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걷는도시 서울’ 홍보계획

문서번호 보행정책과-2011 결재일자 2018.2.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보행정책팀장 보행정책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김미숙 서인석 代서인석 정광현 02/26 고홍석 협 조 2018년 ‘걷는도시 서울’ 홍보계획 도시교통본부 (보행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년‘걷는도시 서울’홍보계획 사람 중심 교통패러다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걷는도시 서울의 비전과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홍보계획을 수립?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배경 ○ 걷는도시 서울 홍보로 사람 중심의 교통에 대한 공감대 조성 필요 - 걷는도시 서울에 대한 시민인식 전환과 시민 인지도 향상필요 ○ 시민과의 소통채널 및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 제기 - 시민과의 소통을 위한 의견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시민 공감 확보 ○ 걷는도시 서울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로 보행도시 이미지 구축 필요 - 지속적인 홍보 추진으로 선진 보행도시로의 이미지 구축 확산 ?? ’17년 추진성과 ○ 서울로 7017 보행활성화 광고 송출 (’17. 5월~6월) - 총 56회 송출 (SBS 19회, JTBC 37회) ○ 2017 서울보행심포지엄 개최 (’17. 5월) - 서울로 7017 보행적 가치 공유, 시민공감형성을 위한 런던사례 공유 등 ○ 보행분야 시민토론회 개최 (’17. 11월) - 걷는도시 서울 성과보고, 보행환경개선 활동의 평가와 제안 등 ?? 보완추진 과제 ○ 시민참여형 캠페인 추진으로 생활 속 걷기 문화 확산 ○ 거버넌스 체계 구축으로 보행정책에 대한 공감대 형성 ○ 시 보유 미디어매체 및 인쇄물을 이용한 오프라인 홍보 지속 ‘걷는도시, 서울’에 대한 시민관심 제고 및 보행 문화 확산 Ⅱ 추진계획 1. 걷기 활성화를 위한 시민참여형 캠페인 추진 걷자, 도심보행길! ○ 추진시기 : ’18. 4.8(일), 9~10월 1?3주 일요일 14:00~16:00 - 종로 및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와 연계하여 운영 ○ 행사구간 : 걷는도시 서울을 대표하는 4개 코스 (행사당 1코스) - 1코스 : 종로/세종대로~한옥길(다다익선, 탑골, 붉은재) (5.9km) - 2코스 : 세종대로~서울로 7017 보행길(1?3코스) (6.0km) - 3코스 : 세종대로~서울로 7017 보행길(2?4코스) (5.0km) - 4코스 : 세종대로~천주교 순례길 (1코스) (11.0km) ○ 참석대상 : 신청을 통해 선정된 일반시민 1,000여명(선착순) ○ 주요내용 : 도심보행길을 걸으며 걷기 캠페인 실시 - 시 홍보대사와 함께 도심보행길을 걸으며 걷기 활성화를 위한 캠페인 - 바르게 걷기운동 강습, 올바른 자세 측정을 위한 보행측정서비스 진행 - 각 코스별 인증 스탬프를 찍는 프로그램 구성으로 시민 흥미유발 ○ 소요예산 : 70백만원 (14백만원×5회) - 행사기획 및 인건비 : 50백만원 / 각종 이벤트 비용 : 20백만원 < 1 : 한옥길(다다익선, 탑골, 붉은재) > < 2 : 서울로7017보행길 1?3 코스 > < 3 : 서울로7017보행길 2?4코스 > < 4 : 천주교 순례길 > 생활수칙 1,2,3 캠페인 ○ 추진일시 : ’18.4.8.(일)12:00~17:00/ 6.17.(일) 11:00~16:00 - 종로 차 없는 거리,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와 연계운영 ○ 주요내용 : 홍보 리플렛 배부, 걷기 교육 등 진행 - 걷자 서울 캐릭터 인형이 1,2,3 생활 수칙 홍보 리플렛 등 배부 ※ 생활수칙 1,2,3 : 1정거장 먼저걷기, 2km이상 하루에 걷기, 3층 이하 계단 걷기 - 바르게 걷기운동 강습, 올바른 자세 측정을 위한 보행측정서비스 ○ 소요예산 : 15백만원 - 걷는도시 서울 캐릭터 인형 제작 비용 : 3백만원 - 행사 기획 및 각종 이벤트 등 : 10백만원 (5백만원×2회) - 오프라인 홍보물 제작 등 : 2백만원 (1백만원×2회) <행사 이미지> 2. 다양한 주체와 함께하는 거버넌스 체계 구축 현장 기반 보행심포지엄 개최 ○ 추진목표 : 보행의 학술적 가치를 효과적으로 정책에 반영 ○ 추진방향 : 행사적 성격에서 탈피하여 현장 중심으로 전환 기 존 ? 개 선 ? 개별 사례소개 ? 보행 전반에 관한 토론 ? 질의 응답 ? 보행 사업지 전문가 사전 현장 방문 ? 발표 및 토론을 방문 사업지로 집중 ? 미시적 컨설팅 + 거시적 종합진단 + 신규아이템 제안 ○ 추진일정 : ’18. 3월~6월 ※ 전문가 사전 현장방문(’18.3월) : 10인, 사업지 약 20개 대상 (도심권 8, 생활권 12) ○ 규 모 : 약 200명(전문가, 시민단체, 자치구 공무원 등) ○ 행사구성 - 발 표 : 사업지 현장방문 결과를 전문가가 직접 소개 - 그룹토론 : 도심권, 동북권, 동남권, 서북권, 서남권 등으로 섹션 구분 ※ 지역별로 전문가와 해당 자치구 공무원 등이 논의 - 종합토론 : 전체 참석자가 시 사업 전반 논의 ○ 기대효과 - 진행되는 사업에 대해 구체적이고 충분한 논의의 장을 마련, 완성도 제고 - 소규모로 여러 지역에서 개별 추진되고 있는 보행사업을 통합적?체계적 진단 ※ ’19년도 보행사업 발굴, 예산편성 등에 활용 ○ 소요예산 : 40백만원(현장방문 15, 심포지엄 20, 기타 운영비 5) 찾아가는 보행 아카데미 개최 ○ 추진시기 : ’18년 4월, 6월, 8월, 9월, 11월, 12월 (총 6회) ○ 대상/장소 : 신청 구청/ 구청직원 약 100명 - 기존 서울시청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하던 아카데미를 구청직원을 대상범위로 확대하여 찾아가는 보행아카데미 진행 ○ 주요내용 : 학계, 시민단체 등 외부 전문가 초청 강연 및 토론 시기 강의내용(안) 4월 ‘걷는도시 서울’의 비전과 철학 6월 선진보행도시의 사례 분석 8월 보행자 교통사고 분석 및 안전대책 9월 보행환경을 통한 걷고 싶은 거리 만들기 11월 보행권의 역사와 향후 과제 12월 사람 중심의 도시 가로 설계 기법 ○ 소요예산 : 11백만원 걷기좋은 서울 시민공모전 개최 ○ 추진시기 : ’18.6월 (예정) ○ 주요내용 : 기조성된 보행길 개선 아이디어 공모 - 대상 : 녹색교통진흥지역, 도심보행길, 차 없는 거리, 도로다이어트 등 - 방법 : 서울시가 추진해온 보도환경개선 사업에 대한 운영 및 개선방안 관련 아이디어를 공모하여 심사에 따라 시상 ○ 소요예산 : 50백만원 언론사와의 홍보 협업체계 강화 ○ 추진시기 : ’18.3~12월 ○ 소요예산 : 300백만원 3. 시 보유 미디어매체 및 인쇄물을 이용한 오프라인 홍보 포스터 및 리플렛 제작 및 배부 ○ 제작시기 : ’18.5~12월 ○ 활용계획 - 옥외전광판 등 각종 영상매체 표출시 이미지 활용 - 시 본청, 자치구, 동주민센터, 지하철 역사 게시판 등에 포스터 게첨 - 차 없는 거리, 걷자 페스티벌 등 걷기 행사 개최시 리플렛 배포 등 ○ 제작개요 구 분 포스터 리플렛 규 격 500mm × 200mm 210mm × 297mm (3단) 수 량 3,000부(1500부×2종) 4,000부 주요내용 ?서울 속 걷기 좋은 길 소개 - ‘서울 어디까지 걸어봤니?’를 콘셉트로 걷기 좋은 길 소개 (예시)도심보행길, 청계천로 ?보행 활성화 캠페인 - 걷기의 운동효과 등 보행활성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이미지 ?생활수칙 1,2,3 - 1정거장 먼저걷기, 2km이상 하루에 걷기, 3층 이하 계단 걷기 ?바르게 걷는 방법 소개 - 척추세우기, 올바른 신발 선택 등 ?서울의 걷기 좋은 길 소개 - 도심보행길, 청계천로, 둘레길 등 ○ 소요예산 : 10백만원 - 제작비용 : 4백만원 (포스터 900×3,000부 / 리플렛 500×4,000부) - 인 건 비 : 5백만원 (포스터 및 리플렛 디자인비용) 서울시 보유매체를 통한 홍보 ○ 추진시기 : ’18.4~12월(월 1회) ○ 추진내용 : 서울시내 옥외전광판, 미디어보드, 시청사 외벽 전광판, 지하철 영상매체 등 서울시 보유 매체를 통한 홍보 지속 시기 홍보내용(안) 매체명(안) 4월 서울 속 걷기 좋은 길 시청사 외벽 전광판 5월 도심권 차 없는 거리 시청사 외벽 전광판 / 미디어 보드 6월 123 생활 수칙 지하철 영상매체 / 자치구 소식지 7월 걷기 좋은 서울 시민공모전 지하철 영상매체 8월 123 생활 수칙 지하철 영상매체 / 자치구 소식지 9월 도심길 걷기 프로젝트 미디어 보드 10월 서울 걷자 페스티벌 지하철 영상매체 11월 서울 속 걷기 좋은 길 시청사 외벽 전광판 12월 123 생활 수칙 지하철 영상매체 / 자치구 소식지 ※ 홍보매체심의회 심의 결과에 따라 홍보일자 및 홍보매체 변경가능 Ⅲ 행정사항 ?? 소요예산 (단위: 천원) 사업명 소요예산 비 고 총 계 496,000 걷자, 도심보행길! 70,000 회당 14,000 생활수칙 1,2,3 캠페인 15,000 보행전문가 현장컨설팅 40,000 찾아가는 보행 아카데미 개최 11,000 걷기 좋은 서울 시민공모전 50,000 보행사업 홍보 300,000 포스터, 리플렛 제작 10,000 ?? 향후일정 ○ ’18.3월 : 걷는 도시 홍보를 위한 용역발주 ○ ’18.3월~4월 : 보행전문가 현장컨설팅 운영 ○ ’18.4월~ : 걷자, 도심보행길/ 1,2,3캠페인 / 아카데미 ○ ’18.5월 : 홍보 포스터 및 리플렛 제작, 배포 ○ ’18.6월 : 걷기 좋은 서울 시민공모전 개최 ○ ’18.9월~11월 : 서울 도심길 걷기 프로젝트 ○ ’18.10월 : 걷자, 도심보행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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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걷는도시 서울’ 홍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보행정책과
문서번호 보행정책과-2011 생산일자 2018-02-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미숙 (02-2133-2414) 관리번호 D000003288562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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