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서울관광상품 모바일장터 운영 사 업 결 과 및 정 산 보 고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921 결재일자 2018.2.12.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이승혜 조성호 02/12 김재용 2017년 서울관광상품 모바일장터 운영 사 업 결 과 및 정 산 보 고 2018. 2. 관 광 정 책 과 2017 서울관광상품 모바일장터 운영 사 업 결 과 및 정 산 보 고 체험관광상품의 발굴 및 판로개척을 위해 추진한「2017 서울 관광상품 모바일장터 개발·운영? 사업의 추진결과 및 사업비 집행내역을 보고드림 1 사업 개요 ?? 추진방향 ○ 개별관광객 증가 추세에 따라 다양한 체험거리 제공을 통한 만족도 제고 ○ 서울 속 다양한 관광자원들이 실제 상품화로 연계될 수 있도록 마켓을 마련하여 소규모 여행사, 소상공인에게 성장 및 판로기회 제공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17. 2 ~ 12월 ○ 사업내용 : 체험관광상품 온라인 플랫폼 개설·운영 - 사이트명 : 원 모어 트립(www.onemoretrip.net) ※ PC버전+모바일웹 - 특 징 : 국내최초 체험형 관광상품의 직거래가 가능한 오픈마켓 ?? 공급자(콘텐츠 보유자) : 상품 및 구매정보 등록, 운영자 승인 후 판매개시 ?? 수요자(개별관광객) : 카테고리별 상품 검색 후 구매, 체험 후 리뷰등록 - 오 픈 일 : 2016. 11. 1 ○ 사업방식 : 서울관광마케팅(주) 보조금 지급(1,778백만원) ?? 예산 집행내역 및 정산결과 (단위 : 원) 사업비 (a) 총집행액 (b) 잔액(a-b) ① 이자 ③ 반납액 (①+②) 1,778,500,000 1,759,289,937 19,210,063 1,160,527 20,370,590 2 주요 추진실적 구분 주요 내용 상품화 지원 ? 국내외 관광트렌드 분석 등을 통해 상품 개발전략 및 상품 선정기준 마련 ? 공모전/자체기획으로 총 155개 아이디어 발굴(공모전 36개, 자체기획 119개) ? 총 20개 콘텐츠, 41개 상품 출시(영어 20개, 중국어 9개, 일본어 12개) 상품 발굴 및 등록 ? 상품 수 : 663개 등록(’17.12.31기준) 계 영어 중국어 일본어 663 360 232 71 ? 참여업체(입점사) : 106개 업체(체험업 47, 여행사 59) ? 방문수 및 페이지뷰 수 : 516,287명 방문 / 1,397,041건 페이지뷰 구분 방문수 페이지뷰 방문당 페이지뷰 페이스북 팬 건수 516,287 1,397,041 1,036 418,760 ? 판매현황 : 총 1,265건 판매, 이용자 4,077명 구분 판매수 판매액($) 이용자 수 영어 1,066 108,387 3,751 중국어 181 8,098 308 일본어 18 698 18 합 계 1,265 117,183 4,077 시스템 개발 및 운영 ? 일본어 사이트 신규 오픈, 채팅서비스 라이브챗 적용 등 플랫폼 개편 ? 입점사 상품등록 및 예약, 정산, 통계 관리 등 관리자 기능 개선 ? 고객문의·상담을 위한 전담 상담센터 개설 등 상담채널 확대 운영 등 홍보·마케팅 ? 원모어트립 상품 30% 할인 프로모션(판매 95건, 이용자 수 287명) ? 서울로 7017 상품 1달러 할인 프로모션(판매 290건, 이용자 수 646명) ? 투어테이너 총30개 영상콘텐츠 1,000만뷰 이상 조회 ? 서울체험관광 영상캠페인 총 3회 300만뷰 이상 조회 ? 신규 BI 및 슬로건 개발, 홍보물 5종 및 판촉물 9종 2만7천여부 배포 ? 온라인 이벤트 8회, 국내외 관광 MICE 행사연계 홍보 총36회, 제휴마케팅 11회 ? 언론보도 및 매체홍보 총 114건 기사화(보도자료 98건, 기획기사 5건, 취재지원 11건) 수상실적 ? 한국일보 주최 제11회 대한민국 서비스만족대상(공공서비스 관광분야) ? 2017년 웹어워드 코리아 ‘여행/관광분야’ 우수상 ? 2017년 &Award ‘Tourism&Leisure분야’ 최우수상(Winner) 3 세부사업 추진결과 ① 우수 콘텐츠 상품화 지원 및 체험관광상품 확대 ?? 우수한 체험콘텐츠의 상품화 지원 프로젝트 추진 ○ 공모전 및 국내외 관광트렌드 분석을 통한 상품개발·기획, 상품화·검증 과정을 거쳐 특별기획상품 총 20개 콘텐츠 개발, 41개 상품 출시 - 발효청체험, 인절미피자체험, 먹방체험, 민담스토리텔링공연체험, 털만들기, 젓가락체험, 와인보만들기체험, 플라워콘체험, 인사동육각등체험 등 20개 상품 구분 세부내용 공모전 · 기간 : ’17.4.28~5.19 · 공모전 출품 36개 아이디어 접수, 총 10개 상품 선정 및 시상 자체조사·내부기획 · 관광객 방문 트렌드 및 지역민 의견조사 등 119개 아이디어 발굴 · 뉴딜일자리(9명) 활용하여 콘텐츠 자료조사, 현장통역 등 지원 · 외국인 검증단 및 전문가 심사를 거쳐 총 10개 상품 확정 ○ 총 18개 공급자가 우수체험콘텐츠 사업에 참여하였고 9개월간 상품화 및 상품출시 지원 전략기획상품 20개 상품 대표 이미지 ○ 리뷰 총 159개 확보(외국인체험단 리뷰 100개, 일반 리뷰 59개) ?? 주요 축제·이벤트 계기별 전략기획상품 개발 및 운영 ○ 서울의 주요 관광정책 및 트렌드를 반영한 전략체험상품 기획 - 서울로 7017 개장시점에 맞춘 도보관광 상품 등 총 5개 개발, 이용자 수 701명 서울로 7017 연계 도보관광 평창동계올림픽연계 컬링체험 만리동 마을관광 서촌 마을관광 및 시장체험 겨울시즌 연계 떡국/사우나체험 ?? 플랫폼 내 상품 등록 및 판매지원 ○ 등록상품수 : 총 663개 등록 (’17.12.31 기준) - 영어 360 + 중국어 232 + 일본어 71 - 상품 운영업체·여행사 DB 조사, 주요 관광지(종로구, 중구, 마포구) 중심으로 후보 입점사 방문 및 미팅 등 신규 상품 168개 발굴 구분 영어 중국어 일본어 합계 누적 등록상품 수 360 232 71 663 ‘17년 신규 발굴 상품 84 17 67 168 ‘17년 우수체험콘텐츠 발굴 상품 20 9 12 41 ○ 방문자수 및 페이지뷰 : 방문수 516,287명 / 1,397,041건 페이지뷰 ○ 상품 판매건수 : 1,265개 판매 구분 판매수 판매액($) 이용자 수 영어 1,066 108,387 3,751 중국어 181 8,098 308 일본어 18 698 18 합 계 1,265 117,183 4,077 ○ 상품후기 총 461개 확보(영어 317개, 중국어 131개, 일본어 13개) ② 시스템 개발 및 서비스 운영 ?? 홈페이지 개편 및 기능 개선 ○ 일본인 유치를 위한 일어사이트 신규 개설(9.15) 일본어 사이트 관리자 사이트 일본어 추가 ○ 홈페이지 사용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원모어트립 사이트 개편 - 상품 이미지 최적화, 페이지 내 노출 상품수(16개→24개) 확대, 기획전·이벤트 배너 팝업, 댓글 기능 추가, 라이브챗 적용 등 상품 대표이미지 최적화 실시간 채팅 상담지원을 위한 라이브챗 적용 브랜드(brand) 페이지 블로그 페이지 - 입점사별 상품 조회가 가능한 페이지, 체험상품 소개 블로그 페이지 개발 ○ 관리자 사이트 기능 개선 - 램던 발급되던 상품코드를 OMT코드로 발급하여 일원화 관리 가능 - 정산기능 개발 : 입점사 사이트 내에서 수시 확인이 가능하도록 월별정산 내역 제공, 월별 결제내역과 정산 내역을 매칭하는 자동화 기능 개발 - 주문접수, 취소 시 입점사 휴대폰으로 발송되는 SMS 자동발송 기능 추가 등 ?? 외국인관광객 편의를 위한 상담센터 구축 및 품질 제고 ○ 상품 및 여행 관련 각종 문의사항을 전담하는 상담센터 개설 - 전담 원어민(영/중/일)이 배치된 콘시어지데스크를 설치하여 고객 상시 문의 응대, SNS(페이스북, 웨이보) 모니터링, 댓글 반응점검 등 운영 지원 ○ 상품 검증 및 품질 관리를 위한 미스터리 쇼퍼 운영 - 판매중인 원모어트립 상품 중 상위/하위 상품 35개 선정후, 암행 평가단인 미스터리 쇼퍼(외국인 2인1조)를 투입하고 체험후 평가 구분 조사결과 상품 만족도 · 만족도가 높은 상품 : 나만의 향수/도장 만들기, 족욕 및 전통차, DMZ, 쿠킹클래스 · 만족도가 낮은 상품 : 한국 전통음식 시식, 칠보 공예 만들기, 전동자전거 대여 · 언어소통이 안될 때 불편하지만, 체험이 만족스러울 경우 크게 개의치 않는 것으로 보임 불편사항 · 실제 체험시, 등록된 상품정보와 다를 때 만족도가 낮음 · 체험장소 찾기 어려움, 관광객과 입점사간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음 개선사항 · 상품등록시 관광객이 체험장소를 쉽게 찾아가는 방법을 안내토록 권고 · 사이트 이용 및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 개선 등 ○ 최적의 상품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소셜데이터 분석 - 주요 여행사이트 및 SNS 키워드 분석으로 관광상품 기획 및 마케팅 방향 도출 구분 조사결과 영어권 상품측면 · 최대 관심 키워드는 ‘서울’, 한국적이면서 일상적인 생활모습을 선호 · 안보와 관련해 불안심리가 있지만, 안보관광(DMZ, JSA 등) 수요 또한 꾸준함 · 도심 속 자연환경(산, 강) 및 야경이 주요 매력 요소로 꼽힘 마케팅측면 · 역사·문화와 관련된 주요 관광명소를 중심으로 효율적인 패키지 구성 · 관광지 내 즐길거리, 볼거리, 음식 등 한국적인 문화를 친숙하게 홍보 중국어권 상품측면 · 최대 관심 키워드는 ‘서울’과 ‘제주’, 특히 동대문, 명동, 경복궁, 홍대, 신촌 5곳에 관심이 집중, 일부 재방문 경험도 언급 · 자연경관보다 건축물, 한규 콘텐츠(K-POP, 예능), 서비스 중심으로 긍정 언급 마케팅측면 · 중국뿐만 아니라 동남아권역(말레이시아 등 중국어 사용권)으로 마케팅 확대 · 패션, 맛집 등 한류 콘텐츠와 연계한 마케팅 전개 ③ 전략적 홍보·마케팅 추진 ?? 상품판매 촉진을 위한 할인 프로모션 추진 ○ 원모어트립 상품 30% 할인 프로모션(4.3~6.30) - 중국정부의 방한관광금지 위기 극복 및 개별관광객 유치를 위해 상품 정가의 30% 할인판매 실시, 할인된 금액만큼 공급사에 사업비 보전 <추진결과> 참여 상품수 (참여 공급자수) 상품 판매수 (판매 공급자수) 판매액(70%) 할인보존액(30%) 143개 (21개 업체) 95개 (12개 업체) $14,905 (약16백만원) $6,095 (약7백만원) - 홍보기간이 짧고 저가 체험상품 위주 판매로 할인보존료는 7백만원만 집행 - 방문자 수 95,603명으로 1~3월 대비 약 220% 상승, 신규회원 1,227명 확보 ○ 서울로 7017 전략상품 1달러 할인판매(6.23~7.18) - 서울로 7017 상품을 1달러에 제공, 1일 100개 한정하여 판매 - 추진결과 : 총290건, 이용자 수 646명, $646(약71만원) 판매 서울로 7017 상품 구성 홍보물(엽서, 쿠폰) ?? 원모어트립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홍보영상 제작·배포 ○ 서울 체험관광 영상콘텐즈 체작 및 캠페인 운영 - 캠페인명 ‘Sensational Seoul, Thrill Your Senses’ 영상 및 이벤트 실시(3회), 조회수 3백만회, 이벤트 참여수 8만7천회, 공유수 35백회 - 한류스타 ‘B1A4’ 출연 홍보영상 제작·배포, 조회수 45만회, SNS 23개 채널 게재 ○ 투어테이너(Tour-tainer) 선발 및 영상 제작 - 서울의 ‘체험’, ‘여행’을 주제로 1분 이내 자유형식 영상 제작 공모, 접수 - 투어테이너 최종 8개팀, 11명 선발(총 95개팀, 130명 지원) - 영상 조회수 10,081,980회, 공유수 47,090회 돌파 팀명 Cari Cakes TravelingNat 해피새아 Leadventure 팔로워 수 2만 3만 3천 1만 5천 2천 국적 미국 미국 한국 프랑스 공모영상 팀명 Gina Bear ASHanguk 친절한 상민씨 핌푸시 팔로워 수 2만 1천 26만 2만 6천 6천 국적 미국 한국 한국 한국/폴란드 공모영상 ?? 신규 BI·홍보물 개발 및 매체활용 홍보 ○ 원모어트립 BI(Brand Identity) 및 홍보물 개발 - 국내·외 홍보마케팅 활용을 위한 일관된 컨셉의 브랜드 디자인 개발 - BI 활용된 홍보물 5종, 판촉물 9종 제작, 70여개 국내·외 행사 27,020부 배포 ? 기존 BI 개선 BI 및 신규 슬로건 여행용 안대 소맥잔 패키지 체험관광뱃지 판촉용 스티커 ○ 인지도 확산을 위한 언론매체 기획기사 및 광고 게재 - 언론보도 총114회(보도자료 98회, 기획기사 5회, 취재지원 11회) - 구글, 페이스북, 숨피, 유트브, 마이크로애드 온라인 광고 872,095회 조회 - 인천공항, 서울시 지하철, 관광특구 등 주요 관광객 유입장소에 전면광고 시행 관광가이드북 인천공항 등 배치 서울시 지하철 매체 광고 게재 ?? 국내·외 관광 MICE 등 행사 연계 홍보 ○ MICE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집중홍보 전개 - 서울 홍보부스 운영(8회) 및 홍보물 1,900부 배포, 주관사 홈페이지 내 원모어트립 온라인 퀴즈 이벤츠 103명 참여, 회원가입 및 이벤트 안내 등 ○ 국내·외 서울관광 홍보부스, 설명회 참가 - 관광관련 행사 홍보부스 운영(6회), 서울 인바운드 관광설명회 등 서울관광 설명회(18회), 해외 개별관광객 대상 팸투어 지원(4회) ○ 서울시 타사업 및 외부 유관기관 제휴 마케팅 추진 - Visit Seoul 및 MICE·서울스테이·도보관광 홈페이지 등 배너 게재 등 4 주요성과 및 개선과제 ?? 주요 성과 ○ 서울의 매력적인 체험관광 상품을 발굴하고 상품화 과정을 단계적으로 지원하여 관광업계 소상공인의 사업수행 역량을 강화시키고 판로개척 기회를 제공 ㅛ - 전략상품 및 신규 체험상품 적극 발굴 및 등록 지원, 상품 체험단 운영 등을 통해 서비스 품질 향상에 기여 - 공급자가 지니고 있는 참신한 콘텐츠 발굴, 상품화 지원, 대외홍보 등 전 과정에 개입하여 지원 ○ 뉴딜일자리 사업 인력을 고용하여 뉴딜참여자에 지역기반의 서울 체험 관광상품 발굴과 마케팅 업무 경험을 제공하고 관광·마케팅 분야 전문인력 양성의 기반을 마련 ○ 국제회의 참석자를 주 타깃으로 한 집중홍보, 투어테이너 선발, 한류 콘텐츠를 광고 및 이벤트 소재로 적극 활용하여 광고를 송출하고 참여도를 높이는 등 다양한 채널을 유연하게 운영 ?? 개선과제 및 방향 ○ 체험 관광상품 확대를 위한 공급자 대상 지원 강화 - 상품화 과정에서의 공급자 중도이탈 방지과 원활한 협업을 위한 협약체결 및 인센티브/패널티제 도입, 서비스 교육, 다국어 지원 등 공급자 관리정책 필요 ○ 글로벌 관광사이트(트립어드바이저, 호텔스닷컴 등)와 제휴 마케팅 통해 포털사이트 인지도 및 상품 판매량 제고 ○ 국내 체험관광 플랫폼사들이 민원을 제기한 낮은 수수료 및 상품 중복 등에 대한 문제해결 위해 서울 체험관광 전용 포털사이트 전환 필요 ○ 소규모 여행사, 스타트업 등 누구나 참여하고 다양한 주체가 함께 체험 관광상품을 발굴·양성할 수 있는 민간상생 협력사업으로 육성 5 사업비 정산 ?? 사업비 집행내역 ○ 총 사업비 : 1,778,500,000원 ○ 총 집행액 : 1,759,289,937원 ○ 총 반납액 : 20,370,590원 (단위 : 원) 사업비 (a) 총집행액 (b) 잔액(a-b) ① 이자 ② 반납액 (①+②) 1,778,500,000 1,759,283,937 19,210,063 1,160,527 20,370,590 ?? 주요 항목별 집행내역 구 분 집행액(원) ?? 정산서 검토결과 및 조치계획 ○ 과업내용이 당초 약정된 사업비 범위 내에서 완료되었으며, 집행내역과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검토한 결과 이상없이 집행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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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서울관광상품 모바일장터 운영 사 업 결 과 및 정 산 보 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921 생산일자 2018-02-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승혜 (02-2133-2812) 관리번호 D0000032805502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관광상품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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