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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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촉진 종합계획 보고
문서번호 예방과-6097 결재일자 2018.3.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서무담당 예방팀장 예방과장 소방서장 최원일 박종숙 손병두 03/12 代안서용 협 조 - 단독?다세대?연립 등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을 위한 - 2018.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촉진 종합계획 2018. 3. 구 로 소 방 서 예방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Ⅰ. 추진배경 01 Ⅱ. 주택화재 실태 01 Ⅲ. 그간 주요성과 및 반성 02 Ⅳ. 추진목표 및 전략 04 Ⅴ. 세부 추진과제 05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지원 여건 및 환경조성 05 □ 유관기관(단체) 협업 대시민 설치 촉진 07 □ 무상보급ㆍ지원 확대 및 체계적 현황 관리 08 □ 시민 접점 매체 활용 홍보콘텐츠 집중 표출 09 □ 이색 홍보시책 적극 발굴 홍보 12 □ 안전교육ㆍ체험기회를 활용한 상시 홍보 13 □ 적극적인 언론보도 추진 13 □ 우수기관 포상 14 Ⅵ. 행정사항 15 Ⅰ. 추진배경 □ (화재피해) 최근 3년간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 사망자는 전체 화재사망자의 57.7%이며, 매년 가장 많은 인명피해가 주택에서 발생 주택 : 단독?다중?다가구?다세대및 연립주택으로 이하 ‘주택’으로 표기 □ (의무설치)’17.2.5.부터 소방시설법 제8조에 따라 기존 주택을 포함하여 모든 주택의 소유자는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해야함 □ (설치실태)’17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실태 설문조사(12월) 결과 서울시 설치율은 37.01%로 전년대비 6.54%↑※ 전국 41.08% / 구로소방서 51.25% Ⅱ. 주택화재 실태 1 주택현황 및 최근3년 화재 통계 □ 주택 현황 : 1,989,902가구 <서울시 통계> 계(가구) 단독주택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비주거용건물내 주택 1,989,902 1,265,784 142,704 556,979 24,435 □ 전체화재 대비 주택화재 및 사망자 발생 현황 구 분 전체화재 주택 화재 주택화재 및 사망자 발생율 화재발생(건) 사망자(명) 화재발생(건) 사망자(명) 화재(%) 사망자(%) 연평균 6,114 34.6 1,798 19 29.4 57.7 합 계 18,342 104 5,395 57 - - 2017년 5,978 37 1,757 15 29.4 40.5 2016년 6,443 40 1,885 19 29.3 47.5 2015년 5,921 27 1,753 23 29.6 85.2 ? 최근 3년간 전체화재 18,342건 중 일반주택에서 6,114건(29.4%)이 발생함 ?인명피해(사망)는 전체화재 사망 104명 중 주택에서 57명(57.7%)이 발생함 □ 구로소방서 최근 5년 화재 현황 구분 건수 주택 야외 음식점 자동차 일반 업무 일상 서비스 공장, 창고, 작업장 판매 시설 산불 오락 시설 의료 시설 숙박 시설 기 타 계 563 222 71 44 38 29 26 58 15 19 5 5 2 29 2017년 118 54 22 5 6 8 6 6 1 3 1 1 0 5 2016년 116 53 14 11 7 6 3 7 3 3 0 1 1 7 2015년 122 46 10 8 9 7 8 24 6 2 0 0 0 2 2014년 93 28 12 12 8 3 3 10 3 3 3 1 0 7 2013년 114 41 13 8 8 5 6 11 2 8 1 2 1 8 ? 주택에서의 화재발생 점유율이 가장 높으며(39.4%) 그 외는 야외(12.6%), 공장·창고 등(10.3%), 음식점(7.8%)의 순으로 높게 발생함 2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의무 제도」& 화재저감 해외 사례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의무 제도 기준 마련 구 분 미 국 영 국 일 본 프랑스 대한민국 기준마련 1977년 1991년 2004년 2011년 2012년 ○ (미국·일본) 주택 단독형감지기 설치율 대비 화재사망자 추이 ?1978년 보급률 32% ⇒ 사망자 6,015명 ?2010년 보급률 96% ⇒ 사망자 2,640명 ?32년간 사망자 56%(3,375명)감소 ?사망자(자살?방화제외), `15년 보급률 81.1% ? 2005년 대비 2014년 화재 사망자 1,006명으로 9년간 사망자 17.5%(214명)감소 ○ (영 국) `89년 보급률 35%(사망자 642명)→`11년 88%(사망자 294명) ※ 22년 동안 사망자 54%(348명) 감소 ? 매년 약16명 감소추세 ○ (프랑스) 주택 계약시(임대인?임차인) 화재경보기 설치?확인서 작성 Ⅲ. 그간 주요 성과 및 반성 1 주요 추진성과 □ 주택용 소방시설 자율 설치율 향상을 통한 화재발생 대폭 감축 ○ `16.12월 설치율 30.47% → `17.12월 설치율 37.01% (전년대비 6.54%↑) ○ 일반주택 화재분석 결과 작년대비 화재 6.8%(128건) 감소 - 화재발생 비교 : (‘16년) 1,885건 ? (’17년) 1,757건 □ 다양한 시책 추진을 통한 무상보급 확산 및 설치율 제고(구로소방서 ↓) ○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 보급 (2010~2017) ※ 32,500세대 소화기5,313개, 감지기8,165개 ○ 주거 밀집지역「화재 없는 안전마을」조성(11개소) ※ 소화기284개, 감지기 99개, 소화기+감지기 205개 ○ 소방차 보다 빠른「보이는소화기」보급 ※ 소방차 통행불가,곤란지역 (소화기함 244, 소화기 1,098개) □ 소방관서 구매?설치“원스톱 지원센터”운영을 통한 편의지원 ○ 공동구매 추진, 단독형 감지기 출장설치 지원 □ 주택 소방안전대책 협의회(6개기관 12명) 운영 및 전방위 홍보 ○ 구로구/금천구 홍보마케팅과, 마을자치과, 자치행정과 ○ SH서울주택도시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서울서부지사, 한국공인중개사 협회, 귀뚜라미에너지 ○ 공인중개사협회「중개대상물 확인?설명서」개정(단독경보형감지기 포함) ○ 캠페인, 홈페이지, 전광판, 배너, 언론홍보 등 □ 시민의 생활 속을 파고드는 전 방위 홍보 시행 ○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를 위한 “이색 아이디어 홍보” 추진 가설울타리 벽화 시민과 함께 홍보 2 한계 및 보완 □ ‘주택용소방시설 의무설치’ 홍보에서 구매?설치라는 행동촉구 홍보로 전환 필요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 실태조사에 대한 보완 필요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실적파악을 위해 자체 설문조사로 전국 설치율을 파악하였으나 조사결과에 대한 객관성?신뢰성 보완 필요 다양한 대책 및 실효성 높은 홍보시책을 발굴하여 지속 추진 필요 Ⅳ. 추진목표 및 전략 설 치 촉 진 세 부 추 진 과 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지원 여건 및 환경조성 「주택 소방안전대책 협의회 운영」 등 5개 과제 유관기관(단체) 협업 대 시민 설치 촉진 통장협의회 「찾아가는 정책 홍보원」 운영 등 5개 과제 무상보급ㆍ지원 확대 및 체계적 현황 관리 화재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 확대 등 4개 과제 시민 접점 매체 활용 홍보콘텐츠 집중 표출 소방안전홍보 모바일 3종 게임 제작ㆍ배포 등 7개 과제 이색 홍보시책 적극 발굴 홍보 이색 홍보물 활용한 위트 넘치는 홍보 등 3개 과제 안전교육ㆍ체험 기회를 활용한 상시 홍보 지역축제, 「주택용 소방시설 정책 홍보부스」운영 등 3개 과제 적극적인 언론보도 추진 주택용 소방시설 미담사례 적극 발굴 및 홍보 등 2개 과제 우수기관 포상 이색홍보 우수 기관 성과 포상 1개 과제 Ⅴ. 세부 추진과제 1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지원 여건 및 환경조성 1-1 「주택 소방안전대책 협의회」운영 (예방팀) ○ 대상/방법 : 연1회(상반기) 회의 개최 ○ 구 성 : 유관기관, 지역 단체 등(위원장 : 서장) ※ 2016년 본부(5개부서?11개단체) 및 23개소방서 구성 완료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추진방침 및 역할분담 협의 1-2 주택용 소방시설“원스톱 지원센터”활성화 (예방팀) ○ 대 상 : 예방과 및 각 안전센터(현장대응단)(센터장 : 예방과장) ○ 역 할 : 주택용 소방시설과 관련 정보 제공, 대시민 소통창구 - 주택용 소방시설 관련 전화?인터넷 상담(구매 및 설치방법 등) 주택용소방시설 판매업체(대형할인점, 소방기구점 등) 명단 확보?안내 - 홈페이지 안내문 게제 등 홍보, 설치지원 요청시 현장 방문 설치 - 의용소방대, 마을부녀회 등 지역 단체 공동구매를 통한 설치 촉진 ○ 방 안 : ‘원스톱 지원센터’ 현황정비 및 현판부착 ◆ 시?도별 원스톱 지원센터 운영현황 정비 및 운영 센터별 현판 부착 ◆ 홈페이지에 원스톱 지원센터 운영 관련 배너팝업창 게시 및 주택용 소방시설 전용 홈페이지와 링크 ◆ ‘원스톱 지원센터’ 대표전화 지정운영 및 운영사항 상시 홍보 <원스톱 지원센터 현판(안) 별도시달> ☞ 소방청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홍보” 전용 사이트 개설ㆍ운영 (5월) - 원스톱으로 국민이 활용 가능한 사이트 운영, 설치상담?응대 과부하 해소 1-3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지원 조례”제정 유도ㆍ독려 (예방팀) ○ 관련근거 : 서울특별시 주택의 소방시설 설치 조례 제4조 - 시장 및 구청장의 소방시설 설치여부 지도·안내 의무 ○ 추진목적 : 자치구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지원” 근거를 마련 할 수 있도록 적극 유도ㆍ독려하여 취약계층 화재안전복지 수혜 확대 <자치구 조례제정 현황> (‘17.12.31 기준) 자치구 소계 제정완료 심사중 발의예정 협의중 비고 25 1 1 - - - - ※ 제정완료(서울) : 노원구 ※ 전국 현황 : 시ㆍ군ㆍ구(226개소) → 제정완료(100개소) 44.3% 완료 ○ 추진내용 : 전국 조례 제정 비율(44.3%)에 비해 서울은 비율이 현저히 저조, 관할 소방서별 자치구 방문 협의하여 상반기 중 조례 제정 할 수 있도록 조치 - (본부) 하반기 성과평가 반영 예정, (소방청) 미진 소방서 대책보고회 예정 1-4 주택 신?개축등「주택용 소방시설 설치」확인 (예방팀) ○ 관련근거 : 서울특별시 주택의 소방시설 설치 조례 제4조 - 시장 및 구청장의 소방시설 설치여부 지도·안내 의무 ○ 대 상 : 일반주택(신축, 증축, 개축, 재축, 이전, 대수선) ○ 방 법 : 주택 인허가부서(구청)과 협의하여 설치실적 관리 ○ 추진절차 소방서→구청 ⇒ 구청→소방서 ⇒ 소방서→본부 소방시설 설치 확인 실적 요청 설치 실적 제출 (매분기) 매분기 실적 보고 1-5 전문조사기관 위탁 설치 실태조사 추진 (본부) ○ 전문조사기관에 설치실태 조사 위탁 → 설치율 객관성ㆍ신뢰성 확보(소방청) 2 유관기관(단체) 협업 대시민 설치 촉진 2-1 통장협의회(반상회)「찾아가는 정책 홍보원」운영(예방팀) ○ 방법/시기 : 119안전센터장 또는 예방팀장 방문 / 분기1회이상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정책 교육, 공동구매 등 추진 2-2 가스 점검 시『가스검침원 활용』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예방팀) ○ 협업기관 : 도시가스회사 5사(社) 서울, 코원ES, 예스코, 대륜E&S, 귀뚜라미 ○ 내 용 : 도시가스회사와 협업을 통한 설치 홍보 ○ 역 할 : 가스검침 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유무 확인 및 미설치 가구 설치 지도 2-3 공공기관 홍보영상물 집중표출 및 교육 지원(홍보교육팀) ○ 방법/시기 : 각 구청, 우체국, 도서관 기관별 의뢰 / 분기1회이상 ○ 내 용 ? 구청 소식지 및 각 청사 영상물 활용 민원인 홍보 ? 구청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 시 출강하여 정책 설명 구청에서는 공인중개사 등 다양한 단체를 대상으로 연중 정기교육 실시 2-4 요금납부 고지서’및‘SNS 안내문’에 홍보문구 게첨(홍보교육팀) ○ 협업기관 : 상수도사업본부, 한국전력공사 전기안전공사, 도시가스 등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2-5 센터장ㆍ팀장 활용『Man-To-Man 책임관제』운영(예방팀) ○ 대상/시기 : 119안전센터장, 내근 팀장 / 연 중 ○ 내 용 : 소방서 관할 지역별로 책임관을 지정, 설치 촉진 및 실적관리 3 무상보급ㆍ지원 확대 및 체계적 현황 관리 3-1 화재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 확대 (예방팀) ○ 대 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급 등 저소득 취약계층 ○ 예 산: 5,886천원(화재저감 소방안전대책 추진 / 시설비) ○ 방 법: 소방서 자체 선정(관할 구청과 협의) ※ (본부 예방과-4811)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에 따른 개인정보제공 협조 요청’ ○ 내 용: 주택용소방시설(단독경보형감지기, 소화기) 또는 대형소화기, 보이는 소화기 보급 3-2 기업ㆍ사회단체 등 업무협약으로 무상보급 추진 (예방팀) ○ 추 진: 각 소방관서별 3개 기업ㆍ단체 이상 ○ 대 상: 기업체, 관공서, 사회단체 및 개인 등 라이온스클럽, YMCA, JC클럽, 로타리클럽 등 ○ 지 원 : 취약계층 500가구 이상 무상 보급 ○ 내 용: 지역 사회단체 및 사회적기업 등과 연계한 취약계층 기초소방시설 보급 추진 ※ (소방청 ? 국민권익위원회 질의ㆍ회신) 기업ㆍ단체 무상보급은 기부자의 의사에 맞게 취약계층에게 소방서가 단지 ‘전달’ 하는 정도라면 부정청탁금지법 위반이 아님 3-3 의용소방대,「화재없는 안전마을」家家戶戶 홍보(예방팀) ○ 대 상: 기 조성한 ‘화재 없는 안전마을’ (256개소) ※ 기초소방시설 旣 보급 대상 및 보이는 소화기 설치 지역 포함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실태 조사 및 홍보 ? 홍보물 제작하여 주택 거주 세대별 배포 및 안내 ○ 방 법: 통장협의회 및 동 주민센터와 협업하여 추진 추진사례(노원소방서) ◈ 노원구 합동마을, 주택화재 저감 시범지역 조성 - 일시/장소 : 2016.8월 ~ 10월 / 상계동 합동마을 - 대 상 : 1개통(177가구) - 내 용 : 의소대원 동원 전체 가구 방문 조사 - 결 과 : 주택용 소방시설 100% 설치 추진 ※ 소화기 100개 보급, 보이는소화기 25세트 설치 3-4 화재취약계층 무상보급 현황 체계적 관리 (예방팀) ○ 취약계층 무상보급 추진실적 관리계획 수립?시달(3월 중) - 개인정보 제공 받아 소방서별 보급현황 현행화(대상가구 수 대비, 보급가구 수) - 소방서별 취약계층 무상보급 실적 제출(분기별) 및 예산확보 자료 활용 <소방청 추진사항> ? 취약계층 개인정보 제공(자치구→소방서) 근거 활용 체계적 관리 - 자치구 취약계층 설치지원 실적 파악을 통한 현황관리 추진 ※ (본부 예방과-4811)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에 따른 개인정보제공 협조 요청’ ?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 현황 관리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검토 및 시스템 연계?관리 방안 협의(소방청 ? 보건복지부) 4 시민 접점 매체 활용 홍보콘텐츠 집중 표출 4-1 소방안전홍보 모바일 3종 게임 제작ㆍ배포 (본부) ○ 제작기간: 2017. 7월 ~ 2018. 3월 / 9개월 ※한국콘텐츠진흥원 `17년도「기능성게임 제작지원사업과제」선정(6.1) ○ 참여기관: 서울소방재난본부, 한국콘텐츠진흥원, ㈜리젠소프트 ○ 내 용: 소방안전홍보 모바일 게임 3종 제작ㆍ배포 ①소방차 길터주기 ②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③소방헬기 화재진화 ○ 제공방법: Google 모바일 앱스토어(App store)에 무료 업로드 스마트폰에 탑재할 수 있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판매하는 온라인 장터 ○ 출 시: 소방차 길터주기(1월) ⇒ 주택용 소방시설 & 소방헬기(3월) 소방차 길터주기(출시완료), 주택용소방시설ㆍ소방헬기(제작중) → 3종 게임 출시완료 시 일괄 홍보 예정 4-2 시민 입장에서 쉬운말로 구매ㆍ설치 안내 (소방청) ○ 자율구매ㆍ설치 촉구 엠블럼ㆍ슬로건을 마련(소방청), 홍보 극대화 추진 기 존 (정책알림 홍보문구) ? 개 선 (자율구매·설치 실천촉구 홍보문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의무입니다 주택에 소화기와 주택화재경보기를 갖추면 화재 시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용어통일) 내부 : 단독경보형감지기 / 외부 : 주택화재경보기 < 홍보 엠블럼 및 슬로건(안) > 4-3 문화?체육시설‘대형전광판’집중 표출(홍보교육팀) ○ 대 상: 공연장, 영화관, 야구장, 축구장, 서울시 전광판 ○ 방법/횟수: 주관 기관(단체)과 협의 / 분기 1회 홍보사례 ◈ 구로소방서 : 고척돔 야구장 전광판 표출 - (2016. 9월) 경기 휴식시간, 소소심 등 표출 ◈ 마포소방서 : 월드컵경기장 전광판 표출 - (2016. 9월) 경기 시작전 주택용소방시설 표출 4-4 대형 판매시설 이용객 눈에 띄는 생활 속 홍보(홍보교육팀) ○ 대상/횟수: 대형마트, 전자상가, 가전쇼핑몰 등 / 연중 ○ 방 법: 1일 판매부스 운영, 홍보방송, 전시용 TV, 카트 등 예 시 4-5 대중교통, 타고 내리며 저절로 알게 되는 틈새 홍보(홍보교육팀) ○ 대 상: 버스, 지하철, 기차 / 터미널, 역사, 정류장 등 ○ 기간/방법 : 연중 / 주관 기관(단체)과 협의 ○ 매 체 : 대중교통내 영상매체, 외부 홍보물 부착 등 예 시 4-6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명함 제작(홍보교육팀) ○ 내 용: 신규임명자 및 부서이동자의 명함 제작 시 명함의 뒷면에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문구, 그림 등을 삽입하여 제작 앞 면 뒷 면 < 명함 제작(안) > <예 시> 4-7 현수막 지정 게시대 활용한 홍보(홍보교육팀) ○ 대 상: 자치구 현수막 지정 게시대 ○ 방 법: 각 자치구에 신청 ○ 기 간: 각 소방서 예산 여건에 맞게 설정 5 이색 홍보시책 적극 발굴 홍보 5-1 이색 홍보물 활용한 위트 넘치는 홍보 (홍보교육팀) ○ 대 상: 각 소방서별 여건에 맞는 시책 발굴 추진 ○ 방법/기간 : 예산 활용 또는 유관기관 협업 추진 / 연중 <예 시> 5-2 초대형 건축공사장 가림펜스 안전벽화(포토존) (예방팀) ○ 대 상: 상주감리 공사 현장 ※ 연면적 3만㎡이상의 대형공사장 ○ 방 법: 건축 허가동의 시 자치구 협의 ○ 내 용: 트릭아트, 정책 홍보벽화 구현 ※ (트릭아트) 눈의 착시현상을 이용한 미술작품 <예 시> 5-3 다중운집장소(계단, 엘리베이터 등) 랩핑 광고 (홍보교육팀) ○ 대 상: 다수 시민이 운집하는 장소 ※ 예시) 지하철 계단, 대형마트 엘리베이터 등 ○ 방 법: 예산 설치 및 관계인 협의 ○ 내 용: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시안을 랩핑 형식으로 구현 6 안전교육?체험기회를 활용한 상시 홍보 6-1 지역 축제,「주택용 소방시설 정책 홍보부스」운영 (홍보교육팀) ○ 내용 /기간: 각 자치구 축제 행사에 참여하여 정책홍보 / 연중 6-2 초등·중학교 교실로「찾아가는119일일교사」운영 (홍보교육팀) ○ 내용 /대상: 소방관, 의소대, 안전파수꾼 등이 방문 교육 / 관내 학교 전체 ○ 방 법: 교실 개별방문 또는 강당 집합교육 / 학교별 협의 ○ 교 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및 화재시 초기대응요령·CPR 등 ※ 교육 실시 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결과 사후 확인(담임선생님 협조) 6-3 모든 소방안전교육 및 대외활동 시 설치의무 안내 (홍보교육팀) ○ 내부 교육 : 소방안전체험관, 진로체험, 소방서 견학 시 안내?홍보 ○ 외부 강의 : 민방위교육, 응급처치 교육 등 다양한 시민교육 지원 ※ 소방청 홍보영상 배포(별도 송부) 7 적극적인 언론보도 추진 7-1 주택용 소방시설 미담사례 적극 발굴 및 홍보 (현장대응단) ○ 화재피해 감소사례 발굴?보고 ? 기고문 등 지속적 언론홍보 - 화재조사(현장대응단) 사례 발굴하여 예방과 및 홍보교육팀 통보 7-2 케이블 방송, 소방전문지,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 홍보 (홍보교육팀)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정책 및 수혜사례자 인터뷰 등 8 우수기관 포상 8-1 이색홍보 우수 기관 성과 포상 (본부, 소방서) ○ 시민 관심을 유도하는 색다르고 특화된 홍보 ? 우수기관 포상(200만원) - 포 상 : 최우수(100만원), 우수(60만원), 장려(40만원) - 평가기준 구 분 독창성(창의성) 지역특성 반영도 홍보효과(이행가능성) 100점 30점 30점 40점 - 평 가 : 본부 자체 평가심의회 구성하여 평가 < 타깃(Target) 그룹별 홍보전략(예시) > - (사회초년생·대학생) 관내 대학교 협업, 부동산앱과의 공동마케팅, SNS채널 및 지자체 서포터즈 활용, 각종 박람회(취업박람회?싱글라이프 페어 등) 활용 젊은층으로 주로 구성된 1인가구는 부동산앱 활용 수치가 높음, 부동산 거래 경험이 있는 1인 가구의 77.8% 부동산 앱으로 정보 획득(출처:한국경제매거진 제1120호) - (신혼부부) 각종 박람회(베이비페어, 리빙페어, 웨딩페어) 활용, 오픈마켓(11번가, G마켓, 옥션 등) 협업 설치촉진 홍보메세지 간접 노출, 집들이 선물 홍보 등 - (주부) 택배차량 랩핑홍보, 관내업체와 지자체 벼룩시장 연계 판매?홍보부스 운영, 맘스홀릭 등 맘 커뮤니티 연계 이벤트 추진 및 이슈화 등 - (퇴직활동자) 사단법인 대한노인회 협업, 각종 박람회(액티브시니어 페어, 시니어 엑스포) 활용, 100세 시대 준비 각종 방송 및 언론매체(지면) 주택화재 사례 홍보 등 Ⅵ. 행정사항 □ 각 부서는 실정에 맞는 자체계획 수립?시행에 만전을 기하고, 특히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에 따른 화재피해 감소사례 실적 관리에 최선을 다하기 바라며, □ 우리 서 여건?특성을 활용한 실효성 있는 이색홍보 시책을 발굴 하여 추진 하고, 결과보고는 매 분기의 익월 1일까지 제출 □ 결과보고 서식은 별도시달 예정 □ 추진실적은 소방서 성과평가 항목에 포함. 끝.
14804122
20210925185457
본청
예방과-6097
D0000033032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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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구로소방서 예방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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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예방과-6097 | 생산일자 | 2018-03-12 |
공개구분 | 공개 | 보존기간 | 5년 |
작성자(전화번호) | 최원일 (02-2618-3105) | 관리번호 | D0000033032615 |
분류정보 |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재난재해예방업무 > 저소득가정지원 > 저소득층기초소방시설무료보급사업같은 분류 문서보기 | ||
이용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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