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개봉고가 성능개선 실시설계용역」자문회의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량안전과-3199 결재일자 2018.2.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량기획팀장 교량안전과장 안전총괄관 김용태 박동욱 한유석 02/23 배광환 「개봉고가 성능개선 실시설계용역」 자문회의 결과 보고 2018. 2. 안전총괄본부 (교량안전과) 「개봉고가 성능개선 실시설계용역」 자문회의 결과 보고 중차량노선상 시설물의 성능개선을 위해 시행중인 “개봉고가 성능개선 실시설계용역” 관련, 자문회의 개최 결과를 보고 드림. 1 용역 개요 ○ 용 역 명 : 개봉고가 성능개선 실시설계용역 ○ 용역기간 : ‘17.6.1 ~ ‘18.3.31 ○ 계약금액 : 649,566천원 ○ 용 역 사 : ㈜경동엔지니어링 외 2 2 자문회의 개요 ○ 일 시 : ‘18. 2. 21.(수) 14:00~16:00 ○ 장 소 :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1동 2층 공용회의실 ○ 참 석 자 - 내 부 : 안전총괄관, 교량안전과장, 교량기획팀장, 담당 주무관 - 외 부 연 번 분 야 성 명 소속(직위) 비 고 1 토목구조 잠실대교 주치의 2 토목구조 숯내교 주치의 3 토목구조 서울역고가 주치의 4 토질기초 서울시 건설기술심의위원 ※ 용역사 사업책임기술자 등 3 자문 결과 자문의견 요약 ? 공용기간을 감안 시 기초부는 안정화된 상태로 판단되나, 말뚝심도 추정깊이 등 기초 안전성에 대한 추가 검토 필요. ? 기초보강이 불필요한 상부구조(거더) 형식 선택이 적절할 것임. ○ 주요 자문의견 <> - 설계하중 DB-18로 40년 이상을 문제없이 공용된 상태로써 현재 시공된 말뚝은 설계하중에 대해 안전율이 확보된 것으로 판단되므로 말뚝심도 추정깊이를 재평가 <> - 공기단축 및 경제성을 위해 기존교량 성능개선(안)을 추천함. - 기둥 및 코핑부 보강은 공용기간을 고려해서 지반의 안정이 이루어진 상태이므로 보강 없이 사용하여도 안전성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사료됨. <> - 교각 코핑부에서 안전율이 0.99로 보강을 실시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못하며, 보강방법 및 효과도 불확실할 것으로 판단됨. - 시공 당시의 설계기준을 역해석하여 40년간 공용해온 현재 상태 기초 구조물이 안전율이 부족한 것은 적절치 못하며, 공용기간이 오래될수록 기초지반이 안정화됨. <> - 기초부 안전율 부족 교각(하행 P2, P5)에 대한 하부보강을 생략할 수 있도록 성능개선시 하중이 경감되는 거더 형식을 적극 검토할 것. 4 조치 계획 ○ 자문의견을 검토하여 자문위원별로 검토결과(조치계획) 확인 ○ 기초 안전성 검토를 위한 자문회의 개최(‘18.3월중) - 기초 지지력 산정(말뚝길이 등)에 대해 재평가하여 상부구조 형식 선정의 근거 확보 5 행정 사항 ○ 자문위원 수당은 용역 계약내역에 포함된 자문비 활용 지급 - 추후 설계변경 정산 조치 붙임 : 1. 참석자서명부 1부. 2. 자문회의 사진 1부. 3. 자문의견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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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0221_참석자 서명부(개봉고가 성능개선 자문회의).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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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0221_자문회의 개최 사진.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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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0221_자문의견서(개봉고가 성능개선 자문회의).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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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개봉고가 성능개선 실시설계용역」자문회의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본부 안전총괄관 교량안전과
문서번호 교량안전과-3199 생산일자 2018-02-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용태 (2133-1947) 관리번호 D0000032879577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한강교량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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