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아리수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개선 운영 계획

문서번호 홍보과-1702 결재일자 2018.3.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오미영 박희복 代조두업 구아미 03/06 이창학 협 조 2018년 아리수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개선 운영 계획 2018. 3 상수도사업본부 (홍 보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목 차 Ⅰ. 운영개요 및 현황분석 1 Ⅱ. ‘17년 추진실적 및 개선방안 3 Ⅲ. 추진목표 및 방향 6 Ⅳ. 주요사업 추진계획 7 ① 대표홈페이지 메인 개편 및 연계홈페이지 통폐합 추진 7 ② SNS 활성화를 위한 소셜 아리수 포털 사이트 구축 8 ③ 모바일아리수 앱 기능 강화 및 이용 활성화 추진 9 ④ 다양한 홍보 콘텐츠 제작·구성을 통한 홍보 강화 10 ⑤ 시민소통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 수렴 창구 확대 12 ⑥ 홈페이지 콘텐츠 점검 강화 및 현행화 13 ⑦ 고품질의 안정적인 웹 서비스 제공 14 Ⅴ. 추진일정 15 Ⅵ. 기대효과 16 Ⅶ. 행정사항 16 2018년 상수도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개선 계획 시민 누구나 원하는 서울시 수돗물 최신 정보를 쉽게 접근하고 소통 · 공유할 수 있도록 시민 중심의 편리한 아리수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구현 추진하고자 함. Ⅰ 운영개요 및 현황분석 ?? 보유 홈페이지 : 홈페이지 7식 및 모바일홈페이지 1식(총8식) 독립도메인 보유 홈페이지 연계홈페이지 상수도사업본부 arisu.seoul.go.kr 수돗물시민평가단 수돗물평가위원회 아리수나라 영문 홈페이지 아리수홍보관 e-arisu.seoul.go.kr 수도박물관 arisumuseum.seoul.go.kr 모바일홈페이지 (앱포함) m.arisu.seoul.go.kr ※ 홈페이지 콘텐츠 운영·관리를 위한 통합관리자 홈페이지 별도 보유 ?? 이용 현황 및 분석 ○ 홈페이지 통계현황 - 홈페이지별 방문현황(2017년) : 747,182명(일평균 2.048명) 대표 홈페이지 모바일 수도 박물관 아리수 홍보관 수돗물 시민평가단 아리수 나라 발주계획 입찰정보 수돗물평가위원회 방문자수 538,842 125,102 25,372 27,947 16,028 5,348 4,767 3,776 ☞ 홈페이지 유입자 대부분이 대표홈페이지 및 모바일홈페이지이며, 이용자가 저조한 홈페이지는 운영 폐지 및 통폐합 검토 필요 ☞ 홈페이지 방문자 및 모바일앱 다운로드 확대 등을 위한 지속적인 활성화 방안 필요 - 홈페이지 접속 페이지 순위 순위 홈페이지명 메뉴명 1 홈페이지(모바일포함) 메인(62.1%) 2 대표홈페이지 사이버고객센터 안내(5.43%) 3 대표홈페이지 자치구별수질보기 4 대표홈페이지 아리수소개(아리수, 주요사업) 5 대표홈페이지 소식과정보(새소식, 채용정보) 6 수도박물관 소개, 찾아오는길 7 대표홈페이지 찾아오는길, 조직안내 8 대표홈페이지 단수안내 9 대표홈페이지 남부수도, 동부수도, 10 수도박물관 관람안내, 예약 ☞ 홈페이지 접속 페이지 현황을 살펴보면 메인 페이지를 제외하고는 사이버고객센터 등 민원 페이지가 대부분이며, 수질, 아리수 정보등 상수도 관련 정보가 그 뒤를 있고 있음. 향후 메인 개편시 활용 필요. - 홈페이지 이용자 지역 현황 서울 경기도 인천 기타 해외 방문비율 88.8% 5.2% 1.7% 8.8% 0.5% ☞ 대부분 서울, 경기 등 수도권지역에서 이용하며, 해외는 미국, 홍콩, 일본 순으로 이용함. - 홈페이지 유입 현황 ※ 유형별 세부내용 구분 1위 2위 3위 4위 5위 무료 검색엔진 네이버 (79.7%) 다음 (16.8%) ZUM (1.8%) 네이트 (1.0%) 구글 (0.5%) 검색어 아리수 (14.36%) 상수도사업본부 (7.55%) 수도요금 (5.47%)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5.27%) 서울수도사업소 (4.30%) 외부 참조 naver.com (31.75%) google.co.kr (26.27%) 내부사이트 (7.45%) daum.net (3.73%) visitkorea.or.kr (3.26%) 블로그 유입 네이버블로그 (49.10%) 티스토리 (48.97%) 다음블로그 (1.92%) ☞ 홈페이지 유입 경로가 네이버 포털이 대부분임으로 이와 연계하여 향후 주요 포털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홍보 및 마케팅 필요 ☞ 블로그 등 SNS 매체를 통한 유입은 1%도 안되는 실정이며, 적극적인 홍보 및 유입 정책이 필요 ☞ 외부 참조사이트인 visitkorea.or.kr은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로 주로 정수센터 견학관련 내용으로 이용자가 많음. ○ 모바일아리수 앱 통계 현황 - 모바일아리수앱 다운로드수 : 51,792건(‘17. 12월기준) - 주요 메뉴별 페이지 접속 현황 구분 메인 민원 게시판 예약 소개 새소식 위치기반 페이지뷰 90,663 543,187 20,812 9,231 45,147 71,934 28,039 (‘17.1월 ~ 12월) - PUSH서비스 이용 현황(2017년) ? 수도요금고지 : 신청자수 6,755명 ? 단수안내 : 신청자수 4,964명, 발송건수 9,996건 ? 동파예방 : 3회, 40,126건 ☞ 아리수 및 상수도 주요 정책 모바일 안내 및 홍보를 위해 앱 다운로드를 위한 마케팅이 필요 ☞ 이용자수에 비해 PUSH 이용이 저조한 실정이며, 이에 대한 꾸준한 홍보 필요 Ⅱ ‘17년 추진실적 및 개선방안 ?? 2017년 주요 추진 사항 ○ 모바일아리수 견학안내시스템 구축 - 추진기간 : 2017. 5. ~ 12. - 추진장소 : 수도박물관 및 아리수정수센터 90곳(콘텐츠 98편) - 추진내용 ? 최신 ICT 기술을 활용하여 별도의 해설사나 안내인 없이 관람객에게 견학안내를 위해 수도박물관 및 아리수정수센터 주요 견학 코스에 비콘을 설치하고 해당 장소에 대한 안내 콘텐츠를 제작하여 모바일로 서비스함 <관람홈> <주변검색> <스탬프> <둘러보기> ○ 아리수홍보관 및 아리수나라 홈페이지 리뉴얼 - 추진기간 : 2017. 7. ~ 11. - 추진내용 ? 아리수홍보관 및 아리수나라 홈페이지 디자인을 PC, 태블릿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 최적화하여 리뉴얼하고, 메뉴명 및 구조 개선 <아리수홍보관> <아리수나라> ○ 상수도홈페이지 및 모바일앱 서버 클라우드센터 이관 - 추진기간 : 2017. 8. ~ 12. - 추진내용 ? 모바일아리수 견학안내시스템 구축 완료와 함께 모바일 서버 분리하여 클라우드센터 1차 이관 : 2017.11.30. ? 상수도홈페이지 서버 연계시스템 모의테스트 후 2차 이관 : 2017.12.16. ○ 공모전, 콘텐스트 등 시민참여 웹페이지 및 홍보 콘텐츠 제작 - 공모전 및 시민제안 웹페이지 및 관리자 화면 개발 - 아리수월간리포트(웹진), 홍보 배너, 팝업 등 콘텐츠 제작 ○ 서울시 ‘17년 하반기 홈페이지 운영기관 평가 우수상 수상 - 부문 : 개별 홈페이지(총123개) - 대상홈페이지 : 상수도대표홈페이지(arisu.seoul.go.kr) - 순위 : 우수상(2순위) - 평가항목 : 홈페이지 정책준수, 웹접근성 표준 및 호환성 준수, 콘텐츠 충실성, 웹사이트 방문자수 ?? 문제점 및 개선방안 문 제 점 개선방안 대표 홈페이지 정보 검색이 어렵고, 메인 화면 접속 속도 및 가시성이 떨어짐 ○시민이 접근 및 검색이 용이하게끔 메인 화면 구조 및 디자인 개편 추진 ○홈페이지 응답 속도를 줄이고, 페이지 용량을 경량화하여 최적화 추진 운영 홈페이지가 너무 많아 관리가 어렵고 효율이 떨어짐 ○메뉴 및 콘텐츠를 분석하여 유사·중복 수준 및 이용 활성화 수준을 검토하여 불필요한 사이트 통?폐합 추진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방문자 및 이용 활성화 필요 ○시민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발굴 및 마케팅을 전개하여 홈페이지 유입 활성화 ○SNS 및 주요 포털사이트 등 다양한 온라인 홍보 매체와 협업하여 웹 마케팅 추진 Ⅲ 추진목표 및 방향 ?? 추진목표 “시민과 함께 만들고, 시민 눈높이의 홈페이지 구현” 시민 누구나 원하는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PC, 모바일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로 언제 어디서나 시민과 함께 소통·공유하는 시민 중심의 홈페이지 구현 ?? 추진방향 및 주요과제 시민 중심의 콘텐츠 강화 ◆ 시민 관심 콘텐츠 및 홍보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노출하도록 대표홈페이지 메인 화면 개편 및 연계홈페이지 통폐합 추진 ◆ 상수도 및 아리수의 주요 내용을 홍보할 수 있는 온라인 콘텐츠 기획 및 홍보 강화 소통 · 공유 · 참여 확산 ◆ SNS 등 다양한 온라인 매체와 소통이 원활하고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아리수SNS포털 구축 ◆ 시민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 및 의견 수렴 창구 확대 사용자 중심의 모바일 서비스 강화 ◆ 모바일아리수 견학안내시스템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한 홍보 강화 ◆ 안전한 모바일 서비스 제공을 위해 모바일 앱 및 홈페이지 점검 및 기능 개선 고품질의 웹서비스 제공 ◆ 웹접근성, 호환성 및 보안 준수 강화 ◆ 웹서비스 품질인증 마크 획득으로 이미지 제고 Ⅳ 세부 추진계획 1 대표 홈페이지 메인 화면 개편 및 연계홈페이지 통폐합 추진 ?? 추진 방향 ? 시민 누구나 접근?이용이 편리하고, 주요 홍보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대표홈페이지 개편 추진 ? 유사?중복되는 콘텐츠 및 이용도가 낮은 연계 홈페이지 등을 통폐합함으로써 관리 효율 및 시민 접근성 향상 추진 ?? 추진 개요 ? 추진기간 : 2018. 6월 ~ 2018. 10월 ? 추진방법 : 상수도홈페이지 유지관리 용역 사업에 포함시켜 추진 ? 추진절차 - 홈페이지 운영 현황 분석 : ‘18.2. ~ ’18.3. ??홈페이지별 방문 및 이용 현황 등 활성화 수준 분석 ??홈페이지 메뉴 구조 분석 ??통폐합 대상 및 방안 검토 분석 - 의견 수렴 및 방향 설정 : ‘18.4. ~ ’18.5. ??연계홈페이지 운영 부서 및 기관 의견 수렴 ??홈페이지 관련 전문가 및 시민 의견 수렴 ??추진방향 보완 및 설정 - 사업 수행 : ‘18.6. ~ ’18.10. ??연계홈페이지 통폐합 및 메뉴 구조 개선 ??대표홈페이지 메인 개편 ??아리수SNS포털 사이트 연계 구축 ? 추진내용 - 대표홈페이지 메인 화면 개편 시민이 많이 찾는, 시민이 필요로 하는 메뉴 중심으로 메인 화면을 재구성 및 상수도 주요 정보가 효과적으로 노출되도록 디자인 개편 - 연계홈페이지 통?폐합 추진 유사·중복 수준 및 활성화 수준을 검토하여 불필요한 사이트를 기존 독립 홈페이지(URL보유)로 통폐합하여 시민 정보 접근성 및 편리성 제고 - 홈페이지 최적화 추진 웹사이트 속도 및 용량을 서울시 관리 기준(응답속도 4초 미만, 페이지용량 3MB 이하)에 맞게 홈페이지 최적화 추진 - 홈페이지 주요 포털사이트 검색 개선 ?포털사이트 웹마스터 도구 등을 이용하여 색인 분석 추가 및 검색 엔진 최적화 추진하여 유입 활성화 추진 시스템 최적화 결과 분석 및 향후 계획 ?네이버, 다음 등 주요 포털사이트에 주요 검색어 등 색인을 추가하고, 사이트맵 RSS 등을 최신 자료로 제출하여 검색 로봇이 잘 수집할 수 있도록 사이트 개선(‘18.1월완료) ?시스템 개선함에 따라 개선전?후 유입 및 노출 순위 분석 비교(‘18.4월 예정, 개선후 결과 반영 2개월 소요예정) ?시민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발굴 및 마케팅 전개 2 다양한 홍보 콘텐츠 제작?구성을 통한 홍보 강화 ?? 추진 방향 ? 상수도 주요 사업 및 이슈 사항을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로 제작구성하여 시민에게 효과적으로 전달 ? 서울시 및 유관기관 홈페이지와 연계하여 콘텐츠 홍보 강화 ?? 추진 개요 ? 상수도 주요 사업 및 아리수 홍보 배너 제작·배포 - 홍보가 필요한 주요 콘텐츠를 배너로 제작하여 대표홈페이지 메인에 홍보하고, 타 기관에 배포하여 전파 <주요 홍보배너 현황> ? 아리수월간리포트 제작 · 발송 - 상수도(아리수) 주요 소식, 성과 등의 내용으로 매월 제작하여 아리수 홍보대사, 시의회 위원, 서울시 및 상수도 간부 등에 매월 e-메일 발송 - 대표 홈페이지, 아리수홍보관, 수돗물시민평가단 등 시민이 자주 찾는 홈페이지에 게시 ? 시민에게 유용한 정보 및 이슈 콘텐츠 제작 · 전파 ? 추진방법 : 상수도홈페이지 유지관리 용역 사업에 포함시켜 추진 3 SNS 활성화를 위한 소셜 아리수 포털 사이트 구축 ?? 추진 배경 ? 블로그 및 SNS(페이스북, 트위터 등)가 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단순 링크만 되어 있어 통합적 정보 전파 및 운영 관리가 어려움 ? 대표홈페이지에 링크되어 있는 SNS연계 내용들을 별도 웹페이지를 구축하여 홈페이지 메인화면을 경량화하여 응답속도를 개선코자 함. ?? 사업 개요 ? 사 업 명 : 소셜 아리수 포털 사이트 구축 용역 ? 사업기간 : ‘18. 5월 ~ 9월(5개월)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의한계약) - 참가자격: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제24조에 의거 소프트웨어사업자(분야:컴퓨터관련서비스사업)로 등록한 자 ? 소요예산 : 77,386천원 ? 추진내용 -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 통합 운영 페이지 구축 개발 - SNS 채널별 특성과 주제를 살릴 수 있도록 트렌드를 분석하여 현재 운영중인 콘텐츠별 차별화된 페이지 구성 - 대표 홈페이지에 연계된 SNS 내용을 SNS포털사이트로 링크 연결시켜 메인 페이지를 경량화시킴. 4 시민 소통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민 의견 수렴 창구 확대 ?? 시민 참여 웹페이지 제작 ? 추진기간 : 연중 ? 추진내용 - 시민 참여 공모전, 제안 등 다양한 참여 웹페이지 제작 - 안내, 접수, 관리자 화면 개발 ?? 시민 토론방 운영 ? 다양한 토론 주제 선정 제시 : 분기별 1회 - 부서별 추진 예정 또는 추진 중인 주요 사업을 분기별로 선정하여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 결정 또는 사업 추진 시 반영 검토 토론 주제 수합·선정 ? 토론주제 제시 및 의견수렴 ? 우수 의견 선정 ? 사업추진부서 반영 검토 ?? 시민 참여 유도 및 활성화 추진 - 메인 화면에 메뉴를 배치하여 홈페이지 방문자 참여 유도 - 홍보 배너 제작하여 서울시 및 유관 기관에 배포하여 온라인 홍보 -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 SNS를 활용하여 많은 시민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참여 유도 - 민간홍보대행 업체와 협업하여 온라인 홍보 병행 추진 ?? 향후 계획 ? 홈페이지 모니터링단, 시민 선호도 및 설문조사 등 다양한 시민 의견 수렴 창구 검토 ? 우수 의견 제안자 인센티브 방안 검토 5 모바일 아리수 앱 기능 강화 및 이용 활성화 추진 ?? 모바일아리수 앱 개요 ? 구축년도 : 모바일웹(2011.11월), 모바일앱(2012. 2월) ? 주요기능 - 상수도홈페이지(7종) 중 주요 정보로 구성 ?요금조회, 이사정산, 자가검침입력 등 상수도 민원 ?시민 이용 게시판(본부장에바란다, 질문과답변 등) 운영 ?아리수/상수도사업본부 소개 ?수질정보, 단수안내, 아리수음수대 위치정보 ?모바일견학안내서비스 : 수도박물관 및 아리수정수센터 견학장소 - 정보알림서비스(PUSH) : 수도요금고지알림, 긴급단수 및 동파예방 주요 홍보사항 및 공지 알림 ?? 추진 내용 ? 아리수음수대 위치 정확도 개선 추진 - 추진기간 : 2018. 3. ~ 9. - 추진내용 ?아리수음수대 위치 좌표 정보 수집 : 급수부 및 사업소 협조 ?모바일아리수앱 좌표 데이터 업데이트 및 기능 보완하여 시민이 모바일앱으로 정확한 위치를 찾을 수 있도록 정보 제공 ?열린공공데이터 정보 개방하여 활용도를 높임 ? 모바일아리수 앱 운영 및 기능 개선 - 주요 홍보 배너 및 콘텐츠 제작?보완 - 주요 정책 및 제도, 스마트기기 출시 등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 보완 - 수도요금고지알림서비스, 단수안내알림서비스 등 푸시서비스 기능 점검 - 앱위변조, 화면캡처방지, 키보드 보안등 보안솔루션 점검 ? 모바일아리수 견학안내시스템 안정화 및 활성화 추진 - 모바일견학안내시스템 안정화 ?비콘(블루투스수신기) 및 견학안내시스템 정기점검 현장 점검 시스템 점검 비콘(수신기) 부착 상태 및 신호 강도 배터리 수명 등을 견학 장소별로 현장 점검 실시 (2인 1조, 매월 3~4개소씩 장소별 격월 점검 실시) 견학안내시스템 사용 현황 및 서버 접속 로그 등을 분석 및 점검(월2회) 스마트폰 기종별로 확인하여 최신 기종 등은 신호 강도 등을 수시로 점검하여 시스템 기능 개선 ?이용시 불편한 점, 개선 사항 등 다양한 시민의 의견을 수렴?반영하여 시스템 지속적인 개선 및 안정화 추진 - 모바일견학안내시스템 이용 활성화 추진 ?수도박물관 및 아리수정수센터 견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접수시부터 사전 안내 및 홍보(홈페이지 예약 화면 보완 및 유선 안내 실시) ?페이스북, 블로그, 트위터 등 SNS와 연계 온라인 홍보 매체와 협업하여 다양한 마케팅을 추진, 견학시스템 및 SNS 활성화 도모 (스탬프투어완성하기, 견학사진공모, 견학후기공모 등 다양한 이벤트 연계) ?관람객의 모바일아리수 앱 설치 증대를 통한 상수도 주요 서비스 안내 등 아리수 홍보 마케팅에 활용 ? 앱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획득 추진 : 2018.12월 - 시민 누구나 장애와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인증 마크를 획득 ? 추진방법 : 상수도홈페이지 유지관리 용역 사업에 포함시켜 추진 ?? 향후 계획 ?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기능 중심으로 추가 모바일 서비스 구현 검토(명의변경, 자동납부 신청 등) 6 홈페이지 콘텐츠 점검 강화 및 현행화로 최신의 정보 제공 ?? 추진방향 ? 홈페이지에 자료(소식)을 등록하고 콘텐츠 담당자별로 수시로 내용을 점검하고 현행화토록 하여 시민들에게 최신의 유용한 정보 제공 ?? 홈페이지 콘텐츠 점검 정례화 ? 점검시기 : 매주 1회 ? 점 검 자 : 홈페이지 콘텐츠별 정보 제공 담당자 ? 점검대상 : 상수도 홈페이지 8종 ? 점검결과 평가 - 평가시기 : 반기별 1회 - 평가내용 : 사업소별 홈페이지 콘텐츠 점검 실태 평가 - 평가결과 : 사업소별 경영실적 평가 반영 ?? 홈페이지 관리자 교육 실시 ? 교육횟수 : 반기별 1회(년 2회) ? 교육대상 : 기관 및 부서별 홈페이지 관리자 ? 교육장소 : 본부 별관 3층 전산교육장 ? 교육내용 - 홈페이지 콘텐츠 점검 및 수정 · 배포 방법 - 홈페이지 메뉴별 권한 등록 및 조직도 변경 방법 - 홈페이지 콘텐츠 등록시 웹 표준 준수 방법 ?? 향후 계획 ? 홈페이지 관리 우수 직원 서울시장 표창 추천 7 고품질의 안정적인 웹 서비스 제공 ?? 추진방향 ? 웹정책의 효율적 운영으로 안정적인 홈페이지 운영 · 관리 ? 외부 기관 홈페이지 품질 인증 획득으로 이미지 제고 ?? 웹접근성 · 호환성 및 보안 준수 강화 ? 웹접근성 · 호환성 상시 점검 및 준수 강화 - 매월 상수도 홈페이지 웹접근성, 크로스브라우징 및 호환성 점검 실시 · 보완 ? 개인정보 보호 등 보안 준수 강화 - 개인정보필터링시스템, DB암호화, 개인정보파기(년1회) 등 개인정보 보호 및 수시 점검 - 보안취약점 점검 및 프로그램 시큐어코딩 적용 ?? 품질인증 획득으로 홈페이지 수준 제고 ? 접근성 품질인증 - 정의 : 시민 누구나 장애에 구애없이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대체텍스트(음성, 자막)를 제공하는 등 접근성 개선 - ‘17년 획득 현황 : 대표홈페이지, 아리수홍보관, 수도박물관, 영문홈페이지, 모바일아리수앱(안드로이드, IOS) ? 품질인증마크 갱신 및 획득 추진 - 추진대상 : 총5종 홈페이지(독립URL 보유홈페이지 및 영문홈페이지) - 추진일정 ?대표홈페이지는 메인 화면 메뉴 구조 및 디자인 리뉴얼 완료한 후에 품질 인증 마크 획득 추진하고, 그 외에 홈페이지는 기존 인증 만료기간 이전 갱신 추진 Ⅴ 추진 일정 ?? 상수도홈페이지 기능강화 및 유지관리 용역 ? 사업기간 : 2018. 1월 ~ 12월 ? 사업대상 : 홈페이지 총 8종(모바일앱 포함)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의한계약) ?? 아리수SNS 포털 구축 용역 ? 사업기간 : 2018. 5월 ~ 9월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의한계약) ※참가자격:소프트웨어사업자(분야:컴퓨터관련서비스사업) ? 계약근거 : 지방자치단체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 시행령 제44조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자치부예규) ? 소요예산 : 77,386천원 ? 예산과목 : 일반관리비, 전산개발비(상수도홈페이지운영관리) ? 세부일정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제안요청서 검토 소프트웨어개발기간산정위원회 개최 용역계약심사 요청 계약의뢰 및 입찰공고 제안평가 계약체결 사업수행 Ⅵ 기대효과 ?? 시민이 필요로 하는 시민 중심의 정보 제공으로 아리수 신뢰도 및 인지도 향상 ?? 시민 누구나 장애 및 매체에 구애없이 동등하고 편리하게 웹서비스 이용 Ⅶ 행정사항 ?? 제안요청서 작성 및 입찰공고 : 홍보과 ?? 제안요청서 검토 : 정보화기획관 정보기획담당관 ?? 소프트웨어개발산정위원회 개최 : 홍보과 ?? 용역계약서 심사 : 재무국 계약심사과 ?? 제안서평가회 개최, 계약자 선정 : 홍보과 ?? 용역사업 수행 : 홍보과, 개발업체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아리수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개선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홍보과
문서번호 홍보과-1702 생산일자 2018-03-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오미영 (02-3146-1217) 관리번호 D0000032985377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상수도홈페이지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