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708 결재일자 2018.2.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박준성 박종률 조정철 02/13 박찬호 협 조 현장대응단장 김시옥 2018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동작소방서 (홍보교육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Ⅰ. 관련 근거 1 Ⅱ. 추진목표 및 전략 1 Ⅲ. 중점 추진전략 2 1.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2 2.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5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9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15 Ⅳ. 홍보예산 18 Ⅴ. 행정사항 19 참고 1.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2018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관련 근거 □ 본부 예방과-1509(2018.1.31.)호 『2018.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알림』 Ⅱ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동작소방서 우수정책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1-1.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1-2. 부정보도·대형재난 등 언론 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2-1. 제12회 서울안전체험한마당(Safe-Seoul) 2-2.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2-3. 서울 소방안전작품공모전 2-4. 제12회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2-5. 몸짱소방관 대회 참가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3-3. 스마트폰 콘텐츠 활용 소방안전 홍보 3-4. 안전소식지「아이러브 119」참여·보급 3-5.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및 기록 Ⅲ 중점 추진 전략 1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 계절?유형별 시의성 높은 주제의 기획보도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우수정책?미담 보도 및 재난현장에서의 신뢰성 높은 정보 제공 1??1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전 부서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서 진행 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TV, 라디오, 케이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본부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언론사 소방서 본부 홍보기획팀 소방서 ※ 시민생활 및 서울소방 조직 이미지에 미칠 영향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단, 조직홍보를 위한 정책적인 결정이 있을 경우에 가능 - 방송광고 : 공무원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공익광고만 가능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활동 속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 추진절차 현장촬영요원 ? 소방서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1. 본부 홍보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3. 언론사 제공 보도결과 통보 - 수범사례 : 퇴근길 구급대원 시민 살려낸 스토리 발굴 ? 보도방향 : 퇴근길 구급대원 시민 심폐소생술로 살려냄 ? 보도결과 : 현대HCN, 동작뉴스, 세이프 투데이 등 언론표출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소방서 활약상 홍보 - (추석?설) 명절 다중이용업소 등의 소방안전 실태 점검 등 - (수능시험) 119 수험생 수험장 안전 및 이송 도움 정책 - (연말연시) 특별경계근무 등 시민안전 위한 선제적 활동 명절 소방안전 캠페인 수험생 안전대책 퇴근길 구급대원 화재안전수칙 당부 1??2 부정보도?대규모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각 부서(부정보도 내용에 따라) □ (평시) 언론 모니터링 실시 & 부정보도 대응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 ①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이용, ②언론사 취재요청 시 의도 파악 ? (스크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동작소방서·서울소방·서울시 관련 보도사항 ? (취재동향 파악) 언론사 취재요청 시 / 소방서→본부 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자료활용 : (평시) 내부공유?자료축적 / (부정보도발생) 대응 ? (스크랩) 소방언론보도 게재, 카카오톡 공유, 언론사 검색 후 스크랩, 웹하드 보관 ? (취재동향 파악) 월별 취재현황 정리·작성, 특이사항 자료 축적 등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기자와 전화 및 인터뷰 시, 기자는 항상 녹음하고 있다는 점을 필히 인지 ? 부정보도 발생 시 대응 - 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을 통한 대외적 신뢰성 확보 - 방법 : 해당 부서(과,단)에서 설명?해명 여부 검토 후 자료 작성 ※ 해명 :기사 내용이 틀린 경우 / 설명 :내용은 맞지만 추가설명이 필요한 경우 - 배포 : 최종 자료 검토 후 본부 보고 → 언론사 제공 소방서 및 전 기관(부서) 홍보기획팀 시 대변인실 모니터링 결과 보고 동향보고 해명/설명자료(안) 작성 및 보고 자료 작성 완료 대변인실 제출 대응방향 전달 □ (재난발생)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긴급구조대응계획에 의거하여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수행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3단계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 / 서울시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2~3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 지원 - 현장대응 : 5명(홍보기획팀장, 홍보기획, 뉴미디어, 촬영, 영상기획)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및 연락공보담당관 역할 지원?수행 - 본부대응 : 2명(홍보운영, 언론보도) ⇒ 언론동향 파악?분석 및 언론사 전화 문의 대응 [ 참고 : 서울특별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체계 ] 예비단계 → 대응1단계 → 대응2단계 → 대응3단계 소방서 긴급구조 지휘대 운영 區 긴급구조 통제단 (소방서장) 운영 區 긴급구조 통제단 본부긴급구조지휘대 운영 서울특별시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 ↑ ↑ 긴급구조지휘대장 판단 소방서장 판단 방면지휘본부장 또는 소방본부장 판단 2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시민 참여형 안전체험 기회 제공 ○ 문화와 안전을 결합한 다양한 행사 개최로 자발적 시민 참여 극대화 2 ??1 제12회 서울안전체험한마당(Safe-Seoul)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각 소방서(홍보교육팀) □ 행사개요 ? 기간 및 장소 : 2018. 10월중 / 여의도공원 문화의 광장 ※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6.13)로 인해 하반기 시행 ? 행사주최 : 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참여기관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60여개) ? 프로그램 : 6개 마당 80여개 안전체험 코너 / 안전문화행사 ※ 2017년 동작소방서 체험 코너 - (안전체험) 심폐소생술 체험장 마련 - (안전문화) 안전인형극 공연, 강철소방대 파이어로보 공연 등 심폐소생술 체험장 안전인형극 파이어로보팀 □ 2018년 추진 방향(본부) ? 시민이 편안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행사 구성 - (안전) 야외 카페운영, 미아방지목걸이 제공, 응급약국 운영 등 - (재미) 사진 콘테스트, 청소년 안전문화제, 소방안전 홍보물 제공 등 ※ 2018. 서울안전체험한마당 동작소방서 운영 별도 계획 수립 2 ??2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각 소방서(홍보교육팀) □ 추진목표 : 동요를 통한 안전문화 확산 □ 행사개요 ? 행사일자 : 2018. 6. 29.(예정) ? 행사장소 : 서울시립대학교(본부 협의 중)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참가규모 : 48개팀 2,000여명(초등부24, 유치부24) □ 중점 추진방향 ? 동요대회 적극 참가 유도를 위한 맞춤형 인센티브 안내 - 입상기준 확대 : 서울시 교육감 표창 확대(본부, 교육청 협의 중) ? 완화된 심사기준에 맞춰 보다 창의적이고 ‘곡’ 표현능력 강화 - (기존) 표현력?참신성 점수가 적고, 입?퇴장 퍼포먼스 감점 ※ 현행 : 가창력(80), 표현력(10), 참신성(10) / 퍼포먼스 감점(10점) - (개선) 표현력?참신성 점수 상향, 입?퇴장 퍼포먼스 감점 변경 동요 개사?편곡의 재량 부여 ? 동요대회 미참석 학교?어린이집 관람 초청을 통한 대외 홍보 확대 □ 전국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협회 ? 일자/장소 : 2018. 10월중(예정) / 소방청 지정 시달 ? 참 가 팀 : 서울시 대회 대상 2팀(초등부1, 유치부1) 2 ??3 서울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각 소방서(홍보교육팀)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불조심포스터, 웹툰/만화 ※ 불조심포스터 : 고학년?저학년 구분모집 예정 ? 추진절차 서울시 예선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전국대회 7월~9월 10월 11월 11월 □ 전시회 개요 ? 전시기간 : 2018. 11월 중 ? 전시대상 : 공모전 입상작, 대규모 재난현장 사진 등 확대 2 ??4 제12회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각 소방서(홍보교육팀)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18. 7월 ~ 9월 ※ 작품심사 : 2018. 10월 중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서울시 지역예선 작품(영상) 공모 ⇒ 예선 심사 및 결과 발표 ⇒ 소방청 전국대회(공연) 7월 ~ 9월 10월 11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일정 및 장소 : 2018. 11월 중(예정) / 소방청 지정 시달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협회 ? 참가대상 : 서울시 예선 1위팀 ? 경연방법 : 시·도에서 제작한 UCC 영상을 무대에서 직접 공연 2 ??5 몸짱소방관 대회 참가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각 소방서(홍보교육팀) □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19년도 몸짱소방관 대회 ? 추진기간 : 2018. 5월 초 ? 추진내용 : 희망자 선발 및 운동 후, 본부 주관 경연 대회 참가 ? 참여기관 : 서울소방재난본부 소속 24개 소방서 □ 추진일정(5월 대회 이후, 본부주관 달력 사업) 선발대회 ⇒ 화보촬영 ⇒ 달력제작 ⇒ 판매·기부 5월 선발대회 직후 7~10월 11~익년 1월 ※ 몸짱소방관 선발대회(5월)와 서울안전체험한마당(10월) 별도 추진 예정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 SNS?모바일 앱?이모티콘 등 신매체 시민접점 홍보 강화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영상매체?안전소식지?캠페인 홍보 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 추진부서 : 전 부서 □ SNS 운영매체 현황 ? (소방서)페이스북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 : 18억 여명 ※ 국내 사용자 수 : 1,700만 명('16년 7월 기준) ?친구 외에 좋아요를 통한 팬(fan) 무제한 확장 가능 페이스북 □ 추진내용 ? 임팩트 있는 다양한 유형의 SNS 콘텐츠 제작 - 카드뉴스 : 가독성 증대로 시민안전정보 효과적 제공 추진 - 사 진 : 소방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 활용?배포 - 영 상 : 짧은 영상을 통해 임팩트 있는 내용 전달 ※ 영상이 길어질 경우, 요금제 등으로 인해 시민참여 감소 ? 시의성 높은 안전정보 제작 및 시민에게 직접 제공 - 계절 맞춤형 시민안전정보의 선제적 제공 ⇒ (봄)해빙기, (여름)물놀이안전,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 발생 시, 관련 정보 즉시 제공 ⇒ 지진, 대형화재 등 시민 관심사항이 발생한 경우 <불조심 강조의 달> <주택용 소방시설> <화재대피 요령> ? SNS 홍보 역량 강화 - SNS 등 뉴미디어 홍보 활성화 직무교육(연 2회) ? 주관 및 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동국대 영화영상학과 관계자(재능기부) ? 일정 및 대상 : 3월?9월 / 홍보담당자 ? 내용 : SNS 기초지식, 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 SNS 분야 성과평가 지표 개선에 따른 New콘텐츠 발굴 중점 ? (기존) 도달범위?좋아요 수 등을 통한 양적 홍보 집중 ? (개선) SNS 홍보 콘텐츠 발굴?제공 등 질적 홍보로 개선 ⇒ 숨은 스토리 발굴 및 완성 콘텐츠 제공 시 인센티브 제공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 시민안전정보 영상 신규제작 및 송출매체 다각화 ? 송출매체 다각화 - (공공기관) 구청, 학교, 주민센터, 소방서 등 - (문화시설) 영화관, 야구장, 백화점, 대형마트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지하철, 시내버스 등 - (영상차량) 각종 캠페인, 명절 등 주요행사 전 시민안전정보영상 표출 동작구청 유관기관 노량진 외부 전광판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추진목표 : 직원 사기진작?상호 소통?정보 공유 ? 송출방법 : 소방서 각 부서(과?단?센터)별 TV 등 ?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3??3 스마트폰 콘텐츠 활용 소방안전 홍보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 소방안전 모바일(Mobile) 게임 제작(본부)·홍보(소방서) ? 제작기간 : 2017. 7월 ~ 2018. 3월 / 9개월(진행중) ※ 2017년 기능성게임 제작지원사업 과제 최종 선정(한국콘텐츠진흥원 / 6.1) ? 제작게임 :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소방시설, 소방헬기 게임 ? 참여기관 : 소방재난본부, 한국콘텐츠진흥원, ㈜리젠소프트 ? 출시일정 : (1월)소방차길터주기, (3월)주택용소방시설?소방헬기 ? 활용(홍보) 방안 - (안전교육 시, 안내) Google App 통해서 시민 무료 배포 - (각종 행사 시) 다중운집장소 체험코너 마련을 통한 게임 홍보 추진 □ Kakao Talk 소방관 이모티콘 제작(본부)?홍보 ? 사업기간 : 2018. 1월 ~ 8월 ? 추진절차 : 이모티콘 제작(1~3월)⇒판매(4~6월)⇒기부(7~8월) - (제작) 자주 사용되는 감정표현을 이모티콘으로 제작 - (판매) 카카오톡 앱을 통해 이모티콘 판매 / 매달 수익금 발생 - (기부) 판매수익금을 활용하여 취약계층 기초소방시설 보급에 사용 ? 참여기관 : 소방재난본부, ㈜백패커, 기부단체 소방안전 모바일 게임 소방관 이모티콘 3??4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참여·보급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각 부서 □ 발간개요 ? 발간형태 : 월간으로 책자 및 E-BOOK(’09년 5월호부터)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1호지(창간호) 발간 ? 주요내용 : 생활 속 사고대처요령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등 ? 배포방법 : 책자 배부(기고자)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 시민호응도 - 市 E-BOOK 사이트 상, 市 대표 소식지 ‘서울사랑’보다 조회 수 많음 ※ 17년 동작소방서 제공 ‘글’ 게재 □ 활성화 방안 ? 안전관련 유관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 동작구청, 동작관악교육지원청, 가스?전기안전공사 등 관내 유관기관 책자 배부 - 유관기관 SNS 공유를 통해, 더 많은 시민에게 안전정보 제공 ? 정기적 우수원고 포상(본부) 등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 교보문고 등 E-BOOK 사이트 무료보기 코너 제공·홍보(본부 협의 중) 3??5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 추진배경 ? 화재가 급증하는 겨울철 대비 시민안전의식 고취 - 인명피해(31.7%)?재산피해액(29.3%) 모두 겨울철에 가장 높음 ? 1980년부터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운영(범정부차원 행사)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18. 11. 1 ~ 11. 30 / 1개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화재안전문화 ? 주요내용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화재예방홍보 확산 - 소방안전교육 집중 운영으로 시민 재난대응력 강화 - 시민참여형 이벤트 제공으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주요 행사와 시너지 효과를 내는 불조심 캠페인 추진 - 추진방향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는 대규모 캠페인 - 기간 및 장소 : 11.1~11.2 / 지하역사, 전통시장 등 동작관내 - 소 방 서 : 동작구 관내 주요장소 선정 후 동시다발적 캠페인 ※ 본부주관 : (장소)서울역, 용산역 등 대규모 지하역사 (내용)몸짱소방관?작품공모전 등과 결합한 캠페인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동시 게첨식 추진(11.1) ? 동작구청?유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동작구청 : 영상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지역축제 연계 등 - 유관기관 : 서울교통공사, 전기안전공사 등과 협업 시민 접점 불조심 캠페인 안전교육 영상홍보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 장비현황 : 총 16개 품목?32종?33점 (기준 : ’18.1.1) 구 분 (주요)장비명 수 량 비 고 비디오카메라 소니 HXR-NX30N 1 13. 04. 디지털카메라 니콘 D300 kit, 80-200mm 1 10. 03. 캐논 EOS 7D kit,15-85/70-200mm 1 13. 04. 편집PC 델 T5600(D01T001) INTEL Xeon E5 1 13. 04. 모니터 델 P2412Hb 60-97mm 2 13. 04. 부대장비 삼각대 4 15. 01. 무선마이크 2 08. 08. 배터리 1 14. 03. ※ 본부 보강계획 ? 보강기준 : 내구연한 및 노후 정도에 따른 기록장비 구매 ? 보강내용 : 디지털카메라 및 비디오카메라 ⇒ 내구연한 도래 디지털카메라 18대 중 예산범위 내 우선구매 [ 참고 : 홍보장비 내용연수 ] 구 분 디지털카메라 디지털캠코더 비디오 프로젝터 디지털녹음기 디지털 이미지프린터 내용연수 5 6 8 3 5 ※ 소방청 고시 제2017-1호 “소방장비 표준규격 및 내용연수에 관한 규정” □ 장비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각 119안전센터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및 관리대장 작성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자료관리 : 소방서 홍보담당자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참고 : 잘된 예 / 잘못된 예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잘된 예 : 소방 활약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영상?사진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못된 예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는 특정부분만 촬영한 경우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및 기록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각 119안전센터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주소 : http://98.30.25.70 ? 분류체계 : 11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⑥행사 등 ? 보유자료 : 148,269개 (영상 32,667건, 사진 115,602장) ※ 아날로그 자료 전산화 실적(1991~2010년) : 71,555개(영상 22,958, 사진 48,197)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자료 수집범위 확대 계획 ? 수집방향 : (기존)재난현장 기록 ⇒ (확대)非 재난 소방 기록물 ? 자료형태 : 非 재난 소방기록물 사진?영상 변환 보관 ? 관리체계 확대(안) 문서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자?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Ⅳ 홍보예산 □ 예산현황 : 총 3,000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총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배정 시기 3,0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2,000 사진인화 동요대회 홍보물품 안전체험 한마당 2월중 시민안전의식 강화 / 행사운영비 1,000 - - - 불조심행사 10월중 □ (본부) 예산배정 계획 ?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예산 : 2,000천원 - 재난의선제적예방홍보 ? 사무관리비 / 2월중 ?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예산 : 1,000천원 - 시민안전의식강화 ? 행사운영비 / 10월 중 Ⅴ 행정사항 □ 현장대응단(지휘팀) 현장활동 종료 후, 영상 (외부)웹하드 즉시 업로드 ※ 2018년도 성과평가 : 공중파, 종편, tbs 등 사건사고 영상 방송 표출 25건 이상 (5건/1달 목표, 사소한 것도 관계없음) □ 현장대응단(안전센터) 현장활동 영상·사진제출 : 매월 3일까지(웹하드) ? 소방웹하드(동작소방서)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현장활동 사진영상) - 파일명 : 날짜/센터명/대상명/제목(예시:180101 현장대응단 유한양행 고드름제거) - 단순 감식사진 제외 ※ 가능한 3MB 초과의 고화질 사진 제출(저화질도 허용) □ 현장대응단(안전센터) 아이러브119원고 제출 : 매월 15일까지(공문) □ 사건사고 속 숨은스토리 적극 발굴 협조 ? 대응단/각119안전센터 현장활동중 감동적 귀감 스토리 발견 시 → 본서 홍보담당에게 유선 연락 붙임 1. 미담·수범 사례 제출 서식 2.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3. 연락공보 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끝. 붙임1 미담·수범 사례 제출 서식 미담?수범 사례 제출 □ 기타 소방활동사항 <제5회 000축제 (00소방서)> 일 시 : 2018.1.1.(월)~1.5.(금)(10:00 ~ 18:00) 장 소 : 00로 일대 운영인원 18명 : 홍보교육팀 4명, 의용소방대원 9명, 구급대 3명, 기타 2명 운영내용 - 안전체험부스 운영 (심폐소생술, 소화기사용법,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법) - 현장 응급처치소 운영 및 현장 안전요원 활동장면(사진) 사진1) 간략히 설명 사진2) 간략히 설명 ※ 작성 방법 ? 실제로 실적이 있을 경우에 작성하시고, 억지로 만들어 낼 필요는 없습니다. ? 내용(예시)은 의소대활동, 의소대와 소방공무원 봉사활동, 구조·구급· 화재진압 활동 시 미담사례, 특수시책 추진 사항 등 ? 위 서식에 의거 간략히 작성하시고, 단순행사는 제외입니다. 붙임2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소방서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부정보도?대형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체험한마당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몸짱소방관 대회 참가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스마트폰 콘텐츠 활용 소방안전 홍보 안전소식지 아이러브 119 참여·보급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및 기록 붙임3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연 락 공 보 반 단계별 주요임무 확인사항 대비단계 ?연락공보반은 대비단계에 운영하지 않음 대응1단계 ?연락공보반 업무는 총괄지휘반에서 수행 □ 유관기관 연락망 확인 □ 재난상황 파악 및 보도자료 작성 □ 재난대응 활동상황 기록관리 (사진, 비디오 등) 대응2단계 □ 유관기관 연락관 도착 확인 및 상주공간 제공 □ 신문 및 인터넷 보도내용 스크랩, 보도내용 분석 및 보고 □ 언론 취재동향 등 파악 보고 □ 재난상황별 국민행동요령 홍보 □ 재난현장 정보센터 (Press Center) 설치 □ 언론 발표 전담자 지정 □ 정보공개 관련 제약 사항 확인 □ 종합적인 대응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수시) □ 미담사례 및 현장대응 활동의 성공적 내용 홍보 □ 사상자 등 최종피해 현황 언론매체 홍보 □ 보도자료 사본, 기타 공지사항 게시(현장지휘소, 자원대기소 등) □ 피해지역 수습상황 및 주민안심 홍보자료 작성 배포 대응3단계 □ 대응1,2단계 연계 임무 지속실시 □ 기능별 대응계획 중 대중정보계획(#3) 가동 □ 재난상황에 대한 비상경보 메시지 홍보(기상특보, 재난상황 등) □ 위험지역 통제 및 출입제한 등 긴급대피 정보 전파?홍보 □ 신문 및 인터넷 보도자료 배포 □ 재난방송국(KBS)또는 지방방송 활용 홍보 □ 재난상황에 대한 현장대응 및 수습상황에 대한 보고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동작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708 생산일자 2018-02-1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준성 (02-843-5070) 관리번호 D000003281871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