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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보고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914 결재일자 2018.2.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김성찬 유재환 代김성칠 02/13 박근종 2018.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2018. 소방 안전홍보 기본계획 선제적·분석적 언론 기획보도를 활용한 시민안전의식 강화와 시민과 함께하는 양방향 소방 홍보활동을 통한 으뜸안전공동체 종로 실현.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1 Ⅱ. 2017년 추진성과 ------------------2 Ⅲ. 2018년 중점 추진전략 --------------3 1. 소방홍보 기반구축을 위한 시스템 강화 ------3 2. 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방송협력) -----------7 3. 시민과 공유·공감하는 양방향 소통 --------9 4. 시민참여를 통한 안전종로 만들기----------11 Ⅳ. 홍보예산 ------------------------13 Ⅴ. 행정사항 ------------------------13 붙임 1. 언론취재 동향보고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안전사고 경감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소방홍보 기반구축을 위한 시스템 강화 1-1. 재난현장 기록장비 효율적 유지·관리 1-2. 재난현장 데이터베이스(아카이브) 수집범위 확대 1-3. 홍보담당자 홍보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교육 1-4. 사건·사고 중심의 119 활동상 홍보 강화 신뢰성 높은 언론 홍보(방송협력) 2-1. 시의성·보도가능성을 고려한 언론홍보 2-2. 언론모니터링 대응 시스템 구축 2-3. 방송협력을 통한 테마별 안전정보 제공 시민과 공유·공감하는 양방향 소통 3-1.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시민과의 직접 소통 3-2. 자체 홍보시설물 적극 활용한 소통 3-3.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 활용 3-4. 재난안전정보지 『아이러브119』제작지원 시민참여를 통한 안전종로 만들기 4-1. 몸짱소방관대회 및 희망나눔 달력 사업 4-2.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4-3.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4-4. 서울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4-5. 서울 안전체험 한마당 개최 4-6. 시민이 체감하는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 Ⅱ 2017년 추진성과 □ 2017년 보도자료 제공현황 방송매체(TV) 종이매체 공중파 종편 재난현장 사건·사고 방송사 단순지원 (사고 인터뷰 등) 케이블 일간지 통신사 기타통신사 기고문 지역신문 총계 9 31 12 4 38 52 224 1 73 444 - 공중파·종편 : KBS, MBC, SBS, JTBC, TV조선, MBN 등 - 일간지 : 조선, 중앙,동아, 경향, 한겨레, 세계, 서울, 한국, 국민, 문화 등 - 통신사 : 연합뉴스, 뉴시스, 뉴스1 등 - 지역신문 : 소방방재신문 등 □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소방이미지 감성 홍보 및 시민안전의식 강화 ? 제11회 서울안전체험 한마당 참가 - 기간 : 2017.4.20.~ 4.22. / 3일간 - 장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 광장 - 프로그램 · 찜통차량 사고 제로화, 우리는 안전어린이 SAFE BOOK 만들기 · 한국119소년단 발대식 참가 ·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소방사 유명균) ·2018년 달력 촬영 · 소방공무원 클라이밍대회(소방장 정연우) · 소방공무원 3:3 농구대회(령.서영배, 위.문성환, 장.이종민, 사.천석환) ? 제18회 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 일시/장소 : 2017. 9. 1.(금) / 삼육대학교 70주년 기념관 - 참 여 : 2개팀(상록수 어린이집, 교동초등학교) ? 제26회 서울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참가 - 공모기간 : 2017. 8. 21.(월) ~ 9. 22.(금) - 작 품 수 : 총 284점(사진, 영상, 포스터, 웹툰/만화) Ⅲ 중점 추진 전략 1 소방홍보 기반구축을 위한 시스템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유지?관리 ○ 체계적 자료관리 시스템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잠재적 역량 강화 1-1 재난현장 홍보장비 효율적 유지관리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 집중점검계획 ? 점검기간 : 2018. 4월 ~ 5월 ? 점검대상 : 특수구조단?24개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 (1차)각 기관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연 번 구분 품 목 모 델 보급년도 수량 1 촬영장비 디지털 캠코더 SONY HXR-NX70N 2012 1 SONY PJ820(지휘차) 2014 1 2 디지털 카메라 Nikon D7000 2012 1 CANON EOS 6D kit 2017 1 3 렌즈 Nikon AF-S 24-70mm F2.8G ED 2013 1 Canon EF 24-105MM F/4L IS SUM (물품등록에는 카메라랑포함) 2017 1 4 스트로브 Nikon SB-910 2013 1 Canon SPEEDLITE 600EX 11-RT 2017 1 5 편집장비 편집PC 27"IMAC고급형 3.4i7 / 16G / 1T / radeon697om2G / 애플케어 /무선키보드마우스 2012 1 6 레이드시스템 Promise Pegasus R6 12TB(2TB 6EA) 2012 1 7 소프트웨어 백업소프트웨어 Rebit 6 2014 1 8 부대장비 배터리 캠코더 배터리 SONY FV-100 2014 1 9 메모리카드 (소모품) 메모리카드 32G 2014 1 10 삼각대 HPUSN CT-328 2015 1 숄더리그(소모품) 2016 1 11 외장하드디스크 seagate 5TB 데스크탑 외장하드 2016 1 12 캠코더 플래쉬 seagate 5TB 2016 1 13 프린터 cannon PIXMA G3900 2016 1 14 안전장비 안전헬멧(랜턴포함) 2015 1 15 안전조끼(소모품) 2016 1 16 카메라백팩 로우프로 250AW 2016 1 □ 홍보장비 현황 1-2 재난현장 데이터베이스(아카이브) 수집범위 확대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 자료 수집범위 확대 계획 ? 수집방향 : (기존)재난현장 기록 ⇒ (확대)非 재난 소방 기록물 ? 자료형태 : 非 재난 소방기록물 사진?영상 변환 보관 ? 관리체계 확대 문서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자?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1-3 홍보담당자 홍보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 교육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 재난영상 콘텐츠 촬영 및 제작 전문교육 ? 교육기관 및 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연 2회(2월,8월) ※’17년 1회→’18년 2회 확대 실시 [2017년 교육실적 : 총1회(홍보담당 교. 고지훈)]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재난현장 촬영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신규 개설 추진(예정) □ 보도자료 작성 전문교육 ? 주관 및 시기 : 소방청 / 연 2회 ? 교육인원 및 기간 : 5명 이내 / 5일간 ? 교육내용 - 보도자료 작성법 이론 및 사례별 보도자료 작성 실습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 및 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연 2회(3월,9월) ? 장소 및 대상 : 본부 3층 회의실 / 현장활동기자 및 희망자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1??4 사건사고 중심의 119활동상 홍보 강화 ※ 추진부서 : 현장대응단, 홍보교육팀 □ 재난현장 촬영 기준안 ? 지휘차가 출동하는 모든 현장을 대상으로 함 - 소방서 영상 제공 책임관 주 간 야 간 홍보교육팀장 당직관 ? 폭염활동 및 생활안전등 사전 지시가 있을 시 별도 촬영 ⇒ 촬영한 영상은 담당 책임관의 검토를 거친 후 서울시 웹하드 업로드 □ 적극적 홍보 : 현장대응단 및 119안전센터는 사건·사고·사진 웹하드 업로드 및 메일송부 후 홍보담당자에게 유선보고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활동 속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 추진절차 현장촬영요원 ? 소방서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1. 본부 홍보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1. 보도자료 완성 2. 언론사 제공 □ 재난기록담당 주체 ? 재난기록 대상 : 지휘차가 출동하는 모든 재난현장 ? 영상기록 담당 : 지휘차 운전원(소방안전지도 및 방송사 제공용) ? 사진기록 담당 : 재난조사(화재감식) ? 촬영원칙 ?출동차량 탑승 즉시 촬영 시작 → 현장도착 후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소방안전지도 실시간 영상송출) → 재난원인(발화원) 근접 촬영 → 완진 등 어느 정도 현장활동 끝나면 편집 후 방송사 즉시 제공 (방송사 제공 방법 : 서울시 웹하드 (seoulpress) - 소방의 활약과 역할을 나타내는 의미 있는 영상 및 사진 촬영 ? 잘못된 예) 소방 활동 없는 불 탄 흔적만 나온 사진, 배경 없는 인물사진 등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된 예) 재난현장 속 119 활약상을 보여주는 모습을 담은 사진, 영상 화재진압 구조활동 구급활동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활동 속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 추진절차 현장촬영요원 ? 소방서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1. 본부 홍보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1. 보도자료 완성 2. 언론사 제공 2 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방송협력) ○ 사회 이슈와 트렌드에 맞는 테마홍보로 기자의 관심 유도 ○ 잦은 언론노출과 신뢰성 있는 자료제공으로 조직 이미지 향상 2??1 시의성·보도가능성을 고려한 언론홍보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 적극적 홍보 : 사건·사고·사진 업로드(홍보필요사건, 보도자료제공) □ 시의성 있는 테마 홍보 ? 사회 이슈와 맞는 주제 설정 ※ 종로소방서 최근 보도사례 무더운 8월 도심 벌집 조심 (MBN / 2017. 8. 8) 추석연휴에 더 바쁜 소방관 (YTN / 2017. 9. 28) 종로소방서, 하임리히법 (채널A / 2017. 10. 20) => 관련 훈련, 재난현장, 생활안전 등 자료 수집 후 지역언론, 포토뉴스 자료배포 □ 기사 마감시간을 고려한 훈련?행사 계획 수립 ? 조간신문 기사 마감 : 15시 ? 사진보도가 필요한 훈련?행사 시 가급적 오전에 실시 => 각 부서별 계획수립 시 사전협조 □ 훈련?행사계획 시 기자가 원하는 사진컷(이벤트) 예상 소방차 길 터주기 (소방방재신문 / 2017. 3. 23) 등산목 안전 지킴이 (국제뉴스 / 2017. 09. 25) 제54대 박근종 종로소방서장 취임식 (연합뉴스 / 2017. 11. 8) ? 소방차 길터주기, 등산목 지킴이, 긴급구조종합훈련 등 이미지연출 2??2 언론보도 모니터링 대응 시스템 구축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각 부서(비판 내용에 따라) □ 소방활동 비판적 취재 시 동향보고 철저 ? 방문 및 전화를 통한 임의 취재 시 취재언론사, 취재의도, 보도일시 등에 대해 즉시 홍보교육팀 통보 => 대외적으로 나가는 모든 언론취재 요청 시[각 안전센터(구조대)로 직접 요청이 오는 경우] 홍보교육팀으로 즉시 연락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기자와 전화 및 인터뷰 시, 기자는 항상 녹음하고 있다는 점을 필히 인지 현장대응단 및 119안전센터 전 기관(부서) 홍보교육팀 본부 홍보기획팀 모니터링 결과 보고 동향보고 오보및비판보도시 대책자료 작성보고 해명자료 배포 대응방향 전달 ? 동향 보고 라인 및 방법 - 보고라인 : 유선(홍보교육팀장 경.유재환), 이메일(홍보교육팀 전원) - 방 법: 선 유선 보고 ⇒ 후 이메일 제출 2??3 방송협력을 통한 테마별 안전정보 제공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 주요 생활안전사고 사전 경보제 등 예방활동 전개 ? 시기별 : 추석?떡 조심, 크리스마스?촛불화재 주의 등 ? 계절별 : 여름철?벌 때, 멧돼지 / 겨울철?고드름, 낙상 ? 언론사 촬영협조 요청 기준 ?본부 홍보팀 보고 대상 ① 중앙언론사의 모든 요청 사항 ② 기타 언론사의 요청사항 중 실험을 요하는 사항, 차량 등 촬영지원, 언론사 동행취재 등 ?소방서 자체지원 대상 ① 화재 등 사건과 관련된 주요언론사의 화면 제공 및 인터뷰 ② 기타 언론사의 화면 및 인터뷰 지원 등 => 언론사 연락 시 본부와 협의하여 추진, 본부 요청시 적극 협조·지원 3 시민과 공유·공감하는 양방향 소통 ○ 미디어 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소셜미디어 홍보 강화 ○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안전정보 소식지「아이러브 119」활성화 3??1 소셜미디어 활용한 시민과의 직접 소통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 운영현황 ? SNS 운영현황 : 유투브 1, 트위터1, 페이스북1 ? 운영실적(2017년도 기준) 구 분 유투브 트위터 페이스북 제작건수 조회수 팔로워 팔로윙 좋아요 전 체 4 440 8,923 8,232 1,065 □ 운영방법 ? SNS 운영 : 유투브, 트위터, 페이스북 운영 ? (SNS) 이슈나눔, 불편제안, 위기전파 등 - 카드뉴스나 사진, 동영상 등 임팩트 있는 다양한 콘텐츠 제공 - 맞춤형 시정정보 제공, 이슈 모니터링 및 대응 ? SNS별 주소 - 종로소방서 유투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h0ln-OBTVJ1YTSu9PfTOdQ - 종로소방서 트위터 : http://twitaddons.com/119jongno - 종로소방서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seoul.jongnofire119 3??2 자체홍보 시설물 적극 활용한 소통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 홍보시설물 간판을 계절별·테마별로 교체하여 시민들과 소통 자체 제작한 홍보시설물 간판 활용(간판 내용만 교체 가능) 3??3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 활용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홍보교육팀 □ 직장 내 소통을 위한 콘텐츠 제작 ? 종로소방의 비전, 주요업무 추진, 주요현안 등 직장 내 업무공유 ? 직장훈련 시 소통을 위한 영상 제작 □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예방홍보?교육 영상 제작 ? 시기별 주요 이슈에 맞는 생활안전 예방홍보 영상물 제작(필요시) ? 어린이 소방 안전뉴스 제작, 여성안전리더 영상제작 및 청렴 UCC 동영상 제작 3??4 재난안전정보지「아이러브119」제작 지원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홍보교육팀 □ 안전정보 종합정보지「아이러브 119」발간(본부/월1회) ? 본부 원고 마감일(매월 20일)에 맞추어 자체 원고작성 후 수시제출 => Ⅴ.행정사항 참고(미담사례 제출) 4 시민참여를 통한 안전종로 만들기 ○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시민 참여형 안전체험 기회 제공 ○ 어린이?청소년 안전습관 함양을 위한 다양한 문화이벤트 개최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홍보교육팀 4-1 몸짱소방관대회 및 희망나눔 달력 사업(5월초 예정) □ 몸짱소방관대회 이벤트를 통한 소방이미지 적극홍보 ? 추진기간 : 2018. 5월 ~ 2019. 1월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판매하여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참여기관 : 작가 오중석, GS SHOP(판매), 한림화상재단(기부) =>출전선수 선정(소방장 김성찬, 소방교 송영기) 자체계획 수립·시행 4-2 119소방동요경연대회(6월 예정) □ 소방동요를 통해 어린이 안전문화 확산 ? 행사일자 : 2018. 6월 중(예정) ? 행사장소 : 서울시립대학교(협의 중)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본부계획에 맞추어 자체 출전팀 선정·계획수립 후 서울시 대회 참가 4-3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7~9월 예정)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18. 7월 ~ 9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작품심사 : 2018. 10월 중 서울시 지역예선 작품(영상) 공모 ⇒ 예선 심사 및 결과 발표 ⇒ 소방청 전국대회(공연) 7월 ~ 9월 10월 11월 => 종로관내 초·중·고등학교 관심있는 학생들과 교류를 통해 생활속 위험요소를 발견, 스스로 해결방안을 모색하게 하는 방법으로 작품 공모 4-4 서울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11월)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불조심포스터, 웹툰/만화 ※ 불조심포스터 : 고학년?저학년 구분모집 예정 ? 추진절차 서울시 예선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전국대회 7월~9월 10월 11월 11월 => 종로관내 각 학교에 공문시달·적극홍보 하여 소방안전작품 공모전에 참여토록 협조 요청,입상 작품은 불조심 강조의 달 불조심포스터로 활용 4-5 서울 안전체험 한마당 개최(10월) ※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6.13)로 인해 하반기 시행 □ 행사개요 ? 기간 및 장소 : 2018. 10월중 / 여의도공원 문화의 광장 ? 행사주최 : 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참여기관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60여개) => 행사기간 2개의 코너를 운영, 재난·생활안전 등 체험위주 행사 실시 4-6 시민이 체감하는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11월)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18. 11. 1 ~ 11. 30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화재안전문화 ? 주요내용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화재예방홍보 확산 - 시민참여형 이벤트 제공으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겨울철 화재 증가 대비 화재예방 캠페인 등 집중홍보 ? 광화문역, 광화문광장 등 인파가 많은 곳 선정 후 동시 다발적 캠페인 Ⅳ 홍 보 예 산 □ 종로소방서 홍보예산 배정 현황 【단위 : 천원】 총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사 무 관리비 사 무 관리비 사 무 관리비 사 무 관리비 3,000 2,000 - - 1,000 ? 배정 시기에 맞추어 예산신청 및 적절한 집행계획 수립·시행 ? 각종 행사(119동요대회, 불조심강조의달 등)시 예산 집행 Ⅴ 행 정 사 항 □ 2018년 각 과 및 현장대응단, 119안전센터 각종 업무추진 결과보고 철저 ? 미담사례(각 센터별 1건 이상, 매 익월 1일한 제출) ? 각 과 및 현장대응단, 119안전센터의 자체 행사추진 사전 통보 ? 언론매체 홍보가 필요한 업무는 사전 보도자료가 작성될 수 있도록 사전 통보 □ 언론접촉 시 동향보고 철저 ? 각 과 및 현장대응단, 119안전센터나 부서원 단독 매체 출현 및 인터뷰 실시 전 사전 홍보팀으로 유?무선 통보 및 적극적인 취재협조 ※ 개인사정에 의한 인터뷰 및 취재도 포함 ? 유?무선 및 표준서식 활용(붙임1 참조) - 업무 시간 내 : 전자문서 메일, 휴대전화, 행정전화(333), FAX 등 - 업무 외 시간(야간?휴일 등) : 전자문서 메일, 휴대전화 등 ? 각 과 및 현장대응단, 119안전센터는 우리 서 업무관련 영상제작 시 취재 및 인터뷰 사진자료 요청 등에 적극 협조. 붙임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1부. 끝. 붙 임 1 언론취재 동향보고 부서명 종로소방서 책임관 소방○ ○○○ 담당자 (연락처) ○○○ (☏ ) < 개 요 > 취재개요를 2줄 이내로 간략히.. ?? 취재일시 : 2018. 00. 00(목), 12:00~13:00 ?? 매 체 명 : 언론사명(프로그램 명) ○ 취재기자 : 이름 및 직위(연락처) ?? 취재목적 : ?? 답 변 자 : 이름 및 직위 ?? 취재 협조내용 : 인터뷰, 전화통화, 촬영, 동행취재, 자료제공 등 택일 ○ 기자의 질문내용과 답변자의 답변 내용 등을 요약 정리 ○ 기자에게 제공한 자료가 있을 경우 그 내용을 기재하고 필요시 첨부 ?? 향후계획(필요시) ○ 특이사항이라고 판단되는 내용과 필요시(비판보도 예상시) 해당부서의 향후 조치계획 등을 기재 ?? 보도(방송) 예정일시 : 2018. 00. 00(금), 20:00~21:00 ○ 프로그램명 및 방영예정시간 등을 기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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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종로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914 생산일자 2018-02-1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성찬 (02)736-0417) 관리번호 D000003282115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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