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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상수도사업본부 BSC 성과관리계획

문서번호 기획예산과-2686 결재일자 2018.3.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획예산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양성희 김형규 이상국 구아미 03/15 이창학 협 조 시설안전부장 강신재 생산부장 유성종 급수부장 이규상 요금관리부장 조세연 성과중심의 조직문화 정착을 위한 2018년 상수도사업본부 BSC 성과관리계획 2018. 3. 상수도사업본부 기 획 예 산 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성과중심의 조직문화 정착을 위한 2018년 상수도사업본부 BSC 성과관리계획 BSC 기반의 성과관리를 통해 시정 주요사업과 우리 본부 주요 핵심사업의 성과를 제고하고, 기관평가 및 개인평가에 반영하여 기관운영의 효율성과 책임성을 확보하고자 함. 1 추진 개요 ‘ 기본방향 및 평가방법 ? 시정 4개년 계획, 본부 주요업무계획 등을 BSC 성과지표에 반영하여 핵심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도모 ? 기관별 핵심사업 및 성과지표에 대한 내?외부 평가 - (외부평가) 지표 설정 적정성에 대한 전문기관 서전평가 - (내부평가) 지표 목표달성도 정량평가, 기관별 핵심사업 정성평가 ? BSC(Balanced Score Card : 균형성과지표) 전통적인 경영관리기법이 재무관점 위주의 평가로 인하여 발생하는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이라는 비재무적 관점도 함께 고려하여 조직의 전략을 다차원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과 관리 기법 계획수립 대상 ? 2·3급 기관 : 3개(본부장, 부본부장, 서울물연구원장) ? 4급 기관 : 22개(본부 5, 연구원 3, 수도사업소 8, 정수센터 6) 성과관리계획의 활용 ? 3급 이상 기관평가 및 4급 이상 공무원 개인평가에 반영 구 분 BSC 기반 성과평가 평 가 자 점 수 대 내 외 협력평가 지표적정성 사전평가 지표달성도 평가 핵심사업 정성평가 기관평가 (연2회) 15% 20% 25% 10% 30% 개인평가 (연1회) 15% 25% 40% 20% - 2 BSC 성과관리계획 주요내용 ‘ BSC 성과관리계획 체계도 임무 시민이 믿고 마시는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관점 시민 주인 (20%) 정 책 성 과 (80%) 전략 목표 (6) 공무원 청렴도 향 상 깨끗하고 미네랄이 풍부한 아리수 생산 365일 단수 없는 수돗물 공급 아리수의 사회적?심미적 인식개선 지속성장을 위한 물전문기업 역량 강화 아리수 시민 서비스 향상 핵심 성과 지표 (11) 공무원 청렴도 수계별 잔류염소 0.3㎎/ℓ이하 유지율 노후 상수도관 정비거리 노후밸브 정비 개소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수 아리수 인식 개선도 소블록내 탁도, 잔류염소 기준 달성 블록 개소 수도요금 납부율 요금 정상화율 시민불편 4대 민원 서비스 만족도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검사 실시 건수 ? 시민이 믿고 마실 수 있는 아리수 생산과 더불어 365일 단수 없는 수돗물 공급을 통해 아리수의 사회적?심미적 인식을 개선하고 시민 서비스를 향상함으로써, 물전문기업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본부와 사업소간 성과체계를 유기적으로 설정함. 본부 핵심성과지표(KPI) : 10개(정책성과 관점) 연번 핵 심 성 과 지 표 명(KPI) '18년 목표 주기 추진부서 근 거 1 노후 상수관 정비거리 83㎞ 반기 시설안전부 지속가능발전 이행계획 세부사업 성과지표(환경) 2 노후 밸브 정비 개소 3,200개소 반기 시설안전부 노후밸브 정비 중장기 추진계획 3 수계별 잔류염소 0.3㎎/L이하 유지율 98.0% 반기 생 산 부 2018 주요 업무계획 4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수 40,000가구 반기 급수부 지속가능발전 이행계획 세부사업 성과지표(환경) 5 아리수 인식 개선도 76% 년 경영관리부 2018 아리수 신뢰향상을 위한 현장견학 추진계획 6 소블록내 탁도, 잔류염소 기준 달성 블록수 420개 반기 급수부 2018 주요 업무계획 7 수도요금 납부율 97.35% 반기 요금관리부 2018 세입징수 계획 8 요금 정상화율 78.9% 년 요금관리부 2018 상수도사업본부 결산 9 시민불편 4대민원 서비스 만족도 96.5% 반기 경영관리부 2018년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계획 10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검사 실시건수 300,000건 반기 생산부 2018 주요 업무계획 ※ 시민주인 관점 공통지표인 ‘공무원 청렴도’는 평가담당관에서 일괄 반영 예정(감사담당관에서 설정) 3 주요 개선 및 검토사항 ‘ 전략목표 및 BSC 사업(성과지표) ? 전략목표 및 4대 도시 분류 변경 구 분 2017년 2018년 서 울 시 전략목표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도시 쾌적한 환경도시 서울 4대도시분 류 안전한 도시 숨쉬는 도시 상 수 도 사업본부 전략목표 ①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공급환경 조성 ② 상수원에서 수도꼭지까지 선제적 수질관리 ③ 시민불편 해소를 통한 만족도 향상 ④ 시민체험을 통한 마시고 싶은 아리수 구현 ⑤ 세입증대를 통한 건전재정 확립 ① 깨끗하고 미네랄이 풍부한 아리수 생산 ② 365일 단수 없는 수돗물 공급 ③ 아리수의 사회적?심미적 인식 개선 ④ 지속성장을 위한 물전문기업 역량 강화 ⑤ 아리수 시민 서비스 향상 ※ 2018년 상수도사업본부 주요업무계획 정책 방향 반영 기관(부서)별 BSC 사업 및 성과지표 현황 기관명 BSC 사업 및 성과지표 2017년 2018년 경영 관리부 아리수 토탈서비스 추진 (지표: 시민불편 4대 민원 서비스 만족도) 아리수 토탈서비스 추진 (지표: 시민불편 4대 민원 서비스 만족도) 친환경 녹색정수장 등 현장 견학 강화를 통한 홍보 (지표: 견학 후 아리수 음용 의향률) 상수도시설 현장 견학 강화를 통한 홍보 보완 (지표: 아리수 인식 개선도) 요금 관리부 수도요금 납부율 향상 (지표: 수도요금 납부율) 수도요금 납부율 향상 (지표: 수도요금 납부율) 검침환경 개선 추진 (지표: 비대면 검침환경 조성 건수) 지속가능한 요금체계 확립 사업변경 (지표: 요금 정상화율) 생산부 수돗물 소독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염소 0.3㎎/L이하 유지율)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지표: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검사 실시 건수)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지표: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검사 실시 건수) 급수부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정비 (지표: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수)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정비 (지표: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수) 배수관 소블록 물세척 추진 지표: 소블록내 탁도, 잔류염소 기준 달성 블록수) 배수관 소블록 물세척 추진 (지표: 소블록내 탁도, 잔류염소 기준 달성 블록수) 시설 안전부 노후 상수도관 정비 (지표: 노후 상수관 정비거리) 노후 상수도관 정비 (지표: 노후 상수관 정비거리) 노후 밸브 정비 (지표: 노브 밸브 정비 개소) 노후 밸브 정비 (지표: 노브 밸브 정비 개소) 수질 분석부 미규제 신종물질 관리강화 (지표: 신종 미량 유해물질 실태조사 항목수) 미규제 신종물질 관리강화 (지표: 신종 미량 유해물질 실태조사 항목수) 수도 연구부 R&D 실용화 및 국제협업 강화 (지표: 기술개발 실용화 및 국내외 협업실적 건수) R&D 실용화 및 국제협업 강화 (지표: 기술개발 실용화 및 국내외 협업실적 건수) 미래전략 연구센터 정책연구 및 지식생태계 강화 (지표: 정책연구 및 연구역량 강화 활동 건수) 정책연구 및 지식생태계 강화 (지표: 정책연구 및 연구역량 강화 활동 건수) 중부수도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정비 (지표: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수)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정비 (지표: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수) 서부수도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정비 (지표: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수)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정비 (지표: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수) 동부수도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정비 (지표: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수)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정비 (지표: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수) 북부수도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지표: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검사 실시 건수)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지표: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검사 실시 건수) 강서수도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정비 (지표: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수)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정비 (지표: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수) 남부수도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지표: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검사 실시 건수)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지표: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검사 실시 건수) 강남수도 노후 상수도관 정비 (지표: 노후 상수관 정비거리)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사업변경 (지표: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검사 실시 건수) 강동수도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정비 (지표: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수)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사업변경 (지표: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검사 실시 건수) 광암정수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염소 0.3㎎/L이하 유지율) 구의정수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염소 0.3㎎/L이하 유지율) 뚝도정수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염소 0.3㎎/L이하 유지율) 영등포 정수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염소 0.3㎎/L이하 유지율) 암사정수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염소 0.3㎎/L이하 유지율) 강북정수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염소 0.3㎎/L이하 유지율) ? 22개 기관, 27개 사업(본부 각 부 2개, 사업소 1개 사업) 성과지표 개선안 검토의견 개선필요사항 (평가담당관) 개선방안 (평가담당관) 검토의견 (해당부서) 노후 밸브 정비 개소 :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이라는 성과목표와 관련된 과정지표임 밸브 정비에 따른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누수 발생 감소율 등)로 변경 검토 ○ 누수는 주로 D=50mm 이하에서 발생하며, D=80mm 이상의 누수 주원인은 관노후 및 진동임 ○ 노후밸브 정비 대상은 D=80mm 이상으로 누수가 주로 발생하는 구경이 아니므로 노후밸브 정비시 누수발생 감소 효과를 측정하기 어려움 상수도 누수는 2017년 기준으로 8,454건 발생 → D=50mm 이하에서 83% 발생(7,015건) → D=80mm 이상에서 17% 발생(1,439건) 누수의 주원인은 관노후 및 진동이며 누수는 50mm이하에서 주로 발생(관노후 32.7%, 진동 32.4%, 불용관 24.2%) 또한 연도별 누수건수는 계속 감소 추세에 있음 (2008년 16,391건, 2014년 9,413건, 2017년 8,454건)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검사 실시건수 : 성과목표인 수도꼭지 수돗물 수질 신뢰 형성과 관련된 업무량을 측정하는 과정지표임 수질검사 서비스 만족도, 인식 개선도와 같은 수질검사를 통한 수돗물 신뢰 증진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변경 필요 ○ 수질검사 서비스 만족도 조사는 목표 값 산출이 어렵고 목표 달성에 있어 부정확하므로 수질검사 건수로 지표를 설정하는 것이 타당함 - 만족도 조사는 올해 시범 실시 예정으로 현 단계에서 지표설정 곤란 - 시민의 평가로 조사 상황(설문 조사자의 호감, 응답자의 심리상태 등)에 따라 변수가 있을 수 있음 4 추진일정 ‘ ? ’18년도 성과관리계획 검토 및 확정(평가담당관) : ’18. 3. 27. ? ’18년도 성과관리계획 BSC시스템 입력(실·본부·국) : ’18. 3. 30. ? 성과관리계획 BSC시스템 승인 및 확정(평가담당관) : ’18. 4. 6. ? 지표 적정성 사전평가 실시(외부평가기관) : ’18. 5. ? 핵심사업 및 지표실적 BSC시스템 입력(실·본부·국) : ’18. 7, ’19. 1. ? 내부 정량평가 및 정성평가 실시(평가담당관) : ’18. 7, ’19. 1. ? 기관?개인평가에 반영(평가담당관) : ’18. 8, ’19. 2. 붙임 : 1. BSC기반 2018년 상수도사업본부 균형성과계획 2. BSC기반 2018년 상수도사업본부 주요사업계획 3. BSC기반 2018년 상수도사업본부 지표정의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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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상수도사업본부 BSC 성과관리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기획예산과
문서번호 기획예산과-2686 생산일자 2018-03-1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양성희 (02-3146-1156) 관리번호 D000003315914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성과평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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