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인식개선을 위한「스페이스정글 아리수대탐험」활용계획

문서번호 홍보과-1562 결재일자 2018.2.2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송경숙 박희복 이상국 02/28 구아미 협 조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인식개선을 위한 「스페이스정글 아리수대탐험」활용계획 2018. 2. 상수도사업본부 (홍보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스페이스정글 아리수대탐험」애니메이션 활용계획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가 안전하고 깨끗한 물임을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한 애니메이션을 활용해 아리수에 대한 어린이의 인식을 개선하고 향후 음용률 향상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진 방향 ?? 서울시 기관 협조를 통한 어린이 교육자료 활용 강화 ?? 온라인 홍보 중점적 추진으로 접근성 제약 해결 ?? 어린이와 학부모에게 아리수에 대한 소통 채널로 활용 Ⅱ 추진 현황 ?? 애니메이션 보유 현황 구 분 제 목 분 량 내 용 캐릭터 ‘15년 아리수X구름빵 3분 36초 마실 물이 없어 고민하는 고양이 남매에게 아리와 수리가 아리수를 설명하고 음수대에서 물을 함께 마심 ‘16년 아리수리와 마법사의 물 6분 52초 아리, 수리는 아리수 마법학교에서 물을 깨끗하게 만드는 비법을 배워 나만조 일당을 물리치고 한강을 맑게 만듦 ‘17년 스페이스정글 아리수대탐험 7분 04초 (1편:3분, 2편 4분4초) 바바성에 사는 카오일행은 깨끗한 물을 찾아 서울에 와서 아리와 수리를 만나 정수과정을 체험하고 그 과정을 알게됨 ?? 애니메이션 활용 현황 구 분 제 목 활용 현황 ‘15년 아리수X구름빵 상수도시설 견학 어린이 대상 상영(약 48,000명) 어린이집(6,500개소), 유치원(869개소) 등 보육시설에 동영상 파일 제공 아리수 스토리텔러 강의(유치원 312회, 12,000명), 초등학교(311회, 8,351명) 교육 자료로 활용 ‘16년 아리수리와 마법사의 물 현장홍보, 주요행사, 1일 현장수도사업소 및 수도교실 운영 상수도시설 견학 시청각 자료 활용(약 57,000명) 아리수 스토리텔러 강의(유치원 299회, 11,463명), 초등학교(335회, 9,075명) 교육자료로 활용 ※ ‘17년 애니메이션 영상물은 ’17. 12월말 제작완료됨 ?? 문제점 및 개선방안 문제점 개선방안 상수도시설 견학 및 아리수 스토리텔러 등 본부 내부 기관에서만 홍보 자료 활용으로 전파 미흡 서울애니메이션센터(SBA) 등 유관기관 협조를 통한 외부 홍보 강화 Ⅲ 추진 계획 ?? 서울시 및 유관기관 협조를 통한 홍보 확대[신규] ○ 서울산업진흥원(SBA) 애니메이션센터를 통한 영상 홍보 - 애니시네마 로비 TV 스크린에서 상시 방영 - ‘재미로놀자’ 축제에서 상영(‘18. 5월, 10월 예정) - 협조기관 :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콘텐츠산업본부 콘텐츠육성팀 ○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 관리시스템을 통한 영상 배포 및 활용 협조 -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 6,266개소에 동영상 파일 제공 -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 및 서울시 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게제 - 협조부서 : 여성가족정책실 보육담당관 및 어린이집 담당자 ○ 서울시 소재 유치원, 초등학교에 영상 배포 및 활용 - 서울시 소재 유치원 857개소 및 초등학교 591개소에 파일 제공 및 활용 협조 요청 - 협조기관 : 서울시 교육청 부서혁신과 및 유치원, 초등학교 담당자 ○ 수돗물홍보협의회 홈페이지 게제 및 특광역시 홍보 협조 - 게시장소 : 수돗물홍보협의회 ? 홍보자료 - 홍보영상 - 협조기관 : 수돗물홍보협의회 회원소통팀 ??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영상 홍보 ○ 본부 공식 SNS 채널 적극 활용 - 페이스북(팔로워 21,767명)에 영상 업로드 통한 홍보 ? 애니메이션 시청 후 만족도 및 개선사항 조사 이벤트 시행 ? 동영상 공유 시 이벤트 당첨자 선정 확률 증가 멘트 삽입을 통한 영상 공유 확대 유도 - 본부 블로그(일 평균 방문자 1,000명)에 영상 업로드 통한 홍보 ? 애니메이션 만족도 설문조사 페이스북 이벤트 시행 시 블로그 동시 게제로 영상 관심도 상승 유도 ? 아리수 시민평가단 파워블로거와 연계하여 파워블로그에 영상 공유하는 방법으로 시청인원 증가 및 본부 블로그 유입 인원 증가 유도 ○ 홈페이지, 사이버 홍보관에 영상 게제를 통한 홍보 - 본부 홈페이지 게시장소 ? 아리수 홈페이지? 아리수 홍보관 ? 아리수 미디어센터 - 아리수 미디어 - 홍보동영상 - 각 자치구 홈페이지 게제를 통한 영상 홍보 ? 각 기관 공문 발송을 통한 25개 자치구 협조 요청 ?? 상수도 견학 시 시청각 자료로 영상 활용 ○ 아리수정수센터(광암 등 6개소) 견학 프로그램 활용 - 어린이, 학생 대상(’17년 실적 : 약 16만명) 시청각 자료로 활용 - 애니메이션 USB(각 50개) 견학 기념품으로 배부하여 단순한 영상이 아닌 기억에 남는 기념품 이미지 형성 ○ 각 수도사업소 홍보 시 시청각 자료로 활용 - 협조부서 : 각 수도사업소 홍보담당 ?? 아리수 정수과정 강의 자료로 영상 활용 ○ 찾아가는 ‘아리수 스토리텔러’ 교육 자료로 활용 - 서울소재 유치원 원생, 초등학생 대상 강의 시 활용 - ’17년 아리수 스토리텔러 실적은 유치원 247회, 8,756명, 초등학교303회, 9,316명으로 ’18년에도 작년과 비슷한 수의 어린이가 영상 시청 가능 예상 ○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재학 초등학교에 배포 및 활용 협조 - 아리수 음수대가 설치 및 청소년 홍보단 활동 등 아리수에 관심이 높은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배포하여 영상 활용도 높임 - 서울시 소재 168개 초등학교 청소년 홍보단 담당교사 메일로 직접 배포 Ⅳ 행정 사항 ?? 애니메이션 USB 각 정수센터 배부 ○ 배부일시 : 2. 26(월) ~ 3.2(금) ○ 배부장소 : 홍보과 ○ 총 보유량 : 400개 ○ 금회배부 : 300개(각 정수센터별 50개) ○ 배부대상 : 6개 정수센터 ※ 동영상파일(MP4) 각 홍보 담당자에게 이메일 송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인식개선을 위한「스페이스정글 아리수대탐험」활용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홍보과
문서번호 홍보과-1562 생산일자 2018-02-2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송경숙 (02-3146-1215) 관리번호 D0000032919621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아리수공감네트워크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