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브랜드위원회 임시회의 개최 결과 보고(정책브랜드분과위원회 사전회의)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2076 결재일자 2018.3.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박혜영 김성연 03/06 김동경 서울브랜드위원회 임시회의 개최 결과 보고 (정책브랜드분과위원회 사전회의) 2018. 3 도시브랜드담당관 서울브랜드위원회 임시회의 정책브랜드분과위원회 사전회의 개최 결과 보고 정책브랜드 체계적 관리를 위해 도입예정인 서울브랜드위원회 자문·조정절차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임시회의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회의 개요 ○ 일 시 : 2018. 3. 2(금), 16:30 ~ 18:00 ○ 장 소 : 도시브랜드담당관 회의실 ○ 참석대상 : 총 5명(서울브랜드위원회 정책브랜드분과위원 등) ?? 회의 결과 ○ 회의 일정 : 매월 넷째주 금요일 오후 3시 ○ 위원 구성 : 8명 이내 ?? 주요 의견 ? 위원회를 만든 것은 잘한 일. 교육프로그램, 성공사례집, 기본 매뉴얼 필요. ? 예산이 없고 브랜드 감각이 부족한 부서는 공공크리에이터를 연계하여 지원 필요. ? 정책브랜드 개발 및 관리에 대한 통합적인 자문과 조정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브랜드 전략 필요(브랜드 포트폴리오, 브랜드 아키텍처). ? 위원들의 의견을 조율한 종합의견을 정리하여 해당부서에 일관된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 ? 위원회에서 과도한 의견제시보다 현실적으로 실무부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적정한 가이드라인 제시 중요. 붙임 : 1. 회의록 1부. 2. 참석부 1부. 3. 회의자료 1부. 붙임 1 서울브랜드위원회 임시회의(정책브랜드분과위원회 사전회의) 회의록 구분 주요 내용 비고 인사말 (추진 배경) 실국별 무분별한 정책브랜드 개발로 인한 시민혼란이 가중되고 있어 서울브랜드위원회를 통해 체계적으로 브랜드를 관리하고자 함. 사업 설명 (실행 계획) 서울브랜드위원회는 조례상 ‘상징물 체계 및 각종 브랜드 관리’에 대한 자문·조정의 역할을 할 수 있음. 개발 중인 신규 브랜드 또는 통합·보완이 필요한 브랜드에 대한 사전 협의 절차를 올해 3월부터 추진할 계획임. 사전 협의는 개발여부를 검토하는 절차와 개발내용을 검토하는 절차로 구분하여 진행함. 관련 계획안 세부 설명드림. 붙임 참고 토의 서울시 간행물 심의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음. 주로 간행물 방향에 대해 심의를 하고 영상·디자인심의를 통해 세부사항을 정함. 정책브랜드의 경우, 한달에 5~10건 내외의 안건이 접수될 것 같고, 심도 있는 논의 예상. 정책브랜드분과위원회를 만든 것은 잘한 일. 관련 교육프로그램, Best Practice를 모은 성공사례집, 기본 매뉴얼 필요. 정책브랜드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시스템이 필요. 위원회가 브랜드 개발여부에 대한 판단, 조정, 정리 의견 제시 필요. 브랜드 수준은 천차만별일 것임. 예산이 있어도 질적으로 낮은 브랜드가 개발되기도 하고, 예산을 안 들였는데도 더 괜찮은 브랜드가 개발되는 경우가 종종 있음. 예산도 없고 브랜드에 대한 감각이 부족한 부서의 경우는 공공크리에이터를 연계하여 지원해 주는 것이 좋겠음 수직, 수평구조의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이 중요. 비중이 크거나 작은 브랜드는 적절한 가감이 필요. 예산의 효율성을 위해 필요. 서울시 브랜드 아키텍처 전략을 수립하여 큰 그림내에서 조정이 필요. 각 브랜드간의 관계, 역할 등 통합적으로 조정하는 기구 필요. 정책브랜드분과위원회를 통해 브랜드 체계 정리. 다른 부서에서 하고 있는 것을 서로 알면 좋을 것 같음. 타부서가 발표시 함께 배석을 해서 위원들이 하는 기본적인 얘기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음. 위원들끼리 조율된 종합의견이 필요. 위원분들 중 잘못된 의견이나 지나친 의견은 서로 조율하여, 일관되게 정리된 의견이 부서에 전달되는 것이 중요. 정책브랜드의 경우는 사전에 관련 자료를 검토할 시간 필요. 보통 디자인심의의 경우 심의일로부터 1주일전까지 최종자료를 받아, 위원분들에게 사전 검토자료를 송부함. 그렇지만 보통 임박해서 당일날 자료를 검토하는 경우도 종종 있음. 정형화된 자료제출보다는 해당부서에서 브랜드개발과 관련된 자료를 모두 가져와서 자유롭게 발표하도록 하고, 전반적으로 살펴 볼 수 있게 진행하는 것도 방법. 브랜드 개발, 예산, 관리, 자산평가 등 체계적인 브랜드 개발과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 안건별로 순서대로 하기보다는 관련 정책분야별로 모아서 추진하는 것이 좋을 듯 함. 위원회는 시어머니 역할보다는 행정을 지원하는 역할이 되어야 할 것 같음. 업무에 너무 많은 부담을 주기보다는 해당부서에 현실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의견 제시가 중요. 적정한 가이드라인이 필요. 현재 서울시 정책브랜드길라잡이(‘알고 보면 쉬운 서울시 정책브랜드)를 기획, 제작 중에 있음. 다음주 제작완료예정. 의결 사항 (위원 구성)() (회의 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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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0302_1. 서울브랜드위원회 임시회의(정책브랜드분과위원회 사전회의) 참석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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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브랜드위원회 임시회의 개최 결과 보고(정책브랜드분과위원회 사전회의)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2076 생산일자 2018-03-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혜영 (02-2133-6197) 관리번호 D0000032986518
분류정보 세금재정 > 지방세외기획 > 예산기획 > 공기업관리 > 시민참여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