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당뇨병 인식개선 홍보·캠페인 추진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7418 결재일자 2018.3.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보건팀장 보건의료정책과장 시민건강국장 김화실 우선옥 박유미 03/07 나백주 협 조 소통지원팀장 이영배 미디어전략팀장 양승오 당뇨병 인식개선 홍보·캠페인 추진 2018. 3 시 민 건 강 국 (보건의료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민·관이 함께하는 당뇨병 인식개선 홍보·캠페인 추진 당뇨병 및 당뇨인에 대한 오해·편견 등 해소하고 사회적지지 분위기 조성을 위해 민·관이 함께하는 당뇨병 인식개선 홍보·캠페인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관련근거 ○ 보건의료기본법 제4조(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 ○ 보건의료기본법 제35조(학교 보건의료) ○ 소아청소년 학교 내 당뇨병 관리 실태 설문조사 결과보고(보건의료정책과-26447, ‘17.8.22) ○ 민·관 협력 통한 소아청소년 당뇨병 예방 및 관리(보건의료정책과-35322,‘17.11.7) ?? 배경 및 필요성 ○ 당뇨병 및 당뇨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부족으로 소아청소년 당뇨병 학생 들이 학교 내 자가건강 관리 어려움 - 소아당뇨병은 자기면역기전, 바이러스 감염 등에 의한 췌장의 베타세포 파괴 되어 나타난 질환임에도 비만, 게으름, 당분과다 섭취 등에 의한 것으로 오인 인스턴트 등을 많이 먹어서 발병했다는 선생님과 학생들의 잘못된 인식과 애들이 소아당뇨병에 대해 함부로 말하는 일이 있어 속상함(소아당뇨 환우) - 1형당뇨병임을 학교에 알리고 싶지 않은 이유로 친구들로부터 놀림·따돌림 소아청소년 당뇨병 환우 학교생활 실태 조사(‘17. 7월 설문결과) ○ 당뇨인 및 당뇨병 환우들이 학교 내에서 당당하게 자가건강 관리할 수 있도록 사회적지지 분위기 조성 위한 인식개선 홍보·캠페인 필요 ▶ 소아청소년 당뇨병 환우 학교생활 실태조사 결과 당뇨병에 대한 필요하다고 응답 ?? 추진방향 ○ SNS 등 온라인 매체 활용 맞춤형 홍보 영상물 게재 ○ 전문용어 사용 및 단순한 정보전달 지양, 스토리 기반의 대중성 제고 ○ 생활 속 이야기 통해 당뇨병 및 당뇨인에 대한 오해·편견 해소 유도 ○ 당뇨인의 참여와 이야기 기반, 비당뇨인의 시선으로 제작 ?? 추진체계 및 역할분담 Ⅱ 캠페인 전략 ?? 주제 및 슬로건 ○ 타이틀 : 달콤한 인생 - 달콤한 : 당뇨가 주는 부정적 어감을 ‘달콤한’으로 표현 - 인생 : 콘텐츠에서 보여주는 다양한 연령대의 주인공 삶을 표현 ○ 슬로건 : “오해에서 이해로, 당신에서 우리로” - 당뇨병에 대해 갖고 있는 편견이나 오해를 바로잡고 - 당뇨인을 타자화하여 바라보지 않고 모두가 같은 일상을 공유하고 삶을 살아가는 ‘우리’라는 의미를 환기 ?? 캠페인 대상 및 방법 ○ 대 상 : 시민 누구나(학생, 학부모, 교사, 직장인 등) ○ 방 법 : 당뇨인이 들려주는 삶을 드라마형 제작 영상물 게재(5~7분) - 캠페인 수용자 인식의 흐름을 유도하기 위해 감동 > 유쾌함 > 여운으로 이어지는 릴리즈 전략 추진 : 3040 → 20 → 10 → 5060 순차노출 ?? 컨텐츠 구성 타깃층 부제 (소요시간) 메시지 및 내용요약 10대 오늘이 날이다 (6분) 16세 여학생(민정) 첫 남자친구 만들기 프로젝트 1형당뇨인 중3 여학생(16세) 민정의 수줍은 고백을 다룬 귀여운 이야기 20대 병문안은 간단히 (7분) 청년에게 보내는 위로와 용기의 메시지 1형 당뇨인인 취업 준비생(27세) 승우의 시선에서 바라본 소중한 사람들과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 30~40대 엄마의 시간 (5분) 엄마가 되어서야 깨닫는 엄마의 사랑 얘기 1형 당뇨인인 워킹맘(30대 중반) 소윤이 느끼게 되는 어머니의 사랑에 대한 애절한 이야기 50~60대 은퇴합니다 (5분) 2028년(AI시대), 입사동기인 청소로봇과 최고령 직원 최부장의 우정이야기 2형 당뇨인인 부장(53세) 영환이 직장에서 겪게되는 이야기 Ⅲ 세부 추진계획 ?? 市 보유 온라인 매체 집중 홍보 ○ SNS(페이스북, 유튜브, 서울시 블로그), 홈페이지 게재 매체명 주소(URL) 페이스북 www.facebook.com/seoul.kr 서울마니아(블로그) http://blog.seoul.go.kr 서울나들이(블로그) http://blog.naver.com/heahiseoul 시 홈페이지(건강분야) http://health.seoul.go.kr ○ 페이스북 노출(예시) 및 업로드 일정 - 영상물별 업로드 일정(안) 일자 타깃별 3.13(화) 3040대 엄마의 시간 3.20(화) 20대 병문안은 간단히 3.27(화) 10대 오늘이 날이다 4. 3(화) 5060대 은퇴합니다 ○ SNS 공유 및 확산 전략 - 업로드 후 3일(72시간) 상단 고정 - 팔로우 수 많은 페이스북 인기 동영상 페이지에 공익목적의 글 게시 요청 메시지 전송(전문 대행업체 별도 용역 통한 추진) 예) 업청 웃긴 동영상(http://goo.gl/N6HEXm) 웃음으로 하나되는 공간(http://me2.do/5gECdEf2) 등 ?? 유관기관(단체), 자치구 홈페이지 게재 요청 ○ 대한당뇨병학회 공식 홈페이지 및 SNS 계정 통한 업로드 - 학회 회원 소속 병원 내 모니터 활용 상영 - 학회 컨퍼런스 등 오프라인 행사 상영 등 ○ 1형당뇨병 환우회 SNS, 블로그 등 온라인 채널 업로드 - 환우회에서 운영하는 페이스북 게재 - 환우회 운영하는 기타 SNS, 온라인 채널 등에 업로드 ○ 시립병원 홈페이지, 옥외전광판 게재 - 5개 시립병원(서울의료원, 보라매, 동부, 서납, 서북) 홈페이지 및 병원 내 홍보영상 TV, 전광판 등 게재 ※ 촬영장소 활용 : 보라매(3040대 엄마의 영상), 서북(20대, 병문안은 간단히) ○ 자치구(보건소) 홈페이지 게재 및 민원실 TV 상영 ?? 오프라인 홍보 ○ 영화관(메가박스) 광고, 교통방송, 아파트 엘리베이터 영상 광고 ○ 마을버스, 지하철 옥외전광판, 구청 IPTV 방송 노출 - 20초 이내 제작, 사전 협의를 통해 내용 재구성(인쇄물 제작 병행) ?? 자치구 보건교육 등 추진 연계 홍보 ○ 학령기 이하 아동을 둔 20~40대 여성을 주요 대상으로 실시 교육 연계 ○ 위생업소 영업주 등 보건소 구청 주관 각종 교육 시 연계 홍보 ?? 언론보도 ○ 캠페인 취지, 타깃층별 전달 메시지 등 ○ 캠페인 전·후 언론 보도 통한 시민들의 관심도 제고 Ⅳ 추진일정 및 사업비 ?? 추진일정 ○ 영상물 제작 및 SNS 게시 일정(3월 13 ~ 4. 10일) ○ SNS 등 온라인 매체 활용 홍보 추진내용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2주 3주 4주 1주 2주 3주 4주 광고대행 페이스북 등 온라인매체 오프라인 홍보 시안 개발 및 지하철, 엘리베이터, 마을버스 시, 자치구 및 유관기관(단체) 홈페이지 게시 및 교육 등 활용 언론보도 ?? 소요예산 : 50,000천원(시비 100%) (단위:천원) 통계목 소요비용 산출내역 합 계 50,000 사무관리비 50,000 - 온라인 매체 활용 확산 대행 11,000 - 영화관 활용 홍보 20,000 - 오프라인 홍보물(리플릿,지하철) 개발 14,000 - 마을버스, 지하철 등 광고 4,000 - 협의체 회의 운영 등 1,000 Ⅴ 행 정 사 항 ?? 市 보유 온오프라인 매체 홍보 협조 ○ (뉴미디어담당관) SNS, 블로그, 유튜브 등 온라인 매체 게재 - 페이스북 업로드 후 3일(72시간) 상단 고정 ○ (시민소통담당관) 옥외전광판, 지하철 등 활용 홍보 ?? 광고 대행 용역계약 별도 추진 ○ 업 체 : ○ 소요비용 : ○ 과업내용 : 홍보영상 페이스북 확산, 유튜브 채널 내 링크 홍보 대행 ○ 계약방법 : ?? 시립병원, 자치구, 유관기관(단체) 홈페이지 게시 및 교육 활용 협조 ○ 시립병원(5개병원), 대한당뇨병학회, 1형당뇨병 환우회, 자치구 등 ○ 릴리즈 일정에 맞춰 게시 요청(4회).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당뇨병 인식개선 홍보·캠페인 추진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7418 생산일자 2018-03-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화실 (02-2133-7525) 관리번호 D0000032994241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지역보건발전사업 > 지역보건기획 > 보건소운영개선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