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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민간포털 협력 마케팅 기본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447 결재일자 2018.2.13.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협력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김수진 주소연 신병규 02/13 유연식 2018년 민간포털 협력 마케팅 기본 계획 2018. 2.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년 민간포털 협력 마케팅 기본 계획 2018년 주요 시정을 온라인 영향력이 높은 민간포털을 활용하여 홍보함으로써 시민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함 Ⅰ 추진 배경 ? 정보제공 및 습득 채널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민간포털 활용은 필수적 ※ 인터넷 사용 인구의 약 93%가 포털 사이트 이용(기준 : ’17.6월) ? 포털 주요 서비스를 활용하여 제휴 등 다방면의 협력 마케팅 추진 Ⅱ 사업 개요 ? 예산 사업 ? 포털 공동캠페인 : 사업 인지도 및 선호도 제고, 시민참여 유도 ? 포털 광고(배너) : 단기에 집중적으로 알려야 할 경우 ? 포털 브랜드검색 브랜드 검색 : 포털 사이트에서 특정 브랜드 관련 단어 검색 시, 검색 결과 상단에 특집 형태로 노출되는 광고기법 : 서울 관련 검색 이용자를 대상으로 시정 정보 제공 ※ 최근 3년간 민간포털 협력 마케팅 예산 집행내역 (단위 : 천원)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집행금액 350,000(100%) 756,000(100%) 756,000(100%) 유형 공동캠페인 187,000 (53%) 321,200 (42%) 214,700 (28%) 광고(배너) 163,000 (47%) 88,000 (12%) 172,280 (23%) 브랜드검색 - 346,800 (46%) 369,020 (49%) ? 비예산 사업(제휴) ? 포털 내 서울시 채널 개설 및 운영 - 네이버 주제판 「우리동네」에 ‘서울’ 채널 개설 - 다음 주제판 「여행맛집」에 ‘서울씨의 소울여행’ 채널 개설 - 다음 콘텐츠 플랫폼 「1boon」에 서울시 계정 개설?운영 ? 포털 제휴 공익캠페인 추진 - 보훈?복지?환경 등 공익적 주제를 대상으로 포털 및 민간기업 등과 협력하여 공동캠페인 진행 Ⅲ 2017년 추진 실적 ? 포털 공동캠페인 ? 홍보 소재 : 서울로 7017,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등 (총 5회) ? 집행 금액 : 총 214,700천원(전체 예산의 28%) ? 추진 실적 연번 홍보소재 기간 매체 계 5회 1 대기질 개선 (미세먼지 대토론회) 5.19~5.27 (9일) 다음 2 서울로 7017 5.22~6.21 (1개월) 네이버 3 정책박람회 6.21~7.8 (18일) 다음 4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8.21~9.20 (1개월) 다음 5 내일연구소 10대뉴스 11.15~12.12 (1개월) 다음 방문자당 비용 = 투입예산 ÷ 방문자수 ☞ CPC CPC(Cost Per Click) : 광고효과 측정지표 중 하나, 배너 등의 클릭으로 특정 홍보물로의 유입을 위해 소요되는 비용. 낮을수록 효율적 로 볼 수 있음 서울로 7017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 평가 - 포털 공동캠페인은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체험을 통해 핵심 사업에 대한 인지도 및 이해도 제고에 유용하며, 특히 투표 등 시민 참여가 필요한 경우에 효과적임 ? 사업 인지도 및 이해도 제고 : 서울로 7017,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 시민 참여 : 10대 뉴스 선정, 대기질 개선 의견수렴, 정책박람회 의제투표 - - 다만 캠페인 소재 및 참여 방식에 따라 광고효과 차이가 크므로 캠페인에 적절한 소재 선정 및 기획 등이 필요 < 캠페인 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 > √ 캠페인 소재, 캠페인 목적(의견공모 vs 투표 등) √ 캠페인 기획력, 이벤트 참여 방식의 난이도 등 포털 캠페인은 포털사의 협력을 통해 캠페인 노출을 극대화하여 시정홍보와 시민참여를 모두 기대할 수 있는 수단으로 핵심사업 홍보 시 추진할 경우 효과적임 ? 포털 광고(배너) ? 홍보 소재 : 도시건축비엔날레, 잘생겼다, 내일연구소 10대뉴스 발표(총 3회) ? 집행 금액 : 총 172,280천원(전체 예산의 23%) ? 추진 실적 연번 홍보소재 기간 매체 계 3회 1 도시건축비엔날레 8.28~9.10 (14일) 네이버 (PC,모바일) 2 잘생겼다 온라인 캠페인 9.25~10.22 (1개월) 네이버 (모바일) 3 내일연구소 10대뉴스 발표 12.18~12.20 (3일) 다음 (PC) 광고효과(CPC) = 투입예산 ÷ 클릭수 도시건축비엔날레 잘생겼다 온라인 캠페인 내일연구소 10대뉴스 발표 ? 평가 - 포털 광고는 행사 및 사업 안내를 위한 것으로 단순히 ‘노출’하는 역할에 그침 - 클릭을 통한 사이트 유입비율도 낮아 비용 대비 효율성이 매우 낮은 편 향후, 단순 광고는 지양. 캠페인에 자원 집중하여 효율성 제고 필요 ? 포털 브랜드검색 ? 추진 방법 : 포털 내 ‘서울’ 관련 단어 검색 시, 검색 결과 상단에 특집 형태로 노출(영상 재생, 관련 정책 안내 및 사이트 유입) - 기본 검색어 : 서울, 서울시, 서울시청, 서울특별시 - 집중 홍보 소재가 있는 경우 사업 관련 검색어 병행 운영 ? 서울로 7017,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따릉이, 내일연구소 등 ? 집행 금액 : 총 369,020천원(전체 예산의 49%) ? 추진 실적 : 내일연구소, 잘생겼다, 서울로 7017 등 시기별 핵심사업 홍보 검색수 = 포털에서 ‘서울’ 관련 단어 검색횟수(월평균) ? 광고효과(CPC) = 투입예산 ÷ 검색수(연간) PC 모바일 포털에서 서울 관련 단어를 적극적으로 검색하는 사람들을 위해, 브랜드검색 연중 추진 ? 포털 제휴【비예산】 ? 네이버 주제판 「우리동네(舊 플레이스)」에 ‘서울’ 채널 개설 - 채널 특성 : 서울과 관련된 모든 정보 안내(행사, 맛집, 정책 등) - 제휴 방식 ? 서울시 :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네이버 포스트 : 네이버의 모바일 최적화된 플랫폼으로 블로그와 유사한 서비스 를 통해 서울 관련 콘텐츠 생산 ? 네이버 : 네이버 모바일 메인 「우리동네」에 서울 콘텐츠 노출 - 추진 성과 : 네이버 내, 서울 관련 콘텐츠 상시 노출 ? 다음 주제판「여행맛집」에 ‘서울씨의 소울여행’ 채널 개설 - 채널 특성 : 서울 문화·관광 정보 안내 - 제휴 방식 ? 서울시 및 시민 : 다음 블로그, 1boon, 브런치 등을 통해 서울 관련 문화관광 콘텐츠 생산 ? 다음카카오 : 다음 모바일 메인「여행맛집」에 서울 문화관광 콘텐츠 노출 - 추진 성과 : 포털 제휴 및 시민협력을 통해 서울 문화관광 정보 홍보 ? 다음 콘텐츠 플랫폼 ‘1boon’ 에 서울시 계정(계정명:서울씨) 개설?운영 - 채널 특성 : 모바일에 최적화된 콘텐츠 플랫폼으로 다음카카오의 주 콘텐츠 공급원이며 ? 1boon에 올린 콘텐츠는 다음 모바일 메인 및 카카오톡 채널 등에 노출됨 - 제휴 방식 ? 카카오 : 1boon 내, 서울시 계정 부여 ? 서울시 : 1boon에 서울 문화관광 및 시정 정보 안내 콘텐츠 생산 - 추진 성과 : ’17년 총 115건의 시정 정보 제공, 네이버 「우리동네」 내 ‘서울’ 채널 다음 「여행맛집」 내 ‘서울씨의 소울여행’ 채널 다음 ‘1boon’ 내 서울시 계정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 카카오톡에서 제공하는 기업 및 기관의 마케팅 플랫폼으로 카카오톡 이용자에게 기업 및 기관의 소식을 카카오톡 메시지로 전송할 수 있는 툴. 메시지 발송당 과금 서울시 계정 개설?운영 - 채널 특성 : 재난·안전 정보 안내 - 제휴 방식 ? 카카오 : 카톡 플러스친구 내 ‘서울시’ 계정 부여, ? 서울시 : 재난·안전 관련된 정보를 담은 메시지 발송 - 추진 성과 : 친구 25만명 대상, 지진시 행동요령 안내(’17.11월) ? 포털 주요 서비스 제휴, 맞춤형 시정 정보 안내 - 제휴 채널 : 네이버 「공연전시」 및 「여행+」, 카카오 드라이버 앱 - 추진 성과 : 총 4회 ? 네이버 주제판 「공연전시」에 도시건축비엔날레(’17.9월) 및 우리동네 전시장(’17.11월) 정보 제공 및 포털 메인 노출 ? 네이버 주제판「여행+」에 서울시 관광정책 안내(’17.10월) 및 포털 메인 노출 ? 카카오 드라이버 앱 내, ‘이동근로자를 위한 쉼터’ 정보 제공(’17.12월) 카카오 「드라이버」 내 ‘이동근로자를 위한 쉼터’ 안내 네이버 「공연전시」에 ‘우리동네 전시장’ 안내 ? 포털 제휴 공익 캠페인 추진 - 추진 방식 : 서울시 사업과 관련 있는 공익적 소재로 포털 플랫폼을 활용, 시민참여 캠페인 진행 및 시정 홍보 - 제휴 방식 ? 서울시 : 캠페인 기획, 관련 기업 섭외?협의, 캠페인 콘텐츠 제작 스토리펀딩 : 콘텐츠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으로, 창작자는 후원대상 및 관련 스토리를 연재하고 이를 읽은 네티즌이 자발적으로 모금에 참여 모금 주체 : 캠페인 관련 기업 및 단체 (ex: 서울에너지복지시민기금) Ⅳ 2018년 추진 계획 ? 추진 방향 ? 효율성이 높은 활동을 중심으로 역량 집중 - 서울 관련 적극적 정보 이용자를 대상으로 집중 홍보할 수 있도록 ‘포털 브랜드검색’ 연중 추진 및 전략적인 키워드 운용 - 단순 광고는 지양하고, 핵심사업에 대한 인지도 제고 및 시민참여 확대를 위한 ‘포털 공동 캠페인’ 확대 추진 ※ 사업 예산(756,000천원) 배분 : 브랜드검색 59%, 캠페인 36% ? 시기별로 적합한 홍보수단(캠페인, 브랜드검색, 제휴) 및 홍보주제 전략적 운영 - 사회적·계절적 이슈에 대해 민간기업 및 포털 제휴 공동캠페인 기획·추진 ? 소요 예산 : 756,000천원 ? 세부 내역(안) 구분 내용 예산(천원) 비중 캠페인 핵심 사업 위주의 포털 공동 캠페인 - 55,000천원 X 5회 = 275,000천원 275,000 36.4% 브랜드검색 네이버 및 다음 브랜드검색 - 37,300천원 X 12회 = 447,600천원 447,600 59.2% 광고 주요 사업 안내 광고 집행 33,400 4.4% ? 예산 과목 :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뉴미디어 활용 시민 소통 활성화, 뉴미디어 트렌드에 맞는 채널 및 콘텐츠 보급 확산, 민간포털 협력 마케팅,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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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민간포털 협력 마케팅 기본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447 생산일자 2018-02-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수진 (2133-6503) 관리번호 D000003281689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시책홍보기획및관리 > 민간매체활용시정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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