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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청렴자율준수제)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000 결재일자 2018.2.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행정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유성철 오금미 우성삼 02/13 박순일 협 조 재난관리과장 이은와 예방과장 임한선 현장대응단장 장종동 2018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청렴자율준수제) 2018. 2 마포소방서 목 차 Ⅰ. 청렴 성과 및 개선점 1 1. 2017년 청렴성과 평가 1 2. 권익위 소방청렴도 분석 2 3. 개선할 점 4 Ⅱ. 자체 청렴 추진 목표 5 Ⅲ. 세부 추진 계획 7 1. 청렴 자율준수제 운영 7 2. 자율적 부패 예방활동 추진 10 3. 확고한 청렴 · 친절 문화 조성 14 4. 직무역량 향상을 통한 시민만족도 제고 18 5. 신명나는 청렴실천 문화 조성 20 Ⅴ. 행정사항 23 마포소방서 청렴도 향상을 위한 청렴 자율준수제 세부 이행 계획 전 비 전 청렴 자율준수제 도입으로 청렴 마포 실현 목 표 서울특별시 최고의 청렴소방서 마포 전 략 기관장 적극지원 비위사전모니터링 교육훈련 강 화 청렴활동 자정노력 Ⅰ. 청렴 성과 및 개선점 1 2017년 청렴성과 평가 2017년 청렴 성과 와 반성 ◈ 외부평가 민원응대 부분는 상반기 전화친절도 7위, 방문민원 22위 평가를 받아 중·하위권 이었으며, 하반기는 전화친절도 12위, 방문민원 18위의 성적을 거둬 성과지표에 맞는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추진이 필요함. ◈ 시민만족도의 경우 구급은 청렴성, 구조·안전교육은 유익성, 예방·검사는 청렴성·공정성에서 만족한다는 의견이 많이 나타나, 시민들은 소방공무원이 업무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처리해줄 때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됨. ?? 2017년도 방문민원은 상반기(94점)에 비해 하반기(97.3점) 점수가 3.3점 높아졌고, 종합순위도 18위에서 공동7위로 상승하였음. 상반기는 용모복장·인사맞이·종결태도차원·배웅인사(83.7점) 등 4개 항목이 미흡하였나, 하반기는 경청(86.7점) 1개 항목만 미흡하게 나타남으로써 전체적인 점수와 순위가 높게 나타남. ?? 서울시 자체 주요 대민업무 청렴도 9.26점으로, 전년대비 (9.88점) 0.62점 하락하여 서울시 업무별 평가에서 4위를 기록 구 분 서울시 평균 업무별 평가점수 보조금 계약 소방 (완비,위험물) 비영리단체 공유재산관리 시내버스운송사업 건설공사품질관리 상수도 요 금 식의약품검사 청렴도 (10점) 8.88 9.15 9.63 9.26 8.55 9.49 9.32 7.79 9.33 9.24 ※ 서울시 실국본부 비교 : 소방(9.21) 〉 본청 평균 (9.20) 〉 사업소 평균(8.87) 2 권익위 소방청렴도 결과 분석 ?? 측정개요 ○ 조사범위 : 1년간 처리한 소방민원(’16. 7월 ∼ ’17. 6월) ○ 측정업무 : 완비증명 발급, 위험물시설 (변경)허가, 계약 등 ○ 모 집 단 : 1,210개소(완비 1041, 위험물 59, 공사 62, 용역 48) ○ 설문항목 : 2개(부패, 부패위험)지수, 17개 항목 ○ 설문방법 : 유선전화, 이메일(스마트폰) 활용 ?? 측정결과 : 9.36점(서울시 평균 대비 1.71?, 전국 소방 5위) ? 서울시 행정분야(민원업무)별 점수 비교 : 소방 3년 연속 1위 순위 1 2 3 4 5 6 7 8 9 업무 소방 문화 관광 체육 기획자치행정 보건복지여성 도시건설주택 경제 환경 녹지 도로 교통 상하 수도 점수 9.36 9.10 9.08 8.49 8.17 7.98 7.88 7.37 6.02 ? 전국 소방본부 순위 : 서울소방 5위 순위 1 2 3 4 5 기관 충남 세종 대전 제주 서울 점수 9.72 9.60 9.44 9.40 9.36 ※ 2016년 9.40(3위), 2015년 9.76(1위) ?? 외부 청렴도 분야별 지수 ? 평가영역별 지수 대부분이 전년대비 전반적으로 상승, 특히 ‘부당한 권력행사’ 항목와 ‘기준절차의 수용가능성’ 항목은 전년도에 비해 1점 이상 상승하여 민원인들은 업무처리가 투명하고 부당한 요구나 영향력 행사 없이 공정하게 처리되는 것으로 평가 하고 있음. 또한 ‘특정인에 의한 특혜 여부’ 항목과 ‘권한남용’ 항목도 8점대에서 9점대 후반으로 상승하여 특정인에게 특혜를 주거나 권한 밖의 행위로 업무를 처리하지 않는 것으로 평가함. ? 다만 부패지수 중 ‘부패간접경험’ 항목이 다른 지수(9.54점 이상)에 비해 상당히 낮아 5.07점을 기록, 이는 민원인의 친지·동료 또는 동종업체 종사자 등 주변 사람들이 지난 1년간 공무원에게 직접 또는 그 배우자를 통해 금품·향응·편의를 제공한 적이 있다고 답변한 결과임. 3 개선할 점 ?? 치밀한 반부패 관리시스템 강화 필요 ? 청렴 조직문화 정착의 자평에도 불구하고 부패 잠재위험 확인 ⇒ 과거 부패간접경험(’13년 1건 / ’14년 2건) 발생으로 청렴도 급락 ⇒ ’17년 모든 부패평가 지수에서 9점대 중후반을 기록했음에도 부패간접 경험 1건 발생으로 인해 외부청렴도 9.36점에 그쳐 전국 소방 1위 달성 좌절 ? 현재 운영 중인 반부패 관리시스템을 유지하면서 보다 치밀하고 강도 높은 관리로 전직원 독려할 필요 있음 ⇒ 부패요소 발굴을 위한 모니터링 대상 및 기간 확대 ☞ 2017년 권익위 청렴도 측정대상으로 자체 청렴도 조사 실시 ☞ 2017년 하반기 및 2018년 상반기 민원 소방해피콜 실시 ⇒ 청렴추진실적에 따른 소방서 성과평가 차별성 부여 ☞ 성과평가점수(6점)을 9등급에서 16등급으로 세분하여 차등 점수 부여 ⇒ 소방민원인에 대한 익명제보시스템 홍보 강화 ☞ 내부직원뿐만 아니라 소방업체관계자들에 대한 적극 홍보로 부패 발굴 ⇒ 내실있는 청렴교육 실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확행 등 청렴대책 추진으로 전직원 청렴 경각심 제고 ?? 투명하고 책임있는 업무처리로 민원만족도 제고 ? 부패지수 중 부당한 영향력 행사(9.59), 기준절차의 수용가능성(9.54) 항목이 상대적으로 낮음 ⇒ 두 항목은 전년 대비 1점 이상 상승하여 많이 개선되었으나 ’16년에도 낮게 평가된 경험이 있음 ? 특화된 청렴교육과 직무 전문성 교육 콘텐츠 강화로 업무처리의 공정성 및 직무역량 강화 ?? 내부청렴도 및 감점 분야 관리 병행 ? 내부청렴도(7.31)와 감점(0.29) 항목도 서울시 종합청렴도 순위에 중요한 역할 수행 ⇒ 광역자치단체 평균 내부청렴도(7.75)보다 낮고, 감점 사항도 다른 광역 자치단체보다 0.2점 높은 편임 ? 업무지시 공정성 확보와 고충해결을 위한 익명제보 활성화 및 홍보 필요 ? 자율적 청렴활동 지원, 포상 등 청렴친절 유공자 인센티브 확대 Ⅱ 자체 청렴 추진 목표 추진 항목 추진 세부 목표 청렴 자율준수제 운영 ①기관장 청렴리더쉽 강화 ②담당인력 및 예산확보 ③ 교육 및 홍보강화 ④ 부패요소발굴 및 모니터링 강화 ⑤ 추진현황 점검 및 보고 ⑥ 재발방지책 수립 및 제도 개선 기관장의 지원 및 사전모니터링 시스템 ① 청렴자율담당관 기관장 통해 임명 ②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인원구성 ③ 특성에 맞는 비위유형 발굴 ④ 위험요소 사전예방 점검 교육훈련프로그램 및 청렴 자율준수 ① 기관장의 청렴자율준수 및 내부청렴 교육 실시 ② 정기적인 감독과 점검 청렴 자율준수제 실효성 확보 와 공직기강확립 ① 부정부패에 대한 제제 및 동기부여 규정 ② 청렴교육 결과에 대한 효과평가 및 피드백 ③ 비위행위자 조기발견하여 자정적 노력 Ⅲ. 세부 추진 계획 1 청렴 자율준수제 운영 ? ‘자율’과 ‘책임’의 부패 예방체계인 청렴 자율준수제 이행 ? 청렴 자율준수제 운영에 필요한 리더십과 인력·예산 확보 1 청렴자율준수제 추진동력 확보 소방행정과 ?? 자체 청렴 선포식 ? 추진일자 : 2018. 2월 정례조례시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자율준수팀) ? 장 소 : 4층강당 ? 참석대상 : 내 · 외근(130여명) ? 내 용 - 청렴다짐을 통한 청렴 실천의지 천명으로 청렴분위기 확산 - 청렴선포식을 통해 현장활동 간부들의 자연스런 청렴의식 고취 ?? 청렴자율준수담당관 지정 및 임명장 수여 ? 추진기간 : 연중 ? 마포소방서 청렴자율준수담당관 ⇒ 소방행정과장 - 임명장 수여 : 주간업무보고시(2018.2.19.) ? 주요 역할 - 부패예방 교육, 감독·점검 등 청렴자율준수 업무 총괄 - 부패위험요소 발굴, 모니터링 및 점검, 부패 신고접수 및 상담 - 운영현황, 부패발생 점검, 평가, 감독결과 등 필요사항 보고(기관장) ?? 청렴자율준수 전담TF 구성 ? 추진기간 : 연중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전담 TF 청렴자율준수팀 구성(5명) - 전담TF팀장 : 행정팀장 - 팀원(4) : 소방행정과(감찰, 계약), 예방과(시설지도, 특별조사 1조장) ? 활동내용 - 청렴 자율준수제 도입 · 운영 지도 및 교육, 홍보 - 소방특성에 맞는 부패요소 발굴 및 모니터링 강화 - 현장에서 느끼는 민원 만족도 모니터링 및 개선사항 발굴 - 예방과 청렴 자율준수제 추진현황 점검 및 보고(분기1회) ?? 청렴자율준수제 업무매뉴얼 제작·배포 ? 추진일자 : 3월중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자율준수팀) ? 대 상 : 전 부서 ? 방 법 - 소방특성을 반영한 업무매뉴얼을 작성하여 직원들에게 배포 - 직원들의 업무매뉴얼을 숙지로 자율적 청렴실천 문화 조성 ?? 기관장 주관 청렴자율준수 교육 시행 ? 추진시기 : 연중 ? 추진부서 : 소방서장 ? 대 상 : 전직원 ? 방 법 : 각종 청렴교육 및 대책회의 등과 연계실시 ? 내 용 - 기관(부서)장이 직접 청렴자율준수 관련 내용(부패발굴 현황, 모니터링 결과 등)을 소속 직원들에게 교육 - 신규직원 및 내근직원에 대한 교육 (연 5회 이상, 사이버교육 병행) 실시 2 추진실적 평가 및 환류를 통한 선순환체계 구축 ?? 청렴자율준수 운영 현황 점검 ? 추진기간 : 상·하반기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자율준수팀) ? 내 용 - 반부패 우수사례, 실천대회 우수사례 선정 전파로 자정 노력 - 청렴 자율준수제에 따른 평가요소 이행실태 점검 - 점검결과 통보로 자율적 개선대책 마련 · 시행토록 유도 - 청렴대책회의를 통한 문제점 공유 및 개선대책 발표, 우수사례 전파 ?? 청렴자율준수 평가 및 보고·신고 ? 추진기간 : 상·하반기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자율준수팀) ? 평가대상 : 전 부서 ? 평가내용 - 소방서 청렴 자율준수제 운영실적(8개 항목 11개 지표) 평가 - 청렴대책 추진 우수직원에 대한 각종 인센티브 부여 (표창 추천, 청렴 연수, 하정청백리상 추천 등) ? 우리서 운영실적 본부 소방감사담당관에 보고(상·하반기) - 청렴자율준수 활동내역, 평가 결과, 문제점 및 개선대책 등 ? 비위행위자 발생시 본부 소방감사반에 신고(수시) - 사정·수사기관 등 외부기관에서 적출하기 전 각(단)과 센터별 자체적으로 자율 발굴한 비위행위 및 처분 결과 등 2 자율적 부패 예방활동 추진 ? 치밀한 부조리 예방시스템을 가동하여 부패발생 여지 차단 ? 해피콜, 익명제보(열린문), 기강감찰 등으로 상시 모니터링 실시 1 정례적 청렴대책회의로 청렴도 관리 강화 소방행정과, 예방과 ?? 청렴대책회의 개최 ? 주 재 : 서장 ? 개최주기 : 연2회(상·하반기) ? 대 상 : 전직원 ? 내 용 - 간담회 토론회를 통한 투명하고 지속가능한 청렴대책 발굴 및 정착 - 자체 청렴도 향상을 위한 청렴해피콜 분석 및 대책 논의 ?? 이행실태 점검 및 청렴실무자 회의 개최 ? 주 재 : 예방과장 ? 개최주기 : 월1회 이상 ? 대 상 : 예방과 전직원 ? 내 용 - 청렴대책회의 결과에 따른 실천사항 점검 - 민원모니터링 결과 미흡 항목에 대한 대처방안 강구 및 피드백 으로 시민만족도 제고 - 민원업무 전문성 확보, 민원인 불평 · 불만 사례 공유 2 자체 부패요소 발굴 시스템 가동 강화 ?? 공직비리 익명제보 처리『열린문(Open Door)』운영 소방행정과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기간 : 연중 ? 방 법 - 마포소방서 블로그(열린문 OPEN DOOR) 개설 - 익명으로 각종 비리와 불합리한 고충해결 비위제보 체제 구축 ? 처리흐름도 - 〈열린문〉 접속하여 고충 및 비리 제보 - 〈열린문〉 제보내용 확인 및 조사 - 신고자 익명성 보장 - 제보내용 조사결과 통보 - 비리확인시 엄중 조치 비위 제보 제보내용 조사 처리결과 분석(통보,조치) ? 기대효과 - 내부 직원들이 로그인 없이 쉽게 접근이 용이하고 익명성 보장됨 - 전 직원 소통 창구로 외부로의 문제 제기전 해소 - 직원간의 합리적인 공감 공유 및 조화로운 조직 운용효과 기대 ?? 마포소방서 『시민 청렴자문단』 운영 예방과 ? 추진기간 : 연중 ? 운영부서 : 예방과 ? 자문단 구성 : 6명 이상 (임기2년) (관내 소방산업체 종사자4, 소방공무원 퇴직자1, 일반시민1) ? 활동내용 - 민원업무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불친절, 불공정 행위 감시 - 현장에서 느끼는 민원 만족도 모니터링 및 개선사항 도출 - 민?관 청렴공감대 형성을 위한 자문 및 협력 ? 운영방법 - 기관장 수시 면담 및 정기 간담회(반기별 1회 이상) - 전화, E-메일, 개별면담, 카페 등을 통해 상시 정보 교환 내부신고(공무원) 채널 외부신고(시민) 채널 ?? 부패요소 발굴 토론회 등 실시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 상·하반기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자율준수팀) ? 참석대상 : 서장, 청렴자율준수담당관, 민원·감찰담당 등 ? 방 법 : 토론회, 간담회, 설문조사 등 ? 내 용 - 기관장과 직원들이 함께 고민하는 부패요소 발굴 토론회 등 실시- 소방업무 특성에 맞는 부패요소 발굴로 부조리 사전 예방 - 발굴한 부패유형을 활용하여 예상 취약분야 집중 모니터링 3 부패요소 발굴 및 모니터링 강화 ?? 자체 감찰 운영으로 청렴성 강화 소방행정과 ? 운영기간 : 연중 ? 운영부서 : 소방행정과 ? 감 찰 반 : 소방행정과장, 행정팀장, 감찰 ? 추진방향 - 명절, 휴가철, 연말연시 등 취약시기 특별감찰 - 예방업무, 의소대, 안전관리 등 분야별 상시 직무감찰 ? 주요내용 - 금품제공 및 부적절한 유착관계를 형성한 업체의 자료 수집 - 법령위반, 권한남용, 사적이익 추구행위 등 모니터링 - 상급자의 부당 업무지시, 청탁·압력행사 여부 확인 등 ?? 청렴 해피콜 운영 소방행정과, 예방과 ? 운영기간 : 연중 ? 운영부서 : 소방행정과, 예방과 ? 방 법 : 전화조사 및 고충상담(매월 첫째주) ? 대 상 : 5개 분야 - 소방시설 완공, 완비증명, 소방검사, 방염, 위험물 허가(변경) ? 내 용 - 처리된 민원업무에 대한 부조리, 친절도, 공정성, 신속성 등 에 대한 설문 ※ 부정적 의견 및 건의사항은 관련부서와 협의 후 개선 민원처리 현황 제출 Happy-Call실시 불편·불만 건의사항 청렴이행 점검회의 문제해결 피드백 소방서 감사총괄팀 - 감사총괄팀 소방서 ?? 청렴대책·교육 피드백 설문조사 실시 소방행정과 ? 추진기간 : 연중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자율준수팀) ? 대 상 : 소방서 업무담당자, 시민청렴 자문단원 ? 내 용 -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및 청렴교육에 대한 설문평가 - 고객중심 청렴대책 및 교육 추진방향 설정 4 비리 행위자 및 연관자 엄정한 처벌 강화 ?? 원 스트라크 아웃제 및 관리 감독자 연대책임 소방행정과 ? 추진기간 : 연중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자율준수팀) ? 대 상 : 비리 연루자 ? 내 용 - 부패행위자는 물론 결재권자 및 기관장까지 책임 확대 - 승진, 근무평정, 상여금, 해외연수 등 인사상 불이익 조치 - 비위발생시 각종 평가에 감점처리 반영 - 직무관련 금품·향응 수수자에 대하여 엄격한 처벌기준 적용 ⇒ 서울특별시 지방공무원 징계양정에 관한 규칙[별표4] - 청렴의무 위반자 처벌 및 공금횡령 등 부패행위자 형사고발 ? 금품?향응수수 발생시 인사상 패널티 강화 - 문책 이후 즉시 인사발령 조치 - 인사, 예산 및 민원부서 배치 금지 - 승진 심사 시 인품평가 점수에 대한 강제적 하위점수 부여 3 확고한 청렴·친절 문화 조성 ? 특화된 청렴·친절 교육으로 확고 불변한 청렴의식 기반 조성 ? 직원들의 자정의지와 틈새 청렴습관으로 청렴문화 안착 1 특화된 교육으로 청렴마인드 함양 강화 소방행정과 ?? 청렴·친절 전문기관 위탁교육 ? 시 기 : 연 3회(상반기 2회, 하반기 1회) ? 대 상 : 예방업무담당자, 감찰주임 ? 교육기관 : 청렴연수원, 전문 컨설팅 기관 등 ? 내 용 - 역사에서 배우는 공직가치 이해(청렴인물 탐방 등) - 바람직한 공직자상 정립 및 가치 함양(청렴·친절의식, 소명의식) - 청렴 설득기법 향상 및 청렴 소통능력 향상방안 ?? 사이버 청렴교육 ? 추진시기 : 2018. 3월 ~ 11월 중 ? 추진부서 : 사이버교육센터(소방학교) ? 대 상 : 간부직원 및 민원업무 담당자 ? 운영방법 - 소방학교 또는 서울시 인재개발원을 통한 스스로 교육 - 다양한 접근 방식을 통한 의무교육 이수 및 효과 증대 2 끊임없는 자정의지로 청렴마인드 확립 소방행정과 ?? 전 직원 청렴문자 발송 ? 추진시기 : 연중(매월 첫째주 월요일)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자율준수팀) ? 대 상 : 전 직원 ? 방 법 : SMS문자 - 반부패 청렴문안 또는 공무원 행동강령, 청렴명언 선정 발송 - 고객 감동 민원 친절행정 관련 문안 선정 발송 - 시민 행복과 청렴한 조직문화 구현을 위한 결연한 의지 표출 ?? 청렴서약서 작성 ? 추진시기 : 2018. 2월 ~ 3월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행정팀) ? 대 상 : 전 직원 ? 내 용 - 개인별 청렴서약서 작성 후 소방관서별 자체 보관 - 청렴과 친절 실천에 대한 자기성찰과 실천의지 및 책임감 부여 - 추진실적 결과보고 시 청렴 자율준수제 평가가점 부여 ?? 청렴의지 다짐의 장 마련 ? 추진시기 : 연중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행정팀) ? 대 상 : 내·외근 전직원(희망자 한함) ? 추진방법 : 콘텐츠 자율적 설정(간담회, 영화, 스포츠활동 등) ? 추천사례 - 분기별 1회 청렴업무담당자 ‘행복의 날’로 지정 영화 관람 - 영화관람 후 자율적 소통의 시간을 갖고 청렴의지 다짐 ? 기대효과 - 기존 강의식 청렴교육에서 탈피 청렴친절 관심도 제고 - 미담사례 보고 시 청렴 자율준수제 평가시 가점 부여 ?? 청렴문자메세지 HMS 서비스(Honest Message Service) ? 추진시기 : 연중 ? 추진부서 : 예방과 ? 대 상 : 민원인 ? 내 용 - 민원인에게 사전 전화 협의시 방문전 청렴메세지 전송 - 즐기면서 익힐 수 있는 만화로 보는 청렴한 웹툰 등 3 생활습관으로 청렴마인드 실천 소방행정과 ?? 조직내 구석구석 청렴문화 확산 ? 추진시기 : 연중 ? 추진부서 : 자율준수팀 ? 친절·청렴의 날 운영(매월 첫째주 월요일) - 수평관계를 상징하는 라운드 테이블에서 청렴 티타임 갖기 - 청렴관련 영상물 상영 및 청렴관련 우수사례 공유 등 ? 청렴 캠페인 전개(반기 1회) - 소방서장 등 간부 주도하에 민원인에게 청렴 유인물 배부 등 - 청렴 실천의지 표명 등 시민 홍보활동 강화 ? 활기차고 청렴한 직장 분위기 조성(매일) - 청내 방송시설 활용 청렴 방송으로 청렴 분위기 조성 - 오전 또는 오후 업무 시작 전 5분 청렴송 방송으로 업무전환 등 ? 청렴 공감대 형성을 위한 표어 공모 - 톡톡 튀는 청렴 표어 발굴 및 전파 ? 추진 실적 보고 시 청렴자율준수제 평가가점 부여 ?? 소방안전교육과 함께하는 청렴한 서울 예방과 ? 추진시기 : 연중 ? 추진부서 : 예방과 ? 대 상 : 특정소방대상물 관계자(소집교육시) ? 내 용 - 청렴 홍보물 배부, 교육 시작 전 청렴 동영상 상영 - 확고한 반부패 실천의지와 청렴 소방이미지 각인 - 미담사례 등 실적보고 시 청렴 자율준수제 평가 가점 부여 4 직무역량 향상을 통한 시민만족도 제고 ? 민원처리의 공정성 확보와 체감서비스로 시민만족도 제고 ? 적극행정 면책제도, 법무지원을 통한 직원의 업무경감 1 민원업무처리의 공정성?객관성 확보 ?? 법령적용의 통일성 유지 예방과 ? 추진시기 : 연중 ? 추진부서 : 예방과 ? 추진대상 : 민원관련 업무담당자 ? 내 용 - 소방서간 상이한 법령 해석사례를 찾아 일관된 법령 적용 - 현실과 괴리된 법령 등 규제개혁, 업무매뉴얼 상시 교육·전파 등 ?? 민원업무담당자 전문성 강화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 연중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자율준수팀) ? 추진대상 : 민원업무 담당자(건축, 위험물, 완비증명 등) 또는 예정자 ? 내 용 - 직무관련 전문교육기관 위탁교육시 민원담당자 또는 민원담당 예정자 우선 선발 - 외부 위탁교육 우선기회 부여, 자격증 취득 시 인사 가점 부여 - 전문교육을 통한 자신감 회복 및 최신 정보 공유로 친절도 향상 ?? 민원해결 청취관 운영 예방과 ? 추진시기 : 연중 ? 추진부서 : 예방과 ? 민원청취관 지정 : 예방과장 ? 대상민원 : 소방시설 완공 · 완비증명 · 위험물 허가 등 ? 내 용 - 민원인이 고충?이의제기 시 일선서 예방과장이 민원인과 직접 상담 - 권한과 책임이 있는 공무원의 직접 접촉으로 민원처리 신뢰성 증대 2 체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 제공 각과(단),119안전센터 ?? 민원처리 실명제 지속 시행 ? 추진부서 : 각과(단), 119안전센터 ? 내 용 : 민원처리시 이름·담당업무·전화번호 등이 포함된 명함 교부로 업무처리의 책임성 강화 ?? 고객감동 5S 친절운동 적극 추진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내 용 : ①Stand-up 일어서서 맞이하기 ②See 눈 마주치고 인사하기 ③Smile 웃으며 응대하기 ④Speed 업무신속처리 ⑤Satisfaction 결과만족 ?? 시민섬김벨 운영 ? 추진부서 : 예방과 ? 내 용 : 소방서 현관 입구에 설치된 벨을 민원인이 누르면 해당 업무담당자가 확인 즉시 업무처리 준비 및 민원인 응대 5 신명나는 청렴실천 문화 조성 ? 일선 직원들이 행복해야 시민이 안전하고 평안할 수 있음 ? 청렴실천 원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투명한 인사, 혜택 부여 1 자율적 청렴활동 지원 소방행정과 ?? 소통·공감·아우름 청렴 국내연수팀 운영 ? 추진시기 : 상·하반기 5개팀씩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대 상 : 예방과 직원 우선(소방위 이하) ? 연수기간 : 4일 이내(공가처리) ? 선발방법 : 소방감사담당관 심의위원회 구성 후 선발 ? 연수과제 - 각 지방자치단체의 청렴실천 우수사례 조사 - 역사 속 청백리 문화유산 발굴 및 탐방 등 ? 경비지원 : 여비기준에 따른 실비 정산 ?? 마포소방서 청렴 동아리(사계) 활성화 ? 추진시기 : 연중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운 영 방 법 - 정기간담회 분기 1회(필요시 수시 토론회) 개최 - 청렴추진 자율준수팀 주도하에 희망 직원으로 자율적 참석유도 - 청렴동아리 + 타 동호회 : 부패요소사전 발굴, 청렴문화 확산 - 미담사례 보고시 청렴 자율준수제 평가 가점 부여 ??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 및 횡단전개 ? 추진시기 : 연중 ? 추진부서 : 예방과 ? 대 상 - 발굴된 비위유형에 대한 정기적인 점검 - 공정한 업무수행 등 청렴한 직원의 청렴실천 사례 ? 내 용 - 업무 중 자연스럽게 발굴된 우수사례 기관장 보고 후 전파 - 횡단전개 후 실적보고 시 청렴 자율준수제 평가 가점 부여 ?? 고충상담센터 운영 ? 추진시기 : 연중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내 용 - 직원고충 해결을 위한 상담센터 연중 운영 - 모든 애로 및 건의사항의 일괄 접수, 문제점 파악 후 즉시 처리 ? 여성 소방공무원 고충상담관 제도 운영 - 본부 및 소방서 정기 간담회 개최, 여성공무원 워크숍 진행 ? 고충범위 - 근무 분위기 쇄신, 공직부조리, 불합리한 관행 등 복무전반 - 현장활동, 직원복지 관련, 건강문제, 동료간 갈등 등 신상문제 ?? 부서장과 격 없는 간담회 및 토론회 개최 ? 추진시기 : 연중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행정팀) ? 추진방법 - 매주 수요일 내근 팀별 직원과의 차담회를 통한 소통의 시간 운영 - 충분한 대화를 통한 상?하직원간의 장벽을 제거 - 청렴자율준수제 평가 가점(미담사례)은 근무평정에 반영 ?? 예측 가능한 인사행정 ? 추진시기 : 연중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행정팀) ? 순환보직 활성화 - 보직 사전예고를 통한 인사업무의 투명성 예측제 실시 - 개인별 근무 희망부서 제출 및 보직적임자 지정 ? 소방공무원 고충심사위원회 운영 - 근무여건, 애로·건의사항 적극 수렴 후 해결방안 제시 ? 청렴 자율준수 성과 개인 근무평정에 반영 - 부패행위자는 근무평정시 불이익 부여, 청렴자율준수 우수성과자는 근무평정에서 우대 Ⅳ. 행정사항 추진부서 주요내용 공통사항 ○ 자체 청렴선포식(2월) 및 청렴대책회의 개최 연2회(상 · 하반기) ○ 기관장 주관 청렴자율준수 교육(연 5회 이상, 사이버교육 병행) ○ 청렴자율준수제 업무매뉴얼 제작 · 배포 ○ 청렴자율준수제 운영현황 점검, 평가, 보고 · 신고(상 · 하반기) ○ 부패요소 발굴 토론회 등 실시(상 · 하반기) ○ 청렴 해피콜 운영(계약, 완공, 완비증명, 소방검사, 방염, 위험물허가) ○ 청렴대책 · 교육 피드백 설문조사 실시 ○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 및 관리 감독자 연대책임 ○ 청렴 · 친절 전문기관 위탁교육(상반기 2회, 하반기 1회) ○ 사이버 청렴교육(3월~11월 중) 및 조직내 구석구석 청렴문화 확산 ○ 전직원 청렴문자 발송(매월 첫째주 월요일) ○ 청렴서약서 작성 및 청렴의지 다짐의 장 마련 ○ 부서장과 격 없는 간담회 및 토론회 개최(매주 수요일) 소방행정과 ○ 청렴자율준수담당관 지정 및 임명장 수여 ○ 청렴자율준수 전담TF 구성(5명) ○ 공직비리 익명제보 처리 「열린문(Open Door) 운영」 ○ 자체 감찰 운영으로 청렴성 강화 및 고객 감동 5S 친절운동 추진 ○ 청렴 동아리(사계) 활성화 및 직원 고충상담센터 운영 예방과 ○ 부패 예방 이행실태 점검 및 청렴실무자외의 개최(월1회 이상) ○ 마포소방서 「시민 청렴자문단」 운영(6명 이상) ○ 청렴문자메세지 HMS(Honest Message Service) 서비스 전송 ○ 소방안전교육과 함께하는 청렴한 서울(특정소방대상물 관계자 소집교육시) ○ 민원해결 청취관 및 시민섬김벨 운영 ○ 민원업무 담당자 전문성 강화(건축, 위험물, 완비증명 등) ○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 및 횡단전개 ※ 각 부서는 2018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청렴자율준수제) 운영에 따른 부패요소 발굴 및 모니터링에 철저를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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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8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청렴자율준수제)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마포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000 생산일자 2018-02-1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성철 (02-701-3490) 관리번호 D000003282321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감사수감및결과조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