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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우수 디지털정책 해외도시 공유를 위한우즈벡 타슈켄트시 현지실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정보기획담당관-2288 결재일자 2018.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보기획팀장 정보기획담당관 김기현 대결 02/09 우정숙 전결 협 조 국제협력팀장 이정임 주무관 이은진 서울시 우수 디지털정책 해외도시 공유를 위한 우즈벡 타슈켄트시 현지실사 결과보고 2018.2월 정보기획담당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서울시 우수 디지털정책 해외도시 공유를 위한 우즈벡 타슈켄트시 현지실사 결과보고 서울의 우수 디지털정책을 기반으로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시에 적합한 서비스 구축 모델 제시를 위한 현지실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실사개요 □ 출장기간 : ’18.1.16(화)~1.24(수) □ 출장목적 : 서울시 우수 디지털정책 공유를 위한 현지실사 및 제언 □ 출 장 지 : 우즈베키스탄 공화국 타슈켄트시 □ 방문기관 : 타슈켄트시청 및 산하기관, 우즈베키스탄 주요 행정기관 □ 현지실사자 현황 구분 소 속 직 급 성 명 관련분야 디지털 시장실분야 정보기획담당관 행정5급 김천억 디지털분야 총괄 정보기획담당관 전산6급 김기현 정보시스템 분야 정보기획담당관 방송통신 6급 김유식 통신망 및 서비스 분야 통계데이터담당관 전산6급 조용현 기관통신망 분야 정보통신보안담당관 방송통신 7급 신정석 디지털시장실 분야 민원서비스 분야 시민봉사담당관 행정5급 박성규 (전자)민원서비스 분야 시민봉사담당관 전산6급 홍경숙 민원서비스 분야 실사지원 국제교류담당관 행정5급 백종문 현장실사 행정지원 ※「서울 스마트시티 수출협의회」소속 기업인 9명 동행실사 실시 § 서울 스마트시티 수출협의회 개요 ▶ 서울스마트시티 수출협의회 - 市?기업 협력을 통한 서울시 디지털 우수정책 및 기술의 해외진출 촉진을 위하여 ′17.11.23 서울형 전자정부 해외진출 민간협의체 재구성을 통해 구성?운영 ▶ 협의회 구성 : 정보기획관, NIA, NIPA, KOSMIC, WeGo, SUSA Ⅱ 현지실사 활동현황 □ 일정별 기관방문 현황 일정 방문기관 주요내용 2018.01.16.(화) 주우즈베키스탄 한국대사관 ?우즈베키스탄 대내?외 현황 ?한국-우즈베키스탄 외교관계 브리핑 2018.01.17.(수) 타슈켄트 시청 ?타슈켄트시장 및 부시장단 등 면담 ?(타슈켄트시)타슈켄트시 현황 브리핑 ?(실사단)서울시 현황 및 실사 협조사항 등 브리핑 토지지적관리청 ?토지지적관리청 업무 ?지적(공간정보)시스템 현황 2018.01.18.(목) 경찰청 상황실 ?신고,접수,출동 등 현장대응체계 현황 도로관리청 ?도로관리CCTV 상황실 운용체계 법 무 부 ?법무부 차관 및 임원 면담(질의응답) ?법무부업무 및 국가서비스 구축 현황 국가서비스 센터 ?국가서비스 운영 현황 공공시설관리청 ?가스, 전기, 수도, 난방, 온수 등 5대 공공서비스 제공 및 현황관리 체계 소방청 상황실 ?소방청 CCTV 운영 및 현장연계 현황 2018.01.19.(금) 정보통신부 ?정보통신부 차관 면담 ?정보통신부 임원 및 실무진 면담(사례공유) 구 청(1) ?대시민 민원(오프라인)처리현황 등 구 청(2) ?대통령민원(온라인) 처리현황 등 섹터(Sector) ?Sector 구성 및 운영현황 ?통합 아파트관리민원실 운영 현황 국제비지니스센터 관리청 ?타슈켄트시 랜드마크 단지 추진 현황 2018.01.20.(토) ~ 2018.01.22.(월) 타슈켄트시 컴퓨터센터 ? 타슈켄트시 세부 정보시스템 현황 ? 정보시스템 업무별 처리 프로세스 ? 시스템별 개선방향 논의 시청 민원실 ? 타슈켄트시 전자민원 현황 ? 전자민원 처리 프로세스 ? 운영상 문제점 및 개선방향 논의 2018.01.23.(수) 타슈켄트시 하얏트 호텔 ? (서울시)실사를 통해 도출한 정책제언 발표 □ 현지실사 현장사진 1 일 차 주우즈베키스탄 한국대사관 2 일 차 타슈켄트시청 토지지적관리청 3 일 차 경찰청 상황실 도로관리청 법무부 국가서비스센터 공공시설관리청 소방청상황실 4 일 차 정보통신부 구청(1) 구청(2) 섹터 4 일 차 국제비즈니스센터 관리청 5~7 일 차 타슈켄트시 컴퓨터센터 타슈켄트시 민원부서(민원실) 전통시장 디지털시장실 배치 예정 장소 8 일 차 타슈켄트 하얏트 호텔 Ⅲ 현지실사 결과 □ 타슈켄트시 현황 ○ 위상 : 우즈베키스탄의 수도 ○ 인구 : 250만 ○ 행정구조 : 중앙집권식 행정 구조 - 각 구는 4개의 섹터 운영 - 일종의 주민자치 조직인 마할라 운영 - 별도 지방이양 사무 없음 □ 강점?약점 분석을 통한 정보화 추진방향 도출 ○ 강점 - 대통령 내각령(’17.4월) 이후 전 기관의 확고한 정보화 추진 의지 - 중앙(대통령)내각부터 마할라까지 일원화되고 수직적인 행정체계 - 도시건물이 저층 위주 구성되어 WiFi 등 무선네트워크 제공환경이 용이 - 국영통신기업을 통한 신속하고 효율적인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 가능 ○ 약점 - 정보인프라(통신망, DB저장소, 시스템간 연계) 미흡 - 각 기관 및 업무분야별 독립된 서비스 운영으로 시스템간 연계성 미흡 - 대부분의 업무 프로세스가 수기처리로 진행 □ 타슈켄트시 정보화 추진방안 제언 ○ 추진방향 - 기 구축 시스템간 상호연계를 통한 통합서비스 구축 필요 - 정보화 전문조직 마련 및 정보화 예산확대 필요 - 정보화에 맞는 제도적 기반마련, 공무원 및 시민의 디지털 역량강화 필요 - 인터넷/WiFi/CCTV 등 회선속도 개선 필요 ○ 정책제언 내용 : 중장기전략계획을 통한 체계적인 디지털정책 추진 제언 - 추진방향 및 분야별(민원서비스, 스마트시티, 디지털시장실) 추진방향 제시 ※ 세부 제언내용 : 붙임(타슈켄트시 디지털정책 제언서) 참조 Ⅳ 정책제안 실행 및 향후계획 ○ 정책제언 실행을 위한 서울시-타슈켄트시 세부 협력회의 : ’18.2.8.~2.9 ※협력회의(’18.2.9(금),서울시청9층) ○ 타슈켄트시 디지털시민시장실 구축을 위한 양 도시 시장 간 양해각서 체결 : ’18.2.10.(예정) 붙임 : 타슈켄트시 디지털정책 제언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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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우수 디지털정책 해외도시 공유를 위한우즈벡 타슈켄트시 현지실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정보기획관 정보기획담당관
문서번호 정보기획담당관-2288 생산일자 2018-02-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김기현 (2133-2916) 관리번호 D0000032794293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행정정보화정책 > 정보화계획수립및조정 > 정보화기본계획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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