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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퇴근 맞춤버스 확대 운행 계획

문서번호 버스정책과-6110 결재일자 2018.3.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정창욱 김정윤 여장권 03/07 고홍석 협 조 노선팀장 이형규 출·퇴근 맞춤버스 확대 운행 계획 2018. 3.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출·퇴근 맞춤버스(다람쥐버스) 확대 운행 계획 수요 맞춤형 버스로 높은 시민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 출·퇴근 맞춤버스(다람쥐버스)의 노선 확대 및 일부 노선 운행시간 확대를 통해 시민 편의를 제고하고자 함 1 그간의 추진성과 ?? 추진실적(’18.2.28 기준) ○ 총 승객 수 413,061명이며, 1주 평균 11,802명, 1일 평균 2,473명 탑승 - 일평균 승객 수가 1,827명(6월)에서 2,478명(’18.2월)으로 35.6% 증가하는 등 이용승객 증가 추세 - 승객 수 최다 노선은 8551번(125,397명), 최소 노선은 8761번(64,523명) 월별 일평균 승객 수 변화 추이 노선별 승객 수 ○ 다람쥐버스 도입 후 차내 혼잡도 완화 및 전체 승객 수 증가 달성 - 기존 노선의 승객 수가 일 평균 110~180명 감소하여 혼잡 완화효과 발생 - 다람쥐버스 도입 구간에서 총 승객 수가 증가하여 버스의 수송분담률 증가 노선번호 다람쥐버스 도입 전 승객 수 다람쥐버스 도입 후 승객 수 기존 노선 승객 수 변화 (B-A) 총 승객 수 (B+C) 도입 전·후 승객 수 변화 (B+C-A) 기존노선 승객 수(A) 기존 노선 승객 수(B) 다람쥐버스 승객 수(C) 8761 14,395 12,040 6,240 -2,355 18,280 3,885 8551 40,192 36,621 7,179 -3,571 43,800 3,608 8331 39,851 36,510 9,753 -3,341 46,263 6,412 8771 53,750 50,002 11,387 -3,748 61,389 7,639 ※ 개통 전·후 4주간(평일 기준) 다람쥐버스 운행 구간 탑승 승객 수 비교 - 다람쥐버스 운행 구간·시간 내 BIT에 “혼잡”으로 표출되는 정류소 수가 도입 전 1,515개소에서 도입 후 955개소로 36.95% 감소 (1주 평균, 개통 전·후 4주간 비교) 노선번호 정류소 수 총 표출 횟수 혼잡도 도입 전(A) 도입 후(B) 증감(B-A) 증감률(%) 계 - - 1,515 955 -560 -36.95 8761 5 664 69 42 -28 -39.71 8551 12 2178 358 219 -140 -38.94 8331 13 2070 506 375 -131 -25.90 8771 11 2084 582 320 -262 -45.01 ※ 재차인원 55명 이상인 경우 정류소 BIT에 ‘혼잡’으로 표출 ?? 시민 만족도 조사결과 < 시민 만족도 조사 개요 > ◆조사대상 : 출·퇴근 맞춤버스 이용 승객 중 600명(노선별 150명) ◆조사방법 : 전문 면접원을 활용한 현장면접 조사 ◆조사기간 : ’17.11.6(월)~11.21(화) ◆소요예산 : 16,000천원(시민소통담당관 예산사용) ○ 만족도 : 92.1점으로 시내버스 만족도 조사(81.0점)보다 11.1점 높음 - 쾌적성·안전성·편의성 등 항목 전반에서 타 시내버스 대비 높은 평가 버스 노선별(단위 : 점) 종합 만족도 쾌적성 차원 안전성 차원 편리성 차원 전체 92.1 91.0 92.3 92.7 8761번 (신촌로터리-국회의사당) 90.6 90.2 90.8 90.6 8771번 (구산중학교-녹번역) 93.8 93.6 94.4 93.4 8551번 (봉천역-노량진역) 92.5 89.1 92.6 94.4 8331번 (마천동사거리-잠실역) 91.6 91.0 91.2 92.3 출·퇴근 맞춤버스 시민 만족도 결과 노선별 만족도 조사결과 ○ 효과성 : 혼잡도 개선, 피로도 감소 등 시민들이 긍정적 효과 체감 - 기존 노선 혼잡도 개선에 도움되었다는 응답이 96.2%로 승객들이 혼잡완화효과를 체감 중 - 시범 운행 후 목적지까지 접근성 향상, 신체·정신적 피로도 감소 등의 긍정적 효과도 시민들이 체감 버스 노선별(단위 : %) 목적지 까지 소요시간 교통 요금할인 차량 내 승객 혼잡도 목적지 접근성 신체 및 정신적 피로도 전반적 만족도 전체 80.7 63.2 86.4 85.0 84.7 85.1 8761번(광흥창역-국회의사당) 87.1 60.1 84.9 85.7 84.4 84.3 8771번(구산중학교-녹번역) 76.0 61.5 84.1 79.6 81.4 83.4 8551번(봉천역-노량진역) 93.6 63.5 92.5 91.7 91.3 91.3 8331번(마천동사거리-잠실역) 66.1 67.7 84.1 82.9 81.7 81.3 - 응답자의 6.2%는 다람쥐버스 도입 이전에는 버스를 활용하지 않던 사람으로 나타나 버스의 수송분담률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판단 ※ 지하철 5.7%, 자가용 0.3%, 도보 0.2% 혼잡도 개선 효과 개통 전 이용 수단 ○ 다람쥐버스 개선방향 관련하여 응답자의 95.8%가 타 지역에의 노선신설에 찬성, 95.5%가 퇴근시간대 확대운행에 동의 의견 퇴근시간대 확대 운행 의견 노선신설 관련 의견 2 개선과제와 추진방향 ?? 개선과제 ○ 구간확대에 대한 요청 지속 발생, 노선신설에 응답자 95.8% 찬성의견 동일한 구간·시간대에 차내혼잡이 반복되는 구간에 노선 확대 ○ 단시간 운행(1일 2시간)으로 차량 활용도 제고 여지가 있으며, 퇴근 시간 확대 운행에 응답자 95.5% 찬성의견 퇴근시간 확대 운행을 통해 차량의 효율적 활용 방안 모색 ※ 다람쥐버스 관련 민원 유형 유 형 계 노선변경 (노선신설, 기존노선 연장 등) 운행개선 (운행시간 확대 등) 기 타 건 수 17 7 8 2 주요내용 - ·8771번 노선연장 요청 ·장한평/신림/위례/종로/DMC 등 노선신설 요청 ·8761번 및 8771번 퇴근 시간대 확대 운행 ·다람쥐버스로 인한 도로혼잡 심화 불편 ·배차간격 관리 요청 ?? 추진방향 ○ 차내 혼잡도(재차인원 평균 60명 이상) 높은 구간을 선별하여 운행구간(3개 노선)을 확대하여 출·퇴근 맞춤버스 도입 효과 극대화 - 운영 효율 극대화를 위하여 신설 구간 주변 차고지 이용 업체 차량 활용 ○ 버스 활용도 제고 및 시민 의견을 반영하여 기존 운행 구간 중 퇴근시간에 차내혼잡도가 높게 나타나는 노선(8761번) 시범운행 실시 - 다수의 시민이 요청 중인 노선에서 실시 후, 도입 효과(승객 수 등)를 모니터링 하여 타 노선 확대 여부 검토 3 세부추진 계획 ?? 신규노선 세부 운행계획 ○ 신규노선 운행개요 : 3개 노선(13대) 운행 노 선 운수업체 기·종점 운행대수 거 리 배차간격 운행횟수 8221 태릉/상진 한성/북부 장안2동 주민센터-답십리역 5 11.1㎞ 8~13 12 8441 태진운수 진화운수 은곡마을-수서역 4 9.03㎞ 10~13 10 8552 보성운수 보영운수 우림시장-신림역 4 7.6㎞ 9~11 12 - 운행시간 : 07:00~09:00(구간별 승객 수요에 따라 변경 가능) - 운행일자 : ’18. 3.26(월)부터 (토·일요일 미운행) - 요 금 : 1,200원(카드 기준, 기존 시내버스 요금과 동일) ※ 붉은색 : 신설노선, 파란색 : 기존 운행 노선 ○ 신규노선 세부 운행계획 ① 8221번 : 장안2동 주민센터~장한평역~답십리역 ○ 운행구간 : 장안2동 주민센터, 장한평역, 답십리역 ○ 필 요 성 : 장안2동 주민센터 주변 주거지 밀집지역에서 장한평역, 촬영소 사거리에서 답십리역 사이 단거리 구간에 극심한 혼잡 발생 - 해당 구간 평균 재차인원 : 54~63명 ○ 운행업체 : 태릉교통(2대), 한성운수·상진운수·북부운수(각 1대) ※ 2211번 : 면목동 - 회기역(장한평역, 휘경2동 주민센터) 145번 : 번동 ? 강남역(전곡시장, 답십리역, 신사역) ② 8441번 : 은곡마을~수서역 ○ 운행구간 : 강남보금자리지구(은곡마을, 못골마을 등), 수서역 ○ 필 요 성 : 강남보금자리지구~수서역 구간 승객 과밀현상 - 해당 구간 평균 재차인원 : 58~71명 ○ 운행업체 : 태진운수(3대), 진화운수(1대) ※ 2412번 : 은곡마을 입구 ?성수동(가락시장, 잠실역) 3425번 : 송파공영차고지 ?삼성역(대치역, 역삼역) ③ 8552번 : 신림복지관~신림역 ○ 운행구간 : 신림복지관, 우림시장, 신림체육센터, 신림역 ○ 필 요 성 : 신림복지관·우림시장 등에서 탑승 승객의 다수가 신림역에서 하차하여 일부 정류소에서 승객 탑승 불가 상황 발생 - 해당 구간 평균 재차인원 : 59~69명 ○ 운행업체 : 보성운수(2대), 보영운수(2대) ※ 506번 : 신림2동(서림동) 차고지 ?종로 1가(상도역, 신용산역, 서울역) 5523번 : 서울대입구역 ?난곡(서울대입구역, 관악구청) 8221번 노선도 8441번 노선도 8552번 노선도 ?? 퇴근시간대 확대 운행 계획 ○ 운행노선 : 8761번(신촌로터리-국회의사당역, 왕복운행) ○ 운행개시 : ’18. 4. 16(월)부터 (토·일요일 미운행) ○ 운행시간 : 17:30~19:30 ○ 필 요 성 : 업무지구 밀집지역인 여의도에서 퇴근시간대 광흥창·신촌 지역 이동 시 차내혼잡으로 탑승 불가 현상 발생 - 해당 구간 평균 재차인원 : 54~86명 ※ 이용 승객 수 분석 후 타 노선 확대 여부 검토 4 행정사항 ?? 홍보계획 ○ 온 라 인 : 서울시 카카오스토리, 민간포털(다음), 페이스북 등 ○ 오프라인 : 차량 내·정류소 홍보물 부착, 정류소 BIT 홍보 - 출·퇴근 맞춤버스 인지경로는 외부 홍보물 41.7%, BIT 36.7%, 버스 외부 홍보물 13.1%, 인터넷 포털 2.4% 순 구 분 활용매체 내 용 담당부서 온라인 카카오스토리 추진개요(일정·구간) 소개 뉴미디어담당관 민간포털(다음) 개통 관련 세부내용 소개 뉴미디어담당관 페이스북 추진개요(일정·구간) 소개 교통정책과 오프라인 홍보물 부착 개통 안내 홍보물 부착 버스운송사업조합 정류소 BIT 안내 개통 관련 안내 문구 송출 교통정보과 옥외전광판 표출 개통 관련 안내 문구 송출 시민소통담당관 신문 방송 tbs 교통방송 개통 관련 안내 교통방송 보도자료 배포 개통 관련 보도자료 배포 언론담당관 ?? 향후 추진일정 ○ 여객자동차운송사업개선명령 통보 : ’18.3.9(금) ○ 탈부착 차량노선도 등 제작·부착 : ’18.3.12(월)~3.16(금) ○ 보도자료 배포 : ’18.3.13(화) 조간 ○ 운전자교육 및 운행 사전평가 : ’18.3.19(월)~3.23(금) ○ 신규노선 운행개시 : ’18.3.26(월) ○ 퇴근시간 운행개시(8761번) : ’18.4.16(월) 붙임1 3개 신규노선별 세부 노선도 ?? 8221번 운행계통 및 노선도 ○ 운행계통 노 선 운수업체 기·종점 운행대수 거 리 배차간격 운행횟수 8221 상진/태릉 한성 장안2동 주민센터-답십리역 5 11.1㎞ 8~13 12 ○ 노선도 ?? 8441번 운행계통 및 노선도 ○ 운행계통 노 선 운수업체 기·종점 운행대수 거 리 배차간격 운행횟수 8441 태진운수 진화운수 은곡마을-수서역 4 9.03㎞ 10~13 10 ○ 노선도 ?? 8552번 운행계통 및 노선도 ○ 운행계통 노 선 운수업체 기·종점 운행대수 거 리 배차간격 운행횟수 8552 보영운수 보성운수 신림복지관 앞-신림역 4 7.6㎞ 9~11 12 ○ 노선도 붙임2 출·퇴근 맞춤버스(다람쥐버스) 승객 수(’17. 6월 이후) ○ 총 승객 414,254명, 일 평균 2,474명 탑승 ○ 최다 승객 노선 8551번(명), 최소 승객 노선 8761번(명) 계 8761 8551 8331 8771 합 계 414,254 64,523 125,397 103,415 120,919 1주차 (6.26~6.30) 8,461 1,237 2,868 2,079 2,277 2주차 (7.3~7.7) 9,835 1,612 2,964 2,574 2,685 3주차 (7.10~7.14) 10,777 1,863 3,131 2,714 3,069 4주차 (7.17~7.21) 11,522 1,877 3,580 2,734 3,331 5주차 (7.24~7.28) 10,955 1,639 3,706 2,611 2,999 6주차 (7.31~8.4) 9,967 1,510 3,087 2,505 2,865 7주차 (8.7~8.11) 11,236 1,662 3,612 2,816 3,146 8주차 (8.14~8.18) 9,496 1,361 2,889 2,722 2,524 9주차 (8.21~8.25) 12,166 2,046 3,830 3,139 3,151 10주차 (8.28~9.1) 12,146 1,897 3,827 3,082 3,340 11주차 (9.4~9.8) 13,142 2,040 4,021 3,286 3,795 12주차 (9.11~9.15) 12,768 2,024 3,817 3,149 3,778 13주차 (9.18~9.22) 12,885 2,029 4,041 3,248 3,567 14주차 (9.25~9.29) 13,196 2,201 4,018 3,223 3,754 15주차 (10.10~10.13) 10,662 1,691 3,270 2,643 3,058 16주차 (10.16~10.20) 12,965 2,008 3,819 3,235 3,903 17주차 (10.23~10.27) 13,060 2,098 4,058 3,115 3,789 18주차 (10.30~11.3) 13,694 2,180 4,261 3,233 4,020 19주차 (11.6~11.10) 13,497 2,077 4,074 3,276 4,070 20주차 (11.13~11.17) 13,307 1,912 3,860 3,450 4,085 21주차 (11.20~11.24) 12,982 1,917 3,800 3,412 3,853 22주차 (11.27~12.1) 13,881 2,173 4,131 3,470 4,107 23주차 (12.4~12.8) 13,565 2,083 3,975 3,491 4,016 24주차 (12.11~12.15) 12,985 1,896 3,865 3,352 3,872 25주차 (12.18~12.22) 13,794 1,906 4,037 3,637 4,214 26주차 (12.25~12.29) 10,021 1,491 2,905 2,676 2,949 27주차 (1.2~1.5) 9,745 1,568 2,775 2,421 2,981 28주차 (1.8~1.12) 12,539 1,931 3,721 3,000 3,887 29주차 (1.15~1.19) 12,078 1,958 3,541 3,087 3,492 30주차 (1.22~1.26) 12,611 2,181 3,722 2,891 3,817 31주차 (1.29~2.2) 12,659 2,046 3,887 3,060 3,666 32주차 (2.5~2.9) 12,943 2,014 3,914 2,923 4,092 33주차 (2.12~2.16) 7,148 1,117 2,055 1,777 2,199 34주차 (2.19~2.23) 12,009 1,860 3,475 3,001 3,673 35주차 (2.26~3.2) 9,557 1,418 2,861 2,383 2,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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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퇴근 맞춤버스 확대 운행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6110 생산일자 2018-03-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창욱 관리번호 D0000032993791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버스배차및노선운영관리 > 시내버스공급기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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