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29 결재일자 2018.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이성훈 代나국진 代나국진 02/09 정재후 협 조 현장대응단장 임명기 2018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은평소방서 (소방행정과 홍보교육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1 Ⅱ. 중점 추진전략 2 1.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2 2.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6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9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16 Ⅲ. 홍보예산 20 Ⅳ. 행정사항 20 참고 1.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3. 2017년도 추진성과 4. 아이러브119 원고 예시 2018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1-1.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1-3. 부정보도·대형재난 등 언론 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2-1. 서울안전체험한마당 참가 2-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2-3.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가 2-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2-5. 불조심 강조의 달 어린이 작품공모전 개최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3-3. 스마트폰 콘텐츠 활용 소방안전 홍보 3-4. 안전소식지「아이러브119」자료 제공 3-5.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등록 범위 확대 4-4.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참석 Ⅱ 중점 추진 전략 1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 계절?유형별 시의성 높은 주제의 기획보도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우수정책?미담 보도 및 재난현장에서의 신뢰성 높은 정보 제공 1??1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 기획보도 방향(예시) ? 계절?유형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명절?성묘) 명절 떡 기도폐쇄, 말벌 주의보, 예초기 위험성 등 - (날씨?계절) 폭염, 한파, 낙상, 고드름, 선풍기, 전기장판 등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소식 전달 - 산악사고 통계분석 → 산악사고 1위 ‘북한산’ 등반 시 유의사항 - 건축공사장 화재유형 및 원인분석 → 건축공사장 화재예방요령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요양병원 화재 → 요양병원 및 시설 긴급 소방점검 결과 보도 - 불광동 아파트 화재 → 소화전 등 소방시설 안전관리 보도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 18년도 기획보도(안) 분기별 기획보도 주제 1분기 ○ 설연휴 안전대책 ○ 2017년 화재, 구조, 구급 통계 분석 발표 ○ 해빙기 봄철소방안전대책 추진관련 2분기 ○ 최강소방관 선발대회, 소방기술경연대회 ○ 봄철 산악등반사고 발생 시 시민행동요령 ○ 무더위 시작 전 냉방기 점검관련 3분기 ○ 집중호우, 물놀이, 폭염 대비 사고예방 요령 ○ 성묘?벌초 말벌 피해 예방요령 ○ 추석연휴 중에 주로 발생하는 사고유형 4분기 ○ 멧돼지 출몰, 유기견 피해예방 요령 ○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추진관련 ○ 따뜻한 겨울나기 김장나눔 행사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본부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언론사 소방서 본부 홍보기획팀 소방서 / 담당부서 ※ 시민생활 및 서울소방 조직 이미지에 미칠 영향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단, 조직홍보를 위한 정책적인 결정이 있을 경우에 가능 - 방송광고 : 공무원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공익광고만 가능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 활동 홍보 ? 현장 활동 속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 추진절차 현장촬영요원 ? 소방서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1. 본부 홍보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1. 보도자료 완성 2. 언론사 제공 - 수범사례 : 용산구 다가구주택 화재 스토리 발굴 ? 보도방향 : 온몸으로 불길 막은 소방영웅 ? 보도결과 : KBS, MBC, SBS 등 언론표출 / 1계급 특진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요양병원·시설) 피난시설 소방점검·훈련 및 안전대책 마련 - (추석?설) 성묘 중 안전사고 대비 응급의료소 근접 배치 - (수능시험) 수학능력시험 고사장 소방안전관리관 배치 - (겨울철) 따뜻한 겨울나기 사랑의 119 김장 나눔 행사 소방훈련 응급의료소 수능시험장 김장 나눔 1??3 부정보도?대규모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평시) 언론 모니터링 실시 & 부정보도 대응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 ① 언론보도 스크랩, ② 언론사 취재동향 보고 ? (스크랩) 매월 / 본부 홍보기획팀 보고 / 은평소방서 관련 보도사항 ? (취재동향 파악) 언론사 취재요청 시 / 소방서→본부 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자료활용 : (평시) 내부공유?자료축적 / (부정보도발생) 대응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기자와 전화 및 인터뷰 시, 기자는 항상 녹음하고 있다는 점을 필히 인지 ? 부정보도 발생 시 대응 - 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을 통한 대외적 신뢰성 확보 - 방법 : 해당 부서에서 설명?해명 여부 검토 후 자료 작성 ※ 해명 :기사 내용이 틀린 경우 / 설명 :내용은 맞지만 추가설명이 필요한 경우 - 배포 : 해명·설명자료(안) 작성 및 본부 보고 → 언론사 제공 홍보교육팀 및 해당 부서 홍보기획팀 시 대변인실 모니터링 결과 보고 동향보고 해명/설명자료(안) 작성 및 보고 자료 작성 완료 대변인실 제출 대응방향 전달 □ (재난발생)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긴급구조대응계획에 의거하여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수행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3단계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 / 서울시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본부 홍보기획팀 역할(2~3단계) - 현장대응 : 5명(홍보기획팀장, 홍보기획, 뉴미디어, 촬영, 영상기획)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및 연락공보담당관 역할 지원?수행 - 본부대응 : 2명(홍보운영, 언론보도) ⇒ 언론동향 파악?분석 및 언론사 전화 문의 대응 [ 참고 : 서울특별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체계 ] 예비단계 → 대응1단계 → 대응2단계 → 대응3단계 소방서 긴급구조 지휘대 운영 區 긴급구조 통제단 (소방서장) 운영 區 긴급구조 통제단 본부긴급구조지휘대 운영 서울특별시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 ↑ ↑ 긴급구조지휘대장 판단 소방서장 판단 방면지휘본부장 또는 소방본부장 판단 2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시민 참여형 안전체험 기회 제공 ○ 문화와 안전을 결합한 다양한 행사 개최로 자발적 시민 참여 극대화 2 ??1 제12회 서울안전체험한마당(Safe-Seoul) 참가 □ 행사개요 ? 기간 및 장소 : 2018년 10월 중 / 여의도공원 문화의 광장 ※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6.13.)로 인해 하반기 시행 ? 행사주최 : 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참여기관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60여개) ? 프로그램 : 6개 마당 80여개 안전체험 코너 / 안전문화행사 - (안전체험) 재난, 화재, 생활, 교통, 신변, 어울림 - (안전문화) 청소년 안전문화제, 119소년단 발대식, 세미나 등 안전체험 세미나 공연 □ 중점사항 ?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출전 : 3월 중 세부계획 별도 수립 - 출전선수 : 2명(예정) 사 진 소 속 계 급 성 명 생년월일 은평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교 이 호 1983.2.6. 은평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사 오원석 1990.7.29. ? 클라이밍 대회 출전 선수 선발 : 3월 중 세부계획 별도 수립 ? 시민이 편안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행사 구성 - (편안?안전) 119 신고요령 교육 및 체험, 소방안전 홍보물 제공 등 - (재미) 댄스로봇과 함께하는 심폐소생술송 공연 등 2 ??2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 추진목표 : 동요를 통한 안전문화 확산 □ 행사개요 ? 행사일시 : 2018.6.29.(금) 09:00~17:00 ? 행사장소 : 서울시립대학교 대강당(동대문구 전농동 소재)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참가규모 : 48개 팀(초등부24, 유치부24) / 1,500여 명 □ 전국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협회 ? 일자/장소 : 2018년 10월 중(예정) / 소방청 지정 시달 ? 참 가 팀 : 서울시 대회 대상 2팀(초등부1, 유치부1) 2 ??3 서울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가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불조심포스터, 웹툰/만화 ※영상부문 삭제 ※ 불조심포스터 : 고학년?저학년 구분모집 예정 ? 추진절차 서울시 예선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전국대회 7월~9월 10월 11월 11월 □ 전시회 개요 ? 전시기간 : 2018년 11월 중 ? 전시대상 : 공모전 입상작, 대규모 재난현장 사진 등 확대 2 ??4 제12회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18년 7월 ~ 9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작품심사 : 2018년 10월 중 서울시 지역예선 작품(영상) 공모 ⇒ 예선 심사 및 결과 발표 ⇒ 소방청 전국대회(공연) 7월 ~ 9월 10월 11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일정 및 장소 : 2018년 11월 중(예정) / 소방청 지정 시달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협회 ? 참가대상 : 서울시 예선 1위팀 ? 경연방법 : 시·도에서 제작한 UCC 영상을 무대에서 직접 공연 2 ??5 불조심 강조의 달 어린이 작품공모전 개최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화재예방을 위한 생활 속 어린이 안전의식 고취 ? 공모부문 : 포스터, 삼행시 ? 참여대상 : 은평구 내 초등학교 재학생 ? 추진절차 은평구 예선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종무식 병행) ⇒ 수상자 안전체험 11월 11월~12월 12월 12월 □ 중점사항 ? 수상작품은 은평소방서 홈페이지, 페이스북, 소방 관련지 등 게재 ? 은평소방서 시민안전체험관 내 전시 등 생활안전 홍보 시 활용 ? 수상자 은평소방서장 상장 및 부상 수여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 SNS?모바일 앱 등 신매체 시민접점 홍보 강화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영상매체?안전소식지?캠페인 홍보 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 SNS 운영매체 활용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 : 18억여 명 ※ 국내 사용자 수 : 1,700만 명(2016년 7월 기준) ?친구 외에 좋아요를 통한 팬(fan) 무제한 확장 가능 페이스북 ?사용자와 브랜드를 연결해주는 모바일 게이트웨이 ?대화형 채팅방을 통해 사용자와 다양한 방식 소통 가능 ?브랜드홈의 오픈 URL 기반으로 타 채널과의 유기적 연결 가능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 추진내용 ? 은평소방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운영 - 추진목표 : 안전정보 제공 및 피드백을 통한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 - 활용계획 ⇒ 브랜드홈의 오픈 URL을 통한 은평소방서 페이스북 연결 ⇒ 친구를 맺은 사용자에게 소방서 소식을 메시지로 전달 ⇒ 안전교육 대상자 교육 소감, 건의사항 등 피드백 유도 - 기대효과 ⇒ 은평소방서 페이스북 유기적 연결로 더 많은 안전정보 홍보 가능 ⇒ 단순히 단체 메시지를 보내는 푸시형 홍보가 아닌 채팅방을 통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가능 ⇒ 안전교육 대상자 피드백을 통한 건의사항 개선 브랜드홈 채팅목록 채팅방 ? 임팩트 있는 다양한 유형의 SNS 콘텐츠 제작 홍보 - 카드뉴스 : 가독성 증대로 시민안전정보 효과적 제공 추진 - 사 진 : 소방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 활용?배포 - 영 상 : 짧은 영상을 통해 임팩트 있는 내용 전달 ※ 영상이 길어질 경우, 요금제 등으로 인해 시민참여 감소 카드뉴스 사진 영상 ? 시의성 높은 안전정보 제작 및 시민에게 직접 제공 - 계절 맞춤형 시민안전정보의 선제적 제공 ⇒ (봄)해빙기, (여름)물놀이안전,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 발생 시, 관련 정보 즉시 제공 ⇒ 지진, 대형화재 등 시민 관심사항이 발생한 경우 ? SNS 홍보 역량 강화 - SNS 등 뉴미디어 홍보 활성화 직무교육 참가(연 2회) ? 주관 및 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동국대 영화영상학과 관계자(재능기부) ? 일정 및 대상 : 3월?9월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내용 : SNS 기초지식, 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 SNS 분야 성과평가 개선에 따른 질적 홍보 ? (기존) 도달범위?좋아요 수 등을 통한 양적 홍보 집중 ? (개선) SNS 홍보 콘텐츠 발굴?제공 등 질적 홍보로 개선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 시민안전정보 영상 송출매체 다각화 ? 영상내용 : ①시민안전정보 영상, ②소방정책 홍보영상 ① 물놀이 사고, 겨울철 난방기기 화재, 심폐소생술, 화재대피 요령 등 ②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차 길 터주기, 서울안전체험한마당 등 ? 송출매체 다각화 - (공공기관) 구청, 학교, 주민센터, 소방서 등 - (문화시설) 영화관, 백화점 등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추진목표 : 직원 사기진작?상호 소통?정보 공유 ? 송출방법 : 본서 1층 영상전광판·IPTV, 시민안전체험관 IPTV 등 ? 송출내용 - 서울소방·은평소방서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은평소방서 활동상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본서 1층 영상전광판 본서 1층 IPTV 시민안전체험관 IPTV 3??3 스마트폰 콘텐츠 활용 소방안전 홍보 □ 소방안전 모바일(Mobile) 게임 제작(본부)·홍보 ? 제작기간 : 2017년 7월 ~ 2018년 3월 / 9개월(진행 중) ※ 2017년 기능성게임 제작지원사업 과제 최종 선정(한국콘텐츠진흥원 / 6.1.) ? 제작게임 : 소방차 길 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헬기 게임 ? 참여기관 : 소방재난본부, 한국콘텐츠진흥원, ㈜리젠소프트 ? 출시일정 : (1월)소방차 길 터주기, (3월)주택용 소방시설?소방헬기 ? 활용방안 - Google App 통해서 시민 무료 배포 - 다중운집장소 게임 체험코너 마련을 통한 게임 홍보 추진 - 안전체험관 및 소방서 안전체험교육 시 활용 등 □ Kakao Talk 소방관 이모티콘 제작(본부)·홍보 ? 사업기간 : 2018년 1월 ~ 8월 ? 추진절차 : 이모티콘 제작(1~3월)⇒판매(4~6월)⇒기부(7~8월) - (제작) 자주 사용되는 감정표현을 이모티콘으로 제작 - (판매) 카카오톡 앱을 통해 이모티콘 판매 / 매달 수익금 발생 - (기부) 판매수익금을 활용하여 취약계층 기초소방시설 보급에 사용 ? 참여기관 : 소방재난본부, ㈜백패커, 기부단체 소방안전 모바일 게임 소방관 이모티콘 3??4 안전소식지「아이러브119」자료 제공 □ 발간개요 ? 발간형태 : 월간으로 책자 및 E-BOOK(’09년 5월호부터)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1호지(창간호) 발간 ? 주요내용 : 생활 속 사고대처요령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등 ? 시민호응도 - 市 E-BOOK 사이트 상, 市 대표 소식지 ‘서울사랑’보다 조회 수 많음 ※ 17년 E-BOOK 조회 수 □ 자료 제공 방안 ? 원고 제출 : 매월 20일까지 본부 담당자 메일 제출 ? 원고 길이 : A4용지 1장 이상 2장 이내(글자크기 12P 기준) ? 독자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제목 기재 ? 증명사진 등 글쓴이를 단독으로 알아볼 수 있는 사진 및 원고와 관련된 사진 함께 제출 ? 표지사진으로 쓰일 소방관련 사진 및 그림 제출(세로형태) ? 소방공무원 미담사례 외 의용소방대원, 아르바이트생, 시민안전파수꾼 등 다양한 원고 발굴 3??5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배경 ? 화재가 급증하는 겨울철 대비 시민안전의식 고취 - 인명피해(31.7%)?재산피해액(29.3%) 모두 겨울철에 가장 높음 ? 1980년부터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운영(범정부차원 행사)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18년 11월 / 한 달간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화재안전문화 ? 주요내용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화재예방홍보 확산 - 소방안전교육 집중 운영으로 시민 재난대응력 강화 - 시민참여형 이벤트 제공으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주요 행사와 시너지 효과를 내는 불조심 캠페인 추진 - 추진방향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는 대규모 캠페인 - 기간 및 장소 : 11.1~11.2 / 지하역사, 백화점 등 서울전역 - 본부주관 : (장소)서울역, 용산역 등 대규모 지하역사 (내용)몸짱소방관?작품공모전 등과 결합한 캠페인 - 소 방 서 :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선정 후 동시다발적 캠페인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동시 게첨식 추진(11.1.) ? 자치구?유관기관 연계 홍보 강화 및 불조심 작품공모전 개최 시민 접점 불조심 캠페인 안전교육 작품공모전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 □ 장비현황 : 총 18개 품목?36종?42점 구분 장비명 현황 총계 촬영 장비 디지털캠코더 1종 1점 7개 품목 / 14종 / 14점 디지털카메라 2종 2점 렌즈 5종 5점 스트로브 3종 3점 숄더리그 1종 1점 캠코더용 플레쉬 1종 1점 카메라 가방 1종 1점 편집 장비 편집PC 4종 6점 3개 품목 / 7종 / 9점 소프트웨어 2종 2점 재생녹화기 1종 1점 부대 장비 TV 2종 2점 8개 품목 / 15종 / 19점 배터리 4종 8점 메모리카드 1종 1점 외장형 하드 3종 3점 촬영용 사다리 1종 1점 안전헬멧& 헤드랜턴 세트 1종 1점 삼각대 2종 2점 포토프린터 1종 1점 □ 점검계획 ? 점검기간 : 2018년 4월 ~ 5월 ? 점검방법 : (1차)소방서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디지털캠코더, 카메라, 웨어러블캠 등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및 관리대장 작성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자료관리 : 홍보담당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참고 : 잘된 예 / 잘못된 예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잘된 예 : 소방 활약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영상?사진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못된 예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는 특정부분만 촬영한 경우 □ 서울소방 현장활동기자단 모집 ? 운영목적 : 구조?구급 등 다양하고 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운영인력 : 총 52명(현장출동대원 - 소방서, 특수구조단, 방재센터)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 주요내용 : 영상 언론사 제공, 서울소방 SNS 활용, 카드뉴스 제작, 아카이브 기록관리 등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등록 범위 확대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주소 : http://98.30.25.70 ? 분류체계 : 11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⑥행사 등 ? 보유자료 : 148,269개 (영상 32,667건, 사진 115,602장) ※ 아날로그 자료 전산화 실적(1991~2010년) : 71,555개(영상 22,958, 사진 48,197)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자료 등록범위 확대 계획 ? 등록방향 : (기존)재난현장 기록 ⇒ (확대)非 재난 소방 기록물 ? 자료형태 : 非 재난 소방기록물 사진?영상 변환 보관 ? 관리체계 확대(안) 문서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등 행사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자?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4-4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참석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 및 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연 2회(2월,8월) ※’17년 1회→’18년 2회 확대 실시(상?하반기 홍보 담당자 변경 반영) ? 교육대상 : 홍보담당자 및 희망자 25명 / 1회당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재난현장 촬영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신규 개설 추진(예정) □ 보도자료 작성 전문교육 ? 주관 및 시기 : 소방청 / 연 2회 / 회당 5일간 ? 교육대상 : 홍보담당자 및 희망자 ? 교육내용 - 보도자료 작성법 이론 및 사례별 보도자료 작성 실습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 및 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연 2회(3월,9월) ? 장소 및 대상 : 본부 3층 회의실 / 현장활동기자 및 희망자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Ⅲ 홍보예산 □ 예산현황 : 총 3,000천원 + @ 【단위 : 천원】 총 계 1분기 3분기 4분기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사무관리비 시민안전의식 강화 행사운영비 시민안전의식 강화 사무관리비 3,000 + @ 2,000 서울안전체험한마당 프로그램 소요예산 1,000 Ⅳ 행정사항 □ 안전소식지「아이러브119」원고 적극 발굴·제출 : 매월 5일까지 ? 단순 구급처치 내용의 활동 스토리 지양 ? 현장대응단 및 각 센터 ? 소방활동 관련 미담사례, 화재예방 및 안전에 관한 내용 등 ? 자료 제공 방안(14p), 아이러브119 원고 작성 예시(27p) 필히 참조 □ 각 부서는 언론사로부터 취재요청 접수 시 홍보교육팀으로 통보 □ 취재지원 등 언론동향 보고 철저 : 先 유선, 後 공문 □ 사건사고 속 숨은 스토리 적극 발굴 → 홍보교육팀 유선 연락 □ 재난현장 아카이브 등록 시 카테고리 및 제목 확인 철저 → 현장대응단 ? 제목(예시) : ‘20180206 은평소방서 불광동 단독주택 화재’ 참고1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부정보도?대형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체험한마당 참가 서울·전국 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가 불조심 강조의 달 어린이 작품공모전 개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스마트폰 콘텐츠 활용 소방안전 홍보 안전소식지 아이러브 119 자료제공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등록 범위 확대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참석 참고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연 락 공 보 반 단계별 주요임무 확인사항 대비단계 ?연락공보반은 대비단계에 운영하지 않음 대응1단계 ?연락공보반 업무는 총괄지휘반에서 수행 □ 유관기관 연락망 확인 □ 재난상황 파악 및 보도자료 작성 □ 재난대응 활동상황 기록관리 (사진, 비디오 등) 대응2단계 □ 유관기관 연락관 도착 확인 및 상주공간 제공 □ 신문 및 인터넷 보도내용 스크랩, 보도내용 분석 및 보고 □ 언론 취재동향 등 파악 보고 □ 재난상황별 국민행동요령 홍보 □ 재난현장 정보센터 (Press Center) 설치 □ 언론 발표 전담자 지정 □ 정보공개 관련 제약 사항 확인 □ 종합적인 대응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수시) □ 미담사례 및 현장대응 활동의 성공적 내용 홍보 □ 사상자 등 최종피해 현황 언론매체 홍보 □ 보도자료 사본, 기타 공지사항 게시(현장지휘소, 자원대기소 등) □ 피해지역 수습상황 및 주민안심 홍보자료 작성 배포 대응3단계 □ 대응1,2단계 연계 임무 지속실시 □ 기능별 대응계획 중 대중정보계획(#3) 가동 □ 재난상황에 대한 비상경보 메시지 홍보(기상특보, 재난상황 등) □ 위험지역 통제 및 출입제한 등 긴급대피 정보 전파?홍보 □ 신문 및 인터넷 보도자료 배포 □ 재난방송국(KBS)또는 지방방송 활용 홍보 □ 재난상황에 대한 현장대응 및 수습상황에 대한 보고 참고3 2017년도 추진성과 1 언론홍보 분야 1-1. 언론보도 실적(최근 3년간) 구 분 2017 2016 2015 방송매체 활용 63건 54건 130건 종이매체 활용 666건 893건 886건 각종 광고판, 홍보물 활용 330종 1,259점 311종 1,518점 16종 4,016점 재난예방 이벤트 11회 6,253명 17회 1,778명 15회 1,652명 ? 기획보도를 통한 시민안전정보 제공 및 조직홍보 - 멧돼지?벌 등 행동요령, 고드름 안전사고 예방 등 보도자료 배포 - 히어로즈 앙상블 은평소방서 홍보대사 위촉 등 조직홍보 멧돼지 대응요령 (MBN) 고드름 안전사고 예방 (SBS) 은평소방서 홍보대사 위촉 (소방방재신문) ? 소방관 다큐멘터리 등 기획취재 및 촬영 협조 - KBS 인간극장 절망과 희망, 그 사선에서 : 2017.2.6.~2.10. 5부작 방영 - JTBC 잡스(JOBS) : 2017.5.11. 방영 - 국악방송 꿈꾸는 아리랑 : 2017.6.3.~6.24. 4부작 방영 - KBS 한국사람 : 2017.12. 촬영 / 2018.1.8.~1.14. 약 50회 방영 인간극장 잡스 꿈꾸는 아리랑 한국사람 ? 지역방송 은평소방서 소방안전뉴스 촬영 - 방영일시 : 매월 격주 화요일 오후 7시 - 방송매체 : cj헬로비전 은평방송 - 주요내용 : 사건사고 사례 및 안전사고 예방·대응요령 등 전파 1-2. SNS 추진실적 페이스북 트위터 게시글 페이지 좋아요 수 도달범위 게시글 팔로워 48건 2,980명 26,047명 48건 4,880명 ? 사진,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한 시민안전정보 제공 - 겨울철 화재 예방법, 주택용 소방시설 중요성 등 홍보자료 업로드 - 보이는 소화기, 소방차 길 터주기 등 재난 초기 시민 참여 중요성 홍보 ? 공감형 콘텐츠 배포를 통한 대외적 소방이미지 향상 기여 - 보도자료 배포가 불가능한 여러 정책 및 미담 등 재가공 후 배포 - 각종 현장활동 사진을 통해 강인하면서도 친근한 이미지 구축 2 안전문화 분야 2-1. 제11회 서울안전체험한마당(Safe Seoul) 참가 ? 기간 및 장소 : 2017.4.20.(목)~4.22.(토) / 여의도공원 ? 참여기관 : (공동주최)한화손해보험, (참여)61개 기관·단체 ? 참여인원 : 92,500명(첫째날 18,000, 둘째날 35,000, 셋째날 39,500) ? 운영 및 참가 프로그램 - (안전체험1) 댄스로봇과 함께하는 심폐소생술 - (안전체험2) 119 안전인형극 공연 - (몸짱소방관) 소방사 허일강 / (클라이밍) 소방교 현상용 3위 댄스로봇 인형극 몸짱소방관 클라이밍 2-2.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 일시/장소 : 2017.9.1.(금) / 삼육대학교 대강당 ? 참가팀 : 2개 팀(갈현초교, 백합유치원) ?총 참가팀:45개 팀(초등부22,유치부23 / 1,300명) ? 수상결과 : 갈현초교(특별상), 백합유치원(우수상) ? 전국대회 : 영등포 영림초교(2위) / 중랑 미림유치원(4위) 갈현초교 백합유치원 ? 제27회 서울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참가 - 공모기간 : 2017.8.21.(월)~9.22.(금) - 공모부문 : 사진, 영상, 웹툰/만화(신설), 불조심포스터 - 입 상 작 : 2점(불조심포스터 대상, 영상 우수상) <우수작 전시회> ? 전시기간 : 2017.11.14.(화)~11.23.(목) ? 전시장소 : 서울시청 시민청 ? 전시내용 : 우수작 34점, 이색소화기, 몸짱소방관 화보 등 포스터 대상 영상 우수상 작품공모전 시상식 ? 불조심 강조의 달 어린이 작품공모전 개최 - 공모기간 : 2017.11.6.(월)~11.24.(금) - 공모부문 : 불조심포스터, 삼행시 - 공모결과 : 총 1,132점(불조심포스터215, 삼행시917) - 입 상 작 : 총 14점(부문별 대상1, 최우수상2, 우수상4) 1 : 하나의 가정에 1 : 하나의소화기는, 가족의 행복을 9 : 구할 수 있다. 불조심포스터 대상 삼행시 대상 시상식 체험관 전시 3 영상?촬영 분야 ? 소방차 길 터주기 홍보영상 등 시선을 사로잡는 영상 제작?활용 - 글로벌 홍보를 위한 첨단구조장비 소개 영상(영문자막)    - 2017년 은평소방서 10대 뉴스    - 2017년 은평소방서 의용소방대 활약상 - 소방차 길 터주기 홍보 영상    - 불조심 강조의 달 어린이 작품공모전 시상식 영상 등 첨단구조장비 소개 은평소방서 10대뉴스 의용소방대 활약상 소방차 길 터주기 홍보 소방동요경연대회 작품공모전 참고4 아이러브119 원고 작성 예시 최선이라는 땀방울 은평소방서 녹번119안전센터 소방장 박기훈 무더위가 이름값을 하던 여름 우리는 소방기술경연대회 서울 대표가 되어 구슬땀을 흘렸다. 우리는 서울소방 1위라는 기쁨을 만끽하진 얼마 지나지 않아 전국대회 연습을 위한 훈련에 돌입했고 무더운 폭염을 버티며 약 4개월 간 쉼 없이 달려왔다. 처음에는 단순한 호기심에서 시작한 우리는 단순히 소방서 대표가 아닌 서울 대표로서 우리들의 실력이 서울소방 진압대원들의 기량으로 평가받는 것에 큰 책임감을 느끼고 훈련에 최선을 다했다. 서울대표 선발전에서와는 다르게 우린 무더위라는 적과 싸워야 하는 힘든 점도 있었지만 전국에 있는 소방공무원과 시합을 해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었다. 훈련기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우리에게는 강인한 체력이 요구된다는 걸 알게 되었다. 속도방수는 4명이 한 팀이 되어 목표물을 방수시켜 가장 빠른 시간대에 들어오는 팀이 승자가 되는 경기다. 단 20여 초 만에 민첩한 몸놀림으로 65mm 소방호스를 끌고 45mm 소방호스를 결합하는 작업을 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초를 다투며 기록을 갱신하는 프로선수 못지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짧은 시간동안 기록경신을 위해 현장에 출동할 때처럼 복장을 갖춰 입고 헬멧까지 쓴 우리는 세찬 물줄기가 쏟아져 나와 한낮 폭염을 가르며 훈련에 매진을 했다. 또한 소방전술훈련을 할 때는 현장에 출동할 때처럼 두꺼운 방화복을 갖춰 입고 방수화를 신고 헬멧까지 쓴 우리 얼굴에는 샤워라도 한 듯 계속 땀이 흘렀다. 서울대표가 되어 3개월 가량 전국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우리는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7월부터 한낮의 더위도 잊은 채 훈련을 하면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하늘을 찔렀다. 욕심이 과했던 걸까? 비번일을 활용해 체력훈련과 팀워크를 다지는 등 훈련을 하면서 부상이 속출했다. 잦은 실수로 할 수 있다는 자심감과 사기가 급격히 떨어지게 되었다. 중앙소방학교 5일간의 현지적응훈련을 통하여 부상 및 슬럼프를 극복하고 우리는 10월 전국 소방기술경연대회에 참여하게 되었다. 대회 당일부터 내리는 비는 대회에 참가하는 전국 소방공무원들에게는 변수로 작용하게 되었다. 현지적응훈련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했던 우리는 처음 출전하는 대회의 긴장감과 날씨를 극복하지 못하고 첫날 시합에 최하위를 기록하게 되었다. 첫날의 성적이 저조한 우리는 사기가 비록 바닥에 떨어졌지만 둘째 날은 즐기자는 마음으로 하여 종합성적 6위라는 성적으로 대회를 마무리하게 되었다. 소방기술경연대회를 통해 그동안 생각하지 않았던 체력관리의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었다. 이번 대회를 통해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했던 뜻깊은 시간이었던 것 같다. 소방의 재난 현장은 과거와는 다르게 복잡하고 다양화 되면서 소방에 대란 국민의 눈높이는 높아져만 가고 있다. 이에 소방공무원의 체력은 재난현장의 초기대응에 중요한 요건으로 자리 잡고 있다. 소방공무원은 업무특성상 20kg 이상의 공기호흡기 및 장비를 착용하고 장시간 인명구조 및 화재를 진압하기 때문에 많은 체력이 요구된다. 또한 고층건물 출동하는 경우 계단을 통해 11층 이상을 오르다 보면 체력의 저하로 인해 안전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렇듯 화재현장에서 인명구조를 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뿐만 아니라 근무 중이라도 체력단련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번 대회를 계기로 각종 소방훈련과 체력단련을 통해 최강의 소방공무원이 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할 것이다. 붙임 1. 작성자 사진(메일 별도첨부) 2. 원고 관련 사진(메일 별도첨부) 소방장 박기훈 서울대표 선발전(소방전술) 서울 선발전 화재진압 1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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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은평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29 생산일자 2018-02-0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성훈 (02-355-1119) 관리번호 D000003279186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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