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사회적경제 패션 창업과정 결과보고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2955 결재일자 2018.3.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사회적경제기반조성팀장 사회적경제담당관 이기리 김미경 03/08 조완석 「사회적경제 패션 창업과정」결과보고 2018. 2. 일자리노동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사회적경제 패션 창업과정」 결과보고 사회적경제 패션 전문인력을 발굴?양성하고자 실시한 「사회적경제 패션 창업과정」사업에 대한 결과를 보고드림 1 추진근거 및 목표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 기본조례 ○ 자치구별 ‘사회적경제 특구’ 육성지원(2-4-4) (시장공약사항) ○ 성수 사회적경제 특구 육성계획(’15.10.22.) ?? 추진목표 ○ 소셜패션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통한 사회적경제 가치 실현 ○ 사회적경제 가치를 추구하는 신진 디자이너 발굴 및 양성 ○ 성수동 지역 기반 소셜패션 기업과의 연계 강화로 창업의 실효성 확보 <패션을 통한 사회적가치 추구 사례> ▶ 패션디자이너 및 봉제노동자의 노동환경 개선, 신진 인재의 육성과 등용 기회 확대 ▶ 친환경·재활용·공정무역 원자재 사용 및 제작, 유통·소비과정에서 지역사회에 기여 등 ▶ 예) 파이어마커스 : 버려지는 소방호스로 가방 생산 수익금을 소방관 복지에 사용 2 사업개요 및 추진현황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사회적경제 패션 창업과정 기획·운영 용역 ‘성수 소셜패션 스타트업 프로젝트’ ○ 수행업체 : 한양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표자 : 김승종) ○ 사업기간 : ’17. 8. 3. ~ ’17. 12. 31. ○ 사 업 비 : 금168,534,300원 ○ 주요내용 :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사업 홍보, 교육생 모집 및 관리, 교육공간 및 기자재 확보, 교육생 시제품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연계 지원 등 ?? 주요 추진사항 ○ 사회적경제 패션 창업과정 운영 용역 입찰공고(7.10.~12.) 및 업체 선정(7.14.) ○ 사회적경제 패션 창업과정 교육생 모집 공고(8.9.) ○ 교육생 온?오프라인 신청접수(8.21.~9.4.) : 152명 지원 ○ 교육생 합격자 20팀 발표(9.6.) ○ 창업공통교육 과정 진행(9.11.~11.6.) ○ 패션창업 인큐베이팅 교육 진행(9.25.~12.6.) ○ 창업브랜드 시제품 심사 및 우수창업브랜드 5팀 선발(11.25.) ○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확보 시작(11.27.~) ○ 교육수료 및 성과발표회(12.15.) 3 세부 사업내용 ?? 교육과정 운영 ○ 대 상 자 : 교육생 20팀 ○ 수 료 자 : 교육생 19팀 ※ 교육생 1팀 개인사정으로 중도 하차 ○ 수료기준 : 총 84시간(70%) 교육 이수 시 수료 ○ 세부내역 분야 기간 세부과정 회차 시간 창업 공통교육 (35시간) 9.11. ~11.6. 소셜패션 CEO특강 3회 9시간 사회적경제 개념교육 3회 10시간 패션창업 실무교육 5회 16시간 패션창업 인큐베이팅 교육 (85시간) 9.25. ~12.6. 멘토링 교육 수시 20시간 지역현장교육 3회 15시간 시제품 개발교육 7회 30시간 브랜드 유통마케팅 교육 5회 20시간 총계 120시간 ① 창업 공통교육 - 교육목표 : 교육생의 사회적경제 이해 및 창업 실무역량 강화 - 소셜패션 CEO 특강 ▶ 소셜기업의 사회적가치 실현 스토리를 공유하며 교육생에게 비전 제시 <소셜패션 CEO 특강 참여 기업> ▶ 얼 킨 : 버려지는 회화 작품으로 제작하는 업사이클링 가방 브랜드로 수익의 일부를 작가들의 작품유통 및 판매과정 개선을 위해 기부 ▶ 마리몬드 :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을 후원하고 할머니들의 그림을 제품화하며 동반자와 함께 착한 성장을 이루고자 하는 소셜벤처 ▶ 콘 삭 스 : 제조 및 유통과정에서 환경과 소비자의 피해, 자원낭비를 최소화하는 패션을 지향하며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적기업 - 사회적경제 개념교육 ▶ 제품 제작 및 생산과정 등에 반영할 수 있는 사회적가치에 대한 교육 - 패션창업 실무교육 ▶ 패션시장 분석 및 소셜미디어 활용 홍보마케팅 등 패션창업 기본역량 강화 교육 ② 패션창업 인큐베이팅 교육 - 교육목표 : 전문가 멘토링 및 현장 체험형 교육을 통한 전문성과 실용성을 갖춘 창업 브랜드 개발 - 멘토링 교육 및 시제품 개발교육 ▶ 패션창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각 분야 멘토(현직 디자이너 6명)와 교육생을 매칭하여 시제품 개발 지도 - 지역현장교육 ▶ 니트연구소, 성수동 수제화제작소, 수제화거리 및 소셜벤처밸리 등 방문을 통한 현장시스템 체험 - 브랜드 유통마케팅 교육 ▶ 다양한 브랜드 사례를 통한 전문적이고 현실적인 마케팅 교육 ?? 지원내역 ○ 교육생 시제품 제작 지원 - 교육생 팀별 시제품 제작비(팀당 1백만원) 지원 ○ 브랜드별 BI 제작 지원 - 브랜드 정체성 등을 고려하여 시각디자인 전문업체에 제작 의뢰 - 명함디자인 및 브랜드 홍보물 제작 등에 활용 ○ 브랜드 홍보용 룩북(500부) 제작 지원 - 룩북 제작을 위한 시제품 촬영 지원(팀별 최대 14컷) - 성과발표회 참석한 패션 및 유통업계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배포 ○ 우수창업브랜드(5팀) 선발 및 추가 지원 - 팀별 브랜드 상품화를 위한 추가 제작비(팀당 4백만원) 및 상표출원 지원 ○ 교육생 시제품 확산을 위한 성과발표회 개최 - 교육생 전원 성과발표회 참석 및 창업브랜드(19개) 전시 - 패션업계 및 유통기업 관계자 초청하여 교육생과의 연계 및 홍보 지원 ?? 교육성과 ○ 수료생 전원 시제품 제작 및 소셜패션 창업 브랜드(19개) 개발 - 교육생 1인당 2~20개의 시제품 제작하여 창업의 기초 마련 ○ 창업제품성 심사를 통한 우수브랜드(5팀) 선정 ○ 사업자등록증 취득(10팀) 및 관련 업계 취업(2명) ○ 오프라인 유통매장과의 계약체결 및 입점 : 우수창업브랜드 3팀 - 이 음 : 성수동 S팩토리 입점 (판매 중) - 모르크 : 성수동 언더스탠드에비뉴 입점확정 (제품생산 및 입점준비 중) - 으 뉴 : 성수동 언더스탠드에비뉴 입점확정 (제품준비 중) ○ 온라인 쇼핑몰 입점 - 오피알씨 : 아시아 최대 패션커머스 쇼핑몰 ‘우신사(musinsa.com)’ 입점 - 지인ACC : 애견쇼핑몰 ‘오드펫(odd-pet.com)’ 입점 ○ 홈페이지(http://socialfashiongroup.com/) 구축 - 소셜패션 창업브랜드(19개)의 포트폴리오 소개 및 쇼핑몰 기능을 탑재한 홈페이지 운영 분야 구분 연번 브랜드명 사회적경제 가치 반영 의류 여성복 1 블루데이프로젝트 (luedayproject) 우울증 치료단체 등에 수익금의 일부를 기부 2 킬코 (kylco) 버려지는 원단 없는 재단과정 및 천연섬유 사용을 통한 친환경적 가치 추구 캐주얼 의류 3 너클볼 (knuckleball) 마을공동체 활동을 추진하여 성동지역의 활성화 도모 4 델프스스탁 (Delph's stock) 봉제기술자의 가치를 인정하며 지역경제 개발에 기여 5 사소 수익금으로 치매 관련 구호물품 제작 및 치료비 기부를 통해 치매라는 사회적문제 해결에 기여 6 코드타래 (codetale) 수익금의 일부로 소외계층학생들에게 코딩교육 지원 신한복 7 언이븐아이 (uneveneye) 원단 사용량을 절감하는 디자인으로 친환경적 가치 추구 8 한그루 (hanguru) 우수브랜드 선정 친환경원단인 한지가죽 사용으로 환경보호와 전통보전에 대한 문제의식 환기 패션 잡화 가방 9 모르크 (morc) 우수브랜드 선정 버려지는 소재와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여 친환경적 가치 추구 10 몽마 (monma) 경령단절 여성과의 협업을 통한 기술 개발 및 남는 원단을 이용한 작품 제작 11 오피알씨 (o!prc) 환경오염 및 동물학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지가죽으로 제품 제작 12 으뉴 (eunew) 우수브랜드 선정 장애인과의 협업을 통해 사회이슈를 이미지화하여 소비자와 사회적이슈 공유 13 지인ACC (知人ACC) 어린이의 그림을 모티브로 한 브랜드로 수익금을 어린이를 위한 후원활동에 사용 14 트위디 (twidi) 제품구매시 유기견 입양센터에 목줄을 기부하는 프로세스를 통해 소비를 통한 기부문화 정착 추구 신발 15 아트그라운드 (artground) 생산자의 작업환경 개선 등 디자이너와 현장의 공생을 통한 성장 추구 16 웨스트윈드 (west wind) 우수브랜드 선정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메시지를 브랜드에 반영 17 라스트크로마크 (last cromarck) 수익금의 일부를 경력단절 여성과 탈북어린이 지원에 지원 액세서리 18 이음 (e-um) 우수브랜드 선정 연륜있는 성수의 기술자와 소비자를 연계하는 역할을 통해 성수지역의 활성화 도모 19 주가 (zuga) 탈북어린이 후원을 통해 사람중심의 사회적기업의 가치를 추구 ○ 창업브랜드 ?? 사업비 집행내역 ○ 예산과목 :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 지역사회중심의 사회적경제조직 발굴 및 육성, 성수 사회적경제 패션 클러스터 조성, 사무관리비 구분 세부항목(집행금액) 계약금액 집행금액 차액 인건비 (‘17.8~ ’17.12월) 총괄책임(1명) 7,500,000 37,625,000 38,737,000 1,112,000 총감독(1명) 6,500,000 홍보마케팅(1명) 5,000,000 교육(1명) 5,000,000 기획운영(1명) 8,500,000 현장조직(1명) 2,000,000 사회적경제(1명) 1,000,000 간사(1명) 2,600,000 아르바이트(11명) 637,000 사업 운영비 행사비 3,868,410 12,407,142 11,759,542 -647,600 수용비 2,051,912 회의비 4,139,220 회의수당 1,000,000 회계감사 700,000 교육 과정 운영비 교육과정심사비 2,400,000 44,580,000 47,689,600 3,109,600 멘토링교육비 9,600,000 지역현장교육비 400,000 시제품개발교육비 2,400,000 유통마케팅교육비 1,600,000 소셜패션CEO특강비 900,000 창업공통교육비 2,080,000 재료비 1,968,200 교육성과발표진행비 7,341,400 시제품제작지원비 19,000,000 창업 지원 운영비 상표출원지원비 1,428,000 41,270,000 38,698,000 -2,572,000 상품화지원비 20,000,000 BI디자인지원비 3,630,000 마케팅지원비 7,370,000 사진촬영비 1,980,000 도록제작비 4,290,000 홍보비 포스터제작비 1,330,000 5,500,000 4,498,000 -1,002,000 온라인배너광고 968,000 성과발표회기념품 2,200,000 기타 일반관리비(4.2%) 5,938,050 27,152,158 27,152,158 0 이윤(4%) 5,892,808 부가가치세(10%) 15,321,300 총계 168,534,300 168,534,300 0 (단위:원) ※ 사업비 집행 변경사유 [붙임2], [붙임3] 참고 ?? 사업평가 ○ 사회적경제 패션 창업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예비교육생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교육생의 요구를 파악하고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교육만족도와 실효성을 높임 ○ 소셜패션 CEO 특강과 멘토단 구성에 소셜패션 창업 성공사례 기업인들을 적극 참여시켜 교육생들의 소셜패션 창업 의지를 고취시킴 ○ 다양한 분야의 멘토 구성, 지역현장교육 및 시제품 제작비 지원 부분에 대한 교육생의 만족도 높음 ○ 성수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사회적기업, 소셜패션 디자이너, 유통기업과의 원활한 관계를 통해 창업 활성화 및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입점을 위한 기반 조성 ○ 회계법인 회계감사 및 증빙서류 검토결과 적정하게 집행하였음을 확인함 붙 임 : 1. 성수 소셜패션 스타트업 프로젝트 결과보고서 1부. 2. 사업비 정산내역서 1부. 3. 사업비정산보고서 및 회계법인 검토보고서 각 1부. 4. 정산 증빙서류(별도보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59.86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성수소셜패션스타트업프로젝트_결과보고서.pdf (16.63 MB)

    원문다운로드

  • 2. 사업비 정산서.pdf (144 KB)

    원문다운로드

  • 3. 회계법인 검토보고서.pdf (383.6 KB)

    원문다운로드

  • 1. 성수소셜패션스타트업프로젝트_결과보고서.pdf

    비공개 문서

  • 2. 사업비정산서.xlsx

    비공개 문서

  • 3. 사업비정산보고서 및 회계법인 검토보고서.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사회적경제 패션 창업과정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일자리노동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2955 생산일자 2018-03-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기리 관리번호 D0000033004396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사회적기업육성 > 사회적경제조직공간계획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