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보고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68 결재일자 2018.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이윤도 이승재 왕상욱 02/09 김명호 2018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관악소방서 (홍보교육팀) 2018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관련 근거 ? 본부 예방과-2859(2018.1.30.)호 『2018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알림』 Ⅱ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부정보도·대형재난 등 언론 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 서울안전체험한마당 ·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참여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 안전소식지「아이러브 119」보급 활성화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유지·관리 ·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 홍보관계자 홍보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 교육 Ⅲ 중점 추진 전략 1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 계절?유형별 시의성 높은 주제의 기획보도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우수정책?미담 보도 및 재난현장에서의 신뢰성 높은 정보 제공 1??1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홍보교육팀, 전 부서] 2017.1.23. 현대HCN 관악방송 ‘겨울철 빙판길 낙상사고’ 2017.7.27. KBS 생방송 아침이좋다 ‘여름철 말벌 주의보’ 2017.5.23. KBS뉴스 ‘연통화재 위험도 재현실험’ □ 시의성 있는 테마 홍보 ? 계절?유형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명절?성묘) 명절 떡 기도폐쇄, 말벌 주의보, 예초기 위험성 등 - (날씨?계절) 폭염, 한파, 낙상, 고드름, 선풍기, 전기장판 등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제천 화재 → 관악구 찜질방?목욕탕 긴급 소방점검 결과 보도 - 밀양 병원 화재 → 관악구 요양병원 긴급 소방점검 결과 보도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홍보교육팀, 전 부서]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본부 및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교육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언론사 각 부서 홍보교육팀 홍보교육팀 및 각 부서 ※ 시민생활 및 서울소방 조직 이미지에 미칠 영향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단, 조직홍보를 위한 정책적인 결정이 있을 경우에 가능 - 방송광고 : 공무원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공익광고만 가능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활동 속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 추진절차 현장촬영요원 ? 홍보교육팀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3. 본서 홍보팀 통보 1. 본부 홍보기획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1. 보도자료 완성 2. 언론사 제공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추석?설) 명절 대비 소방안전점검 등 - (수능시험) 시험장 소방안전관리관 배치 - (연말연시) 몸짱소방관 저소득층 화상환자 희망나눔 달력 소방점검 소방안전관리관 배치 몸짱소방관 달력 1??3 부정보도?대규모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홍보교육팀, 전 부서] □ (평시) 언론 모니터링 실시 & 부정보도 대응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 ①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언론사 취재동향 파악 ? (스크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서울소방·소방청·서울시 관련 보도사항 ? (취재동향 파악) 언론사 취재요청 시 / 소방서→본부 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자료활용 : (평시) 내부공유?자료축적 / (부정보도발생) 대응 ? (스크랩) 메일 발송, 일일소방언론보도 게재, 카카오톡 공유, 웹하드 보관 ? (취재동향 파악) 월별 취재현황 분석 작성, 특이사항 자료 축적 등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기자와 전화 및 인터뷰 시, 기자는 항상 녹음하고 있다는 점을 필히 인지 ? 부정보도 발생 시 대응 - 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을 통한 대외적 신뢰성 확보 - 방법 : 해당 부서에서 설명?해명 여부 검토 후 자료 작성 ※ 해명 :기사 내용이 틀린 경우 / 설명 :내용은 맞지만 추가설명이 필요한 경우 - 배포 : 최종 자료 검토 후 시 대변인실 제출 → 언론사 제공 소방서 및 전 기관(부서) 홍보기획팀 시 대변인실 모니터링 결과 보고 동향보고 해명/설명자료(안) 작성 및 보고 자료 작성 완료 대변인실 제출 대응방향 전달 □ (재난발생)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긴급구조대응계획에 의거하여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홍보교육팀장 - 수행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은 소방행정과장,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3단계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 / 서울시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본부 홍보기획팀 역할(2~3단계) - 현장대응 : 5명(홍보기획팀장, 홍보기획, 뉴미디어, 촬영, 영상기획)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및 연락공보담당관 역할 지원?수행 - 본부대응 : 2명(홍보운영, 언론보도) ⇒ 언론동향 파악?분석 및 언론사 전화 문의 대응 [ 참고 : 서울특별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체계 ] 예비단계 → 대응1단계 → 대응2단계 → 대응3단계 소방서 긴급구조 지휘대 운영 區 긴급구조 통제단 (소방서장) 운영 區 긴급구조 통제단 본부긴급구조지휘대 운영 서울특별시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 ↑ ↑ 긴급구조지휘대장 판단 소방서장 판단 방면지휘본부장 또는 소방본부장 판단 2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시민 참여형 안전체험 기회 제공 ○ 문화와 안전을 결합한 다양한 행사 개최로 자발적 시민 참여 극대화 2 ??1 제12회 서울안전체험한마당(Safe-Seoul) 참여 [홍보교육팀] □ 행사개요 ? 기간 및 장소 : 2018. 10월중 / 여의도공원 문화의 광장 ※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6.13)로 인해 하반기 시행 ? 행사주최 : 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참여기관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60여개) - (안전체험) 재난, 화재, 생활, 교통, 신변, 어울림 - (안전문화) 청소년 안전문화제, 119소년단 발대식, 세미나 등 □ 프로그램 참여 : 본부 협의 후 추진(이벤트 1개부스, 안전체험 1개부스 예정) 2 ??2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홍보교육팀] □ 추진목표 : 동요를 통한 안전문화 확산 □ 행사개요 ? 행사일자 : 2018. 6월 중(예정) ? 행사장소 : 서울시립대학교(협의 중)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심사기준 기 존 개 선 ?표현력·참신성 점수가 적고, 입·퇴장 퍼포먼스 시 감점 ?가창력(80), 표현력(10), 참신성(10) 퍼포먼스 감점(10점) ?표현력·참신성 점수 상향 ?입·퇴장 퍼포먼스 감점 변경 ?동요 개사·편곡의 재량 부여 □ 참가팀 : 출전팀(유치부1, 초등부1) 선정 → 서울시 대회 참가 □ 전국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협회 ? 일자/장소 : 2018. 10월중(예정) / 소방청 지정 시달 ? 참 가 팀 : 서울시 대회 대상 2팀(초등부1, 유치부1) 2 ??3 서울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여 [홍보교육팀, 전 부서]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18. 7월 ~ 9월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불조심포스터, 웹툰/만화 ※ 불조심포스터 : 고학년?저학년 구분모집 예정 ? 추진절차 서울시 예선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입상작, 사진 등) ⇒ 전국대회 7월~9월 10월 11월 11월 □ 참가내용 : 사전 작품공모전 홍보(각 학교 등) → 작품 취합 제출 2 ??4 제12회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홍보교육팀]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18. 7월 ~ 9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작품심사 : 2018. 10월 중 서울시 지역예선 작품(영상) 공모 ⇒ 예선 심사 및 결과 발표 ⇒ 소방청 전국대회(공연) 7월 ~ 9월 10월 11월 □ 공모작 출품 : 관내 초·중·고등학교 홍보 ⇒ 취합 출품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일정 및 장소 : 2018. 11월 중(예정) / 소방청 지정 시달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협회 ? 참가대상 : 서울시 예선 1위팀 ? 경연방법 : 시·도에서 제작한 UCC 영상을 무대에서 직접 공연 2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참여 □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19년도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 추진기간 : 2018. 5월 ~ 2019. 1월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판매하여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참여기관 : 작가 오중석, GS SHOP(판매), 한림화상재단(기부) □ 추진일정 선발대회 ⇒ 화보촬영 ⇒ 달력제작 ⇒ 판매·기부 5월 선발대회 직후 7~10월 11~익년 1월 □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대상자 선정 ? 희망자 모집 ⇒ 우리서 대표 선발 ⇒ 서울시 대회 출전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 SNS?모바일 앱?이모티콘 등 신매체 시민접점 홍보 강화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영상매체?안전소식지?캠페인 홍보 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홍보교육팀, 각 부서] □ 우리서 SNS 운영매체 현황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gwanak119)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 : 18억 여명 ※ 국내 사용자 수 : 1,700만 명('16년 7월 기준) ?친구 외에 좋아요를 통한 팬(fan) 무제한 확장 가능 ?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gwanakfire) ?시각적인 정보(이미지) 공유에 특화 ?20대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소셜미디어 ?해시태그(#)를 통한 검색이 강점 □ 추진내용 ? 임팩트 있는 다양한 유형의 SNS 콘텐츠 제작 - 카드뉴스 : 가독성 증대로 시민안전정보 효과적 제공 추진 - 사 진 : 소방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 활용?배포 - 영 상 : 짧은 영상을 통해 임팩트 있는 내용 ※ 영상이 길어질 경우, 요금제 등으로 인해 시민참여 감소 ※ 숨은 스토리 발굴 및 완성 콘텐츠 제공 시 인센티브 제공 ? 시의성 높은 안전정보 제작 및 시민에게 직접 제공 - 계절 맞춤형 시민안전정보의 선제적 제공 ⇒ (봄)해빙기, (여름)물놀이안전,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 발생 시, 관련 정보 즉시 제공 ⇒ 지진, 대형화재 등 시민 관심사항이 발생한 경우 <불조심 강조의 달> <주택용 소방시설> <몸짱소방관 달력> ? SNS 홍보 역량 강화 및 홍보 활성화 직무교육(연 2회) - 주관 및 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동국대 영화영상학과 관계자(재능기부) - 일정 및 대상 : 3월?9월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홍보교육팀] □ 시민안전정보 영상 송출매체 다각화 ? 송출매체 다각화 - (공공기관) 관악구청, 학교, 주민센터, 소방서 등 - (문화시설) 영화관, 백화점, 대형마트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지하철, 시내버스 등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추진목표 : 직원 사기작?진상호 소통?정보 공유 ? 송출방법 : 본서 게시판 TV 등 ?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서울소방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관악구청 롯데시네마 신림역점 지하역사 소방서 게시판 3??3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보급 활성화 [홍보교육팀, 전 부서] □ 발간개요 ? 발간형태 : 월간으로 책자 및 E-BOOK(’09년 5월호부터)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1호지(창간호) 발간 ? 주요내용 : 생활 속 사고대처요령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등 ? 배포방법 : 책자 배부(300부)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 시민호응도 - 市 E-BOOK 사이트 상, 市 대표 소식지 ‘서울사랑’보다 조회 수 많음 3??4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홍보교육팀] □ 추진배경 ? 화재가 급증하는 겨울철 대비 시민안전의식 고취 - 인명피해(31.7%)?재산피해액(29.3%) 모두 겨울철에 가장 높음 ? 1980년부터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운영(범정부차원 행사)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18. 11. 1 ~ 11. 30 / 1개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화재안전문화 ? 주요내용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화재예방홍보 확산 - 소방안전교육 집중 운영으로 시민 재난대응력 강화 - 시민참여형 이벤트 제공으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주요 행사와 시너지 효과를 내는 불조심 캠페인 추진 - 추진방향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는 대규모 캠페인 - 기 간 : 11.1~11.2 - 장 소 : 서울대입구역 등 다중이용시설 동시다발적 캠페인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동시 게첨식 추진(11.1) ? 자치구?유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자치구 : 영상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지역축제 연계 등 - 유관기관 : 서울교통공사, 전기안전공사 등과 협업 시민 접점 불조심 캠페인 안전교육 영상홍보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지휘팀] □ 보유현황 구분 촬영장비 편집장비 부대장비 디지털 캠코더 디지털 카메라 렌즈 스트로브 편집PC 레이드시스템 소프트웨어 무선 마이크 베터리 삼각대 프린터 캠코더 조명 안전조끼 계 3 2 3 2 1 3 3 2 6 3 1 1 1 ※ 내구연한 도래 디지털카메라(Cannon EOS 7D) 우선 배정 예정 □ 점검계획 ? 점검기간 : 2018. 4월 ~ 5월 ? 점검대상 :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 (1차)각 기관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각 119안전센터]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및 관리대장 작성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자료관리 : 소방서 홍보담당자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참고 : 잘된 예 / 잘못된 예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잘된 예 : 소방 활약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영상?사진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못된 예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는 특정부분만 촬영한 경우 □ 현장활동기자단 확대 운영 [본부] ? 운영목적 : 구조?구급 등 다양하고 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운영인력 : 총 52명(우리서 - 난곡 구급대 교.부정훈) ? 촬영장비 : 헬멧캠코더(GOPRO), 핸드폰 등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언론사 제공 서울소방 SNS 활용 카드뉴스 제작 아카이브 기록관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홍보교육팀, 검사지도팀, 현장대응단, 각 119안전센터]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주소 : http://98.30.25.70 ? 분류체계 : 11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⑥행사 등 ? 보유자료 : 148,269개 (영상 32,667건, 사진 115,602장) ※ 우리서 자료 : 2,730개 (영상 301건, 사진 2,429장)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자료 수집범위 확대 계획 ? 수집방향 : (기존)재난현장 기록 ⇒ (확대)非 재난 소방 기록물 ? 자료형태 : 非 재난 소방기록물 사진?영상 변환 보관 ? 관리체계 확대(안) 문서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자?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사진?영상자료 전직원 등록?공유 시스템 구축 완료 - (기존) 기관별 1개 ID로 지휘팀, 홍보담당자만 자료 등록?공유 - (개선) 행정포털과 연계하여 전직원 자료 등록?공유 가능 ※ ID : 행정포털 / 비번 : seoul119! 4-4 홍보관계자 홍보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교육 [홍보교육팀]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 및 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연 2회(2월,8월) ? 교육대상 : 홍보담당자 및 희망자 25명 / 1회당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재난현장 촬영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신규 개설 추진(예정) □ 보도자료 작성 전문교육 ? 주관 및 시기 : 소방청 / 연 2회 ? 교육인원 및 기간 : 5명 이내 / 5일간 ? 교육내용 - 보도자료 작성법 이론 및 사례별 보도자료 작성 실습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 및 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연 2회(3월,9월) ? 장소 및 대상 : 본부 3층 회의실 / 현장활동기자 및 희망자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Ⅳ 홍보예산 □ 예산현황 : 총 3,000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총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3,000천원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2,000천원 홍보물품 구매 동요대회 물품 구매 시민안전의식 강화 / 사무관리비 1,000천원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시민안전의식 강화 / 행사운영비 서울안전체험한마당 운영 프로그램에 따라 별도 배정 서울안전체험한마당 □ 집행계획 ? 재난예방 홍보활동 예산 : 2,000천원 - 소방안전 홍보 물품 및 기록장비 수리 등, 소방동요대회 운영비용 등 ?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예산 : 1.000천원 - 불조심 현수막 제작, 홍보물품 구매 등 ? 서울안전체험한마당 행사운영비 : 운영 프로그램에 따라 별도 배정 Ⅴ 행정사항 □ 각 부서장은 정책추진·각종행사 계획수립 시 홍보범위 및 방법에 대해 홍보교육팀과 사전 협의 ? 언론매체 홍보가 필요한 업무는 사전 보도자료가 작성될 수 있도록 사전 통보 □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에서는 소방활동 관련 미담사례, 화재예방 및 각종 안전에 관한 내용, 기타 주변에 소개할 만한 내용 등을 소방안전홍보 월보를 통해 매월 5일 한 홍보교육팀으로 제출 [붙임2] □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 및 아카이브 등록 실적 충족 철저 구 분 분 류 건 수 담당부서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등록실적 사진 재난 현장 20건 이상 현장대응단 각 119안전센터 교육·훈련 10건 이상 홍보교육팀 청사·장비 10건 이상 홍보교육팀 예방 행정 10건 이상 검사지도팀 영상 재난 현장 20건 이상 현장대응단 각 119안전센터 연중 긴급구조통제단 훈련 등록 홍보교육팀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등록시 유의사항 - 활용가치 있는 재난현장 기록물(사진·영상) 선정 후 등록 ▶ 각종 화재, 구조, 구급, 생활안전 활동모습을 담은 내용 ▶ 단순 감식사진 미 인정 - 동일한 사건의 사진은 3점 이상 등록해야 1건으로 인정 - 600만 화소 이상, 3MB 초과의 고화질 사진 등록 □ 언론 접촉 시 동향보고 철저 : 先 유선, 後 공문 붙 임 1.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1부. 2. 아리러브119 원고 서식 1부. 끝. 붙 임 1 언론취재 협조사항 ??소방서 과장 OOO 2133-6205, |팀장 OOO 888-8901, | 담당 OOO 888-8901, ?? 취재일시 : '15.0.00(목), 00:00~00:00 ?? 매 체 명 : 언론사명(프로그램 명) ○ 취재기자 : 이름 및 직위(연락처) ?? 취재목적 : ?? 답 변 자 : 이름 및 직위 ?? 취재 협조내용 : 인터뷰, 전화통화, 촬영, 동행취재, 자료제공 등 택일 ○ 기자의 질문내용과 답변자의 답변 내용 등을 서술식으로 정리 ⇒ ○ ⇒ ※ 기자에게 제공한 자료가 있을 경우 그 내용을 기재하고 첨부 ?? 보도 예정일시 : '15.0.00(금), 20:00~21:00, 프로그램명 ?? 특이사항 ○ 특이사항이라고 판단되는 내용이나, 필요시(비판보도 예상시) 해당부서의 향후조치계획 등을 기재 붙 임 2 제 목 본인 사진 첨부 소속/계급/이름 <원고 제출방법> ○ 원고 길이는 A4용지 2장 이내로 해주세요.(글자크기 12P 기준) - 부득이하게 원고가 2장이 넘어가게 되면 최대 4장으로 맞춰주세요(홀수X) ○ 원고 제목을 꼭 적어주세요. ○ 원고와 함께 관련 사진을 같이 넣으면 내용이 풍성해 집니다. - 한글 파일 내 사진 첨부 시 같은 사진의 파일을 별도로 보내주세요 참고1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부정보도?대형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체험한마당 참여 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서울시 및 전국)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여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참여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안전소식지 아이러브 119 제작 참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참고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연 락 공 보 반 단계별 주요임무 확인사항 대비단계 ?연락공보반은 대비단계에 운영하지 않음 대응1단계 ?연락공보반 업무는 총괄지휘반에서 수행 □ 유관기관 연락망 확인 □ 재난상황 파악 및 보도자료 작성 □ 재난대응 활동상황 기록관리 (사진, 비디오 등) 대응2단계 □ 유관기관 연락관 도착 확인 및 상주공간 제공 □ 신문 및 인터넷 보도내용 스크랩, 보도내용 분석 및 보고 □ 언론 취재동향 등 파악 보고 □ 재난상황별 국민행동요령 홍보 □ 재난현장 정보센터 (Press Center) 설치 □ 언론 발표 전담자 지정 □ 정보공개 관련 제약 사항 확인 □ 종합적인 대응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수시) □ 미담사례 및 현장대응 활동의 성공적 내용 홍보 □ 사상자 등 최종피해 현황 언론매체 홍보 □ 보도자료 사본, 기타 공지사항 게시(현장지휘소, 자원대기소 등) □ 피해지역 수습상황 및 주민안심 홍보자료 작성 배포 대응3단계 □ 대응1,2단계 연계 임무 지속실시 □ 기능별 대응계획 중 대중정보계획(#3) 가동 □ 재난상황에 대한 비상경보 메시지 홍보(기상특보, 재난상황 등) □ 위험지역 통제 및 출입제한 등 긴급대피 정보 전파?홍보 □ 신문 및 인터넷 보도자료 배포 □ 재난방송국(KBS)또는 지방방송 활용 홍보 □ 재난상황에 대한 현장대응 및 수습상황에 대한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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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악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68 생산일자 2018-02-0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윤도 (02)888-8901) 관리번호 D000003279447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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