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사업 결과보고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2003 결재일자 2018.2.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산업정책팀장 문화융합경제과장 이은결 나형선 02/26 최판규 2017년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사업 결과보고 2018. 2. 경제진흥본부 (문화융합경제과) 2017년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사업 결과보고 의류제조업체의 역량을 강화하고 자립 기반을 확립하기 위해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 도시형소공인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20조(공동사업의 지원) ○ 서울특별시 도시형소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 제15조(공동사업의 지원) ○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인큐베이팅 지원사업 추진계획 (문화융합경제과-3416, ’17.3.24.)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공동브랜드 개발과 운영을 통해 단순 임가공에 의존하는 의류제조업체가 자생력을 갖추고 향후 자체 브랜드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 ○ 사업기간 : 2017. 5 ∼ 12월 ○ 추진방법 : 민간보조(보조사업자 : (주)펄스) ○ 사업내용 - 공동브랜드를 활용하여 제조업체에게 자체 브랜드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원부자재 및 디자인의 이해, 단가책정, 마케팅 등 관련 교육 진행 - 국내외 B2B 바이어 대상 홍보와 수주를 통해 공동브랜드를 홍보하고 판로를 확보하여 안정적인 운영기반 마련 ○ 사업예산 : 250백만원 2 추 진 실 적 ?? 브랜드 콘셉트 설정 및 공동브랜드(네이밍, BI) 개발 ○ 수요가 높고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어포더블 프리미엄을 콘셉트로 설정 - 20∼30대를 주요 고객층으로 한 중가의 영캐쥬얼 제품을 생산 어포더블 프리미엄(Affordable Premium) : 감당할 수 있을만한 고급화 전략으로 고품질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 ○ 서울시 패션 공동브랜드 네이밍으로 ‘SOGUE(소그)’ 개발 SEOUL+VOGUE(유행) - ‘서울에서 시작되는 트렌드, 물결’을 의미 ?? 브랜드 콘셉트에 맞는 의류 디자인 개발 및 시제품 제작 ○ 2018 S/S 시즌을 대비하여 150가지 디자인 개발 ○ 개발디자인 품평회를 통해 시제품 디자인 선정 및 제작 - 공동브랜드에 참여하는 의류제조업체(3개사)가 원부자재 선정 및 제품 생산 2019 S/S LOOKBOOK ?? 브랜드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교육 진행 ○ 브랜드 개발 전략과 스토리텔링, 온·오프라인 마케팅 기법 등 교육 - 서울디자인재단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이론 교육(총 56시간) 진행 ○ 공동브랜드 활성화를 위해 브레인스토밍(토론)을 포함한 워크샵 개최 - 사업에 참여한 제조업체의 주인의식 제고를 위해 도출된 아이디어를 제품에 반영 ?? 공동브랜드 홍보 및 B2B 대상 수주활동 추진 ○ 패션 전문잡지, 카달로그·팜플렛, SNS를 통해 공동브랜드 홍보 - 패션지오, 섬유저널, 패션저널,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 홍보기사 게재 ○ 2018 S/S 런칭 패션쇼 개최 및 국내 대형 유통사와의 수주상담 진행 -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테테아테테(편집샵)와 지속적으로 수주 논의 중 3 사업성과 총평 ?? 주요성과 ○ 브랜드 콘셉트 설정, 공동브랜드 개발, 시제품 제작 등 사업의 안정적인 정착 - 최초로 시도하는 패션 공동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기획부터 시제품 제작까지 진행되어 사업의 지속적인 운영 기반 마련 - 의류 제조업체에게 브랜드 운영에 대한 이론 교육부터 실무까지 전반적인 흐름에 대한 경험 제공 ○ 브랜드 출시 4개월만에 국내외 브랜드에 수주하는 가시적인 성과 달성 - 올리브데올리브(국내), Anivee f.(국내), Lily(중국) 등에 5가지 디자인(의류) 약 52백만원 상당 수주 - 동대문 쇼룸 입점, 대형 유통사와의 지속적인 교류, 수주상담회를 통해 판로 확보를 위한 초석 마련 ?? 개선 및 보완점 ○ 짧은 사업기간(’17.5∼12월)으로 다양한 경험 축적 부족 - 일반적인 사업 추진 일정(3∼12월)으로는 S/S시즌 디자인 개발 및 시제품 제작만 가능하여 F/W 시즌에 대한 대비가 어려움 - 의류제조업체가 S/S와 F/W 시즌 모두를 경험하여 자사에 적합한 브랜드 콘셉트를 구상할 수 있도록 사업일정 조정 필요 ○ 의류제조업체 선정 평가 지표 조정 및 지원 업체 수 확대 필요 - 올해 5개 업체를 선정하였으나 2개 업체 중도 포기, 향후에는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참여의지와 공장방문을 통해 사업 참여 가능성 확인 후. 업체 선정 ※ 지원업체(3사) : 동선(자켓·코트), 늘봄(스웨터), EFM(셔츠·블라우스) - 다양한 품목(데님, 가죽 등)의 의류제조업체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 업체수 확대 필요 ○ 의류제조업체가 실제 브랜드를 출시하기까지 필요한 지원의 지속성 부족 - 사업의 성과가 제조업체의 브랜드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역량강화부터 실제 브랜드 출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참여 의류제조업체 최대 3년 지원 필요 - 다만, 내실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 종료 후 매년 평가를 통해 의류제조업체 추가 지원 여부 결정 고려 4 정 산 결 과 ?? 정산내역 (단위 : 원) 예산액 교부액 집행액 집행잔액 발생이자 250,000,000 ?? 정산결과 ○ 사업비 집행내용은 사업목적과 용도에 맞게 집행되었으며, 회계감사를 통해 회계기준에 맞추어 적정하게 집행되었음을 확인 5 향 후 계 획 ?? 집행잔액 및 발생이자 세입조치 ○ 반납금액 : ○ 반납방법 : 세무과에서 반납고지서 발급 후 세외수입 조치 붙임 사업결과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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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의류제조업체 공동브랜드 육성 지원사업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문화융합경제과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2003 생산일자 2018-02-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이은결 관리번호 D000003288464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봉제산업육성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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