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이음피움 봉제역사관사업계획서 및 예산안 검토 보고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2370 결재일자 2018.3.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산업정책팀장 ★문화융합경제과장 김성미 나형선 03/07 최판규 2018년 이음피움 봉제역사관 사업계획서 및 예산안 검토 보고 2018. 2.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이음피움 봉제역사관 사업계획 및 예산안 검토 2018년 봉제역사관 사업계획에 대해 적정성 등을 검토·승인하여 봉제산업의 가치 재발견과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봉제역사관 개요 ?? 봉제역사관 개요 ○ 위 치 : 종로구 창신4가길 24, 24-1(창신동) ○ 규 모 : 지하1층, 지상4층(연면적 499.12㎡) <봉제역사관 조감도> ○ 운영방법 : 민간위탁((주)공공공간, (사)한국패션봉제아카데미) ○ 위탁기간 : ’17.5.10. ~ ’20.5.9.(3년) ※ ’18년 위탁금 760백만원 ?? 주요 위탁사업 ○ 봉제역사관 시설관리 및 운영 활성화 - 개관준비, 개관식, 전시 및 프로그램 개발?운영, 기념품 숍?카페 운영 ○ 홍보 및 설문조사 등을 통한 성과관리 Ⅱ 주요 사업계획(안) ?? 조직 및 인력 운영 ○ 조 직 : 운영총괄, 3팀 운영총괄 (디렉터, 부디렉터) ※ 개관 후 운영(안) 콘텐츠 운영팀 프로그램 운영팀 공간 운영팀 ??콘텐츠 디자인(PM) ??홍보(PM) ??프로그램 진행관리(PM) ??팹랩교육 기자재 및 자료관리(MD) ??아카이브 관리(PM) ??샵, 카페관리(MD) ※ 2명(3일씩 근무) ○ 인 력 : 총 9명 - 기존 인력 : 디렉터 1명, 부디렉터 1명 - 추가 인력 : PM 4명, MD 3명 ?? 팹랩 운영(PM), 콘텐츠 디자인(PM), 홍보(PM), 프로그램 및 제품 개발(PM), 아카이브실 운영(MD), 샵 운영(MD 2명) ※ 개관 전 : 콘텐츠 디자인, 홍보, 프로그램, 샵 제품개발 PM(4명) ?? 시설관리 및 운영 ○ 운영시간 : 10:00~18:00(입장마감 17:30), 화요일~일요일(관람료 무료)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추석, 공휴일 ○ 위원회 운영 - 전문가 운영위원회 : 전시, 경영, 봉제산업 관련 전문가 구성, 분기별 운영 - 갈등조정위원회 : 지역주민으로 구성, 주민의견 수렴 및 갈등조정, 분기별 운영 ?? 2018년 주요업무 봉제역사관 공간 조성 및 가구 제작?구매 ※ 2, 3층 전시콘텐츠 제작?설치 별도 진행(VJO, 시 용역발주) ○ 공간 인테리어 공사(지하 1층~지상 4층) - 전시공간이 협소한 관계로 건물전체를 전시공간을 활용하는 동선계획과 공간디자인에 따른 인테리어 시공(벽체 보강 및 도장, 조명 보강 등) - 시 공 사 : 아토디자인 - 소요예산 : 85백만원 ○ 팹랩실(봉제공방) 조성 - 봉제 후가공 기계를 배치하여 일반인들이 봉제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공간 - 팹랩실 구비 장비 및 소모품(임대 및 구매) 임 대 구 매 봉제기계(본봉, 인타로크) 실크 스크린 프레스, 시야게(다림판) 반자동 돗도 기계 캔버스 무지 천(화이트, 블랙), 패턴종리 롤 컴퓨터 자수기 봉재부자재(심지, 안감, 광목 등 소모성 부자재) 재단가위, 반짇고리, 실, 초크, 가봉바디, 곡자 등 - 소요예산 : 18,416백만원 ○ 아카이브실 - 봉제산업의 이해를 돕기위해 봉제관련 다양한 자료를 수집?편집?비치 - 봉제산업 관계자 구술채록 및 영상 제작?상영 - 재단, 패턴 등 봉제관련 도서(100여권) 및 자료검색대 비치 - 소요예산 : 47백만원(총사업비 231백만원, ’17년 184백만원) ○ 이음 카페(커뮤니티 카페) - 지역주민 및 봉제인을 위한 커뮤니티 카페 및 관람객 창신동 조망 공간 - 봉제인과 의뢰인 간 네트워크 프로그램 및 봉제인 마음?건강케어 프로그램 진행 - 커피머신 대여 설치, 셀프 음료 제공 - 소요예산 : 250만원 ○ 가구 제작 및 구매 - 봉제인들의 세월의 흔적이 담긴 폐 봉제판을 활용하여 가구 디자인?제작?설치 ?팹랩가구 6식, 안내데스크 1식, 아카이브실 책장 및 데스크 각 2식, 카페 바테이블 1식 및 데스크 2식, 야외용 벤치?데스크 1식 ?용역사 : 길종상가(국립 현대미술관, 대림미술관, 일민미술관 등 집기 디자인 제작) - 아카이브실(3개), 카페(10개), 팹랩실(30개) 의자 구매 - 소요예산 : 68,500천원(가구제작 66,000천원, 의자구매 2,500천원) ○ 기념품 숍 콘텐츠 및 사이니지 제작 - 샵 콘텐츠 제작 : 패치워크 가방, 에코백, 스티치 엽서, 워크숍 키트, 앞치마 등 ?아이템 기획 : 전문 PM 고용(인건비 30백만원) ?콘텐츠 제작 : 종로 관내 봉제공장 활용 - 사이니지 제작 : 외부 메일 사인몰 - 소요예산 : 14,000천원(샵 콘텐츠 10,000천원, 사이니지 4,000천원) 봉제역사관 개관식 ○ 개관식 준비 - 봉제인 참여 프로그램 기획 - 개관식 구성안(개회사, 축사, 오프닝 공연, 공간라운딩, 피로연 등) - 개관식 홍보자료 제작 : 포스터, 초대장, 브로슈어, 언론 홍보자료 등 <프로그램 운영안> 시 간 내 용 비고 180 30분 오프닝 준비 및 개회사 사회 : 부디렉터 5분 내빈 소개 15분 경과 보고 디렉터 10분 축사 정·관·협회·지역 각 1인 10분 오프닝 공연 공연팀 30분 테입 커팅식 & 봉제역사관 시설 투어 디렉터 20분 케이터링 및 피로연 위탁운영사 (1층 로비 & 팹랩실) 60분 질의응답 및 인터뷰 - 소요예산 : 10백만원 시설관리 및 공간운영 활성화 ○ 시설관리?공간운영 매뉴얼 작성?비치 ① 공간별 운영 매뉴얼 작성 등을 통해 체계적 시설관리 안내데스크 ??전시 및 프로그램 안내 매뉴얼, 전화문의 대응 ??안내 인력 배치(일용직 근로자) 팹랩실 ??운영 및 기계?자료관리 매뉴얼, 팹랩 회원관리 규정 ??프로그램 시간표 분기별 작성 관리 ??관리운영 PM 배치 아카이브실 ??관리?운영 매뉴얼 작성 ??안내 인력 배치(자원봉사자 운영) 전시실 ??전시공간 관리 매뉴얼 작성 및 전시품 리스트 관리 ??주민참여 도슨트 프로그램 운영 기념품 숍 ??재고 및 판매관리 규정 ??관리운영 인력 배치 커뮤티티 카페 ??셀프형 무료 카페 운영 ② 시설관리 : 용역(미화) ※ 입주청소 및 주 5일(화~토) 정기청소 ③ 안전관리 : 보안설비(캡스) ④ 전시종합보험 및 건물화재?안전보험 가입 - 소요예산 : 79,907백만원 구 분 금액(천원) 구 분 금액(천원) 안내데스크(일용직) 9,000 수도, 전기, 통신비 6,600 아카이브 운영(재료비, 자원봉사비) 20,000 보험 및 회계감사 수수료 2,830 도슨트 운영(교육 등) 11,000 카페운영(재료비) 5,000 청소관리 12,000 운영 소모품(사무용품 등) 4,200 보안관리(캡스) 3,300 예비비 5,977 ○ 프로그램 개발?운영 <나만의 티켓(예시)> ① 나만의 티켓 만들기(무료) - 의류 케어라벨을 컨셉으로 한 이음피움 티켓 만들기 ② 시대별 패턴, 봉제 KIT(무료) - 1900년대에서 2000년대 패션의 변화에 따른 시대별 아이템 제작체험(무료) - 매일 운영(전시관람 후 참여, 30분~60분 소요) <키트 예시:1970년대 나팔바지> ③ 도슨트 프로그램 운영(무료) - ’17년 도슨트 양성 프로그램 통해 선발된 10인 도슨트 활동 - 매주 금~일 운영(1일 1~2회), 홈페이지 사전예약 및 3인 이상 현장예약 가능 ④ 봉제인 마음 케어(무료) - 자가 진단 키트를 통해 체크 및 전문 카운슬러 멘토링 - 자가진단 상시 운영, 멘토링 총 10회 운영 ⑤ 봉제인과 제작의뢰인 네트워킹 프로그램(무료) - 봉제인과 신규 제작 의뢰인들과의 만남의 기회 제공 ※ 지역봉제인 모집(일거리 수요조사) → 신규 브랜드업체에 생산과정 컨설팅 → 봉제인과 신규브랜드(제작 의뢰인) 네트워킹 프로그램 운영 구 분 나만의 티켓 시대별 패턴,봉제 KIT 주민 도슨트 운영 봉제인 마음케어 봉제인-제작의뢰인 네트워킹 대 상 모든 관람객 모든 관람객 누구나(신청자) 봉제업 종사자 봉제인, 제작의뢰인 참가인원 제한없음 제한없음 제한없음 제한없음(자가진단) 200명(20명×10회) 일 정 매일 매일(1시간 소요) 매주 금,토,일(1~2회) 총 10회(멘토링) 총 10회 (회당 1시간 소요) 소요예산 55만원 (홍보-인쇄비) 160만원(1천명) 20,000만원 300만원 300만원 ⑥ 단기 체험 프로그램(팹랩실) 1) 제작 체험 : 팹랩 장비와 재료를 활용하여 패브릭 장식만들기 체험 2) 제작 시연 : 지역 봉제인이 직접 설명하면서 제작하는 과정을 관람 ⑦ 장기 체험 프로그램(팹랩실) 1) 아동 봉제놀이 : 아동 대상, 봉제를 놀이로 체험 2) 청소년 봉제 메이커스 : 디자인, 패턴, 봉제과정 이해 및 봉제 결과물 제작 3) 성인 봉제 메이커스 : 1일 1소품 제작(디자인, 원단, 부자재 선택, 제작) 4) 팀복(가족복) 메이커스 : 팀복으로 입을 수 있는 아이템 제작 구 분 팹랩 단기 프로그램 팹랩 장기 프로그램 대 상 일반인 일반인 아동 청소년 성인 팀?가족 내 용 봉제 시연관람 팹랩 장비체험 봉제놀이 체험 봉제이해와 제작 1일1소품제작 팀복제작 예 시 일 정 4~12월 주 3회, 1시간소요 4~12월 주3회, 1시간소요 7월 주1회 총3회 100분 8월 주1회 총3회 100분 6,7월,10,11월 주1회 총11회 100분 5월~6월 주1회 총6회 100분 참가인원 제한없음 제한없음 10명×3회 10명×3회 10명×6회 10명×6회 소요예산 800만원 400만원 100만원 100만원 320만원 200만원 ⑧ 시민 참여 공모전 1) ‘이음피움 기념품’ 공모전 : 9월 - 지역주민 대상으로 봉제역사관 기념품 제작 제출, 심사를 통해 선발된 제품을 기념품으로 활용 - 소요예산 : 350만원(상금 200만원, 심사비 15만원, 재료비 등 135만원) 2) 어린이 그림 공모전 : 6~7월 - 지역 어린이 대상으로 ‘우리 동네’를 주제로 그림공모전 개최 - 참가작품을 엽서로 제작, 기념하고 가족단위 행사로 기획 - 소요예산 : 370만원(참가자 기념품 90만원, 엽서제작 150만원, 심사비 등 130만원 ⑨ 기획행사 : 지속가능한 봉제산업과 국내?외 네트워크 확산을 위한 세미나 개최 1) 국제핸드메이드페어 연계 세미나(참가비 무료) ※ 서울 국제핸드메이드페어(’18.5.24~27, DDP) - 페어에 참여한 국내?외 참가자와 함께 서울도심 봉제업 탐방 및 지속가능한 봉제 사례 발표 - 소요예산 : 550만원 2) ‘도심 제조업의 재발견’ 세미나(참가비 무료) - 도심 제조업 봉제산업을 중심으로 도시재생, 4차산업, 도시 디자인적 관점에서의 새로운 가능성 논의 - 소요예산 : 550만원 ○ 하반기 기획전시 기획 및 콘텐츠 제작 ① 2차 기획전시(봉제인 인물 브랜딩) 기획 - 전문 큐레이션과 협력하여 추진 ※ 김희진 디렉터(서울시립미술관 자문위원) - 2차 기획전시 시기 : 8월 말, 9월 초(예정) - 소요예산 : 60백만원(자문 및 큐레이팅비 18백만원, 제작설치비 42백만원) ② 하반기 기념품 숍 제품 개발(전시와 연계 가능) - 아티스트와 협력 추진 ※ 김상돈(제10회 다음 작가상, 에르메스 재단 미술상 수상) - 개발시기 : 6월 말 ~ 8월 초(예정) - 소요예산 : 10백만원(콘텐츠 제작비) 봉제역사관 홍보 ○ 전시 및 프로그램 홍보 콘텐츠 디자인?제작 - 홍보 포스터, 프로그램 설명서 제작?비치(월 1식 이상) - 월별 프로그램, 행사, 전시 홍보 콘텐츠 디자인(월 2식 이상) - 하반기 기획전시 콘텐츠, 포스터, 브로슈어 디자인?제작 ○ 홈페이지 관리 및 SNS 콘텐츠 개발?운영 - 홈페이지 콘텐츠 제작 및 관리(레이아웃 디자인, 콘텐츠 업로드 등) - SNS(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콘텐츠 관리 ※ 블로그 포스팅(주 1회 이상), 카드뉴스 스토리 기획?디자인 및 업로드(주 1회 이상) ○ 네이버 및 SNS 광고 진행 - 네이버 : 박물관, 체험 워크숍, 어린이 프로그램 등 상위 키워드 검색광고 등록 - SNS : 페이스북 카드뉴스 콘텐츠 광고를 통해 타겟 유저의 ‘좋아요’,‘공유’ 유도 ○ 추진방법 : 콘텐츠 디자인 PM, 홍보 PM을 통해 직접 수행 ○ 소요예산 : 28백만원(홍보기획?제작 12백만원, 광고비 16백만원) ?? 2018년 성과지표 구분 핵심목표 성과목표 성과지표항목 성과지표 목표 운영/행정 조직체계 및 효율적인 운영시스템 정립 경영운영 지침 개발 및 고도화 경영운영 지침 개발 여부 및 고도화 달성률 지침 개발 및 고도화 달성 여부 100% 내?외부 보고체계 정립 보고체계 시스템 도입 및 조직관리방안 수립 시스템 도입 및 관리방안 수립 여부 실시 외부 커뮤니케이션 계획 수립 계획수립 여부 실시 전시물 관리시스템 정립 전시 및 작품 수집 계획수립 계획수립 건수 2회 전시물 수집?등록 수집?등록 건수 2회 마케팅 채널 최적화 마케팅 채널 운영 방문자 수 10,000명 자원 봉제역사관 지속성을 위한 자원 확보 차년도 예산 확보 예산계획수립 수립여부 및 달성률 100% 숍 수익사업 매출 창출 숍 연매출 증가 증가율 20% 상승 도슨트 인력 확보 도슨트 일자리 일자리 수 10명 자원봉사자 인력 확보 자원봉사자 참가 참가자 수 10명 사업 지역사회 활성화 지역 주민대상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개최 개최 횟수 20회 문화프로그램 개최 참여자 수 100명 만족도 조사 횟수, 만족도 월1회, 60% 지역 주민 방문객 증가 방문객수 150명 봉제산업에 대한 인식제고 봉제역사관 방문객 확보 관람객수 1,000명 봉제역사 이해 이해도?만족도 확보 조사 실시 60%, 분기당 1회 우수 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프로그램 개최 횟수 170회 참여자 수 1,000명 만족도 조사 60%, 월1회 관련기관협력 협력프로젝트 운영 횟수 2회 봉제인 연계사업 통한 가치창출 프로그램 기획 및 전시 전시 횟수 2회 봉제인 브랜딩 및 상품판매 브랜딩 및 상품 연계 횟수 2회/10종 ?? 예산 내역(안) : 760,000,000원 구 분 예산액(원) 비중(%) 인 건 비 ※ 참여율(%), 근무기간(월), 기준단위(원) 280,092,517 36.9 기본급 (238,400백만원) 디렉터 참여율(100), 12개월×3,500,000월 42,000,000 부디렉터 참여율(100), 12개월×3,200,000월 38,400,000 교육MD(팹랩운영) 참여율(100), 10개월×2,300,000월 23,000,000 프로그램PM 참여율(70). 3개월×3,000,000원 9,000,000 프로그램?상품개발PM 참여율(70), 12개월×2,300,000원 27,600,000 디자인PM 참여율(70). 12개월×2,500,000원 30,000,000 아카이브PM 참여율(70), 10개월×2,300,000원 23,000,000 홍보PM 참여율(70), 12개월×2,200,000원 26,400,000 숍관리MD 1 참여율(100), 9.5개월×1,000,000원 9,500,000 숍관리MD 2 참여율(100), 9.5개월×1,000,000원 9,500,000 퇴직충당금 (19,867백만원) 디렉터 3,500,000(월급여)×12(근속기간)/12 3,500,000 부디렉터 3,200,000(월급여)×12(근속기간)/12 3,200,000 교육MD(팹랩운영) 2,300,000(월급여)×10(근속기간)/12 1,916,667 프로그램PM 3,000,000(월급여)×3(근속기간)/12 750,000 프로그램?상품개발PM 2,300,000(월급여)×12(근속기간)/12 2,300,000 디자인PM 2,500,000(월급여)×12(근속기간)/12 2,500,000 아카이브PM 2,300,000(월급여)×10(근속기간)/12 1,916,667 홍보PM 2,200,000(월급여)×12(근속기간)/12 2,200,000 숍관리MD 1 1,000,000(월급여)×9.5(근속기간)/12 791,667 숍관리MD 2 1,000,000(월급여)×9.5(근속기간)/12 791,667 공적보험료 (21,826백만원) 국민건강보험료 238,400,000원×3.12% 7,438,080 장기요양보험료 7,438,080원×7.38% 548,930 국민연금보험료 238,400,000원×4.50% 10,728,000 산재보험료 187,400,000원×0.76% 1,424,240 고용보험료 187,400,000원×0.90% 1,686,600 운 영 비 126,907,483 16.7 카페운영 재료비 5,000,000 청소관리 청소관리용역, 주5일 12,000,000 보안관리 캡스 용역관리 3,300,000 공과금 수도광열비 1,500,000 전기통신비 5,100,000 운영 소모품 사무용품 2,200,000 운영 비품 2,000,000 아카이브 유지관리 자료 업데이트 47,000,000 자원봉사관리, 사료 구입비 20,000,000 도슨트 운영 자원봉사자 지원 및 운영 11,000,000 안내 데스크 운영 주말 안네 데스크 운영(일용직) 9,000,000 보험 및 회계감사 수수료 전기, 화재안전보험 1,830,000 회계감사수수료 1,000,000 예비비 운영예비비 5,977,483 사 업 비 353,000,000 46.4 공간조성 기본공사(전시공간 인테리어) 85,000,000 공간 사인물 제작 4,000,000 가구제작(팹랩, 안내데스크, 아카이브, 카페 등) 66,000,000 팹랩조성(장비대여, 구매) 30,000,000 의자구매(아카이브, 카페) 1,300,000 의자구매(팹랩실) 1,200,000 카페조성(기기대여, 집기구매) 2,500,000 기념품 숍 콘텐츠 제작구매 10,000,000 프로그램 실행비 기획행사 및 포럼 11,000,000 팹랩 상설프로그램 34,000,000 기획전시 자문 및 전문 큐레이터 기획 18,000,000 전시콘텐츠 제작?설치 42,000,000 기념품 숍 하반기 기념품 콘텐츠 제작 10,000,000 홍보 홍보자료 및 행사자료 인쇄비 12,000,000 광고비(네이버 검색광고, SNS 광고) 16,000,000 개관식 케이터링 1,500,000 홍보물 인쇄 8,000,000 행사준비 재료비 500,000 Ⅲ 검토의견 ?? 검토 결과 : 사업계획(안) 조정 승인 ○ ’18. 4월초 개관하는 봉제역사관 운영을 위해 계획하고 있는 프로그램(안)은 실제 운영을 통해 주민 참여도와 호응도를 반영하여 추후 수정?보완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 봉제의 산업적 가치 제고와 봉제인의 자긍심 고취, 지역 공동체 활성화라는 정책목표와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아래의 사항들에 대해 보완토록 하여 사업계획을 승인하고, ○ 개관준비에 필요한 인테리어 공사비, 인건비 등 우선 지급이 필요한 사업비에 대해 1차적으로 심사를 통해 지급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자 함 ?? 보완 사항 인력 운영 ○ 위탁기관의 인력운영 계획과 관련하여 운영총괄하는 디렉터, 부디렉터 2명을 비롯하여, 3팀, 7명(4명 PM?3명 MD, 전원 정규직) 운영을 기획하고 총280백만원(총사업비36.9%)의 인건비를 책정하고 있으나, ※ (가칭)봉제박물관 민간위탁 운영계획(’16.9.27)에 따르면, 봉제역사관 시설관리?운영을 전담하는 상주 인력 3명 계획 ○ 봉제역사관에 상주할 수 있는 인력의 적정 규모는 디렉터, 부디렉터를 포함한 3~4명이며, 참여율 70%로 상주하지 않는 직원을 정규직으로 관리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판단됨 ○ 당초 계획했던 추가 상주인력 1명과 아카이브 PM(아키비스트 요원), 안내데스크, 기념품 숍 시설관리?운영에 필요한 인력은 공개모집을 통해 채용하고 ※ 지역 상생차원에서 창신숭인지역 주민 우선 채용 ○ 그 외 디자인, 콘텐츠 PM 등을 통해 수행하고자 하는 과업의 내용과 참여 기간, 전문성, 추진실적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단체(개인) 와 단기 용역계약을 통해 수행하는 것이 타당하다 사료됨 인테리어 공사비 등 증액 조정 ○ 2018년 봉제역사관의 개관(’18.4월 예정) 준비를 위한 전시공간 인테리어 공사와 사인몰 제작비 등의 비용 증액 필요 ※ 전시장 설계용역 준공 및 봉제역사관 외부 사인 디자인 완료에 따른 비용 재산정 <인테리어 등 비용 증액 내역> (단위 : 천원) 구 분 당 초 변경 후 비 고 인테리어 공사비 85,000 106,000(21,000 증) ?1층 아카이브실 슬라이딩 도아 및 2, 3층 전시장 커텐박스 추가 설치 등 외부 사인 제작?설치비 4,000 4,980(980 증) ?디자인 완료에 따른 비용산정 공간운영 계획 ○ 주6일 운영하는 봉제역사관의 청소를 5일간만 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는데, 청결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정하고, ○ 년간 공과금으로 수도 월15만원, 전기 월30만원, 인터넷 등 통신비 월21만원을 책정하고 있는데, 일반사무실 보다 조명시설이 많이 설치 된 점 등을 고려하여 유사 규모의 박물관 전기비 조사를 통해 재산정 ○ 안내데스크 운영 계획은 주말에 근무하는 일용직에 대한 것만 있는데, 봉제역사관의 첫인상을 갖게하는 안내 전문요원의 상시 운영 필요 봉제역사관 개관식 ○ 3시간 일정으로 구성된 개관식 행사는 1시간으로 조정하고, 초청대상과 수용 규모, 오프닝 공연, 주민참여 프로그램 등 구체적인 계획 필요 ※ 추진일정(안) : 3/9 초청대상, 프로그램 확정 3/15 개관식 개최 계획수립 3/19 초청장 발송, 3/28 내빈 참석여부 확인 ※ 세부계획 확정 후 예산내역 조정 프로그램 개발?운영 ○ 봉제체험으로 구성되어 있는 운영 프로그램은 전시?공간운영 전문가, 지역주민, 봉제인 등으로 구성된 ‘봉제역사관 개관준비위원회’를 통해 최종 결정토록 하고 ○ 서울시에서 개최예정인 포럼과 내용이 중복되고 있는 기획행사 ‘도심 제조업의 재발견’ 세미나는 주민?봉제인을 대상으로 지역 친화적인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추진 <‘도심 제조업의 재발견’ 세미나(안)> - 도심 제조업 봉제산업을 중심으로 도시재생, 4차 산업, 도시 디자인적 관점에서의 새로운 가능성 논의 하반기 기획전시 ○ 봉제역사관 기획전시 ‘봉제인 인물브랜딩’은 개관 전시를 통해 이미 컨셉, 이미지 등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후속 전시는 그의 연장선 상에서 추진되어야 하는 것으로 ○ 새로 전문 규레이션을 영입하는 안에 대하여는 참여 범위와 역할에 대해 명확히 하고, 필요성에 대해 재검토 기념품 숍 콘텐츠 제작 ○ 기념품 개발을 위해 다양한 아티스트, 시민참여 기획은 바람직하나, 최종 제작하는 상품은 객관적 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된 것을 제작하는 구조 필요 ○ 개관준비위원회(개관 후, 운영위원회)를 통해 심사하여 상품으로 제작되는 대상을 선정하고, 구체적으로 상품의 품목과 수량 등을 정하여 예산집행 2018년 성과지표 ○ 지역주민 방문객 수(150명), 봉제역사관 관람객 수(1,000명), 프로그램 참여자 수(1,000명) 등 성과지표 목표를 설정하고 있는데 목표설정에 대한 산출근거가 불명확함 ※ 년간 봉제역사관 관람객 수 1,000명 시, 월 100명 방문(4~12월), 1일 4명 방문 ○ 운영 프로그램 참여 인원과 최소한의 방문객 수 산정 등을 통해 설득력있는 목표 제시가 필요함 ?? 예산 조정내역(1차 심사예산 : 610,712,198원) 구 분 예산액(원) 비고 인 건 비 ※ 참여율(%), 근무기간(월), 기준단위(원) 238,285,298 기본급 (207,340천원) 디렉터 참여율(100), 12개월×3,500,000월 42,000,000 부디렉터 참여율(100), 12개월×3,200,000월 38,400,000 교육MD(팹랩운영) 참여율(100), 10개월×2,300,000월 23,000,000 아카이브PM 참여율(100), 10개월×2,300,000원 23,000,000 안내데스크 1(주3일) 참여율(100), 9개월×1,000,000원 9,000,000 안내데스크 2(주3일) 참여율(100), 9개월×1,000,000원 9,000,000 숍관리MD 1(주3일) 참여율(100), 9개월×1,000,000원 9,000,000 숍관리MD 2(주3일) 참여율(100), 9개월×1,000,000원 9,000,000 홍보PM 참여율(70), 12개월×1,540,000원 18,480,000 프로그램PM 참여율(70), 3개월×2,100,000원 6,300,000 프로그램?상품개발PM 참여율(70), 6개월×1,610,000원 9,660,000 디자인PM 참여율(70), 6개월×1,750,000원 10,500,000 퇴직충당금 (12,074천원) 디렉터 3,500,000(월급여)×12(근속기간)/12 3,500,000 ※ 12개월 이상 근무 전제시 퇴직금 지급 부디렉터 3,200,000(월급여)×12(근속기간)/12 3,200,000 교육MD(팹랩운영) 2,300,000(월급여)×10(근속기간)/12 1,916,667 숍관리MD 1 1,000,000(월급여)×9(근속기간)/12 750,000 숍관리MD 2 1,000,000(월급여)×9(근속기간)/12 750,000 아카이브 2,300,000(월급여)×10(근속기간)/12 1,916,667 홍보PM 1,540,000(월급여)×12(근속기간)/12 1,540,000 공적보험료 (17,161천원) 국민건강보험료 207,340,000원×3.12% 6,469,008 장기요양보험료 6,469,008원×7.38% 477,413 국민연금보험료 207,340,000원×4.50% 9,330,300 산재보험료 156,340,000원×0.76% 1,188,184 고용보험료 156,340,000원×0.90% 1,407,060 운 영 비 109,530,000 카페운영 재료비 5,000,000 청소관리 청소관리용역, 주6일 12,000,000 보안관리 캡스 용역관리 3,300,000 공과금 수도광열비 1,500,000 전기통신비 5,100,000 운영 소모품 사무용품 2,200,000 운영 비품 2,000,000 아카이브 유지관리 자료 업데이트 47,000,000 자원봉사관리, 사료 구입비 20,000,000 도슨트 운영 자원봉사자 지원 및 운영 9,600,000 보험 및 회계감사 수수료 전기, 화재안전보험 1,830,000 회계감사수수료 - 예비비 운영예비비 - 사 업 비 262,896,900 공간조성 (188,396천원) 기본공사(전시공간 인테리어) 106,000,000 공간 사인물 제작 4,980,000 가구제작(팹랩, 안내데스크, 아카이브, 카페 등) 44,000,000 팹랩조성(장비대여, 구매) 18,416,900 의자구매(아카이브, 카페) 1,300,000 의자구매(팹랩실) 1,200,000 카페조성(기기대여, 집기구매) 2,500,000 기념품 숍 콘텐츠 제작 10,000,000 프로그램 실행비 (36,500천원) 기획행사 및 포럼 5,500,000 팹랩 상설프로그램 31,000,000 기획전시 자문 및 전문 큐레이터 기획 - 재검토 전시콘텐츠 제작?설치 - 기념품 숍 하반기 기념품 콘텐츠 제작 - 재검토 홍보 (28,000천원) 홍보자료 및 행사자료 인쇄비 12,000,000 광고비(네이버 검색광고, SNS 광고) 16,000,000 개관식(10,000천원) 개관식 준비(홍보, 케이터링 등) 10,000,000 붙임 : 2018년 봉제역사관 운영계획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이음피움 봉제역사관사업계획서 및 예산안 검토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문화융합경제과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2370 생산일자 2018-03-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김성미 (02)2133-2587) 관리번호 D000003299596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봉제산업육성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