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봉제역사관 민간위탁 사업 결과 및 정산보고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2636 결재일자 2018.3.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산업정책팀장 ★문화융합경제과장 김성미 나형선 03/14 최판규 협조 2017년 봉제역사관 민간위탁 사업 결과 및 정산 보고 2018.3 경제진흥본부 (문화융합경제과) 2017년 봉제역사관 민간위탁 사업 결과 및 정산보고 봉제의 산업적 가치제고를 위해 추진중인 봉제역사관의 개관?운영 준비를 위한 2017년 민간위탁 사업 추진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17년 5월~12월 ?? 위탁사업 내용 ① 봉제역사관 아이덴티티 정립을 통한 프로그램 컨셉 기획 및 공간디자인 ② 운영 프로그램 개발, 기획 ③ 아카이브자료실 구축 자료 조사, 수집 및 디지털(영상) 작업화 ④ 팹랩실 구비(임차) 장비 조사(목록, 구입처, 비용 등) ⑤ 공간 운영계획 수립 및 시설대여 등 관리 매뉴얼 작성 ⑥ 인력채용 및 시설운영 규정(공간 대여로 기준 등) 마련 ⑦ 개관 전 주민친화 프로그램 운영 및 홍보 마케팅 ⑧ 평가지표 마련 및 평가계획 수립 ⑨ 봉제역사관 개관준비위원회 참여 및 의견 반영 추진 ?? 수 탁 사 : ㈜공공공간, (사)한국패션봉제아카데미 ?? 사업예산 : 495백만원 Ⅱ 2017년 추진 실적 1. 봉제역사관 아이덴티티 정립을 통한 프로그램 컨셉 기획 및 공간디자인 ?? 사업내용 ○ 봉제역사관의 정체성 정의 및 컨텐츠 개발 ○ 봉제역사관 컨텐츠 디자인 및 공간디자인 ※ 실시설계 이전 단계의 디자인 도면 완성 ○ 추진방법 : 스토리텔링 전문기관 용역 수행(V.J.O) ○ 추진기간 : ’17.7~12 ※ 용역기간(’17.8.1~12.15) ○ 소요예산 : 88,000천원 ?? 추진실적(용역결과물 참조) ? 봉제역사관의 정체성 정의 - 봉제산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의 3가지 소명을 담는 공간 ?? 과거 : 서울의 소중한 흔적을 기억하고 ?? 현재 : 사람들에게 봉제를 통한 즐거움을 제공 ?? 미래 : 기존 봉제인들의 실력을 새로운 세대에게 전달하고 공유 ? 층별계획 ?봉제역사관 전체 면적이 매우 협소한 관계로 건물 전체를 전시공간으로 활용 ?건물 전체를 하나의 전시경험으로 연계되는 동선계획과 공간디자인 필요 ※용역결과 제출 이후(’17.12) 내부 검토를 통해 상설과 기획전시 공간계획 변경 ?? 상설전시(3층 → 2층) ?? 기획전시(2층 → 3층) 참고1 이음피움 봉제역사관 전시 기본계획(안) ?? 봉제역사관 브랜딩 전략 ○ 봉제역사관 정체성 확립을 통한 이미지 브랜딩 및 공간브랜딩 전략 수립 ○ 봉제의 의미와 산업적 가치 재발견을 위한 연계성 있는 전시?프로그램 기획 ○ 지역주민에게 친화적이고, 외부방문객에게 매력적인 킬러 콘텐츠 마련 ?? 브랜딩 전략에 따른 봉제역사관 주요 콘셉트 ○ 봉제산업의 과거와 현재를 보여주고, 비전을 제시하는 공간 구 분 전시방향 주요 연출 상설 전시 (봉제의 과거) ? 봉제의 역사를 벽면마다 시기를 분리하되 자연스레 흐름이 이어지고 ? 시대적 흐름이 봉제역사에 끼친 영향을 일상생활 사진, 패션화보, 신문기사 등으로 전시 ? 다양한 이미지와 영상을 활용하여 보는 이가 선택적으로 콘텐츠 관람가능 ? 미학적으로 화제가 되는 동시에 전시 콘텐츠도 뛰어난 공간 연출 - 봉제산업의 다양한 이미지와 영상 활용하여 전시 - 프레임티비와 재봉틀을 연동하여 영상전시 - 콘텐츠를 담는 ‘9종의 액자’를 봉제역사를 보여주는 프레임으로 활용 (총 220개 액자, 70% 일반액자, 30% 디지털액자) 기획 전시 (봉제의 현재) ? 봉제산업의 현재를 주제로, 지속적 변화가 있는 기획전시 추구 ? 살아있는 전시, 살아있는 상품의 가치, 나아가 봉제의 가치를 만들어 내는 인물브랜딩 통해 봉제인들의 주체성과 자긍심 제고 - 봉제인 선정, 인물브랜딩 및 사진전시 - 세분화되고, 전문화 된 봉제공장이 젊은 디자이너에게 의존하지 않고 수십년 노하우를 담은 그들 각자만의 원형찾기 도전 → 각 공정별 전문성 살린 디자인 상품 개발, 전시 단추 (기념품)가게 및 쇼윈도 공간 ? 상징성과 활기를 만드는 단추가게(기념품 등) 및 쇼윈도 ※ 단추 : 봉제와 관련된 부자재 가운데, 가장 작지만 아름다운 군집을 형성할수 있는 아이템 ? 봉제역사관의 단추 아이덴티티를 그대로 재현한 단추 제작 판매(레이저 각인 서비스 제공) ? 유리박스 쇼윈도 통해 콘텐츠 전시(시선을 끌수 있도록 옷 등 사물, 천정레일이 회전하는 키네틱 전시) 바느질 카페 ? 카페 테이블에 간단한 반짇고리 비치, 기념품 가게에서 구매한 상품을 만들 수 있도록 배려 ? 예시) 벼룩시장 등의 행사에서 딸을 위해 구매한 옷을 단추가게에서 산 단추만 바꿔달아 줌으로써, 애정이 담긴 새옷을 선물하는 의식이 될 수 있음 참고2 봉제인 인물브랜딩(기획전시) ?? 기획의도 및 콘셉트 ? 봉제인 스스로가 ‘자랑스럽지 못한 직업’이란 인식으로 사회 앞에 드러내기를 꺼려하나 그 자녀, 주변 이웃 등은 봉제인을 가족과 사회의 자랑스럽고 당당한 일원으로 여기고 있음 ?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자녀, 이웃, 동료가 추천하는 인물브랜딩 ?? 인물브랜딩 추진 개요 ? 최종 선발인원 : 10명(’17년 : 종로 창신숭인지역 50%, 기타지역 50%) ※ 심사과정에서 선발인원 조정가능 ? 자격요건 : 서울시 거주(소재) 봉제산업 현업 종사자 ? 선발자는 인터뷰, 사진, 영상촬영, 기증 통해 기획전시물 제작 및 전시 참여 ? 추진일정 - 추천모집공고(1차) : ’17.11.17~12.10 ※ 25명 접수 - 1차 심사(수탁기관 : 현장방문 인터뷰) : ’17.12.11~12.13 - 2차 심사(개관준비위원회 : 현장방문 결과보고서) : ’17.12.14 ※ 10명 선발 - 기획전시물 제작 작업 추진 : ’17.12.14 ~ ’18.2월 2. 봉제역사관 운영 프로그램 개발 ?? 과업내용 ○ 봉제역사관의 정체성 및 브랜딩 전략을 반영한 프로그램 구체화 ○ 추진방법 : ㈜공공공간 직접수행 ○ 추진기간 : ’17.8~12 ○ 소요예산 : 참여 인건비 ?? 추진실적(팹랩실 활용 프로그램 개발) ○ 팹랩은 봉제의 미래를 조망하는 공간으로 봉제 아이템에 크리에이티브한 후가공 작업을 통해 고부가가치 상품 제작(시도)이 가능한 공간으로 운영 ○ 운영 프로그램 구성 - 체험 프로그램 : 모든 연령 참여, 지역의 잉여 원단을 활용하여 모듈화된 체험 KIT를 지역 공장에서 제작하여, 관람객이 봉제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 전문가 프로그램 : 관계 전공자, 창업 준비자가 심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의 공장과 연계하는 프로그램 개발 ○ 팹랩실 운영계획 - 참가자 모집 :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신청 및 현장 접수 - 상설 프로그램과 분기별 기획 프로그램 운영(주중 1회, 주말 2회) - 인력 : 요일 및 운영 차수에 따라 진행비 지급운영 <사례조사> ?? 성동지역경제혁신센터 : 공방운영을 통해 전문가 배출, 갤러리를 통해 최종 작품 전시 및 판매연계 ?? 팹랩 서울 : 기술 기반의 워크숍, 메이커톤 행사통해 메이커스 무브먼트 추진 ?? D-Hallen Denim City : 데님을 활용한 패션 제품 제작, 아카이브 운영 ?? 오노마치 U2 : 지역 장인 제품 전시 및 판매 3. 아카이브 자료실 구축 자료조사, 수집 및 디지털 작업화 ?? 과업내용 ① 아카이브 대상 자료 조사(수집목표, 목록화) ② 보존가치 평가와 아카이빙 대상 자료 확정(수집범위) ③ 아카이브 대상 자료 수집(수집전략) ④ 디지털 영상자료 제작 ○ 추진기간 : 2018.6.1.~12.31 ○ 추진방법 : 용역수행(티씨아츠) ※ ’18.12.13계약체결 ○ 소요예산 : 177,900천원(총차계약 224,900천원) ?? 추진실적(용역 결과물 참조) ○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 구축 ○ 컨텐츠 제작 - 구술채록 사전작업(구술채록 후보자 12명 추천, 9명선정) - 패턴 등 봉제관련 도서구입(100권) 및 도서라벨 디자인 - 한국섬유신문?월간봉제기술 디지털자료화 ※ 월별 활동내역 일정 내 용 비 고 7월 ? 도서, 논문, 보고서, 영상 등 자료조사 목록화 8월 ?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 자료관리 교육이수 국립중앙박물관 ? 영상 제작기획 ? 아카이빙 위원회 구성 ? 소장자료 관리규정 제정 10월 ? 자료수집 및 아카이브 형태 계획 수립 11월 ? 디지털 자료구축 용역 준비 12월 ? 컨텐츠 및 시스템 개발 용역사 선정 4. 팹랩실 구비(임차) 장비 조사(목록, 구입처, 비용 등) ?? 팹랩실 구비장비 목록(안) ※ 팹랩실 기자재 구성 <인타로크> <자수기계> <열프레스> <패브릭 인쇄기> <실크스크린> 5. 공간 운영계획 및 인력채용 등 시설운영 규정 마련 ?? 과업내용 ○ 최적의 공간활용 방안 및 운영 매뉴얼 마련 - 팹랩실, 카페, 기념품 숍, 사무공간 조성 및 운영계획 수립 - 필요 장비 조사(목록, 비용, 구입처 등) - 시설운영 규정 마련 및 매뉴얼 작성 ??팹랩실, 카페, 기념품샵 등 시설 운영 매뉴얼 작성 ??이용자별 시설 사용(대여) 근거 및 이용료 가이드 ??인력채용 목록화 / 인력별 역할 분담표 작성 ??직원 인사-업무-근태 규정 작성 ??역사관 안전조치 매뉴얼 작성 ??보안점검 및 조치 지침 작성 ○ 추진방법 : ㈜공공공간, (사)한국패션봉제아카데미 직접수행 ○ 추진기간 : ’17.6~12 ○ 소요예산 : 비예산 ?? 추진실적 ○ 카페 운영형태 조사 - 위탁운영 : 수다(성동지역경제혁신센터) ??성동지역경제혁신센터(수다) : 카페, 갤러리, 쇼룸 등 다목적 역할 수행 ??D Cafe & Restaurant(일본) : 디자인 편집숍, 뮤지엄, 카페 운영 - 지역주민운영 ??백남준 기념관 : 휴식과 백남준 관련 도서열람 가능한 복합 문화공간 ??Bounce Space(네덜란드) : 카페, 코워킹 스페이스, 자전거가게 운영 ??고난다이 타운 카페(일본) : 커뮤니티 카페, 전시?판매, 공간대여, 지역정보 제공 - 직접운영 : 일민미술관(카페 이마) ??식사와 디저트 커피를 즐기는 공간 ○ 운영형태 결정을 위한 평가지표 항목 조사 - 재정자립도, 봉제역사관 활성화 기여도, 안전관리 ○ 운영규정 목차 작성 총칙 관람(관람권, 관람권의 할인) 시설운영(운영시간, 휴관) 하부구조 및 업무분장 자료(수집, 관리 및 보관, 대여, 평가, 열람) 운영위원회(역할, 구성, 기능, 회의, 수당) 보칙(편의시설운영) 경비(경비지출, 경비증빙) 전시(설치, 철수, 비용집행, 보관, 폐기) 대관(허가, 범위, 신청, 심사, 제한, 비용, 책임)\ ※ 참고자료 : 서울역사박물관 운영조례 시행규칙, 서울역사박물관 직제규정, 서울특별시립박물관 관리 및 운영 조례, 서울특별시 박물관자료 수집 및 관리조례 시행규칙 <봉제역사관 운영(안)> ?? 관람시간 : 화요일~일요일, 오전 10시~ 오후 6시(오후 5시30분 입장 마감) ?? 휴 관 일 :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추석 연휴 ?? 관람요금 : 일반 2,000원(단체 1,000원, 예약) 초, 중, 고, 대학생 1,000원(단체 500원, 예약) 미취학, 경로(만 65세 이상), 장애인(복지카드 소지자) 무료 ※ ‘문화가 있는 날(매월 마지막 수요일)’ 할인요금 : 무료 ?? 공간 및 팹랩 기기 대여관련 규청 - 3층 야외 테라스(최대 16명 수용) 지역의 주민, 봉제인, 방문객 모임공간으로 활용(전화, 이메일 통해 대관신청) - 팹랩실 기기 대여(홈페이지 회원만 가능, 기기 사용법 사전교육 실시) 1인당 1일 최대 4시간 대여(시간당 1,500원 내외 대여료) ※ 개관 전, 관람요금, 운영시간 등 재검토 필요 ○ 사무공간 조성 장비 및 가구 등 구매 - 노트북, 데스크탑PC, 비디오 프로젝트, 책상, 의자 등 37종 66개 구매 6. 개관 전 주민친화 프로그램 운영 ?? 과업내용 ○ 지역 주민(청소년)?봉제인 대상 간담회, 워크숍 개최 ○ 지역 주민 주도적 참여를 위한 공모사업 추진 ○ 추진방법 : (사)한국패션봉제아카데미 직접수행 ○ 추진기간 : ’17.6~12 ○ 소요예산 : 29,661백만원 ?? 추진실적 ○ 지역 주민(청소년), 봉제인 대상 간담회(워크숍) 개최 ① 개별 미팅(7~8월) : 5명 미팅 ※ 도시재생지원센터 손경주 박사, 개관준비위원회 동대표(창신1동 신국현, 창신2동 장우정, 창신3동 문무현), 문화예술인 창신마을넷 ② 지역문화예술인과 함께하는 간담회 개최(’17.9.12, 공모사업 설명회) ※ 창신동 라딩덤 조은형국장 등 11명 참석(장소 : 전태일재단 회의실) ③ 봉제인과 함께하는 간담회 개최(’17.12.26, 아카이브 구술채록 참여 모집 등) ※ 서울의류협동조합 조합원 21명 참석(장소 : 협동조합 사무실) ○ 지역주민 참여 공모사업(’17.10.18~12.31) - 5개 업체 참여 ※ 2개 업체 참여 포기(창작단, 개인참여자 김형범) ① 봉제역사관 개관 축하 영상 제작(7분짜리 2편) : 서울의류봉제협동조합 ?? 참여자 : 총 31명(봉제인 27명, 기타 4명) ?? 주요내용 : 봉제역사관 개관 축하멘트, 봉제역사관에 바라는 점 등 ② 봉제공장 기계 작동 소리, 작동 장면 등 편집본 제작 : 창신동라디오덤 ③ 봉제인과 지역주민이 지역을 배경으로 사진찍은 것을 전시(아이디어 제안) : 추적단 ④ 봉제품 면 생리대 만들기 체험 운영 : 나리협동조합(총8회 22명 참가) ⑤ 사용하지 않는 에코백을 업사이클링하여 쿠션 만들기 체험 : 동대문그여자 ○ 봉제역사관 도슨트 양성사업(’17.9.19~12.11) - 지역 봉제인과 주민을 대상으로 봉제역사관 도슨트 인력 양성 - 총 11회 교육, 30명 수강, 최종 14명 수료 ?? 봉제산업?동대문시장?창신숭인지역 이해 ?? 봉제공장 및 장비 체험,의류제작과정 이해 ?? 전시해설 기법, 스토리 작성 워크숍 등 진행 <오리엔테이션> <공장 및 장비체험> <창신숭인 이해> <스토리작성 워크숍> <발표회> 7. 홍보 마케팅 ?? 과업내용 ○ 봉제역사관 홍보 콘텐츠 기획 및 계획수립 ○ 홈페이지(웹/모바일)제작?관리운영 ○ 홍보 콘텐츠 디자인, 제작(현수막, 안내책자, SNS콘텐츠(10회분)) ○ 홍보에 대한 피드백 관리계획 수립 ○ 추진방법 : ㈜공공공간 수행 ○ 추진기간 : ’17.7~12 ○ 소요예산 : 52,000백만원 ?? 추진실적 ○ 핵심 성과지표 설정을 통해 홍보?마케팅 운영전략 수립 - 성과지표 : 개관 홍보 및 인지도 확보를 통한 관람 증대 ? 온라인 마케팅-오프라인 마케팅-신문?방송 활용 ○ 홈페이지 도메인 주소 구입 : http://iumpium.com ※18.3월중 오픈’ ○ 홈페이지(웹/모바일)제작(용역사 : OK토마토, 1년간 유지보수) (http://sample.oktomato.net/yoyo/htm/index04_03.html) <홈페이지 메인화면(안)> ○ 홍보 콘텐츠 제작(10건) 8. 평가지표 마련 및 평가계획 수립 ?? 과업내용 ○ 정성적, 정략적 평가지표 개발?운영을 통한 선순환 시스템 구축 ○ 추진방법 : ㈜공공공간 수행(MYSC 외주용역, ’17.10.1 계약체결) ○ 추진기간 : ’17.8~12 ○ 소요예산 : 10,000천원 ?? 추진실적(용역 성과물 참조) ○ 성과관리 체계(안) : 성과지표 Ⅲ 2017년 추진실적 평가 ?? 봉제역사관 정체성 정립을 통한 프로그램 컨셉 기획 및 공간디자인 ○ 2회에 거친 개관준비위원회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17.4.4, 4.13) ‘봉제역사관 비전 제시와 스토리 구성을 위해 전문업체와 별도용역을 통해 수행할 것을 협의하고 추진함 ○ 기획전시 ‘봉제인 인물브랜딩’의 경우 참여자 모집공고 기간이 부족한 측면이 있어(’17.11.17~12.10) 있는데, 향후 추가 모집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추진해야함(25명 신청, 개관준비 자문위원회를 통해10명 선정) ?? 봉제역사관 운영프로그램 개발 ○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과업으로 하고 있으나, 일반인 대상의 체험 프로그램과 전문가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는 구상에 그쳐 보완 필요 ?? 아카이브실 자료조사, 수집 및 디지털 작업화 ○ 다양한 형태의 봉제관련 자료수집을 하여야 하나 구술, 영상자료 중심으로 아카이브실을 우선 구축하였으나,전문자료를 보완확보하여야 함 ?? 지역주민 참여 공모사업 ○ 공모를 통해, ‘봉제역사관 개관 축하 영상 제작’, ‘봉제공장 기계작동 소리 녹음’, ‘에코백을 업사이클링한 쿠션 만들기 체험’ 등 지역주민 참여 사업을 추진하였는데, ○ 그 결과물을 바탕으로 전시 및 아카이브 자료 수록 등으로 연계하여 일회성 행사로 끝나지 않도록 후속 조치 필요함 ?? 평가지표 마련 및 평가계획 수립 ○ 용역을 통해 성과지표 항목을 개발하였으나, 전시물 계획, 연간 관람객 수 등 봉제역사관 운영에 있어 핵심적인 지표에 대한 성과목표 설정 등 보완 필요함 Ⅳ 정 산 보 고 ?? 정산결과 ? 정산 총괄표 (단위 : 원, %) 구분 예산액 지출액 집행잔액 이 자 발생액 사업비 잔 액 금액 비율 계 475,916,940 453,763,251 95.34 22,153,689 33,847 22,187,536 사업비 412,106,570 394,194,530 82.82 17,912,040 인건비 60,710,370 58,092,781 12.20 2,617,589 운영비 3,100,000 1,475,940 0.31 1,624,060 ? 항목별 집행내역 (단위 : 원) 비 목 세목명 예산액 집행액 집행잔액 직접비 사업비 봉제역사관 브랜딩 전략 수립 및 전시기획 88,000,000 88,000,000 - 지역주민?봉제인 대상 간담회 및 워크숍 4,335,000 4,105,000 230,000 지역주민 참여 공모사업 20,000,000 13,600,000 6,400,000 도슨트 양성 사업 5,326,000 5,326,000 - 홍보 콘텐츠 컨설팅 9,000,000 9,000,000 - 홈페이지 제작, 관리 32,000,000 32,000,000 - 홍보 콘텐츠 디자인 및 제작, 유포 11,000,000 11,000,000 - 평가지표 개발 컨설팅 10,000,000 10,000,000 - 사무공간 구축 및 집기구매 54,545,570 43,263,530 11,282,040 디지털 아카이빙 구축 177,900,000 177,900,000 - 소계 412,106,570 394,194,530 17,912,040 간접비 인건비 인건비 51,556,570 51,556,500 - 퇴직금 4,296,376 3,763,040 533,336 공적보험료(4대보험) 4,857,494 2,773,241 2,084,253 소계 60,710,370 58,092,781 2,617,589 운영비 개관준비위원회 진행비 2,600,000 1,475,940 1,124,060 화재보험 및 회계감사, 기타사무용품 등 500,000 - 500,000 소계 3,100,000 1,475,940 1,624,060 합 계 475,916,940 453,763,251 22,153,689 ? Ⅴ 향 후 계 획 ? 회계사무소 재검증 보고서 제출 통지(수탁사) ? 2017년 위탁사업비 집행잔액 및 오지급 퇴직금, 발생이자 반납고지서 발급 <반납처리 내역> (단위 : 원) 사업명 봉제역사관 관리?운영 위탁사업 ※ 원단위 절사 붙임 : 1. 2017년 사업계획서 1부 2. 위탁사업 추진실적 및 정산보고서 1부 3. 2017년 위탁사업 결과보고서 1부(별도첨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5.88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2017년 봉제역사관 개관준비 사업계획(제1차).hwpx

    비공개 문서

  • 사업추진실적 및 정산보고서_18.02.06.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봉제역사관 민간위탁 사업 결과 및 정산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문화융합경제과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2636 생산일자 2018-03-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김성미 (02)2133-2587) 관리번호 D000003315142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봉제산업육성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