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9차 세계도시포럼 참석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문서번호 해외도시협력담당관-1646 결재일자 2018.2.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국제기구팀장 해외도시협력담당관 전지혜 장혜경 02/23 신정철 제9차 세계도시포럼 참석 공무국외여행 결과 보고 2018. 2. - 제9차 세계도시포럼(WUF9) 참석 -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서 서울시 교류?협력 유엔 산하 국제기구 ‘유엔 해비타트(UN-Habitat)’ 주관, 제9차 세계도시포럼(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참석 출장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출장개요 ?? 출장기간 : 2018. 2. 7.(수)~ 10(토), 2박 4일(호텔숙 2박, 기내숙1박) ?? 출 장 지 :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 출 장 자 : 총 2인 ○ 신정철 해외도시협력담당관(유엔 해비타트 교류?협력 소관 부서장) ○ 전지혜 주무관(유엔 해비타트 교류?협력 담당자) Ⅱ 출장목적 ?? 제9차 세계도시포럼 참석 및 서울시 주관 세션 개최 ○ 유엔 해비타트(UN-Habitat) 주관 ‘제9차 세계도시포럼(WUF9)’ 참석 - 세계지방자치단체연합(UCLG) ‘세계 지방 및 지역 정부 총회’(’18.2.8) 참석 ○ 서울시 주관 세션(‘18.2.9) 개최 및 서울시 우수정책 발표 - ‘신도시 의제 이행을 위한 도시/지역적 해결책’ 관련 서울시 주관 세션 개최 ※ 신도시 의제(NUA): 유엔 해비타트의 지속가능도시발전을 위한 실행과제 - 도시 회복력 및 포용성 관련 서울시 도시재생 정책 사례 발표(해외도시협력담당관) ○ 서울시 교류?협력 대상 국제기구 및 해외도시 관계자 네트워킹 등 - 우리시 리딩도시 역할 수행 국제기구(CityNet, UCLG) 관계자 협력 등 - 쿠알라룸푸르 시(서울시와 시티넷 인프라 클러스터 공동리드) 서울시 세션 초청 ◇ 제 9차 세계도시포럼(WUF9) 개요 ○ 포 럼 명: 제9차 세계도시포럼(World Urban Forum 9, WUF9) ○ 개최배경: 세계적으로 급격한 도시화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유엔 주도로 2002년부터 2년마다 개최되는 전문 포럼(의사결정 기능은 없음) ○ 일시/장소: ‘18.2.7(수)~13(화)(7일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컨벤션센터 ※ 총 7일간 일정 중, 서울시는 공식 개막식 및 세계 지방정부 총회(‘18.2.8), ‘도시정부 세션’(‘18.2.9)등 핵심일정 2일 참석 ○ 주관/주최: 유엔 해비타트 주관, 쿠알라룸푸르 시 주최 ※ 유엔 해비타트(UN-Habitat): 지속가능 도시 발전 관련 유엔 산하 기구 (집짓기 활동 NGO ‘해비타트’와는 별개 조직) ○ 참 석 자: 100여명의 장?차관 등 중앙정부?지방정부 관계자, 국제기구, 시민단체, 학계 등 총 165개국 2만 2천명 참석 ○ 포럼주제: “2030년까지의 도시들, 모두를 위한 도시: 신도시의제의 이행” (Cities 2030, Cities for All: Implementing the New Urban Agenda) ○ 프로그램: 총회(4), 전체세션(4), 특별세션(22), 라운드 테이블(22), 정책대담(10), 도시정부 세션?부대행사?네트워킹 세션?교육 및 전시회(100건 이상) 일 자 장 소 내 용 2. 7(수) 인천→ 쿠알라룸푸르 ○ 인천 출발→쿠알라룸푸르 도착 2. 8.(목) 쿠알라룸푸르 ○ 세계지방자치단체연합(UCLG) ‘세계 지방 및 지역 정부 총회 (WALRG)’ 참석(11:00~12:30) ※ UCLG 사무국→회원도시 초청장 발송(서울시 UCLG 이사?집행 도시) ○ 제9차 세계도시포럼 공식 개막식 참석(15:00~17:30) 2. 9.(금) 쿠알라룸푸르→ 인천 ○ 쿠알라룸푸르 부시장 및 담당자 면담(10:30~10:40) ○ 서울시 주관 세션 발표자 사전 협의(10:40~11:00) ○ 서울시 주관 세션 개최(11:00~13:00) - 해외도시협력담당관 서울시 우수정책 발표 ○ 쿠알라룸푸르 출발(23:59, 기내숙)→인천 도착(2.10(토) 07:10) Ⅲ 주요일정 Ⅳ 세부 수행내용 ?? 세계지방자치단체연합(UCLG) ‘세계 지방 및 지역정부 총회’ 참석 ○ 일시 : ‘18. 2. 8.(목) 11:00~12:30 ○ 장소 : 쿠알라룸푸르 컨벤션센터(KLCC) ○ 참석 : 해외도시협력담당관, 전지혜 주무관 ○ 주제 : 지속가능 도시발전 방향성을 설정한 ‘신도시의제(NUA)’ 이행을 위한 도시정부의 역할 ○ 발표 : 주요도시 시장 및 UCLG, ICLEI 등 주요 도시정부네트워크 관계자 발표 ○ 주요내용 - 세계 지방 및 지역정부 총회가 지속가능 도시발전을 위하여 국제사회 및 중앙정부에 전달하고자 하는 주요 메시지 발표 - 신도시의제 이행 모니터링 및 보고 절차를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연계하는 방안 - 신도시의제 후속조치 및 검토 메커니즘을 위해 세계 지방 및 지역정부 총회의 역할 논의 -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지역화가 신도시의제의 이행 및 모니터링에 미치는 영향 및 지역 및 지방정부의 관련 경험 공유 <세계지방 및 지역정부 총회 1> <세계지방 및 지역정부 총회 2> ?? 제9차 세계도시포럼 공식 개막식 참석 ○ 일시 : ‘18. 2. 8.(목) 15:00~17:30 ○ 장소 : 쿠알라룸푸르 컨벤션센터(KLCC) ○ 참석 : 해외도시협력담당관, 전지혜 주무관 ○ 내용 - 유엔 해비타트 신임 사무총장, 말레이시아 총리, 멕시코시티 시장, 유럽연합 대표 등 연설(지속가능 도시 발전 모색 방안 등) - 신도시의제(New Urban Agenda) 채택 이후 개최된 첫 번째 세계도시포럼으로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의 중요성 강조 <세계도시포럼 공식 개막식> <유엔 해비타트 신임 사무총장> ?? 쿠알라룸푸르 부시장 및 담당자 면담 ○ 일시 : 2018. 2. 9.(목) 10:30~10:40 ○ 장소 : 쿠알라룸푸르 컨벤션센터(KLCC) ○ 참석 : 해외도시협력담당관, 쿠알라룸푸르 부시장 및 담당자 ○ 내용 - 쿠알라룸푸르 시장→서울시장 친서 전달 - 시티넷 회장(서울시), 부회장(쿠알라룸푸르시) 도시로서 향후 협업 희망 ?? 서울시 주관 세션 개최 준비 사전 협의 ○ 일시 : ‘18. 2. 9.(금) 10:40~11:00 ○ 장소 : 쿠알라룸푸르 컨벤션센터(KLCC) ○ 참석 : 해외도시협력담당관, 전지혜 주무관, 시티넷 사무국 사업담당, 서울시 주관 세션 토론진행자 및 발표자 전체 ○ 내용 - 서울시 주관 세션(2.9) 행사 준비 상황 사전 점검 - 세션 진행자 및 발표자 세션 세부순서 최종 안내 ?? 서울시 주관 ‘신도시의제 이행을 위한 도시/지역적 해결책’ 개최 ○ 주제: 지속가능 도시발전을 위한 도시 리더십의 잠재력 활용 (Unlocking the Potential of Local Leadership for Sustainable Urban Development) ○ 일시: ‘17. 2. 9 (금), 11:00~13:00(2시간) ○ 장소: 쿠알라룸푸르 컨벤션센터, Listen to Cities Room ○ 주관: 서울시 ※ 시티넷 공동개최 ○ 참석: 서울시 관계기관(서울시 여성가족재단, ICLEI, Gsef, UN-Habitat) 포함 200여명 ○ 형식: 발표 및 토론 ? 참석자별 10분 전후 발표 후, 진행자 안내에 따른 질의응답 진행 ○ 진행: C40 동남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지역 디렉터 ○ 발표: 쿠알라룸푸르 부시장, 시티넷 부사무총장(김상범 前서울시 부시장), 서울시 해외도시협력담당관, 자카르타 연구위원회, 아시아 도시개발 이니셔티브 시 간 구 분 세부내용 11:00~11:05 (5‘) 개회 멘트 사회자(MC) 세션 오프닝 멘트 및 진행자(Moderator) 소개 11:05~11:10 (5‘) 세션 소개 진행자(Moderator) C40 동남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지역 디렉터 - 발표자(Speaker) 소개 - 세션 주제 안내 11:10~11:25 (15‘) 발표1 쿠알라룸푸르 부시장 11:25~11:40 (15‘) 발표 2 서울시 해외도시협력담당관 11:40~11:55 (15‘) 발표 3 자카르타 연구협의회, 거버넌스 이사회 대표 11:55~12:10 (15) 발표 4 시티넷 부사무총장/前 서울시 부시장 12:10~12:25 (15‘) 발표 5 아시아 도시개발 이니셔티브 역량개발 자문관 12:25~12:55 (30‘) 질의응답 진행자(Moderator) 패널별 답변 질문 1.(쿠알라룸푸르시) SDGs 및 신도시의제 이행을 위해 중앙정부와 협력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점은? 2.(서울시)SDGs 및 신도시의제 이행을 위해 다른 도시와의 협력 방안은? 3.(자카르타시) SDGs와 신도시의제의 지역화에 대한 성공사례는? 4.(시티넷) 지속가능도시발전을 위한 도시정부의 역할의 중요성은? 5.(CDIA) 관련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기금 및 수행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것은? - 청중과의 질의응답 진행 - 요약 및 결론 ○ 발표자 및 진행순서 - 총 120분 ○ 주요 발표 발표자 주제 세부내용 쿠알라룸푸르 부시장 쿠알라룸푸르 주택 및 도시개발 정책 신도시의제 및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 사례로서, 쿠알라룸푸르시의 노후화된 공공주택의 재개발, 수변 활성화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 ※ 마이크로 하우징 관련 동영상 상영 서울시 해외도시협력담당관 서울시 도시재생 정책 신도시의제의 핵심 키워드인 도시 회복력(Resilience), 포용성(Inclusiveness) 관련 서울시의 도시재생 정책 사례 소개 - 서울로 7017, 다시세운, 문화비축기지 사례 소개 및 도시재생 관련 동영상 상영 자카르타 연구위원회 자카르타 아동친화적 공공 공간 개발 사례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연계한 자카르타의 ‘5개년 전략 개획’ 및 ‘2030 공간 계획’에 의거, 31개의 아동 친화적 공간 지표를 기준으로 공공공간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음 - 지역 커뮤니티와 협치를 통해 포용적인 방식으로 과업 수행 중 시티넷 부사무총장 도시관련 SDGs 및 도시의 역할 SDGs중 다수의 목표가 도시와 연계되어 있으며, 다수의 도시에서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중임 -수라바야 지능형교통시스템, 다낭 지속가능 도시 에너지 및 탄소배출 계획 프로젝트, 세계도시 정책공유 온라인 플랫폼 사례 CDIA 역량개발 자문관 신도시의제 연계 CDIA 프로젝트 소개 인프라 등 도시개발 프로젝트 수행 사례 발표 - 도시개발 및 지역문화 보존을 접목시킨 중국 양주 사례 등 내용 <서울시 주관 세션> <해외도시협력관 도시재생 정책 발표> <서울시 주관 세션 발표자> <김상범 시티넷 부사무총장 발표> <패널토론 진행자(Moderator)> <패널 토론> Ⅴ 기대 효과 ?? 국제기구 및 해외도시 대상 서울시 우수정책 공유 활동을 통한 지속가능 도시 발전 국제 어젠다 선도 ?? 서울시 교류?협력 국제기구 협력 및 외연 확장을 통한 서울시의 국제적 위상 강화 붙임 1 세계도시포럼 프로그램 ○ 전체 7일(‘18.2.7~13) 행사 일정 중, 서울시 참석 기간(2.8~9)프로그램 붙임 2 유엔 해비타트 (세계도시포럼 주최 기관) ?? 명칭: 유엔 인간 정주 계획 (United Nations Human Settlements Programme). 주로 ‘유엔 해비타트(UN-Habitat)’로 불림 ※ 집짓기 캠페인 활동 NGO ‘해비타트’와는 별개의 기관 ?? 설립목적: 사회적,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인간 정주와 모든 사람을 위한 적정한 주거환경 제공을 목표로 함. ?? 본부 위치: 케냐 나이로비 ?? 주요활동 ○ 다양한 위기에 대처하는 능력 배양을 위한 도시개발 프로그램 ○ 빈곤국 슬럼지역 주민들에게 소규모 주택대출 제공 ?? 주요행사 ○ 해비타트 유엔회의 (20년 주기) 제1회 유엔 인간 정주 회의(HABITAT I), ‘76년 캐나다 밴쿠버 제2회 유엔 인간 정주 회의(HABITAT II), ‘96년 터키 이스탄불 제3회 유엔 주거와 지속가능 도시개발 회의(HABITAT III), ‘16. 10월 에콰도르 키토 ○ 세계도시포럼 (World Urban Forum) (2년 주기) 2002년부터 2년 주기로 개최 제8회 포럼은 ‘16. 10월 해비타트Ⅲ와 통합 개최 붙임 3 UCLG 개요 (‘세계 지방 및 지역정부 총회’ 초청 기관) ?? 기구명칭 : United Cities and Local Governments(UCLG) ?? 설립목적 : 지방자치단체 대민서비스 질적 향상, 지역사회 경제발전 지원 등 ?? 설립연혁 ○ 1913 : 국제적 지방자치단체 연합조직으로 설립 ○ 2004 : IULA(지방자치단체연합)와 UTO(세계도시연맹)의 통합 ?? 회 원 : 140개국 1,000여개 지방자치단체 및 관련 기구 ?? 회의주기 : 총회 3년 주기, 집행부 연2회, 이사회 연1회 ?? 주요활동 : 지방정부간 네트워크 지원 및 지식교류의 장 제공 등 ?? 조 직 ○ 총회(UCLG 정회원), 이사회(320개 지자체), 집행부(113개 지자체) ○ 사무국 : 스페인 바르셀로나 ○ 회장단 : 회장(터키 이스탄불 시장), 공동회장(6), 부회장(9) ?? 서울시 현황 ○ World : ‘98년 가입, 이사회?집행부 의석 보유, 직원 파견 ○ ASPAC (아태 지부) : 이사회 의석 보유, 직원 파견 ○ Metropolis : 집행부 의석 보유, 국제연수원 본원(인재개발원원) 및 여성네트워크 아시아지부(여성가족재단) 유치 ?? 제9차 세계도시포럼 內 세계지방 및 지역정부 총회 프로그램 붙임 4 시티넷 개요 (서울시 주관 세션 개최 협력 기관) ?? 기 구 명 : ‘시티넷(CITYNET)’ ○ 정식명칭 : 인간정주 관리를 위한 지방정부 네트워크 (The Regional Network of Local Authorities for the Management of Human Settlements) ?? 설립목적 ○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회원도시?기관 간 상호 이해 증진 및 기술협력 제고 ※ 회원도시?기관 : 도시정부 및 국제 NGO, 정부 산하기구, 연구소 등 ○ 효과적인 인간정주 관리를 위한 회원도시 등의 기술역량 강화 지원 ?? 시티넷 조직현황 ○ 조직 구성 - 회 장 단(3) : 회장(서울시), 부회장(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필리핀 마카티) - 집행위원(13) : 회장 및 부의장(2), 일본 요코하마, 스리랑카 콜롬보, 한국 수원, 인천, 부산, 말레이시아 페낭섬시의회, 인도네시아 보고르, 네팔 라릿풀, 필리핀도시연맹, 아메다바드 스터디액션 그룹 - 사 무 국 : 사무총장 비제이 자가나단(인도) - 회원도시?기관 : 139개(정회원 88개, 준회원 49개, 기업회원 2개) ○ 조 직 도 총 회 4년마다 개최 집행위원회 연 1회 개최 시티넷 사무국 조직 : 2개팀, 9명 요코하마 프로젝트 오피스 국가지부(5) 위성사무소(뭄바이) 붙임 6 서울시 주관 세션 리플렛 붙임 5 세계도시포럼 결과 문서(쿠알라룸푸르 선언) KUALA LUMPUR DECLARATION ON CITIES 2030 We, the participants of the Ninth session of the World Urban Forum, representing national, subnational and local governments, parliamentarians, civil society, older persons, women, youth, children, persons with disabilities, grassroots groups, indigenous peoples and local communities, private sector, foundations and philanthropies, international and regional organizations, academia, professionals and other relevant stakeholders, gathered in Kuala Lumpur, Malaysia, to localize and scale up the implementation of the New Urban Agenda as an accelerator to achieve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Led by a strong spirit of collaboration, creativity and innovation, we share our aspirations for the future of Cities 2030 as the Cities for all where no-one and no place is left behind. To this end, we call for the deployment of all efforts, means and resources available towards the operationalization of the concept of cities for all, ensuring that all inhabitants, of present and future generations, without discrimination of any kind, are able to inhabit and produce just, safe, healthy, accessible, affordable, resilient and sustainable cities and human settlements to foster prosperity and quality of life for all. We believe that global, regional, national and local implementation frameworks of the New Urban Agenda being formulated since its adoption should be supported by key enablers capable of unlocking positive transformation, such as: - Strengthening the role of subnational and local governments, urban governance systems that ensure continuous dialogue among different levels of government and participation of all actors, and increasing multilevel and cross-sectoral coordination, transparency and accountability - Encouraging sharing of creative solutions and innovative practices which enable a shift in mindset necessary to drive change. - Building inclusive partnerships and strengthening age and gender responsive environments to ensure meaningful participation and engagement at all levels. - Adopting integrated territorial development, including through appropriate urban planning and design instruments, to ensure sustainable management and use of natural resources and land, appropriate compactness and density, diversity of uses, and revitalization of cultural heritage. - Deploying monitoring and reporting mechanisms, including assessment of impacts, that encourage best practices for effective policy making. We draw attention to the persistent challenges faced by our cities and human settlements, such as: - Limited opportunities and mechanisms for youth, women and grassroots organizations, as well as other civil society organizations, local, subnational and national governments, international and regional bodies to work together in planning, implementation and monitoring; - Inequitable access to the city, including to decent jobs, public space, affordable and adequate housing and security of land tenure, safe, efficient and accessible public transport and mobility systems, infrastructure and other basic services and goods that cities offer; - Insufficient protection from human rights violations, including forced evictions, and inadequate inclusion of people living in poverty, persons with disabilities and other disadvantaged groups in urban planning, design, and legislation processes; - Gender inequalities in urban economic and leaderships spheres. We recognize that today we face emerging challenges that require urgent actions, including: - Recognizing that crises are increasingly urban, which calls for inclusive urbanization tools adapted to local contexts and to the nature of natural and human made disasters and conflicts, as well as to guide humanitarian assistance, fast track recovery, and contribute to building and sustaining peace. - Managing the complexities of increased migration into cities, at all levels, leveraging positive contributions of all and using more inclusive planning approaches that facilitate social cohesion and create economic opportunities; - Understanding the impact of new technologies and potential of open and accessible data, which require governance and design models that help to ensure no one is left behind; - Addressing growing social and cultural inequalities, lack of access to economic opportunities, that are increasingly manifested in cities. - Responding to environmental degradation and climate change concerns. Actionable recommendations We, the participants of the WUF9, leveraging the advantage of the Forum, which convenes thousands of decision makers, key actors, stakeholders and communities, generated a wealth of ideas. We encourage the acceleration of the implementation of the New Urban Agenda through: Frameworks 1. Encourage the formulation of implementation frameworks for the New Urban Agenda at all levels, including monitoring mechanisms, providing a coordinated space for an effective contribution from all stakeholders, aligning to the efforts and actions of the 2030 Agenda and other international, regional, national, subnational and local development frameworks. 2. Support the creation and consolidation of inclusive platforms and agendas for dialogue among all levels of government, decision makers and stakeholders such as regional, national and local Urban Forums and committees that can strengthen policy review and assessment of impacts. These can also foster exchange of experiences and cooperation, as well as scaling up voluntary commitments and actions from all partners. 3. Further develop and advocate for integrated territorial development, which includes integration of sectoral policies, institutions and investment; integration among the different spheres of government; spatial integration across the urban-rural continuum; improved coordination across actors; and enhanced alignment of national, subnational and local policies with international agendas. 4. Adapt innovative and robust mechanisms for the diversification and expansion of the means of implementation, to cater for complex and integrated approaches promoted by the New Urban Agenda. Technological innovations and improvements, research, capacity building, technical assistance and partnership development, among others, may require enhanced resourcing. Governance and partnerships 5. Adopt multiple collaborative governance mechanisms that actively engage national, subnational and local governments, all groups of society, including youth, women and grassroots organizations and particularly the excluded, vulnerable and disadvantaged groups. This work in solidarity is critical to promote more buy-in and co-responsibility in the activities towards sustainable urban development, and to ensure the sustainability of the results. 6. Promote multi-stakeholder constituency-based coalitions to use the implementation of the New Urban Agenda to better prevent, prepare, and respond to urban crises. Innovative solutions 7. Foster a culture of creativity and innovation to be embedded in the way cities and human settlements operate. 8. Develop monitoring and data collection mechanisms, including community generated data, to enhance availability of information and disaggregated and comparable data at city, functional urban areas and community levels. This would promote informed and evidence-based decision making and policy formulation, assessing progress and impact at all levels. 9. Create an enabling environment and develop capacities for scaling up of good practices including municipal finance, sustainable private and public investments in urban development and job creation, and generating value while advancing the public good. 10. Adopt accessibility and universal design as core principles into national, subnational and local action plans for implementing the New Urban Agenda through inclusive, accessible and participatory processes and consultations. We, the participants of the Ninth Session of the World Urban Forum, recognize the value of the Forum convened by UN-Habitat as an inclusive platform to collect inputs from a broad range of stakeholders and to feed these into annual and quadrennial reporting on progress in the implementation of the New Urban Agenda. We call to further develop the role of UN-Habitat as a focal point in the United Nations system to support all countries and mobilization of stakeholders in the implementation, follow up and review of the New Urban Agenda, including through scaled up normative support. We thank the Government of Malaysia, the City of Kuala Lumpur, and UN-Habitat for organizing the Forum, and commit to provide continuous cooperation to the next hosts, the Government of the United Arab Emirates and the city of Abu Dhabi. Kuala Lumpur, 13 February 2018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제9차 세계도시포럼 참석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획조정실 해외도시협력담당관
문서번호 해외도시협력담당관-1646 생산일자 2018-02-2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전지혜 관리번호 D0000032880611
분류정보 경제 > 국제교류 > 국제교류정책수행 > 국제교류및협력추진 > 국제기구유치및교류협력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