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유수율 향상 추진계획

문서번호 누수방지과-2572 결재일자 2018.3.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누수방지과장 시설안전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최선희 유승효 강신재 구아미 03/15 이창학 협 조 주무관 김영일 세계 최고의 유수율 관리를 위한 2018년 유수율 향상 추진계획 2018. 3. 상수도사업본부 (누수방지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목 차 Ⅰ. 2017년 유수율 분석 1 Ⅱ. 추진목표 및 방향 3 1. 추진목표 3 2. 추진방향 3 Ⅲ. 중점 추진과제 4 Ⅳ. 분야별 추진계획 5 1. 누수방지를 위한 노후 배관 정비 5 2. 지역(블록)단위 유수율 관리 8 3. 조정량 제고 12 4. 과학적인 공급량 관리 14 Ⅴ. 업무 추진실적 관리 및 평가 등 16 Ⅵ. 행정사항 19 2018년 유수율 향상 추진계획 상수도 시설의 과학적 · 체계적 관리와 선제적 누수방지를 강화하여 누수율 저감과 유수율 관리로 경쟁력 강화 및 경영합리화 도모 Ⅰ 2017년 유수율 분석 유수율 95.76% (잠정) ☞ ‘17년 목표 95.5% 대비 0.26% 증가 (단위 : 천㎥) 구 분 2017년 2016년 공급량 조정량 유수율 공급량 조정량 유수율 수 량 1,149,881 1,101,100 95.76% 1,162,268 1,107,968 95.33% ※ 2018. 4월경 최종 수시분 반영 확정 (95.7% 예상) 실적분석 ? 전년대비 공급량은 12,387천㎥, 조정량은 6,868천㎥ 감소하였으며, 공급량 감소량이 5,519천㎥ 많아 ‘17년 유수율 전년대비 0.43% 증가 - 전년대비 공급일수 1일 감소(366일 → 365일), 누수건수 감소(8,881건 → 8,454건), 서울 인구수 감소(전년대비 ?0.7%), 사드관련 중국 관광객 감소(전년대비 48% 감), 구리·남양주 신도시 시계외 급수 증가, 검침일정 변경 등으로 유수율 0.43% 증가 ? 누수율은 0.4% 감소(2.3% → 1.9%, 누수감소량 5,651천㎥)하였으며 누수발생 건수는 전년대비 427건 감소(8,881건 → 8,454건, 4.8%) - 누수탐지(1,980건, 방지량 341천㎥), 노후관 교체(89㎞), 불용관 정비(3,232건) 등 사업추진 효과발생으로 누수율 감소 주요 추진실적 ? ‘17년 유수율 95.7% 달성으로 누수율 1.9% : 전국 최저 - 지속적인 누수율 저감으로 본부 창설이후 28년간 생산량 감축 108억㎥ - 생산량 감축으로 동력비 등 생산원가 절감, 경영합리화 · 예산절감 : 2조8천억원(‘16년 생산원가기기준) 판매단가기준 6조 1,500억원 ☞ 1년간 예산절감액 : 32억 2천만원(판매단가 기준), 14억6천만원(생산원가 기준) ※ ‘16년 누수율 2.3% 전국 최저, 예산절감 효과 등 환경부장관상 수상 ? 중블록별 유수율 편차해소 추진 - 목적 : 전산시스템(요금관리, GIS)을 활용, 실제 급수지역(중블록 등) 수전과 일치 여부를 대조하고 정보를 수정하여 유수율 편차 해소 - 효과 : 정확도 향상, 예산절감(별도 예산 없이 자체 시스템 활용) - ‘17년 추진사항 · 시스템(요금관리, GIS)간 계량기 속성 정보 일치화 추진으로 중블록유수율 편차해소( 진행율 : 17년까지 70% ) - ‘18년 추진 계획 : 중블록별 유수율 편차 해소 지속 추진 ? 국내 타·시군, 외국도시 수도관계자 유수율향상 컨설팅 실시 - 국내 타·시군 : 대전광역시 등 6개 시·군 맞춤형 컨설팅 · 주요 컨설팅 내용 : 과학적인 공급량 관리시스템, 누수탐지 등 유수율 증대를 위해 추진한 사업 전반 ☞ 지자체 요청으로 본부 방문(한국상하수도협회 주관) - 외국도시 수도관계자 대상 : 맞춤형 유수율 강의, 현장답사 · 베트남 하노이 등 10개국 16개 도시(인재개발원, 본부 대외협력과 주관) · 주요 컨설팅 내용 : 유수율 관리시스템, 유수율증대를 위해 추진한 사업 전반 ※ 그동안 타·시도 컨설팅 지원사항(‘10~’17):총 18개기관 (경북 영주시 등) (‘10년 2개, ’11년 4개, ‘12년 1개, ’15년 1개, ‘16년 4개, ’17년 6개기관) ☞ 서울시 정수장 등 상수도 관련 현장 답사, 강의와 질문 토론 향후 유수율 전망 ? 유수율 증가의 주요 요인이었던 노후관 교체사업, 배수지 건설 등 시설정비 공사가 마무리되는 단계이며, 수질개선을 위해 관세척 등 공공용수 사용량의 지속적 증가가 예상 ? 한파 등 환경적 요인 등으로 유수율 목표관리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22년 최종목표 96% 달성은 가능할 것으로 판단 ※ ’14년 상수도 중장기 경영컨설팅 결과 : 최대 달성가능 적정 유수율 95.8% 제시 - 년도별 유수율 목표(연도별 0.1% 증가) 구분 ‘17년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유수율(%) 95.5 (실적 95.7) 95.6 95.7 95.8 95.9 96.0 ? 일본 동경 유수율은 ‘12년 96.8% 달성이후 지속적으로 하락 추세이나 96.0% 정도를 유지하고 있음.(동경 유수율은 누수관리의 결과물) - 일본 동경 유수율 현황 (‘12년 ~ ’16년) 구 분 ‘12년도 ‘13년도 ‘14년도 ‘15년도 ‘16년도 유수율(%) 96.8 96.7 95.9 95.8 96.0 ? 금년 목표 95.6% 달성을 위해 월별 과제목표를 설정하고 단위사업별목표대비 실적에 대한 원인분석과 누수관리 등 더욱 체계적이고 정밀한 관리가 필요 ※ 최근 10년 유수율 현황(‘08~’17년) Ⅱ 추진목표 및 방향 추진 목표 세계 최고수준의 유수율 달성 2018년 유수율 목표 95.6% 누수방지를 위한 노후배관 정비 지역(블록) 단 위 유수율관리 조정량 제 고 과학적인 공 급 량 관 리 ? 2018년도 사업소별 달성 목표 본부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95.6% 90.98% 97.11% 97.42% 95.12% 94.43% 94.84% 97.62% 97.76% ※ 2018년 사업소별 유수율 목표 설정(누수방지과-2274, 2018. 3. 7. 부본부장 방침) 추진 방향 ? 노후 급수시설 정비를 통한 최적의 관망환경 조성 ? 지역(블럭)단위의 체계적인 유수율 향상 추진 ? 누락없는 급수사용량 관리로 조정량 제고 ? 유량감시 시스템을 통한 과학적인 공급량 관리 Ⅲ 중점 추진과제 추진과제 ① 누수방지를 위한 노후 배관 정비 ○ 상수도 배관망 정비 ○ 상수도관 누수탐지 추진 ○ 불용관 정비 ② 지역(블록)단위 유수율 관리 ○ 중블록 유수율 관리 ○ 가압급수지역 유수율 관리 ○ 재개발?재건축지역 현장관리 ③ 조정량 제고 ○ 정확한 검침 및 심사 ○ 다량급수처 사용량 분석?점검 ○ 조례위반 단속 ④ 과학적인 공급량 관리 ○ 유량감시시스템을 통한 공급량 관리 ○ 정수센터 취?송수 유량계 관리 ○ 수도사업소 유량계 관리 과제별 추진 목표 구 분 단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송배수관정비 ㎞ 25 4.7 1.0 4.0 1.7 2.2 3.3 5.8 2.3 배급수관정비 ㎞ 58 10.2 2.7 9.5 5.4 5.7 11.1 6.8 6.6 지하 누수탐지 건 1,700 284 224 278 155 192 282 155 130 불용관 정비 건 2,351 375 321 371 227 269 377 218 193 중블록 유수율 관리 블록 104 23 15 11 5 16 23 6 5 가압급수지역 유수율 관리 개소 126 16 24 9 26 14 6 24 7 재개발?재건축지역 현장관리 개소 216 25 49 33 12 10 25 41 21 Ⅳ 분야별 추진계획 1 누수방지를 위한 노후 배관 정비 1-1 상수도 배관망 정비 ☞ 2018 노후 상수도관 정비사업 추진계획(배수과-10424, ‘17.12.28. 및 누수방지과-567, ‘18.1.17. 본부장방침) ?? ’18년 정비대상 : 83㎞ (총사업비 107,923백만원, 감리비 및 기타 9,042백만원) ○ 배급수관(350㎜ 이하):58㎞(55,451백만원) (단위 : ㎞, 백만원)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연 장 58 10.2 2.7 9.5 5.4 5.7 11.1 6.8 6.6 사업비 46,511 8,711 2,000 7,600 4,300 4,500 8,800 5,400 5,200 ※ 대행사업비(감리비) 및 부대비 : 2,031백만원 미포함 ○ 송배수관(400㎜ 이상):25㎞(사업비 59,381백만원) (단위 : ㎞, 백만원)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본부 ¹? 기타 ²? 연 장 25 4.7 1.0 4.0 1.7 2.2 3.3 5.8 2.3 - 사업비 59,381 9,720 2,200 5,450 3,100 5,700 9,300 11,000 5,900 1,360 5,651 ※ 본부 ¹?: 대행사업비 및 시설부대비 1,360백만원 기타 ²?: 상수도관 진단 2,000백만원, 송배수관 관로 설계비 2,300백만원, 예비비 1,351백만원 ?? 추진사항 ○ 공통사항 - 공사용 자재 사용, 부실 시공 예방을 위한 현장 감독업무 강화 -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유관기관 협조(현장입회 등)체계 강화 - 상수도공사 종사자 현장관리 인식 개선 ○ 배급수관(350㎜ 이하) - 3회 이상 누수 다발관 및 다발 소블록 우선 정비 - 단절관 등은 순환 배관망이 형성되도록 연계 정비 - 가압급수지역은 타지역에 비해 우선 정비 ○ 송배수관(400㎜ 이상) - 41년 이상 경과한 노후관으로써 누수가 발생한 관 - 이물질 및 적수발생으로 민원이 발생하여 교체가 필요한 노후된 관 정비 1-2 상수도관 누수탐지 추진 ☞ 2018 상수도관 누수탐지 추진계획(누수방지과 565, ‘18. 1. 17. 부본부장 방침) ?? ’18년 탐지목표 : 1,700건 구 분 ’14년 ’15년 ’16년 ‘17년 ’18 목표 유수율 실적(%) 95.1 95.2 95.3 95.7 95.6 탐지 목 표(건) 2,200 1,800 1,800 1,700 1,700 탐지 실적(건) 2,411 2,241 2,069 1,980 - 실적비율(%) 109.6 124.5 114.9 116.4 - ?? 탐지장비 및 인력 누수탐지기 금속관로 탐지기 (개) 철개 탐지기 (개) 탐지원(89명) 다점형 이점식 (셑) 음청식(개) 일반직 공무직 기간제 장비(셑) 로거(개) 전자식 청음봉 47 348 5 50 96 32 17 27 6 56 ?? 추진사항 ○ 누수량이 많고 시민생활에 불편이 큰 중·대형관 집중 탐지 - 소형관(350㎜ 이하) 탐지에서 대형관 탐지⇒누수효과 극대화 ○ 누수 취약지역 집중 탐지 - 지하철역 주변, 누수 다발관(3회 이상 발생), 송수관의 곡관부 등 ○ 상시누수진단시스템 임차 운영 - 유수율이 높은 서부, 강남수도사업소, 아파트 밀집지역으로 사업효과가 떨어지는 북부수도사업소는 임차 제외 - ’18년 시스템 운영 장비 임차예산(1,500백만원) ?? 추진방법 ○ 다점형상관식 누수탐지(면적 탐지) : 야간탐지 - 관경 80㎜ 이상 누수다발 취약관로 중점 실시 - 인구밀집, 간선도로, 재래시장 등 취약지역 ○ 음청식 누수탐지(선형 탐지) - 대형 송배수관 취약지점, 누수발생 이력관리 - 지하철역 주변 전기부식이 있는 지역 ○ 상시누수진단시스템(면적 탐지): 상시탐지 - 유수율이 평균보다 낮은 취약지역에 설치하여 집중관리하고 2개월 정도 간격으로 이동 설치 ○ 정밀탐지가 필요한 곳은 다점형 상관식, 음청식 탐지기 병행 ○ 계절별(겨울철·해빙기)취약지역, 유수율 저조지역 등 집중탐지 ○ 탐지능력 향상으로 오탐률 최소화 - 탐지원 공동연수 실시 및 첨단 누수탐지 장비 사용방법 교육 ※ 2018년 누수탐지 기술향상 소통회의 개최 ◈ 대 상 : 41명(업무담당자, 탐지원, 공무직) ◈ 일 시 : 연중 1회 실시 ◈ 내 용 : 누수탐지 활성화 방안 토론, 장비 소개 및 실습 ○ 누수탐지 기간제 근로자 채용으로 탐지인력 보강 - 주요업무 : 상수도관 누수탐지 작업, 탐지업무 지원 등 - 채용기간 : 2018. 4월~11월(8개월 미만) - 소요예산 : 1,667백만원 - 채용인원 : 56명 ▶ 사업소별 채용인원 및 예산 (명/천원)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56 10 6 9 6 6 8 5 6 1,667,224 296,861 178,917 267,375 178,917 178,917 237,889 149,431 178,917 1-3 불용관 정비 ☞ 2018 불용관 정비 계획(누수방지과-568, ‘18.1.18. 시설안전부장 방침) ?? ’18년 정비목표 : 2,351 건 (단위 : 건, 백만원)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정비목표 2,351 375 321 371 227 269 377 218 193 사 업 비 3,106 496 425 490 299 356 498 288 254 ?? 추진사항 ○ 장기 미정비 불용관 집중 정비 - 지하 장애물의 간섭 등으로 인한 장기 미정비 불용관 정비 완료 ○ 신발생 불용관 사전 예방 - 기존관 분기점 폐쇄 관리·감독강화로 신발생 불용관 예방 ○ 발생되는 불용관은 끝까지 추적하여 분기점에서 폐쇄 조치 - 분기점 폐쇄가 어려운 80㎜ 이상은 퇴수시설을 만드는 등 사수지역 최소화 - 분기점 폐쇄 시 반드시 감리?감독자가 현장을 입회하도록 조치 ?? 즉시 폐쇄가 어려운 불용관 지속적인 관리 ○ 중점 관리대상 - 지하 장애물 및 도로굴착 통제 등으로 분기점 폐쇄를 못한 지점 · 별도 분기점 폐쇄계획을 수립, 미정비 리스트를 작성, 정비 완료시까지 관리 ※ 미정비 리스트 양식 연번 사업소 발생년도 위치 관종 구경 불용관 유형 비 고 2 지역(블록)단위 유수율 관리 2-1 중블록 유수율 관리 ?? 중블록 현황 (2018. 1. 1.) (단위 : 블록)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중블록수 104 23 15 11 5 16 23 6 5 유 수 율 (%) 100% 이상 13 5 1 2 2 1 1 1 100미만~95%이상 43 3 9 2 3 6 11 5 4 95%미만~90%이상 29 4 5 4 2 5 9 90%미만~85%이상 5 2 2 1 85%미만 14 9 1 2 2 ?? 추진방향 ○ 중블록 유수율 목표관리제 추진 ○ 유수율 90%미만 19개 중블록 특별관리 ○ 유수율 편차 해소로 신뢰도 제고 ?? 추진사항 ○ 중블록별 담당자 지정 및 목표 설정?추진 - 중블록별 담당자 지정 및 금년도 달성목표 설정 - 중블록별 세부추진 계획 수립?추진 및 유수율 하락시 대책 강구 ○ 중블록별 유수율(공급량 및 조정량) 분석?관리 : 매월 - 시스템(유량감시, 요금관리)을 활용한 공급량?조정량 증감 원인분석 - 블록내 다량급수처 등 대형건물의 표준사용량 대비 적정 사용여부 분석 ○ 취약지역(90% 미만 중블록, 가압급수구역)에 대한 유수율 집중관리 - 사업소별 특별대책 수립(‘18. 4월중) · 유수율 저조원인 분석 및 유수율이 90% 이상 도달시까지 누수탐지 등 유수율 향상을 위한 특별대책 중점 추진 ○ 유수율 편차 해소 추진 - 블록경계(현장)와 GIS, 요금정보 일제 정비 실시 - 유수율 100% 이상 중블록은 100% 이내가 되도록 관리 - 중블록 수계조절 및 경계지역 밸브조절시 반드시 기록 유지 - 전산시스템(요금관리, GIS)과 실제 급수지역 수전 일치 작업 2-2 가압급수지역 유수율 관리 ?? 가압급수지역 현황 (2018. 1월 기준) (단위 : 개소)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합 계 126 16 24 9 26 14 6 24 7 유 수 율 (%) 100% 이상 21 3 2 2 2 3 1 8 0 100미만~95%이상 32 4 5 3 5 4 4 5 2 95%미만~90%이상 25 1 5 1 6 1 1 6 4 90%미만~85%이상 13 2 5 0 3 3 0 0 0 85%미만 35 6 7 3 10 3 0 5 1 ※ 가압급수지역 과소?과대 56개소 편차해소 중점추진(100%이상, 85%미만) ?? 가압급수지역 관리대상 변경 (단위 : 개소)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가(증)압장 211 42 38 16 41 14 22 31 7 관리대상 136 25 23 11 26 14 11 21 5 제외대상 75 17 15 5 15 0 11 10 2 ※ 가압급수지역 211개소 중 배수지직송(52), 수전수 10이하(20),재개발(3) 등 75개소는 가압 급수지역 유수율관리에서 제외 ?? 추진사항 ○ 유수율 향상 및 편차 해소 - 가압지역별 관리담당자 지정 및 달성목표 설정 - 유수율이 낮은 과소(85% 미만) 과대(100% 이상) 지역 56개소 편차해소 추진 - 가압급수지역 유량계 미 설치 지역은 초음파(전자식) 유량계 설치 ○ 가압급수지역 관리방법 - 월단위로 유수율(공급량, 조정량) 분석결과 및 과소?과대 지역에 대한 원인 및 추진실적 → 본부 통합 관리(월 1회) - 가압급수지역 유수율 증?감 편차(±10% 이상) 발생시 GIS 수전 내역 급수구역 변동사항, 인포시스템 수전내역 일치여부, 유량계 계측상태 및 교정검사 등 분야별 추진사항 유수율 평가에 반영 - 가압급수지역 관련자료(인포시스템, GIS 관리카드 및 수전내역) 일치 여부 점검 강화로 조정량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 (분기 1회) - 과수압지역은 수계전환 및 감압밸브 설치로 적정수압(1.5~3㎏f/㎠) 유지 - 가압급수지역내 유량계 미 설치 : 31개소 유량계 신설 (2019년까지) ? 2018년 : 8개 (중부1, 강남6, 강서1) ? 2019년 : 23개 (중부12, 서부2, 북부3, 남부4, 강남2) ○ 가압급수지역 주기적 점검 및 조치 - 점검시기 : 정기점검(분기1회) 및 수시점검(필요시) - 자료정리 : 점검결과 제반사항을 GIS에 반드시 입력 - 가압급수지역 최소유량(심야시간) 급수패턴 주1회 이상 확인 (유량감시시스템→ 해당사업소→ 심야유량비교→ 가압장별 최소유량 확인) 2-3 재개발?재건축 지역 상수도 시설물 관리 ☞ 2018 재개발·재건축 지역 상수도 시설물 관리계획 (누수방지과-178 , ‘18. 1. 8.) ?? 관리대상 : 216개소 (단위 : 개소)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합 계 216 25 49 33 12 10 25 41 21 사업시행인가 71 7 14 12 3 4 5 19 7 관리처분계획인가 57 5 14 6 5 2 12 9 4 착 공 88 13 21 15 4 4 8 13 10 ※ 집중관리 대상 : 57개소 (2017년 추가 통보되는 관리 처분계획 인가 현장 포함 관리) ?? 추진사항 ≪사업소 자체 점검?순찰 강화≫ ○ 시 기 : 분기 1회 - 본부 합동점검과 별도로 자체점검 년 4회 실시 ○ 대 상 : 216개소 - 사업시행인가(71개소), 착공(88개소) : 진행사항 등 점검 · 사업시행인가 단계에서 관리 처분계획 인가로 변경되는 현장은 집중관리 · 착공단계에서 준공(입주 진행 등)단계인 현장은 점검 제외 - 관리처분인가(57개소) : 집중관리 대상 → 이주 및 철거현장 ○ 중점 점검 내용(현장 중심) - 누수발생, 계량기 철거 및 플러그 설치 여부, 이주 완료 구간 배수관 분기점 폐쇄 여부, 부정급수 등 ○ GIS시스템 입력 - 협의, 철거/폐쇄, 폐전(3개항목)사항은 발생 시 수시로 입력하고, 순찰/점검 사항은 분기별 1회 입력 < 준공/입주 현장은 제외> ≪본부?사업소 합동 점검≫ ○ 시 기 : 4월 중(상반기), 10월 중(하반기) ○ 대 상 : 관리처분 계획인가 (57개소) - 이주 및 철거 현장 ○ 중점 점검사항(현장 중심) - 누수발생, 계량기 철거 및 플러그 설치 여부, 이주 완료 구간 배수관 분기점 폐쇄 여부, 부정급수 등 ○ GIS시스템 입력 실태 점검 - 상반기(6월 말), 하반기(12월 말) 입력 실태를 점검하여 상, 하반기 유수율 향상 추진사업 평가에 반영 - 협의, 순찰/점검 사항에 대해 내용만 형식적으로 입력할 경우 평가에서 제외 (협의 문서, 순찰/점검 복명서 등을 첨부할 경우만 인정) 3 조정량 제고 3-1 정확한 검침 및 심사 ??급수설비 현황 (단위 : 수전) 구 분 계 중 부 서 부 동 부 북 부 강 서 남 부 강 남 강 동 합 계 2,190,633 220,440 287,638 301,545 295,204 342,337 307,851 206,266 229,352 가정용 1,876,451 164,654 248,926 250,716 270,204 308,134 255,143 174,121 204,553 욕탕용 906 130 97 123 92 116 135 128 85 공공용 77,315 13,522 8,779 10,004 7,802 8,688 13,438 8,348 6,734 일반용 235,961 42,134 29,836 40,702 17,106 25,399 39,135 23,669 17,980 ※ 2018. 1월 현재 급수설비 현황(요금제도과, 계측과) ??추진사항 ○ 수도계량기 점검 및 심사 강화 - 정확한 검침을 위한 검침종사원 교육 실시(시설관리공단) : 월 1회 이상 ⇒ 봉인, 계량기 고장, 조례위반 시 근무보고 철저 - 검침일 준수 및 인정조정율 최소화 추진 : 인정조정 3회 이상 특별관리 - 신개전 누락예방, 사용량 정산 및 격증?격감 원인 분석 등 심사철저 - 공동주택의 공동사용량(차인량)이 누락되지 않도록 대책 강구 ○ 수도계량기 적기교체 - 만기(50㎜ 이하 8년, 80㎜ 이상 6년) 및 고장 계량기 적기 교체 - 교체장애, 교체지연 급수설비는 신속한 개량으로 인정조정 해소 3-2 다량급수처 사용량 분석?점검 ☞ 2018년 다량급수처 관리점검계획(요금제도과-923, 2018.1.29 부본부장 방침) ?? 다량급수처 현황 : 17,172건(월평균 300㎥ 이상) (단위 : 건)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합 계 17,172 2,708 1,552 1,904 1,197 1,925 2,748 3,577 1,561 공공용 3,351 547 350 453 331 434 544 382 310 일반용 12,967 2,038 1,107 1,334 781 1,382 2,080 3,076 1,169 욕탕용 854 123 95 117 85 109 124 119 82 ?? 점검방법 ○ 반기별 전체 다량급수처의 1/2 이상 점검 - 모든 다량급수처에 대하여 연 1회 이상 관리점검 ?? 추진사항 ○ 점검대상 선정 - 1개 업소에서 단독으로 사용하는 급수처(목욕탕, 찜질방, 한증막, 안마시술소 식당, 여관 등), 수도계량기 교체가 빈번한 업소, 민원발생 및 조례위반 개연성이 있는 업소 등을 우선 선정 ※ 특히, 1개 업소 단독으로 사용하는 급수처는 연 2회 이상 점검 ○ 점검절차 점검대상 선정 ⇒ 점검자 지정 ⇒ 현장점검 ⇒ 점검결과 분석 ⇒ 점검결과 조치 · 관리 ○ 점검방법 - 점검리스트 매뉴얼에 의한 점검 및 분석관리표에 의거 증감량(율) 등 분석 ○ 중점 점검사항 - 계량기 주변(계량기 볼트핀, 설치봉인 등)에 대한 작업 흔적 여부 - 한 업소에만 공급하는 급수설비는 업소규모, 주변여건 등을 고려하여 분석 · 목욕탕, 찜질방, 한증막, 안마시술소, 식당, 여관, 수영장 등 3-3 조례위반 단속 ☞ 2018년 조례위반 단속계획(요금제도과-1232, 2018. 2. 5. 부본부장 방침) ?? 추진방향 ○ 적발사항은 엄중 처분하되, 위반행위 예방을 위한 사전안내 강화 - ‘17년까지 운영된 사업소별 목표 배시를 예방 중심 행정으로 전환 ‘18년부터 사업소별 목표배시 미운영 (’17년 행정사무감사 시 예방 중심 행정 추진 요청) - ISO14001 목표 추징량 : 8,000㎥ (최근 3년간 실제 추징량의 평균) ○ 공사현장, 목욕탕, 복합건물 등 취약지역 위주 중점 관리 ??조례위반 내용(관련근거 : 수도조례 제44조 제1항, 별표4 과태료 처분기준표) ○ 급수도용 및 승인을 받지 아니한 급수공사 ○ 계량기 작동방해 또는 훼손, 사설소화전 무단사용 ○ 급수업종이 다른 급수의 혼용, 정수처분 수전 무단사용 ○ 수돗물 판매 및 무단공급, 계량기 무단철거 및 무단이설 ?? 추진계획 ○ 사전 안내 강화 - 공사현장 수도계량기 검침시 검침원의 안내문 배부 - 건축관련 민간단체와 홍보 실시 ⇒ 한국건설기술인협회 등 민간단체와 협업 ○취약지역 중점 관리 - 신·개축 공사장 재개발·재건축 현장, 옥외소화전 특별 관리 · 정기(연4회) 및 수시 조례위반 여부 점검 및 안내 · 무단철거 및 이설, 잔존관 불법 연결, 인근 급수설비 연결하여 사용행위 등 점검 - 취약업소 중점 점검 · 목욕탕, 시장, 상가 밀집지역, 복합건물, 다량 급수처 등 ○ 처분절차 준수 및 징수율 제고 - 과태료 처분 절차 준수 : 증빙자료 확보, 사전통지, 고발·통지 등 - 적극적인 징수활동 전개로 징수율 제고 : 현년도 100%, 과년도 80% 이상 목표 - 재발방지를 위한 조례위반 급수설비 관리 : 과태료 완납시까지 급수설비 신설 제한 4 과학적인 공급량 관리 ☞ 2018년 유량계 설비 유지관리계획(누수방지과-358 ‘18. 1. 10. 부본부장방침) 4-1 유량감시시스템을 통한 공급량 관리 ?? 유량감시시스템 구축 현황 (단위 : 개소) 구 분 계 취 수 송 수 공 정 구 역 중블록 가압장 배수지 합 계 469 13 18 39 61 122 155 61 초음파 440 13 18 39 56 117 136 61 전자식 29 - - 5 5 19 - ?? 추진사항 ○ 유량감시시스템을 통한 체계적, 효율적 공급량 관리 - 정수장 송수량 대비 해당사업소 1일 공급량에 대한 차이량(±1%) 분석 및 조치 - 사업소별 구역, 중블록, 가압급수 1일 공급량 분석 후 자료 공유 - 유량계 1일 계측량 증.감 변동폭 ±3% 이상 3일 지속시 자체 휴대용 유량계를 활용하여 비교측정 실시하고 지역 담당자 누수여부 확인 - 구역, 중블록, 유량 DATA(유량, 압력, 유속) 및 배수지별 수위트랜드 연계 감시로 누수 등 이상 징후 감시 ○ 유량감시시스템 활용방법 및 개선사항 교육 - 교육주기 : 1회/년( 9월) 『사업소별 유량계 담당』 - 교육내용 : 시스템 기능, 보정값 관리, 데이터 분석 등 활용방법 4-2 정수센터 취?송수 유량계 관리 ?? 취?송수 유량계 현황 (단위 : 개소) 구 분 계 광암 구의 뚝도 암사 영등포 강북 합 계 70 11 13 13 11 12 10 취수장(초음파) 13 3 1 3 1 3 2 송수장(초음파) 18 3 4 4 2 3 2 공 정(초음파) 39 5 8 6 8 6 6 ?? 추진사항 ○ 유량계 검사 : 취?송수 연 2회, 공정 및 휴대용 연 1회 - 허용오차 관리기준 : ±0.5% 이내 ○ 일상점검 실시 - 유량순시값 및 적산값 적정지시 여부, 전송설비 이상유무, 센서탈락 등 ○ 유량계측 설비 점검 : 월 1회 4-3 수도사업소 유량계 관리 ?? 분야별 유량계 현황 (단위 : 개소)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합 계 411 80 72 59 38 34 57 54 17 구 역 63 21 6 15 3 4 8 5 1 중블록 122 21 23 22 5 11 28 6 6 가압장 165 29 32 9 28 16 11 34 6 배수지 61 9 11 13 2 3 10 9 4 ?? 추진사항 ○ 국가 교정기관에 의한 관리 - 교정검사 : 허용오차 관리기준 : ±0.5% 이내 ?구역유량계(연 2회), 중블록 유량계(연 1회) : 본부에서 시행 ?가압장·배수지 유량계(연 1회) : 해당 사업소에서 시행 - 점검 및 정비 : 구역유량계 월 1회 이상 ? 유량계 설비의 동작상태 확인, 유량계실 내부청소 정비 등 ※ 중블록, 가압장, 배수지 유량계 사업소 자체 점검 : 월1회 ○ 유량계 설비 합동점검 실시 - 대 상 : 14개소(수도사업소 8개소, 정수센터 6개소) - 점검시기 : 상·하반기 각 1회(5월, 11월) Ⅴ 업무 추진실적 관리 및 평가 등 1. 유수율 향상 방안 마련을 위한 소통회의 개최 ?? 유수율 대책회의 ○ 주 재 : 부본부장 ○ 참 석 - 본 부 : 시설안전부장, 누수방지과장 - 사업소 : 소장, 과장(요금과장, 급수운영과장, 시설관리과장) ○ 대 상 : 전년동기 대비 하락 및 유수율 목표 미달 사업소 ○ 개최주기 : 필요시 수시(회의 개최시 참석대상 및 회의방법 조정) ○ 안 건 - 유수율 저조원인 분석 및 향상대책 강구 - 유수율 제고를 위한 지원방안 모색 - 기타 유수율 관련 당면 현안사항 등 ?? 유수율 향상 실무자간 소통회의 ○ 주 재 : 시설안전부장 ○ 참 석 - 본 부 : 시설안전부장, 누수방지과장, 유수율 관련업무 담당 - 사업소 : 각 수도사업소 유수율 업무 담당 ○ 개최주기 : 필요시 수시 ○ 안 건 - 유수율 저조원인 분석 및 향상대책, 당면현안사항 등 - 유수율 향상을 위한 자유토론 2. 평가 및 포상을 통한 직원 사기 앙양 ?? 유수율 평가 결과 우수기관 포상 ○ 평가대상 : 수도사업소 ○ 평가시기 : 연 1회 ○ 평가기준 : 분야별 목표대비 실적에 따라 평점 부여 - 2018년도 유수율 향상 추진사업 종합평가 매뉴얼에 의한 평가 ○ 평가항목 : 유수율 향상 단위사업 (13개 항목) ○ 평가방법 : 유수율 향상 단위사업별 평가표에 의거 평가 ○ 우수기관 선정 및 시상 - 본부장 표창 및 시상 : 포상금 11,000천원(연1회) - 사업 유공공무원 시장표창 상신 : 총 4명 ※ 유수율 평가를 위한 실적 점검은 연 2회(상·하반기) 3. 유수율 업무 추진실태 점검?관리 ?? 대상기관 : 수도사업소 ?? 추진시기 ○ 단위사업별 목표대비 추진실적 관리 : 매월 ○ 유수율 추진사업 점검 : 년 2회(상·하반기) - 유수율 향상 추진사업 평가계획에 의거 단위사업별 유수율 향상 추진실적 자료 검증 및 필요시 현장점검 ○ 유수율 업무추진 부진분야 현장 점검 : 필요시 ?? 점검 및 결과 조치 ○ 사업소별 당해 사업의 정상 추진여부 확인 ○ 문제점에 대한 원인분석 및 개선대책 마련 추진 ○ 상?하반기 추진실적 점검후 합산하여 평가 반영 4. 세계 최고수준 유수율 향상 기법 타 시도 전수 ?? 타·시도 유수율 향상 컨설팅 등 기술지원 실시 ○ 기 간 : ’18. 1. 1.~12. 31. ○ 대 상 : 전국 타?시도, 외국도시 수도관계자 ○ 지원방법 : 한국상하수도협회 공동주관, 또는 본부 누수방지과 주관 - 한국상하수도협회를 통하여 요청하는 경우 협회에서 모든 비용 제공 ※ 한국상하수도협회 회원소통팀(수도시설 운영관리 개선을 위한 상수도 기술지원사업) - 본부 누수방지과 지원 : 누수방지과로 직접 지원 요청시 ○ 지원내용 : 유수율 향상 컨설팅 및 누수탐지 기술지원 등 Ⅵ 행정사항 ?? 사업소별 유수율 향상 자체 추진계획 수립 ○ 유수율 향상 자체 추진계획 수립?시행 - 금년도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사업소 여건에 맞는 자체 추진계획 수립 및 시행 - 전년도 업무 추진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을 보완하여 계획 수립 ○ 사업소별 ’18년 유수율 향상 추진계획서 제출 : ’18. 3. 27.(화) 까지 ?? 유수율 분석 및 추진실적 보고(사업소⇒누수방지과) ○ 중블록 공급량?조정량 분석결과 - 공급량 분석 : 당월분 분석결과를 익월20일까지(발송일 기준) 보고 - 조정량 분석 : 당월분 분석결과를 당월 20일까지(발송일 기준) 보고 ○ 유수율 단위사업 추진실적 보고 - 당월분 단위사업 추진실적을 익월 10일까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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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유수율 향상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시설안전부 누수방지과
문서번호 누수방지과-2572 생산일자 2018-03-1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선희 (3146-1515) 관리번호 D0000033158277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제도 > 상수도유수율제고관리 > 유수율관리및분석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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