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하수도과학관 홍보 강화 계획

문서번호 관리과-2142 결재일자 2018.3.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리과장 중랑물재생센터소장 김도근 윤문경 03/05 이성재 협조 주무관 이윤재 하수도과학관 홍보 강화 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8. 03 서울시중랑물재생센터 (관리과) 하수도과학관 홍보강화 계획 과학관 인접 주민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여 과학관에 대한 인지도 제고와 함께 실질적인 방문 및 과학관 이용률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함 1 과학관 홍보 추진 경위 ?? 과학관 홍보현황 ○ 센터 직접 홍보 경위 - 서울하수도과학관 개관 및 유아 체험교육 홍보요청(17.08.22) - 성동구동대문구 소속 유치원 및 어린이집 총 568개소 홍보리플렛 이미지 발송(17.08.21) - 서울하수도과학관 개관 및 교육 구소식지 홍보요청(17.09.19.) - 서울하수도과학관 영화상영 문화행사 구소식지 홍보요청(17.10.26.) - 2018년 1사분기 서울하수도과학관 어린이 및 초·중·고 체험교육 홍보협조 요청(17.12.18.) ○ 센터 간접 홍보 경위 년도 취재기관 프로그램명 취재일 방영(발간)일 구분 2017 TBS 유용화의 시시각각 08.17 08.17 TV SBS 모닝와이드 10.27 10.30 TV 서울시 서울사랑 - 10월호 책자 주간기쁜소식 주간기쁜소식 09.19 09.24(680호) 지면 서울관광마케팅 서울관광마케팅 11.10 - 인터넷 연합뉴스 연합이매진 10.13 11월호 지면 서울시 세상만사 취재활동 10.13 11.12 지하철역사 서울시 어린이기자단 ‘내 친구 서울’ - 11월호 - 2018 EBS 교육현장속으로 12.19 01.03 TV 월간여행스케치 원간여행스케치 01.11 01.19 인터넷 미래엔 사보제작 01.26 - 지면 메트로 메트로 02.09 - 지면 베스트베이비 <봄에갈만한곳을소개합니다>칼럼 02.13 3월호 지면 서울시 서울문화포털 자료제출 3월호 인터넷 서울시 기획조정실 자료제출 3월호 - 한국상하수도협회 맑은물세상 02.13 3월호 소식지 ?? 문제점 ○ 과학관 평일 이용고객이 주말에 비해 현저히 낮음 - 평균방문객: 107명(평일) / 211명(주말) ○ TV매체의 방영시간대, 홍보출판물에 대한 접근성·인지도, 독자층의 제한성 등으로 홍보효과가 크게 나타나고 있지 않고 있음 < 과학관을 알게된 경로 설문지 6번 문항 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 주변지인 추천 및 인터넷을 통해 알게된 경우가 응답자 199명 중 137명으로서 응답비율 69%으로 나타남 - TV매체 또는 출판물에 의한 홍보보다도 방문자의 인터넷을 통한 피드백(블로그 등), 지인간의 입소문 등에 의한 홍보효 과가 상대적으로 우세한 것으로 나타남 - 따라서, 일반인의 접근성이 용이하고 다 중이 이용하는 시설에 대한 홍보를 강화 할 필요가 있음 2 홍보강화를 위한 추진방안 ?? 대민 접점 장소에 대한 홍보 강화 ○ 센터 인접 구청 및 시설관리공단 산하의 생활 밀착 다중이용시설인 주민센터·구민체육센터, 서울교통공사의 서울교육문화센터 등에 홍보물을 배부·비치하여 잠재 이용고객에 대한 홍보접촉면을 확대 ○ 홍보물 배부 대상기관 현황 총계 성동구 동대문구 서울교통공사 주민센터 도시관리공단 주민센터 시설관리공단 서울교육문화센터 42 17 2 14 8 1 ○ 센터 인접 주민을 홍보의 주대상으로 하고, 향후 추이를 면밀히 검토하여 타 구로 확대 시행 ○ 배부에 소요되는 리플렛 추가 제작 (2종 각 2000부) 후 우편으로 배부 ○ 홍보물은 2종 2종 : 교육프로그램 안내, 과학관 안내 리플렛 최초 각 50부씩 배부하되, 추가소요 발생시 추가 배부 ?? 전시해설 및 체험프로그램의 확대 시행 ○ 주말(토) 체험 교육 프로그램 추가 개설로 교육참여 기회 확대(4월~) - 종전 오전 1회 실시 ▶ 오전 1회/ 오후 1회 확대 시행 ○ 평일 전시해설 2회 실시 ▶ 평일 전시해설 3회로 확대 실시(3월~) ☞ 참고 1) 홈페이지 접속자수 대비 실제 방문인원수(2017.12월말 현재) - 홈페이지 접속자수 : 93,377명 - 실제 방문자수 : 16,239명 - 방문율: 17.4% ☞ 참고 2) 홈페이지 최다 접속 메뉴 : 교육(59.9%) ?? 인접 기관과의 프로그램 연계 추진 ○ 서울새활용플라자 방문객에 대해 과학관 전시해설 프로그램 연계 - 서울새활용플라자 홈페이지에 [과학관+새활용플라자] 묶음 Tour 안내프로그램 개설 - 프로그램 시행: 매주 목요일 - 진행방식: 오전(과학관 → 새활용플라자) / 오후(새활용플라자 → 과학관) ?? 기념품 배부대상의 확대 ○ 기념품 배부 대상을 종전의 ‘외국인 및 교육프로그램 참여자’에서 ‘전시관람을 신청 방문객’에게도 확대 배부 < 블로그 내용 일부 발췌> ­ 18.01.17일 전시관람 시민이 블로그에서 기념 품 언급 ­ 이후 방문객중 블로그내용에 따른 기념품 배부 요청 쇄도 ­ 방문객의 블로그에 의한 방문후기 개관이후 ‘서울하수도과학관’을 keyword 로한 블로그가 430건 On-line에 노출 가 주 요 홍보매체가 되고 있음 3 소요예산 및 예산과목 ?? 소요예산: 금340만원 ○ 홍보리플렛 추가 제작 비용: 금300만원 ○ 우편 택배 비용: 금40만원 ?? 예산과목: 중랑물재생센터운영, 사업비용, 영업비용, 일반운영비, 공공운영비 4 행정사항 ○ 해당 구청 및 시설관리공단 배부관련 업무협의(유선협의 완료) ○ 배부 비치 협조 공문 시행 - 성동구, 동대문구, 성동구도시관리공단,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 - 서울교통공단(서울교육문화센터) 배부 완료 붙임 홍보리플렛 배부처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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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수도과학관 홍보 강화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물재생센터 중랑물재생센터 관리과
문서번호 관리과-2142 생산일자 2018-03-0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도근 (02-2211-2515) 관리번호 D0000032976195
분류정보 환경 > 중하수도 > 하수도 > 하수행정홍보 > 서울하수도과학관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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