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다산콜센터 정보시스템 보안점검 결과보고 (2018.1월)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4452 결재일자 2018.2.26. 공개여부 부분공개(2 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120관리팀장 시민봉사담당관 노형곤 변순권 02/26 이미숙 다산콜센터 정보시스템 보안점검 결과보고 (2018.1월)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8. 2.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다산콜센터 정보시스템 보안점검 결과보고(18.1월) ‘사이버보안진단의 날’을 맞아 120다산콜센터 정보시스템에 대한 보안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점검개요 ?? 점검기간 : 2018. 1. 18.(목) ∼ 2. 14.(수) ?? 점검대상 : 다산콜센터 서버 37대 (유닉스/리눅스 서버) ?? 점검항목 : 중요정보 암호화 및 시스템 접근권한 적절성 등 ?? 점검내용 ? 다산콜센터 정보시스템 보안관리 실태 점검 ? 다산콜센터 홈페이지 내 업무자료 게시검토를 위한 보안심의위원 선정 ? 정보통신망 자료 관리 및 각종 관리대장 현행화 점검 ? 유지보수용역업체 보안 관리 및 정보시스템 관리용 PC 점검 Ⅱ 점검결과 <점검결과> ◆ 대부분의 서버는 중요정보를 저장하고 있지 않음 ◆ 또한, 중요정보를 보유한 서버도 암호화하여 관리하고 있음 ◆ 중요정보 암호화 미흡 장비 : CTI서버, 녹취서버 ☞ CTI서버는 암호화 적용 예정(무상지원) ☞ 녹취서버 암호화 작업은 예산이 소요되므로 재단 신규시스템 구축사업에 반영 협의 <점검결과> ◆ 사용자계정은 현행화 관리하고 있음 ◆ 대부분의 서버는 슈퍼관리자(root) 계정과 일반사용자(user) 계정으로 분리하여 시스템관리자와 유지보수직원의 접근권한을 구분하고 있음 ◆ 접속자 인증절차는 기본적으로 방화벽과 서버보안SW를 통해 접속 가능한 PC(IP)를 지정하고 있으며, ssh 암호화 통신을 통해 ID/PASSWORD 인증절차 수행 ◆ 접근권한관리 미흡 장비 : 백신서버, PC가상화서버, DB접근제어서버 ☞ root 계정 외에 일반사용자(user) 계정 추가 예정 <점검결과> ◆ 시스템 관리용 PC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음 <점검결과> ◆ 모든 서버에서 6개월 이상의 접속로그 정보를 보유하고 있음 ◆ 다만, 접속로그를 서버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것보다 모든 시스템의 로그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다산콜재단과 협의 <점검결과> ◆ 대부분의 서버는 내부설정 뿐 아니라, 파일시스템 전체를 백업하고 있음 ◆ 내부설정 백업 미흡 서버 : 백신서버, 녹취서버 ☞ 백신서버, 녹취서버의 백업 방안에 대해 다산콜재단과 협의 Ⅲ 향후계획 ?? 정보시스템 보안점검결과 미흡항목 개선 적용 ?? 다산콜센터 Windows서버 보안점검 실시(이번 점검대상에서 제외) 붙임 1. 사이버보안진단의 날 체크리스트(1월) 1부 2. 정보시스템 보안관리 세부 점검표(파일암호:시민봉사)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0.72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 사이버보안진단의 날 체크리스트(1월).hwpx

    비공개 문서

  • 붙임2. 정보시스템 보안관리 세부 점검표.xlsx

    비공개 문서

  • 붙임2. 정보시스템 보안관리 세부 점검표.xlsx

    비공개 문서

  • 붙임2. 정보시스템 보안관리 세부 점검표.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다산콜센터 정보시스템 보안점검 결과보고 (2018.1월)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4452 생산일자 2018-02-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노형곤 (02-724-1558) 관리번호 D000003289454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120다산콜센터시스템구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