 자치구 요청(연 1회 이상) ?? 소방차 길 터주기 공감 확산(대응총괄팀) ○ 소방통로 확보훈련 : 본서 주관 월 1회, 센터 주관 월 10회 이상 ○ 기동순찰, 방화순찰, 이륜순찰 : 수시 ○ 소방차 길 터주기 캠페인 및 소방차 동승체험 : 월 1회 이상 ○ 전국 단위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 분기 1회(민방위 훈련과 병행) 4 현장도착 ~ 활동개시 60초 이내 실시 ? 추진방향 : 현장지휘역량 향상 및 교육·훈련을 통한 즉각적이고 유효한 활동개시 ?? 도착 후 신속한 상황판단 및 임무 지시력 향상 - 현장지휘관 ○ 선착대장 및 지휘팀장 상황판단 및 지휘역량 집중 교육 - 현장지휘역량 향상과정(’18.2·8월) : 지휘팀장 대상 이론·실습교육 - ICTC훈련(’18.반기별) : 신규지휘팀장과 단위지휘관간 현장중심의 상황판단 및 지휘능력 향상 중점훈련(약 20~30명 참여) ○ 현장지휘관은 출동대별 임무 부여 철저 및 충분한 자원 활용 - 각 출동대별 구체적 임무 부여, 수시로 소방력 판단 및 임무 재조정 - 감사담당관은 출동대(타서 지원대 포함) 임무 해태여부 등 감독 강화 ?? 교육·훈련을 통한 개인별 역량 강화 ? 현장대원 ○ 장비숙달 및 소방전술훈련 실시 - 최근 화재사례에서 제기된 주요 쟁점을 반영하여 훈련(형식적 커리큘럼 지양) 최근 화재사례 주요 쟁점 · 고가·굴절 등 특수차 전개, 비상구 등 진입로 확보, 신속한 문 개방 및 인명구조 · 수관연장 적절성(연결송수관 등 작동불능 대비 가외성 확보, 수관 여유분) 등 ※ 담당 직무별 월별 훈련시간(소방청, 현장소방공무원 직장교육훈련체계 개선안, ’18.1.) 구 분 훈 련 시 간 직무별 훈련 진압대원 화재진압훈련(16H)+인명구조훈련(2H)+응급처치훈련(2H) 구조대원 화재진압훈련(2H)+인명구조훈련(16H)+응급처치훈련(2H) 구급대원 화재진압훈련(2H)+인명구조훈련(2H)+응급처치훈련(16H) 全대원 훈련 장비조작훈련(10H) ○ 관내 주요대상물 현지적응훈련 → 대상물별 대응전략 점검 - 건물구조 및 진압활동상 취약요인, 소방시설 현황 등 중점사항 파악 - 주출입구 및 비상구, 화기 취급장소, 대피로, 특수차 부서지, 우회도로 확인 Ⅵ 행 정 사 항 ?? 각 부서장은 차고출발 중요성에 대하여 교육 및 훈련 실시 ○ 안전교육 철저 및 측정이 아닌 시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한 황금 시간 목표제 실행 강조 ○ 주 1회 팀별 차고출발훈련을 통한 출동태세 확립 철저 ○ [붙임]을 참고하여 효율적인 차고출발 훈련 붙임: 센터별 출동환경 분석 및 개선 사항 1부. 끝. [붙임 1] 센터별 출동환경 분석 현황 및 개선 사항 구분 청사전경 출동대 대기실 위치 차고와 거 리 청사(내?외)환경 비고 현장 대응단 지휘팀 2층 40M □ 청사내부 ▶2층에 위치한 대기실에서 출동을 하려면 평균 6M의 계단 4개를 뛰어 내려와야 하여 안전상 문제가 있고 긴급히 출동하는데 장애 요소가 됨 □ 청사외부 ▶청사 바로 앞이 한천로 6차선 도로로 좌회전 하여 출동을 하려면 3차선 중앙선을 넘어야 하며 도로가 좌측으로 구부러져 있어 달려오는 차량 시야 확보가 어려움 진압대 2층 40M 구급대 2층 40M 구조대 2층 40M 우이 센터 진압대 2층 40M □ 청사내부 ▶대기실 ↔ 차고 간 이동을 ‘ㄷ“자 형태의 계단을 이용하는데 빠르게 행동하다가는 넘어질 우려가 있어 전사고 발생 확률이 매우 높음. ▶차고 내부면적이 협소하여 출동시 펌프차와 탱크차의 좁은 사이로 이동해야 하므로 차량과 벽이 충돌할 개연성이 매우 높아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음 □ 청사외부 ▶우이센터 출동의 95%가 좌회전을 하여 출동 하여야 하는데 차고앞 도로가 왕복2차선이고 사거리가 인접되어 있으며, 횡단보도도 위치하여 대형차인 펌프차, 탱크차가 도로에 진입하기도 쉽지 않고, 신호대기차량이 많아 중앙선 침범과 신호위반을 하며 출동하기에는 교통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음 구급대 2층 35M 미아 센터 진압대 2층 15M □ 청사내부 ▶대기실↔ 차고 간 경사로 설치 ⇒ 계단은 긴급히 출동 하는데 장애 요소가 됨 ▶ 펌프차 차고문 개방속도 느림 □ 청사외부 ▶청사 바로 앞이 도봉로 6차선 대로(도로 특성상 급행지역)변 이고, 항시 정체구간으로 신속한 출동에 장애발생 구급대 2층 15M 삼각산 센터 진압대 3층 40M □ 청사내부 ▶ 진압대 대기실이 3층에 있어 출동 지연 요인 발생 □ 청사외부 ▶ 차고 앞 횡단보도가 설치되어 있어 횡단보도를 건너려는 행인으로 장애발생 되며 또한 좌회전 신호대기 중인 차량으로 출동 장애 요소가 됨 구급대 2층 30M 안전센터 문 제 점 개 선 방 안 현장 대응단 ○ 현장대응단 화재출동의 경우 출동지령을 받고 차고를 탈출함에 있어 펌프→탱크 →굴절→고가→조연 차 순으로 차량 탈출 순서가 있어, 앞차가 탈출을 시도하고 이어서 다른 출동차량들이 출동을 하는데 차고탈출 시간 평균은 전체 출동차량에 대한 평균을 내어 차고탈출 시간을 비교한다는 문제점이 있으며, 또한 8대의(지휘차,구급차등포함) 차량이 동시에 차고를 탈출하는 게 안전상 심각한 위험이 있음 ○ 주요 출동 경로인 번1동 방향으로 차고 탈출을 하려면, 6차선(편도3차선) 도로에서 중앙선을 넘어 좌회전을 시도해야 하고, 도로가 구부러져 있어 달려오는 차량이 시야에 가리는 문제점 발생됨 ○ 현재 차량들이 순차적으로 출동하여 특수차 등의 차고탈출시간이 지연 됨. ○ 출동 동선 멀어 차고이탈 지연 ○ 전체 차량이 차고 탈출을 시도 할 경우 최대한 앞차 와 뒷 차량 간의 차이를 줄일 수 있도록 함 ○ 차고 탈출 시간이 짧은 팀의 출동방식을 전파하여 출동이 늦은 팀의 차고탈출 시간을 단축시킴 ○ 차단보완장치를(신호등 옆 화재출동 점멸등 설치 보완 등)설치함 ○ 예고방송시 즉시 차고이탈 실행 구조대 ○ 현재 지령서 프린터가 2층 구조대 사무실에만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지령서 출력 까지 약 5초 정도 불필요한 시간이 소요됨 ○ 지령서 프린터 추가 구매하여 1층 차고에 설치 ○ 현재 출동 스마트폰 및 MDT에 지령 내용 및 위치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기 때문에 지령서를 기다리지 않고 출동 우이 ○ 우이119안전센터 주요 출동경로인 번동 수유동 등 방향으로 차고탈출을 하려면 출동차량이 차고 앞에서 좌회전 해야 하나 차고가 교차로에 위치하고 있어 좌회전을 하기 위해서는 곧바로 중앙선과 횡단보도를 넘어야 함 ○ 차고 앞 횡단보도는 우이초등학교 어린이 등 평소 많은 통행인들과 경전철신설로 인한 통행 인구 증가가 예상되고 있으며, 출동차량이 급박하게 교통법규 위반을 하여 출동할 경우 보행자의 안전에 위해를 가할 위험이 많음 ○ 차고 앞 교차로에 신호대기 중인 차량은 2차선(편도1차선) 도로에서 피양을 할 수 없는 상황으로, 출동차량이 이러한 교통상의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음 ○ 차고에서 일정 거리 이탈 시간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아, 출동 지령하달 후 최초 차량시동시간까지의 시간을 단축하는 과정에 집중하기 위하여, 사무실내 출동 동선 개선 등을 통한 차량탑승 시간 단축에 주력함 ○ 중장기적 과제로는 2층 식당을 3층으로 이전하고, 기존 2층 식당위치로 대기실 이전 필요함 안전센터 문 제 점 개 선 방 안 미아 ○ 미아안전센터 차고 앞 공간이 협소하고 도봉로 도로변 또한 2차선 도로여서 출?퇴근시간 및 주말에는 많은 차량으로 상시 정체되는 구간으로 신호등이 설치되지 않아 좌회전 출동시 중앙선을 넘어 출동하는 관계로 안전사고 우려와 출동시간이 지체되는 실정임 ○ 미아안전센터 차고문 설치가 10년이 넘은 관계로 심야시간에 차고문 개방속도가 타 센터보다 늧어 차고탈출시간이 지연됨 ○ 미아안전센터 앞 도봉로 진입 부근에 신호등을 제어할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하면 의정부방향으로 출동시 안전사고방지와 출동시간을 단축 할 수 있음 ○ 청사 내 근무자가 출동방송과 동시 차고문을 신속하게 개방 삼각산 ○ 관내 특성상 고지대 및 주택 밀집지역이 많으며 또한 좁은 골목길 주?정차로 차량 진입에 곤란 하여 재난 출동시 출동 네비게이션 위주 현장 출동으로 네비게이션 오류 시 현장도착 지연 ○ 대기실 3층 및 식당이 4층에 위치하고 있어 차고 탈출시간 지연됨 ○ 출동이 가장 많은 구급차가 사무실에서 가장 먼곳에 위치함 ○ 지속적인 소방통로 확보훈련 및 수관 연장 훈련을 통한 현장 도착율 제고. ○ 전직원 관내 지리조사 및 지도(도로) 등 활용하여 도상훈련, 이미지 트레이닝 실시 ○ 대기실 및 식당 위치 변경으로 탈출시간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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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재난현장 출동프로세스 개선 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강북소방서 현장대응단
문서번호 현장대응단-1988 생산일자 2018-03-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호준 (02-6946-0171) 관리번호 D000003315883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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