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예결전문위원실 조직강화 계획(안)

문서번호 예산결산특별전문위원실-204 결재일자 2018.2.2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의사지원팀장 전문위원 시의회사무처장 김정열 강성오 엄지운 02/28 장경환 협 조 운영수석전문위원 박노수 의정담당관 전명수 예결위 운영의 효율적 지원을 위한 예결전문위원실 조직강화 계획(안) 2018. 2 서 울 특 별 시 의 회 예산결산특별전문위원실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예결위 운영의 효율적 지원을 위한 예결전문위원실 조직강화 계획(안) 예결위 운영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현재의 과중한 업무부담을 완화하기 위하여, 예결전문위원실의 입법조사관(6급 2명)과 수석전문위원을 증원하여(4급 1명) 운영하고자 함. 1 예결특위 운영개선 추진현황 ?? 추진근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개선 계획」(의장방침, ’17.2.21) ?? 추진방향 ○ 운 영 : 예결위 예산심사 일정 확충 및 운영 효율화 ○ 조 직 : 예결위의 원활한 지원을 위한 조직 강화 ○ 예 산 : 예결위의 원활한 활동을 위한 예산집행 기간 확충 ?? 추진현황 연번 구 분 개선 방안 추진현황 1 예결위 예산심사 일정확충 및 운영효율화 ○ 예결위 일정 확충 : 시의회 기본조례 등 개정 - 제2차 정례회 집회일 변경 : 11.10 → 11. 1 - 예산안 제출기한 변경 : 11.11(회계연도 50일전) → 11.1(60일전) ○ 예결위 종합심사 기능강화 : 시의회 회의규칙 개정 - 상임위 감액예산을 예결위에서 증액시, 상임위 동의 ⇒ 삭제 [추진완료] : 시의회 기본조례 개정 - 제2차 정례회 집회일 개정(’17.3.3) - 예산안 제출기한 신설(’17.12.20) [추진보류] - 운영위원회 심사 보류(’17.3.2) 2 예결전문위원실 인력증원 ○ 입법조사관 증원 : 1명(임기제 6급) - 인력 증원 협의 : 시 조직담당관 등과 협의 ○ 4급 전문위원 신설 : 1명(임기제 4급) - ‘정원기준에 등에 관한 규정’(행안부) : 운영 근거신설 건의 [추진중] - 인력증원 요청(’17.2월, 6월 등) [추진중] - 정수기준 개정 건의(’17.3.29 등) 3 예결위 의회비 집행기간 확충 ○ 예결위 의회비 집행기간 확충 : 행안부 ‘집행기준’ 개정 - 예산?결산안 의회 제출~의결 ⇒ 삭제 ○ 2018년도 예산 반영 - 예결위원장 업무추진비 : 6월분 → 12월분 [추진완료] - 집행기준 개정(행안부, ’17.12.29) [추진완료] - 예산 반영 및 의결(’17.12.15) ?? 인력증원 관련 추진경과 ○ ’17. 2.23 : 전국시도의회 운영위원장협의회, ‘전문위원 정수기준’ 개정 건의(예결전문위원 별도 정원) ○ ’17. 3.21 :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 대토론회 자료 수록(서울특별시의회 등 주최) ○ ’17. 3.29 : 전국시도의회 의장협의회, ‘전문위원 정수기준’ 개정 건의(예결전문위원 별도 정원) ○ ’17. 6.26 : 예결위원장 인력 증원 요청(서울시 정원조례정원(6급 2명) 반영 ⇒ 시 기획조정실장) ○ ’17. 8.10 : ‘전문위원 정수기준’ 개정 건의(예결전문위원 별도 정원, 예결전문위원실 ⇒ 행안부) ○ ’17.11.10 : ‘예결전문위원실 조직진단서 제출(3명 증원 필요 : 4급 1명, 6급 2명 ⇒ 의정담당관) ○ ’18. 1. 5 : ‘지자체 기구?정원 규정’ 개정 관련 의견제출(예결전문위원 별도 정원 ⇒ 행안부) 2 예결전문위원실 운영현황 ?? 주요기능 : 예산?결산 관련 검토, 예결위 운영 지원 ○ 서울시 예산안, 기금안, 추경안, 결산안 검토 ○ 교육청 예산안, 기금안, 추경안, 결산안 검토 ○ 예결위 운영지원, 예결위원(33명) 의정 활동 지원 등 ?? 인력현황 : 현원 7명 ○ 의안검토(3명) : 전문위원 1명, 입법조사관 2명(교육청 지원 2명 별도) ○ 의사지원(4명) : 의사지원팀장 1명, 주무관 3명 ?? 인력변동 : 2010년이후, 2018년 현재까지 총인원(7명) 변동없음 ○ 4급(수석전문위원) 1명 감소 → 임기제 7급(입법조사관) 증가 ○ 6급(주무관) 1명 감소 → 행정 5급(의사지원팀장) 증가 ※ 수석전문위원(4급)은 ’12.7월까지 운영하였으나, ’12.7.26 도시안전위원회 신설로 상임위가 10개로 증가되고, 상임위원회 10곳에 수석전문위원 정수(행안부 기준) 10명이 모두 배정됨에 따라, 이후부터 예결은 미운영 ◈ 예산결산특별 전문위원실 인력현황 ◈ (2018. 1월 현원 기준) 구 분 직급 2010년 (7월) 2018년 (1월) 증 감 비 고 합 계 7 7 - 수석전문위원 4급 1 - △1 수석전문위원(5급) → 조사관(7급) 전 문 위 원 5급 1 1 - 전문위원(5급) 입법조사관 6급이하 1 2 1 임기제 6급 1명 임기제 7급 1명 의사지원팀장 5급 - 1 1 행정 5급 ← 주무관 6급 주무관 6급이하 4 3 △1 행정 6급 1명 행정 7급 1명, 사무 7급 1명 별도인원 교육청 2명 교육청 2명 - 3 조직강화 필요성 2010년 이후 2018년 현재까지, 예결전문위원실의 총인력(7명)은 변동이 없으나, 예결위의 재정 심사 규모와 안건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서, 현재의 조직으로는 효율적인 예결위 지원에 한계가 있으므로, 예결전문위원실의 조직강화가 시급함. ① 재정심사 규모의 지속적인 증가(연간 약 5~8%) ○ 2010년 31조 2,879억원 → 2018년 43조 663억원(증가율 37.6%, 연간 약 5~8% 증가) ⇒ 예산?결산 관련 검토 및 신규사업 파악 등 상시적 업무 수요 증가 (단위 : 억원) 연 도 서울시?교육청 재정 규모(예산+기금, 본예산 의결액 기준) 전년대비 증가 합계 서울시 교육청 금 액 증가율 2010년 312,879 248,975 63,904 5,183 1.7% 2011년 307,313 240,281 67,032 △5,566 △1.8% 2012년 314,599 243,436 71,163 7,286 2.4% 2013년 332,040 258,045 73,995 17,441 5.5% 2014년 338,047 263,656 74,391 6,007 1.8% 2015년 351,897 274,996 76,901 13,849 4.1% 2016년 372,800 292,728 80,072 20,903 5.9% 2017년 401,811 320,154 81,657 29,011 7.8% 2018년 430,663 338,670 91,993 28,851 7.2% ② 긴급 추경 등으로 예결위 심사 회기 및 안건 등 증가 ○ 회기 및 안건 증가 : 2010년 2회, 7건 → ’17년 4회, 18건(회수 2회 증가, 건수 11건 증가) ○ 안건 제출 ~ 의결 기간 합계 증가 : 2010년 80일 → ’17년 100일(20일 증가) ⇒ 긴급 추경안?기금변경안 등의 안건이 증가하고 있어 상시적인 업무수요 증가 연 도 내 용 회기수 안건수 제출~의결 기간 2010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기금, 추경안 등 2 7 80 2011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기금, 추경안 등 3 7 78 2012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기금, 추경안 등 2 7 89 2013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기금, 추경안 등 3 7 93 2014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기금, 추경안 등 3 12 99 2015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기금, 긴급 추경안(메르스) 등 3 13 96 2016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기금, 긴급 추경안(누리과정) 등 4 18 100 2017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기금, 긴급 추경안(일자리) 등 4 18 100 ③ 실국별 업무보고, 사전보고회 등 예결위 의정활동 다양화 및 증가 ○ 예결산 분석토론회, 실국별 업무보고, 사전보고회, 사전계수회의 등 신규업무 연례화 ⇒ 검토 및 자료 준비, 업무협의?조정 등 업무수요 증가 연도별 예결산 심사 예결위 의정활동 다양화 및 증가(예산?결산 심사 이외) 2010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등 예결위 구성(10월), 세미나(11월) 등 2011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등 예결위 구성(10월), 세미나(11월) 등 2012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등 예결위 구성(10월), 세미나(11월) 등 2013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등 결산분석 토론회(6월), 예결위 구성(8월), 세미나(11월), 예산분석 토론회(11월) 등 2014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등 결산분석 토론회(6월), 예결위 구성(8월), 세미나(11월), 예산분석 토론회(11월) 등 2015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등 결산분석 토론회(6월), 예결위 구성(9월), 실국별 업무보고(10월), 예결위 세미나(6월, 10월), 예산분석 토론회(11월) 등 2016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등 결산분석 토론회(6월), 예결위 구성(8월), 위원장 주관 토론회(9월), 실국별 업무보고(10월), 예산분석 토론회(11월), 예결위 세미나(11월) 등 2017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등 결산분석 토론회(6월), 예결위 구성(8월), 예결위원장 선출(9월) 예결위 세미나(10.23~24), 예산안 사전보고회(11.8) 예산분석 토론회(11월), 사전계수회의(11.29) ④ 예결전문위원실 전문위원 등 과중한 업무부담 완화 시급 ○ 예결전문위원 등의 2017년 월평균 시간외근무시간이 서울시 평균보다 10.6시간 많음. ○ 예결산 준비?심사 기간 중 자료 분석?검토?정리 등으로 심야 및 철야 근무가 빈번한 실정임. ◈ 예결전문위원실 전문위원등 시간외 근무시간(2017년) ◈ 구 분 시간외 근무시간 예결전문위원실 평균(B) (전문위원 1명, 입법조사관 2명) 서울시 평균(A) 차 이(A-B) 2017년 (월평균) 51.5 40.9 10.6 ◈ 예결전문위원실 전문위원등 연간 근무시간(2017년) ◈ 구 분 총 근무시간 기본근무시간 시간외 근무시간 월 평균 평균 2,616 1,998 618 51.5 합계 7,849 5,994 1,855 155 전문위원(5급) 2,944 1,998 946 79 입법조사관(6급) 2,586 1,998 588 49 입법조사관(7급) 2,319 1,998 321 27 <산 출> ○ 시간 외 근무시간 = 총근무시간 ? 기본 근무시간 ○ 기본 근무시간 = (9시간/1일) × 기본 근무 222일 ○ 기본 근무일 = 연간 365일 - 토요일?일요일 105일 - 기타 공휴일 15일 - 기본 연가 일수 23일 4 조직 강화 방안 ① 입법조사관 증원 : 2명[6급 임기제, 정원배정 및 인력배치 필요] ② 수석전문위원 신설 : 1명[4급 임기제, 행안부 정수기준 개정 필요] ◈ 예결 전문위원실 조직강화(안) ◈ 구 분 직 급 예산결산특별 전문위원실 상임위 전문위원실[10개] 평균 인력 [현행] 현 행 개선(안) 증감(A-B) 합 계 7 10 3 내 용 11.2 수석전문위원 4급 (임기제) - 1 1 4급 수석전문위원 1 전문위원 5급(임기제) 1 1 - 1 입법조사관 6~8급(임기제) 2 4 2 6급 입법조사관 3.5 의사지원팀장 5급(일반직 10명) 1 1 - 1 주무관 6~8급(일반직) 3 3 - 4.7 별도 인원 교육청 2명 교육청 2명 - 시간선택제 5명 ① 입법조사관 증원 : 2명[6급 임기제, 정원배정 및 인력배치 필요] ?? 시의회 전문위원실 인력변화 현황 ○ 상임위(10개 평균) : ’10년 9명 → ’18년 11.2명(2.2명 증가 : 입법조사관 1.5명 증가, 주무관 0.7명 증가) ○ 예결 전문위원실 : ’10년 7명 → ’18년 7명(변동없음 : 수석?주무관 각 1명 감소 → 입법조사관?의사지원팀장 각 1명 증가) ⇒ 상임위 위원의(약 12명)의 약 3배인 예결위 위원(33명)에 대한 지원 인력 증원이 시급함. ?? 증원 방향 ○ 2010년 이후, 상임위 인력은 평균 2.2명 증가하였으나 예결전문위원실의 변동없으므로, 상임위 수준으로 증원 ○ 예결산안 심사 관련 검토 및 지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임기제 6급으로 충원 ※ 서울시 예산담당관도 과중한 예산업무의 경감 등을 위해 인력보강 [33명 → 40명(7명 증원) ’18.1.11] ◈ 전문위원실 인력 변화 비교(2010년 / 2018년) ◈ 구 분 직급 상임위 전문위원실(평균) 예결 전문위원실 차이(예결-상임위) 2010년(7월) 2018년(1월) 증감 2010년(7월) 2018년(1월) 증감 2010년 2018년 합 계 9 11.2 2.2 7 7 - △2 △4.2 수석전문위원 4급 1 1 - 1 - △1 - △1.0 전문위원 5급 1 1 - 1 1 - - - 입법조사관 6급이하 2 3.5 1.5 1 2 1 △1 △1.5 의사지원팀장 5급 1 1 - - 1 1 △1 - 주무관 6급이하 4 4.7 0.7 4 3 △1 - △1.7 별도인원 시간제 5명 교육청 2명 교육청 2명 ※ 국회사무처(’18년 2월 현재) : 예결전문위원실은 30명으로 다른 상임위 전문위원실 보다 월등히 많은 인력 운영 - 전문위원실(19개) 인력 : 운영위(12명), 행안위(19명), 복지위(19명), 환노위(16명), 국토위(20명) 등 ◈ 증원시 주요업무 분장(안) : 세출과 세입, 기금과 재무제표 관련 업무를 전담하여 분석 및 검토 전문화 현행 증 원 시 직급 주요업무 직급 주요업무 임기제 6급 서울시 세입?세출 예산 및 결산 (시장직속, 제1부시장 산하) 임기제 6급 서울시 세출 예산 및 결산 분석 (시장직속, 제1부시장 산하) 임기제 6급 서울시 세입 예산 및 결산 분석, 서울시 재무제표 분석 임기제 7급 서울시 세입세출 예산 및 결산 (제2부시장 산하) 임기제 6급 서울시 세출 예산 및 결산 분석 (제2부시장 산하) 입기제 7급 서울시 기금(16개) 분석, 서울시 세출 예산 및 결산 분석(2부시장 산하) ② 수석전문위원(4급) 신설 : 1명[4급 임기제, 행안부 정수기준 개정 필요] ?? 전문위원 운영현황 ○ 근 거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행정안전부) - 전문위원 직급 및 정수기준(별표5) : 의원 정수에 따라 전문위원(4급, 5급)의 정수 제한 ○ 서울시 운영현황 : 전문위원실 11개(4급 전문위원 10명, 5급 전문위원 10명) 구 분 합계 4급 전문위원 5급 전문위원 비고 합계 20 10 10 상임위 전문위원실 19 10 9 교육전문위원실은 5급 전문위원없이 의안심사지원팀장(5급) 운영 예결전문위원실 1 - 1 4급 전문위원 없이 5급 전문위원으로만 운영 ※ 광역자치단체 17개중 9개가 전문위원실 숫자에 비해 전문위원(4급, 5급)이 1~2명 부족 ?? 문제점 ○ ‘전문위원 정수기준’은, 2006년에 신설되어 2018년 현재까지 변화하지 않고 있음. ○ 2018년 현재, 2006년에 비해 시의회 조직과 기능이 비약적으로 확충된 실정으로 - 사무처 직원 정원(’06년 233명 ⇒ ’18년 300명, 28.8% 증가) 증가 - 예산심사 규모(’09년 약 23조원 ⇒ ’18년 약 43조원, 83.1% 증가) 증가 등 ○ 의정활동의 원활한 지원을 위해 전문위원 증원이 필요하나 이를 제한하고 있음. ◈ 서울시의회 조직 등 변화(2006년 / 2018년) ◈ 구분 2006년 2018년 변 화 비 고 수량 비율(%) 시의회 조직 시의원(명) 102 106 4 3.9 공직선거법(별표2) 상임위원회(개) 9 10 1 11.1 서울특별시의회 기본조례(제32조) 사무처 정원(명) 233 300 67 28.8 서울시특별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시행규칙(별표 1) 재정심사 규모(억원) 235,233 430,663 195,430 83.1 예산+기금 서울시 185,595 338,670 153,075 82.5 연도별 ‘서울시 예산개요’ 교육청 49,638 91,993, 42,355 85.3 연도별 ‘예산안 수정내역’ 심사 종류(개) 28 33 5 17.9 서울시(회계 및 기금) 26 29 3 11.5 일반회계 1, 특별회계 12, 기금 13→16개 교육청(회계 및 기금) 2 4 2 100.0 일반회계 0, 교육비특별회계 1, 기금 1→3개 ?? 개선방안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별표 5] 개정 ○ 개정사유 : 지방의회의 조직, 재정심사규모 등의 확충에 따라, 지방의회 조직 운영의 자율성을 확충하여 의정활동을 효율적으로 지원 ○ 개정안(소관 : 행정안전부 자치분권과) 현 행 개 정(안) [별표 5] 위원회에 두는 전문위원의 직급 및 정수기준(제15조 제2항 관련) 1. <생 략> 비고 1~3. <생 략> <단서 신설> [별표 5] 위원회에 두는 전문위원의 직급 및 정수기준(제15조 제2항 관련) 1. <현행과 같음> 비 고 1 ~ 3. <현행과 같음> ※ 다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지원 등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위의 ‘직급 및 정수기준’과 별도로 4급 1명, 5급이하 1명을 추가하여 운영할 수 있다. [현행 정수기준 내에서의 운영방안 검토] 예결전문위원실에 수석전문위원(4급)을 배치하기 위해, 시의회의 전문위원실 숫자 등을 현행 행안부의 정수기준에 맞추어 조정하는 것은, 시의회의 기능이 전문화되고 확충되는 현실을 고려할 때 합리적인 방안이 될 수 없다고 판단됨. ?? 전문위원실 운영현황 구분 상임위 전문위원실 예결위 전문위원실 운영 개수 10개 (4급 전문위원 10, 5급 전문위원 9) 1(5급 전문위원) 전문위원실 인력 11.2명(10개 상임위 평균) 7명 위원수(임기) 위원회별 10명~13명(임기 2년) 예결위 소속 33명(임기 1년) 소관 업무 소관 실국본부 조례안, 예산안 심사 등 서울시 및 교육청의 예산?결산 심사 등 전문위원실 구분 ① 운영 ② 행정자치 ③ 기획경제 ④ 환경수자원 ⑤ 문화체육관광 ⑥ 보건복지 ⑦ 도시안전건설 ⑧ 도시계획관리 ⑨ 교통 ⑩ 교육 ⑪ 예산결산특별 전문위원실 ?? 검토내용 ① 전문위원실 숫자 축소 : 현행 11개를 10개로 축소하고 예결전문위윈실에 4급 배치 - 현행 전문위원 정수기준에 맞추어 상임위 전문위원실과 예결전문위원실을 합하여 10개로 축소 ② 전문위원 배치 조정 : 4급 전문위원 배치를 조정하여 예결전문위원실에 4급 배치 - 상임위 전문위원실 10곳중 1곳은 5급으로만 운영하고 4급 전문위원을 예결에 배치 ?? 검토의견 ○ 상임위 전문위원실은 상시적으로 운영하는 각 상임위원회를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 전문분야에 따라 소관 실국을 나누어 업무를 분담하고 있으며(서울시의회 기본조례) 예결전문위원실보다 많은 인력을 운영 중으로, - 인력규모 : 예결전문위윈실 7명, 상임위 전문위원실(평균) 11.2명 ○ 시의회의 안건처리의 증가 등 상임위의 업무와 기능이 확대되는 현실 등을 고려할 때, - 처리안건 : 2010년 322개 ⇒ 2017년 649개(327 약 2배 증가) ○ 전문위원실의 갯수를 축소하거나 전문위원의 배치를 조정하는 것은 합리적인 방안이 될 수 없다고 판단됨. ◈ 서울시의회 처리안건 현황 ◈ 연 도 처리 안건(B) 전년대비 합계 조례안 예산?결산안 기타 증가건수 증가율(%) 2010년 322 169 7 146 - - 2011년 322 174 7 141 0 0.0 2012년 515 203 7 305 193 59.9 2013년 427 248 7 172 -88 -17.1 2014년 388 194 12 182 -39 -9.1 2015년 576 357 13 206 188 48.5 2016년 560 281 18 261 -16 -2.8 2017년 649 396 18 235 89 15.9 5 추진일정 ○ ’18. 1~2월 : 인력증원 관련 부서 협의(예결전문위원실, 의정담당관, 조직담당관) ○ ’18. 3월 : 시의회 정원증원 및 행안부 ‘정수기준’ 개정 건의(의정담당관 → 시 조직담당관) ○ ’18. 3월 : 행안부 ‘정수기준 등에 관한 규정’ 개정 건의(조직담당관 → 행정안전부) ○ ’18. 4월 : 시 ‘정원조례’ 등 반영 및 시의회 정원 배정(조직담당관, 의정담당관) ○ ’18. 5~6월 : 예결위 입법조사관 채용절차 및 인력배치(의정담당관) ○ ’18년 하반기 : 행정안전부의 ‘전문위원 정수기준’ 개정시 - 예결전문위원실 수석전문위원(4급) 정원배정 및 채용절차 진행(조직담당관, 의정담당관) ◈ 첨 부 1. 서울시의회 전문위원실 인력현황 2. 서울시의회 예결위 연도별 재정 심사규모 3. 서울시의회 예결위 연도별 심사 회계 및 기금 현황 4. 서울시의회 예결위 연도별 안건 심사현황 5. 예결전문위원실 연간 주요업무(2017년) 6. 시?도의회 전문위원실 운영현황 7. 국회사무처 위원회(전문위원실) 정원 현황 8.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전문위원 정수기준 관련) <첨부 1> 서울시의회 전문위원실 인력현황 (2018. 1월, 현원 기준) 구 분 소 관 업무 및 부서 합 계 수석 전문 위원 (임기/별정 4급) 임기제 일반직 별도 인원 전문 위원 (5급) 의안심사 지원팀장 (5급) 입법 조사관 (6급) 입법 조사관 (7이하) 의사지원 팀장 (5급) 주무관 (6급) 주무관 (7급 이하) 합 계 119 10 10 1 22 15 11 16 34 예산결산특별 전문위원실 (A) 서울시, 교육청 예결산 등 (예산안, 추경안, 결산안 기금안, 기금변경안 등) 7 - 1 - 1 1 1 1 2 교육청 2명(6급) 상임위 전문 위원실[10개] 평균(B) 소관 실국 업무보고 조례 제?개정, 행정사무감사 예산안 심사 등 11.2 1 0.9 0.1 2.1 1.4 1 1.5 3.2 시간선택제 평균 5명 교육청 3명 상임위 전문위원실[10개] 소계 112 10 9 1 21 14 10 15 32 시간선택제 50명 교육청 총 3명 1. 운 영 의회운영, 의회사무처, 특별위원회 구성 시장비서실, 정무부시장실 등 14 1 1 3 1 1 2 5 시간선택제 5명 ※ 수석 : 별정직 2. 행정자치 감사위원회, 행정국, 재무국 인재개발원, 서울혁신기획관 정보기획관, 평생교육정책관 등 11 1 1 2 1 1 2 3 시간선택제 5명 3. 기획경제 경제진흥본부, 기획조정실, 서울연구원, 시립대학교 일자리노동정책관 등 11 1 1 2 2 1 1 3 시간선택제 5명 ※ 수석 : 별정직 4. 환경 수자원 푸른도시국, 상수도사업본부 기후환경본부, 한강사업본부 서울대공원, 서울에너지공사 등 10 1 1 2 1 1 1 3 시간선택제 4명 5. 문화 체육관광 대변인, 시민소통기획관 문화본부, 관광체육국 , 세종문화회관, 서울문화재단 등 10 1 1 2 1 1 1 3 시간선택제 5명 6. 보건복지 여성가족정책실, 여성가족재단 복지본부, 서울복지재단 시민건강국, 서울의료원 등 13 1 1 2 2 1 2 4 시간선택제 4명 ※ 수석 : 별정직 7. 도시 안전건설 안전총괄본부, 물순환안전국 도시기반시설본부, 소방재난본부 기술심사담당관, 품질시험소 등 10 1 1 2 1 1 1 3 시간선택제 5명 8. 도시 계획관리 도시계획국, 도시재생본부 도시공간개선단, 지역발전본부 주택건축국, 서울주택도시공사 등 12 1 1 2 2 1 3 2 시간선택제 5명 9. 교 통 도시교통본부, 서울교통공사 도시기반시설본부(도시철도국) 서울시설공단 등 11 1 1 2 2 1 1 3 시간선택제 6명 ※ 수석 : 별정직 10. 교 육 서울시교육청(기획조정실, 교육정책국, 평생진로교육국, 교육행정국 등) 10 1 - 1 2 1 1 1 3 시간선택제 6명 교육청 3명(5급 1, 6급 2) ※ 의안심사지원팀장[임기]) 인력차이(A-B) △4.2 △1 0.1 - △1.1 △0.4 - △0.5 △1.2 - <첨부 2> 서울시의회 예결위 연도별 재정 심사규모 (단위 : 백만원) 연도 구분 재정 합계 (A+B) 예 산(A) 기금(B) 전년대비 예산합계 일반회계 특별회계 증가액 증가율(%) 2006 합계 23,523,340 20,123,783 10,203,000 9,920,783 3,399,557 1,345,756 6.1 서울시 18,559,557 15,160,000 10,203,000 4,957,000 3,399,557 1,167,548 6.7 교육청 4,963,783 4,963,783 - 4,963,783 - 178,208 3.7 2007 합계 26,528,255 22,393,014 11,358,500 11,034,514 4,135,241 3,004,915 12.8 서울시 21,056,241 16,921,000 11,358,500 5,562,500 4,135,241 2,496,684 13.5 교육청 5,472,014 5,472,014 - 5,472,014 - 508,231 10.2 2008 합계 29,775,236 25,591,696 13,293,000 12,298,696 4,183,540 3,246,981 12.2 서울시 23,617,840 19,434,300 13,293,000 6,141,300 4,183,540 2,561,599 12.2 교육청 6,157,396 6,157,396 - 6,157,396 - 685,382 12.5 2009 합계 30,769,620 27,352,717 14,979,000 12,373,717 3,416,903 994,384 3.3 서울시 24,453,803 21,036,900 14,979,000 6,057,900 3,416,903 835,963 3.5 교육청 6,315,817 6,315,817 - 6,315,817 - 158,421 2.6 2010 합계 31,287,972 27,573,118 15,422,000 12,151,118 3,714,854 518,352 1.7 서울시 24,897,505 21,257,300 15,422,000 5,835,300 3,640,205 443,702 1.8 교육청 6,390,467 6,315,818 - 6,315,818 74,649 74,650 1.2 2011 합계 30,731,320 26,846,902 14,275,900 12,571,002 3,884,418 -556,652 -1.8 서울시 24,028,134 20,230,400 14,275,900 5,954,500 3,797,734 -869,371 -3.5 교육청 6,703,186 6,616,502 - 6,616,502 86,684 312,719 4.9 2012 합계 31,459,954 28,899,187 15,201,700 13,697,487 2,560,767 728,634 2.4 서울시 24,343,667 21,782,900 15,201,700 6,581,200 2,560,767 315,533 1.3 교육청 7,116,287 7,116,287 - 7,116,287 - 413,101 6.2 2013 합계 33,204,054 30,875,793 15,611,600 15,264,193 2,328,261 1,744,100 5.5 서울시 25,804,547 23,506,900 15,611,600 7,895,300 2,297,647 1,460,880 6.0 교육청 7,399,507 7,368,893 - 7,368,893 30,614 283,220 4.0 2014 합계 33,804,759 31,852,460 16,926,900 14,925,560 1,952,299 600,705 1.8 서울시 26,365,630 24,413,331 16,926,900 7,486,431 1,952,299 561,083 2.2 교육청 7,439,129 7,439,129 - 7,439,129 - 39,622 0.5 2015 합계 35,189,713 33,208,536 18,257,800 14,950,736 1,981,177 1,384,954 4.1 서울시 27,499,622 25,518,445 18,257,800 7,260,645 1,981,177 1,133,992 4.3 교육청 7,690,091 7,690,091 - 7,690,091 - 250,962 3.4 2016 합계 37,280,014 35,505,044 19,169,408 16,335,636 1,774,970 2,090,301 5.9 서울시 29,272,794 27,503,757 19,169,408 8,334,349 1,769,037 1,773,172 6.4 교육청 8,007,220 8,001,287 - 8,001,287 5,933 317,129 4.1 2017 합계 40,181,178 37,948,841 20,639,809 17,309,032 2,232,337 2,901,164 7.8 서울시 32,015,392 29,801,116 20,639,809 9,161,307 2,214,276 2,742,598 9.4 교육청 8,165,786 8,147,725 - 8,147,725 18,061 158,566 2.0 2018 합계 43,066,304 40,965,331 22,466,451 18,498,880 2,100,973 2,885,126 7.2 서울시 33,867,015 31,814,064 22,466,451 9,347,613 2,052,951 1,851,623 9.4 교육청 9,199,289 9,151,267 - 9,151,267 48,022 1,033,503 2.0 ※ 본예산 기준, 교육청 예산은 ‘교육비특별회계’, 기금은 ‘신청사 및 연수원 건립기금’ <첨부 3> 서울시의회 예결위 연도별 심사 회계 및 기금 현황 (단위 : 개) 연도 구분 회계 합계 (A+B) 예산회계 수(A) 기금 수(B) 합계 일반회계 특별회계 2010 합계 28 14 1 13 14 서울시 26 13 1 12 13 교육청 2 1 - 1 1 2011 합계 28 14 1 13 14 서울시 26 13 1 12 13 교육청 2 1 - 1 1 2012 합계 27 13 1 12 14 서울시 25 12 1 11 13 교육청 2 1 - 1 1 2013 합계 32 14 1 12 15 서울시 26 12 1 11 14 교육청 2 1 - 1 1 2014 합계 28 13 1 12 15 서울시 26 12 1 11 14 교육청 2 1 - 1 1 2015 합계 28 13 1 12 15 서울시 26 12 1 11 14 교육청 2 1 - 1 1 2016 합계 31 14 1 13 17 서울시 27 13 1 12 14 교육청 4 1 - 1 3 2017 합계 32 14 1 13 18 서울시 28 13 1 12 15 교육청 4 1 - 1 3 2018 합계 33 14 1 13 19 서울시 29 13 1 12 16 교육청 4 1 - 1 3 <첨부 4> 서울시의회 예결위 연도별 안건 심사현황 연도?회기 안 건 제출일 예결위 심사 본회의 의결 제출~의결 기간(일) 안건명(약칭) 안건수 2010년 6 80 223회 정례회 서울시 및 교육청 2009년 결산, 추경안 등 3 6.10 6.28~29 6.30 21 227회 정례회 서울시 및 교육청 2011년 예산안, 기금안 3 11.10 12.23~29 12.29 59 2011년 7 78 231회 정례회 서울시 및 교육청 2010년 결산 2 6.9 7.1~6 7.8 29 233회 임시회 교육청 2011년 추경안 1 8.31 9.6~7 9.8 9 235회 정례회 서울시 및 교육청 2012년 예산안, 기금안 등 4 11.10 12.7~17 12.19 40 2012년 7 89 238회 정례회 서울시 및 교육청 2011년 결산, 추경안 등 3 6.8 6.28~7.3 7.9 31 242회 정례회 서울시 및 교육청 2013년 예산안, 기금안, 추경안 등 4 11.1 12.3~12.28 12.28 58 2013년 7 93 247회 정례회 서울시 및 교육청 2012년 결산, 추경안 등 3 6.14 7.8~10 7.12 29 249회 임시회 서울시 2013년 추경안 1 9.26 10.2~4 10. 4 9 250회 정례회 서울시 및 교육청 2014년 예산안, 기금안 등 3 11.6 12.6~30 12.30 55 2014년 12 99 253회 정례회 서울시 및교육청 2013년 결산, 기금변경안 등 4 6.10 6.26 6.30 21 256회 임시회 서울시 2014년 제1회 추경안 1 9.5 9.26~29 9.30 26 257회 정례회 서울시 및 교육청 2015년 예산안, 기금안 등 7 10.30 12.8~19 12.20 52 2015년 13 96 261회 정례회 서울시 및 교육청 2014년 결산, 교육청 추경 등 6 6.12 7.1~7.8 7.10 29 262회 임시회 서울시 2015년 1회 추경(메르스), 기금변경안 등 2 7.16 7.28~30 8.4 20 264회 정례회 서울시 및 교육청 2016년 예산안, 기금안 등 5 11.6 12.8~22 12.22 47 2016년 18 100 265회 임시회 교육청 2016년 제1회 추경(누리과정) 1 2.4 2.5 2.5 2 268회 정례회 서울시 및 교육청 2015년 결산, 예비비, 추경 등 6 5.10 6.22~24 6.27 49 270회 임시회 교육청 2016년 제3회 추경(누리과정), 기금 등 2 9.5 9.8 9.9 5 271회 정례회 서울시 및 교육청 2017년 예산, 기금, 추경 등 9 11.10 12.8~23 12.23 44 2017년 18 100 274회 정례회 서울시 및 교육청 2016년 결산안, 추경안 등 8 5.31 6.26~28 6.29 30 275회 임시회 서울시 2017년 1회 추경안(일자리), 기금변경안 등 3 7.12 7.20~21 7.21 10 276회 임시회 교육청 2017년 2회 추경안 1 8.14 9.4~5 9.6 22 277회 정례회 서울시 및 교육청 2018년 예산안, 기금안 등 6 11.8 12.4~15 12.15 38 <첨부 5> 예결전문위원실 연간 주요업무(2017년) 월별 주요 일정 주요 신규업무 신규업무(시작연도, 실시시기) 업무기간 1월 ○ 2017년 예산 수정내역 확인 및 조정 ○ 2017년 예산반영 현황 검토 및 위원제공 ○ 교육청 누리과정 예산 관련 검토 및 협의 ○ 예산반영 현황 검토 및 위원 제공(2015~, 수시) - 의원 요구사업 자치구별 반영현황 검토 - 세부사업 및 예산과목 등 타당성 검토 15일 2월 ○ 예산 및 결산 관련 현안 검토 및 행안부 질의 ○ 시장단/의장단 간담회(2.17) : 예결위원장 참석 ○ 서울시 및 교육청 결산 관련 협의 : 주요내용, 일정 등 ○ 서울시 및 교육청 2016년 결산 요구목록 검토 ○ 예산제도 관련 검토 및 행안부 질의(2015~, 수시) - 기금 현재액, 예결산과의 통일기준 필요 - 출자출연기관, 민간위탁 의회 동의 - 기타 예산 관련 쟁점사항 검토 및 질의 등 10일 3월 ○ 서울시 및 교육청 결산 관련 협의 : 주요내용, 일정 등 ○ 서울시 및 교육청 2016년 결산 자료 요구 ○ 서울시 및 교육청 2016년 결산 자료 검토 ○ 예결산 관련 현안 검토 및 행안부 질의 ○ 결산제도 현안 검토 및 행안부 질의(2015~, 수시) - 결산상 잉여금에 대한 세입조치 범위 등 - 주요재정 사업 평가 관련 질의 - 기타 결산 관련 쟁점사항 검토 및 질의 등 10일 4월 ○ 서울시 및 교육청 2016년 결산 자료 요구 ○ 서울시 및 교육청 2016년 결산 자료검토 ○ 서울시 2016년 결산검사(4.13~5.17) 지원 ○ 시장단/의장단 간담회(4.18) : 예결위원장 참석 ○ 결산검사 지원(2016년~, 4~5월) - 결산 관련 주요 검토사항에 대한 자문 - 결산 관련 문의에 대한 자문 - 결산 관련 주요 쟁점사항 검토 및 제공 30일 5월 ○ 서울시 및 교육청 2016년 결산 자료 검토(5월) ○ 서울시 및 교육청 2016년 결산검사 지원(4.13~5.17) ○ 서울시 및 교육청 결산 검토보고서 작성(5월) ○ 2016회계연도 결산분석 토론회(6.12) 지원 ○ 서울시 및 교육청 결산분석토론회 지원(2016~, 6월) - 예결위원장 지원 : 인사말씀 및 주요쟁점 검토 - 예결위부위원장(좌장) 지원 : 주요쟁점 자문 - 기타 참석 위원 : 주요쟁점사항 및 자문 20일 6월 ○ 시장단/의장단 간담회(6.12) : 예결위원장 참석 ○ 서울시 2016년 결산 등 심사(6.26) : 결산안 등 3건 ○ 교육청 2016년 결산 등 심사(6.27) : 결산안 등 4건 ○ 교육청 2017년 제1회 추경 심사(6.27~28) : 1건 ○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안 분석토론회 지원(2016~, 11월) - 예결위원장 지원 : 인사말씀 및 주요쟁점 검토 - 예결위부위원장(좌장) 지원 : 주요쟁점 자문 - 기타 참석 위원 : 주요쟁점사항 및 자문 30일 7월 ○ 서울시 추경안 제출 관련 협의(7월) ○ 서울시 추경 관련 의원 요구사업 사전 검토 ○ 서울시 2017년 추경안 등 심사(7.20~21) : 3건 ○ 교육청 추경 관련 협의(7월) : 주요내용, 제출일정 등 ○ 추경 관련 의원 요구사업 사전 검토(2017~, 수시) - 대상 : 일자리 창출, 도시 안전 관련 사업 - 검토 : 의원 안내 및 사업 적정성 검토 - 조치 : 위원 안내 및 필요사업 예산 반영 20일 8월 ○ 서울시 추경안 심사결과 정리 : 신규사업, 투자사업 등 ○ 교육청 추경 관련 협의(8월) : 주요내용, 제출일정 등 ○ 시장단/의장단 간담회(8.25) : 예결위원장 참석 ○ 예결 위원[9대 4기] 선임 지원(본회의 상정, 8.29) ○ 추경안 심사결과 정리 및 위원 제공(2017~, 수시) - 수정내역 반영현황 검토 - 의원 요구사업 자치구별 반영현황 검토 - 세부사업 및 예산과목 등 타당성 검토 10일 9월 ○ 예결 위원장[9대 4기] 내정(더민주 간담회, 9.1) ○ 교육청 2017년 제2회 추경 심사(9.4~5) : 1건 ○ 예결 위원 및 위원장[9대 3기] 선임(본회의, 9. 6) ○ 예결위 세미나 검토 : 일정, 장소, 주요내용 등 ○예결위원장 내정자 선임 지원(2015~, 9월) - 역대 예결위원 현황 정리(자치구별, 상임위별) - 예결위원장 내정자 선출 방법 검토 - 위원장 대행자 보고 : 예결위 주요업무 등 10일 10월 ○ 예결위 업무보고 실시 방안 검토 ○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 관련 협의 : 주요내용, 일정 등 ○ 예결위 세미나(10.23~24) : 예산안 사전보고회 등 ○ 예결위 세미나 결과안내 : 예결위 운영방안 등 ○ 예결위 실국별 업무보고 실시(2015, 2016, 10월) - 대상 : 서울시 약 30개 실국, 교육청 5개 실국 - 기간 : 5일 내외(오전오후 실국별 60분) - 내용 : 실국별 예산 집행실적 및 편성계획 20일 11월 ○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 검토보고서 작성(11월) ○ 예결위 부위원장 및 계수조정소위 위원 선출(11.8) ○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안 사전보고회(11.8) ○ 2018년 예산분석 토론회(11.20) 지원 ○ 2018년 예산안 사전계수조정 회의(11.29) ○ 2018년 예산안 사전계수조정 회의(2017~, 11월) - 예결위원 증액사업 사전 제출 안내 - 예결위원 증액사업 사전 검토 - 예산반영 기준 검토, 계수소위 운영일정 검토 등 30일 12월 ○ 예결위원 요구사업 취합 및 정리(11월~) ○ 서울시 2018년 예산안 등 심사(12.4~15) : 2건 ○ 교육청 2018년 예산안 등 심사(12.6~15) : 4건 ○ 2018년 예산안 계수조정 회의(12.7~15) : 감액대상 등 ○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 수정내역 확인 및 정리 ○ 감액대상사업 실국별 계수조정회의(2017~, 12월) - 대상 : 서울시 및 교육청 주요 감액 대상사업 - 검토 : 사업 타당성, 규모 적합성 등 검토 - 내용 : 해당 실국장 참석 계수조정 회의 30일 <첨부 6> 시?도의회 전문위원실 운영현황 <2018. 1월 현재> 연번 시?도명 지방 의원 정 수 전문위원 정원기준 전문위원실 조직 의회구성 합계 4급 (A) 5급 합계 (B) 상임위 전문실 특별위 전문실 차이 (A-B) 전문위원실 명칭 합계 상임위 특별위 상임위 지원 전문위원실 특별위 합계 169 109 61 121 111 10 △11 190 111 79 1 서울특별시 106 20 10 10 11 10 1 △1 ① 운영 ② 행정자치 ③ 기획경제 ④ 환경수자원 ⑤ 문화체육관광 ⑥ 보건복지 ⑦ 도시안전건설 ⑧ 도시계획관리 ⑨ 교통 ⑩ 교육 ⑪ 예산 결산 특별 18 10 8 2 부산광역시 47 10 6 4 8 7 1 △2 ① 운영 ② 기획행정 ③ 경제문화 ④ 복지환경 ⑤ 해양교통 ⑥ 도시안전 ⑦ 교육 ⑧ 특별 11 7 4 3 대구광역시 30 6 5 1 6 6 - - ① 운영 ② 기획행정 ③ 문화복지 ④ 경제환경 ⑤ 건설교통 ⑥ 교육 10 6 4 4 인천광역시 35 8 6 2 6 6 - - ① 운영 ② 기획행정 ③ 문화복지 ④ 산업경제 ⑤ 건설교통 ⑥ 교육 9 6 3 5 광주광역시 22 6 6 1 6 5 1 - ① 의회운영 ② 행정자치 ③ 환경복지 ④ 산업건설 ⑤ 교육문화 ⑥ 특별 8 5 3 6 대전광역시 22 6 5 1 5 5 - - ① 운영 ② 행정자치 ③ 복지환경 ④ 산업건설 ⑤ 교육 12 5 7 7 울산광역시 22 6 5 1 5 5 - - ① 운영 ② 행정자치 ③ 환경복지 ④ 산업건설 ⑤ 교육 9 5 4 8 세종특별자치시 15 5 4 1 4 4 - - ① 의회운영 ② 행정복지 ③ 산업건설 ④ 교육 6 4 2 9 경기도 128 22 11 11 12 11 1 △1 ① 의회운영 ② 기획재정 ③ 경제과학기술 ④ 안전행정 ⑤ 문화체육관광 ⑥ 농정해양 ⑦ 보건복지 ⑧ 건설교통 ⑨ 도시환경 ⑩ 여성가족교육협력 ⑪ 교육 ⑫ 특별 19 11 8 10 강원도 44 10 6 4 7 6 1 △1 ① 의회운영 ② 기획행정 ③ 사회문화 ④ 농림수산 ⑤ 경제건설 ⑥ 교육 ⑦ 특별 11 6 5 11 충청북도 31 8 6 2 6 6 - - ① 의회운영 ② 정책복지 ③ 행정문화 ④ 산업경제 ⑤ 건설소방 ⑥ 교육 10 6 4 12 충청남도 40 8 6 2 7 6 1 △1 ① 의회운영 ② 행정자치 ③ 문화복지 ④ 농업경제환경 ⑤ 안전건설해양소방 ⑥ 교육 ⑦ 특별 11 6 5 13 전라북도 37 8 6 2 7 6 1 △1 ② 운영 ② 행정자치 ③ 환경복지 ④ 농산업경제 ⑤ 문화건설안전 ⑥ 교육 ⑦ 특별 8 6 2 14 전라남도 57 12 7 5 8 7 1 △1 ① 의회운영 ② 기획행정 ③ 보건복지환경 ④ 경제관광문화 ⑤ 안전건설소방 ⑥ 농림해양수산 ⑦ 교육 ⑧ 특별 12 7 5 15 경상북도 60 12 7 5 7 7 - - ① 의회운영 ② 기획경제 ③ 행정보건복지 ④ 문화환경 ⑤ 농수산 ⑥ 건설소방 ⑦ 교육 14 7 7 16 경상남도 55 12 7 5 8 7 1 △1 ① 의회운영 ② 기획행정 ③ 교육 ④ 농해양수산 ⑤ 경제환경 ⑥ 건설소방 ⑦ 문화복지 ⑧ 특별 11 7 4 17 제주특별자치도 41 10 6 4 8 7 1 △2 ① 의회운영 ② 행정자치 ③ 보건복지안전 ④ 환경도시 ⑤ 문화관광스포츠 ⑥ 농수축경제 ⑦ 교육 ⑧ 예산 결산 특별 11 7 4 ※ 전문위원 정원기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별표 5] <첨 부 7> 국회사무처 위원회(전문위원실) 정원 현황 (국회사무처 직제 시행규칙, 2018. 2월 현재) 연번 위원회 (전문위원실) 합계 수석전문위원 (별정 1급) 전문위원 (2급) 입법심의관 (3급) 입법조사관 (3~5급) 6급이하 합계 311 19 20 8 157 107 1 운 영 위 12 1 - 1 5 5 2 법 사 위 28 1 3 - 15 9 3 정 무 위 19 1 2 - 10 6 4 기 재 위 19 1 1 - 11 6 5 과 방 위 17 1 1 1 8 6 6 교 문 위 21 1 2 1 11 6 7 외 통 위 14 1 1 - 7 5 8 국 방 위 13 1 1 - 6 5 9 행 안 위 19 1 1 - 11 6 10 농해수위 19 1 2 - 10 6 11 산자중기위 17 1 1 - 9 6 12 복 지 위 19 1 1 - 11 6 13 환 노 위 16 1 1 - 9 5 14 국 토 위 20 1 1 1 10 7 15 정 보 위 8 1 - 1 2 4 16 여 성 위 9 1 - 1 3 4 17 예결특위 30 1 1 2 17 9 18 윤리특위 5 1 - - 1 3 19 특 별 위 6 1 1 - 1 3 ※ 수석전문위원은 별정직, 전문위원 입법심의관 등은 국회일반직(임기제 일부) <첨 부 8>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시행 2017.7.26.] [대통령령 제28211호, 2017.7.26., 타법개정] 행정자치부(자치제도과) 02-2100-3805 제15조(의회사무기구의 설치기준 등) ① 법 제90조에 따라 설치하는 시·도의 의회사무처, 시·군·구의 의회사무국이나 의회사무과의 설치기준과 의회사무처장, 의회사무국장·의회사무과장 등 의회사무기구 공무원의 직급기준은 별표 4와 같다. ② 시·도 의회사무처와 2개 이상의 지방자치단체가 하나로 합쳐져 관할 인구가 100만 명 이상이 된 시 의회사무국에 하부조직으로 담당관을 설치할 수 있으며, 시·도와 시·군·구의 위원회에 두는 전문위원의 직급과 정수(定數)는 별표 5와 같다. <개정 2011.8.22.> [별표 5] 위원회에 두는 전문위원의 직급 및 정수기준(제15조제2항 관련) 1. 시·도 지방의원의 정수 전문위원 총 정수 4급 5급 이하 20명 이하 5명 이내 4명 1명 30명 이하 6명 이내 5명 1명 40명 이하 8명 이내 6명 2명 50명 이하 10명 이내 6명 4명 60명 이하 12명 이내 7명 5명 80명 이하 15명 이내 7명 8명 100명 이하 17명 이내 8명 9명 110명 이하 20명 이내 10명 10명 120명 이하 21명 이내 11명 10명 130명 이하 22명 이내 11명 11명 131명 이상 23명 이내 12명 11명 비 고 1. 위 표 중 총 정수는 해당 지방의회의 위원회에 두는 전문위원의 수를 합산한 것을 말한다. 2. 전문위원은 일반직의 직급에 해당하는 상당계급의 별정직지방공무원으로 임명할 수 있다. 3. 전문위원의 직급별 정원은 총 정수의 범위에서 직급간 상호 조정이 가능하나, 4급의 정원은 위 표의 정수를 초과할 수 없다. ◈ 개정 건의(안) : [별표 5] 비고의 단서 신설 ※ 다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지원 등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위의 ‘직급 및 정수기준’과 별도로 4급 1명, 5급이하 1명을 추가하여 운영할 수 있다.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예결전문위원실 조직강화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의회사무처 예산결산특별전문위원실
문서번호 예산결산특별전문위원실-204 생산일자 2018-02-2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정열 (2133-7319) 관리번호 D000003292587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조직운영및사무분장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