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지능형 교통관리드론 시범운영 계획

문서번호 교통운영과-4193 결재일자 2018.3.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통운영팀장 교통운영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백바름 최진경 강진동 정광현 03/14 고홍석 협 조 신호운영팀장 代이용현 주무관 박흥식 2018년 지능형 교통관리드론 시범운영 계획 2018. 3. 도시교통본부 (교통운영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8년 지능형 교통관리드론 시범운영 계획 첨단 정보통신기술 융합 등 제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여 미래교통관리체계 구축에 필요한 지능형 교통관리드론 시범운영 계획을 보고드림 1 사 업 개 요 ?? 추진배경 및 동향 ○ 미국·일본·중국 등 해외의 경우, 드론산업 성장에 따라 교통산업 분야 활용에 있어 실제 연구단계를 지나 실증단계를 진행하고 있는 추세 국 가 연구 및 실증 사례 미 국 드론을 활용해 교통현황과 정체현상, 주차장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방안을 구체화 (오하이로 주립대학) 중 국 선전시(深?市)는 2015년 춘절기간동안 드론을 이용한 교통상황 관측을 통해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 일 본 드론을 활용한 교통사고 검증·분석 (2016년 DJI­JAPAN 협력 모델) ○ 또한 국토교통부 4차 산업혁명의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드론산업 육성, 국내 드론산업 확대로 서울시 드론산업 인프라 검증 필요 ○ 드론비행 규제 완화 중, 서울시 비행제한 완화에 대한 선제적 대비 필요 < 드론 산업 동향 > - ‘16년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을 통해 언급된 4차 산업혁명이 세계적으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추세 - 4차 산업혁명을 이끌 드론의 발전 가능성 주목, 연평균 51% 성장의 세계 드론 시장 전망에 따라 글로벌 시장에서의 서울시 경쟁력 확보 필요 구 분 '16 (억불) '19 (억불) ‘22 (억불) ‘26 (억불) 성장률(%) 제작시장(A) 3.8 13.3 35.8 67.9 33.6 운영시장(B) 9.3 49.6 209.8 578.1 51.1 사업용시장(A+B) 13.1 62.9 245.6 646 47.7 2 교통 모니터링 현황 및 드론 도입 필요성 ?? 교통 모니터링 현황 ○ 신호교차로(5,850개소) 대비 교통 모니터링 CCTV(약 500개 수준) 약 9% 설치 - 교통 모니터링 CCTV는 고정형 시설로 지점과 1:1로 운영되고 있어 민원, 교통사고지점 등 CCTV 미설치 지점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불가 - 설치 예산 및 운영 권한의 한계로 모니터링 지점 확대가 어려운 실정 《 최근 5년간 교통운영과 접수 민원 현황 》 구 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건 수 2,249 2,318 1,353 1,291 1,293 ○ 단순 영상 촬영으로 현장 목측과 유사한 수준의 정보 취득 - 단순 영상 촬영으로 교차로 전체 또는 가로축 단위의 고려가 어려운 실정 - 교차로 대기행렬, 교차로 상·하류부 용량 감소 요인 등 보다 넓은 범위의 정보(교통운영 지표) 취득 불가 ○ 도로개선공사 관련 전·후 모니터링에 필요한 자료 지원 불가 - CCTV 및 IP카메라의 경우, 실시간 영상 표출만 가능하여 개선효과 모니터링에 필요한 대상지 전·후 영상 지원 불가 ○ 도로점용공사장 교통 모니터링의 기술 및 투입인력 한계 - IP카메라 및 현장점검을 통해 공사장 주변 교통 모니터링 중 ※ IP카메라(Internet Protocol camera) : 유무선 인터넷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카메라 - 도로점용공사(연간 120건 이상 발생) 현장점검 투입 인력의 부족과 IP카메라의 기술적 한계 발생 ① IP카메라의 협소한 영상 범위로 도로점용 면적 초과, 차로선형 불량 등 교통처리계획 불이행에 대한 점검 불가 (영상 범위 : Ground to Ground) ② 전진개착 공사 등 지점을 이동하는 공사에 대한 IP카메라 운영의 어려움 등 ?? 지능형 교통관리드론의 필요성 ○ 서울시 전역 & 적기·적소의 상시 모니터링 가능 - 교통관리드론 투입, CCTV 확대 설치 대비 예산 절감 (약 60% 이상 예상) - 교통 모니터링 CCTV 공간적 비효율성 및 한계성 개선 (1:1→1:N) 구 분 모니터링CCTV 방범용CCTV 신호·속도 등 무인단속카메라 교통관리드론 설치 카메라 교체 설치비용(만원) 2,000 2,000 3,500 1,600 800 ○ 교통 모니터링 기능 확대 및 본래 목적 달성 - 드론의 Air to Ground(항공 → 지상) 기술을 통해 교차로 전체, 가로축 단위의 교통현황 DB조사와 광역적 교통운영전략 도출 가능 광역적 교통운영 : 교차로 및 가로 정체수준에 따른 단계별 운영목표 설정·관리 등 - 개선사업 전·후 영상 촬영 및 DB 구축을 통해 자료 지원 가능 -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처리계획도와 동일한 구조의 영상 촬영으로 보다 정확한 현장 이행상태 점검 가능 교통 모니터링 CCTV IP 카메라 드론 (Air to Ground 기술) < 교통처리계획 도면과 동일한 부감 > < 2개 이상 교차로 모니터링 > 3 사업추진 계획 ?? 추진방향 : ○ 영상 및 이동식 모니터링 기술을 통한 지능형 교통관리드론 단계적 개발 - Air to Ground 관리시스템의 기초 기술인 교통관리드론 기술·인프라 구축 - Step1. 지점 Step2. 구간 Step3. 지역 ▶ ▶ ○ < 지능형 교통관리드론 추진방향 > ?? ‘18년 교통관리드론 운영 계획 ○ 목 적 - - ○ 사업기간 : ‘18.04 ∼ ’18.12 (8개월) ○ 사업대상 : ○ 사업내용 - - ○ 사업예산 : ○ 계약방법 : - 《 교통관리드론 시범운영 계획 관련 드론 하드웨어 사양 》 사양 헥사콥터 중형 쿼드콥터 중형 쿼드콥터 소형 모터수량 6 4 4 최대총중량 6.14kg 6.14kg 약 1kg 최대비행시간 12분 24분 20분 3 향후 추진일정 ○ ‘18.4월 ‘18년 지능형 교통관리드론 시범운영 용역 추진 ○ ‘18.9월 강동구 교통관리드론 비행 시현 ○ ‘18.12월 교통관리드론 안전성 확보 방안 및 시범 비행 결과 보고 ○ ‘19년 ~ 지능형 교통관리드론 및 스마트 교통관리체계 단계별 추진 참고자료 지능형 교통관리드론 및 스마트 교통관리체계 < NASA Safe2Ditch Notional Scenario > < 지능형 교통관리드론 운영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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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지능형 교통관리드론 시범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4193 생산일자 2018-03-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백바름 (2133-2466) 관리번호 D000003314714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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