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감사고민상담소 운영계획

문서번호 감사담당관-2297 결재일자 2018.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감사1팀장 감사담당관 감사위원장 신경숙 이호진 박범 02/09 최정운 협 조 총무과장 代김기봉 경영감사팀장 조청훈 감사4팀장 박양호 감사3팀장 황성원 감사2팀장 최복렬 감사총괄팀장 이이동 「청렴특별시 서울」조성을 위한 감사고민 상담소 설치?운영계획 2018. 2. 감사위원회 (감사담당관) 감사고민 상담소 설치?운영 계획 내부청렴도를 저해하는 요소인 직원들의 업무추진 고충과 애로사항 등을 수렴하고, 감사에 대한 열린 소통 창구 운영을 위해 감사고민 상담소를 운영하고자 함. 1 추진배경 구 분 내부 청렴도 청렴문화 지수 업무청렴지수 소계 조직문화 부패방지 제도 소계 인사업무 예산집행 업무지시 공정성 ’17년 서울시 7.31 7.59 8.16 6.62 7.25 7.96 7.33 5.92 ’17년 광역평균 7.75 7.96 8.44 7.14 7.64 7.90 7.96 6.74 ’16년 서울시 7.87 8.01 8.43 7.30 7.77 8.02 7.85 7.20 ’16년 광역평균 7.88 8.08 8.48 7.41 7.74 7.94 7.94 7.12 ⇒ 업무처리절차과정에서 직원들이 흔히 겪을 수 있는 내적 갈등, 감사에 대한 부담·두려움 등을 사전에 해소하고, 다양한 고민을 마음 놓고 상담 받을 수 있는 공간 마련 추진 2 운영방향 ○ 직원이 쉽게 접근 가능하도록 온·오프라인 연계 소통채널 확보 - 온라인·유선전화 활용 상담 사전예약, 감사고민상담소 방문을 통한 1대1 상담 - 비밀보장·불이익조치 금지 등 충분한 사전 안내를 통해 상담신청의 부담 해소 ○ 본청?사업소, 투자?출연기관 직원에 감사고민상담소 운영 지속 홍보 - 시 행정포털을 활용 수시 홍보, 실지감사시 관련 내용 안내 등 3 감사고민상담소 설치?운영계획 □ 감사고민상담소 설치 ○ 장 소 : 서소문청사 5동 감사위원회 3층(현 감사위원연구실) ○ 내 용 : 상담을 위한 탁자, 쇼파 등 구매 및 벽체, 천정, 바닥, 조명공사 등 - 홍보용 X-배너 설치(2개) 등 : 5동 출입구, 3층 상담소 입구 ○ 소요예산 - 홍보용 X-배너 제작 등 : 350천원 (예산과목: 청렴의식 향상 및 청렴문화확산,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상담소내 환경개선 및 현판 제작 등 : 총무과 청사관리(공공운영비) 예산 활용 <내부> <외부> □ 운영계획 ○ 운영주체 : 감사담당관 ○ 상담대상 : 본청?직속기관?사업소, 투자?출자출연기관 직원으로 감사 관련 상담이 필요한 자 ○ 상담내용 : 감사사례 안내, 업무추진절차 적정성 등 감사관련 각종 고민 구 분 내 용 법령, 감사사례 등 안내 ?그간 감사결과 지적사항 유사사례를 통한 업무처리 안내 ?감사이유, 감사결과 처분 등에 대한 절차에 대한 사항 ?변호사, 회계사 등 전문가(공익감사단)와 연계하여 전문지식 지원 업무처리 지원 ?업무지시와 관련법령 준수와의 정합성 등에 갈등이 있는 경우 ?법령미비로 업무 추진 시 명확한 근거가 없는 경우 ?현재의 제도가 불합리하거나 현실에 맞지 않은 기준 등으로 업무추진에 장애가 있는 경우 등 기타 ?기타 감사와 관련한 상담 및 컨설팅, 감사위원회에 대한 질의사항 및 제도개선 건의사항 등 ○ 상담 제외 내용 - 법령의 유권해석을 필요로 하거나 이에 준하는 사항 - 개인의 사생활 또는 사인(사법인)간의 분쟁 등 민사사항 - 수사?재판?형집행 중이거나, 종결된 사항의 당부에 관한 사항 - 헌법재판소의 심판이 있는 사항, 헌법소원 중 또는 입법청원에 관한 사항 - 행정소송, 행정심판 등의 불복청구절차 및 이해조정절차가 진행 중이거나 종결된 사항 - 서울시 감사위원회의 감사대상이 아닌 기관이나 단체 등과 관련된 사항 - 기타 성질상 서울시 감사위원회의 상담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사항 등 ○ 운영방법 : 상담내용에 따라 감사담당관 팀장 선정, 상담 실시 - 상담절차 상담 신청 ? 담당자 지정 ? 상담 진행 ? 상담결과 점검 이메일 접수 또는 전화 신청 상담내용 관련 담당자 지정 및 방문예약 애로사항 청취 및 감사 관련 정보 지원 서비스 상담 사례를 통한 개선 및 피드백 ?안내 : 감사1팀장, 담당자 신경숙 ?상담 : 감사1팀 ~ 경영감사팀 팀장(업무분장에 따른 해당기관(부서) 담당팀) - 상담(안내) 전화 : 02-2133-3019, 02-2133-3013 - 전용 이메일 개설(예정) 4 추진일정 ○ 감사고민상담소 설치·운영 : 2018. 2월~ ○ 감사고민상담소 운영실적 점검 : 분기별(4월, 7월, 10월,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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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고민상담소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감사위원회 감사담당관
문서번호 감사담당관-2297 생산일자 2018-02-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신경숙 (02-2133-3019) 관리번호 D000003279273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감사 > 종합감사및기강감사 > 감사일반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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