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주요 업무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911 결재일자 2018.2.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중부수도사업소장 한동선 은정호 장성만 02/08 유경애 협 조 요금과장 代이성식 현장민원과장 안창수 급수운영과장 유용일 시설관리과장 허준행 세계가 인정한 아리수, 시민과 함께하는 중부수도 2018년 주요 업무계획 2018. 2. 중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목 차 Ⅰ. 일 반 현 황 1 Ⅱ. 정 책 방 향 2 Ⅲ. 2018 성 과 목 표 3 Ⅳ. 2018 주요사업 4 Ⅴ. 현 안 업 무 24 Ⅰ. 일반 현황 지 역 특 성 ◈ 정치?경제?행정?문화 중심지로 서울의 상징적 도심 지역 ◈ 전통가옥 보존지구 및 고급주택, 불량 주거환경이 혼재된 지역 ◈ 교통혼잡, 상가밀집, 유동인구 과다 등 관로개량이 어려운 지역 ?? 조직 및 인력 ? 조 직 : 5과 9팀 ? 인 력 (2018.2.9.현재) 구 분 계 행정직 기술직 관리운영직 임기제 전문경력관 정 원 162 48 72 38 2 2 현 원 151 42 67 33 8 1 과부족 △11 △6 △5 △5 6 △1 ※ 별도인원 : 10명(공무직 5, 촉탁직 4, 초단시간 1) ?? 급수 현황 ? 관할구역 : 4개구 68개동(종로 17, 중구 15, 용산 16, 성북 20) ? 급수인구 : 426,192세대 / 957,086명 ? 공 급 량 : 일평균 398천㎥ ?? 급수 시설 배관연장 배수지 가압장 증압장 밸브 급수전 2,138㎞ 22개소 18개소 24개소 43,462개소 211,081전 ?? 예산 현황 (단위 : 백만원) 세 입 세 출 합 계 사용료 수익 급수공사 수익 등 합 계 투자사업비 경상사업비 행정운영비 95,381 87,987 7,394 14,431 2,622 10,858 951 Ⅱ. 정책 방향 세계가 인정한 아리수, 시민과 함께하는 중부수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급수환경 조성 꼼꼼한 수질관리로 대시민 신뢰 확산 찾아가는 서비스로 아리수 우수성 홍보 상수도 사업 경쟁력 강화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지원 ● 공급과정별 수질 관리 ●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한 아리수 토탈서비스 추진 ● 유수율 향상 ● 노후 상수도관 정비 ● 아리수 품질확인제 ●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 ● 세입징수 강화 ● 고층아파트 직결급수 ● 학교 아리수음수대 설치 ● 소블록 내 배수관 세척 ● 시민공감 아리수 홍보 ● 저수조 위생관리 강화 ● 상수도 시설물 정비 및 관리 추 진 전 략 ? 주기적 점검과 평가를 통한 철저한 성과 관리 ? 소통과 배려, 참여확대로 행복한 일터 조성 ? 창의적 업무개선 및 합리적 조직?인력?예산 운용 Ⅲ. 성과 목표 분야 지 표 명 단위 2015 (실적) 2016 (실적) 2017 (실적) 2018 급수 환경 개선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가구 (누계) 1,937 (11,512) 2,891 (14,403) 4,807 (19,210) 1,500 (20,710) 노후 상수도관 정비 ㎞ 14.65 17.65 12.7 15.76 고층 아파트 직결급수 단지 2 4 4 5 소블록 내 배수관 세척 개소 45 55 73 90 상수도 시설물 정비 개소 3 7 5 17 수질 관리 아리수 품질 확인제 가구 32,888 34,678 36,061 33,750 학교 아리수음수대 설치 대 305 561 350 290 저수조 위생관리 강화 개소 409 380 380 240 아리수 신뢰 향상 아리수토탈서비스 만족도 점 94.2 95.7 96.3 97.0 민원지연 처리건수 건수 32 33 15 0 경쟁력 강화 유수율 향상 % 88.55 88.96 91.25 (90.44) 91.25 세입징수 강화 백만원 94,657 96,387 95,388 95,381 Ⅳ. 2018년 주요사업 1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급수환경 조성 5 1-1.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지원 6 1-2. 노후 상수도관 정비 7 1-3. 고층아파트 직결급수 8 1-4. 소블록 내 배수관 세척 9 1-5. 상수도 시설물 정비 및 관리 10 2 꼼꼼한 수질관리로 대시민 신뢰 확산 12 2-1. 공급과정별 수질 관리 13 2-2. 아리수 품질확인제 14 2-3. 학교 아리수음수대 설치 15 2-4. 저수조 위생관리 강화 16 3 찾아가는 서비스로 아리수 우수성 홍보 17 3-1.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한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 18 3-2.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 19 3-3. 시민공감 아리수 홍보 20 4 상수도 사업 경쟁력 강화 21 4-1. 유수율 향상 22 4-2. 세입징수 강화 23 1-1.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지원 6 1-2. 노후 상수도관 정비 7 1-3. 고층아파트 직결급수 8 1-4. 소블록 내 배수관 세척 9 1-5. 상수도 시설물 정비 및 관리 10 1.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급수환경 조성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급수환경 조성 1-1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지원 수돗물 불신 원인이 되는 노후 옥내급수관의 개량공사비 일부를 지원하여 깨끗하고 안전한 아리수를 마실 수 있도록 급수환경을 개선 ?? 추진개요 ? 지원대상 : 냉·온수관으로 사용 중인 비내식성관 교체 또는 갱생 주택 ? 지원목표 : 1,500가구, 700백만원 ? 지원실적 및 연차별 추진목표 ( 단위 : 가구) 구 분 대 상 지원실적 (’07년~’17년) 향 후 계 획 합 계 ’18년 ’19년 이후 정비 가구 합 계 23,334 19,210 4,124 1,500 2,624 공용배관 12,088 11,043 1,045 800 245 세대배관 11,246 8,167 3,079 700 2,379 사업비(백만원) 11,196 8,476 2,720 700 2,020 ?? 추진계획 ? ’94년4월이전 건축된 비내식성관 주택을 다각적 홍보로 조기교체 유도 ? 공동주택 공용배관 교체공사 상시 홍보 및 주민설명회 개최 협조 요청 ? 유관기관 홍보 협조 요청(민원실 홍보물 비치, 유관단체 회의 시 홍보 등) ? 아리수 품질확인제 수질검사 요원 활용 및 각종 민원업무 처리 시 홍보 ?? 공사비 지원규모 ? 지원내역 주택유형 표준지원 공사비 비 고 단독주택 110만원+(연면적-50㎡)×7,690원 최대 150만원 다가구주택 140만원+(연면적-50㎡)×7,690원 최대 250만원 공동주택 70만원+(전용면적-33㎡)×1,920원 최대 80만원 ※공동주택 공용급수관 : 교체공사 또는 갱생공사 시 세대당 최대 40만원 지원 작 성 자 현장민원과장: 안창수 ☎ 3146-2350 담당:이정현 ☎ 2371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급수환경 조성 1-2 노후 상수도관 정비 ?? 상수도관 현황 (단위:㎞) 구 분 정비대상 정비실적 (’17년이전) 정 비 계 획 정비제외 (재개발) 소 계 ’18년 ’19년이후 계 2,138 2,052.9 75.3 15.76 59.54 9.8 송배수관 정비 203 157.5 45.5 5.56 39.94 - 배급수관 정비 1,935 1,895.4 29.8 10.2 19.6 9.8 ?? 상수도관 정비계획 : 13건 15.76㎞ 20,361백만원 ? 송배수관 정비공사 : 5건 5.56㎞ 11,650백만원 연번 사 업 명 공 사 규 모 사업비 (백만원) 공사기간 구경(㎜) 연장(m) 1 한남테니스장~약수역간 700 1,800 3,800 ’18.3~11 2 이촌역~한강대로간 500~600 1,080 2,000 ’18.3~11 3 힐튼호텔~남대문경찰서간 700 800 1,930 ’18.3~11 4 한성대입구역~성북구청사거리간 400~700 980 2,500 ’18.3~11 5 내자동142~중학동14간 400 900 1,420 ’18.3~11 ? 배급수관 정비공사 : 8건 10.2㎞ 8,711백만원 연번 사 업 명 공 사 규 모 사업비 (백만원) 공사기간 구경(㎜) 연장(m) 1 인현동2가135-49호 외 5개소 80~300 1,200 1,025 ’18.3~11 2 신당동374-17호 외 4개소 80~300 1,400 1,196 ’18.3~11 3 한남동641-2호 외 6개소 80~300 1,300 1,110 ’18.3~11 4 수송동146-2호 외 7개소 80~300 1,050 897 ’18.3~11 5 장위동246-173호 외 3개소 80~300 1,800 1,537 ’18.3~11 6 정릉동266-85호 외 2개소 80~300 1,000 854 ’18.3~11 7 성북동1가81번지 외 4개소 80~300 1,000 854 ’18.3~11 8 중부 관내 상수도공사(연간단가계약,6건) 80~300 1,450 1,238 ’18.3~12 ? 추진일정 현장조사 (’18.1) ⇒ 공사설계 (’18.1) ⇒ 계약심사 (’18.2) ⇒ 공사발주 (’18.2) ⇒ 계약및착공 (’18.3) ⇒ 준 공 (’18.11) 작 성 자 급수운영과장: 유용일 ☎ 3146-2140 급수설비팀장:박장진 ☎ 2141 담당:김영환 ☎ 2145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급수환경 조성 1-3 고층아파트 직결급수 옥내 노후관을 교체한 고층아파트를 대상으로 저수조를 거치지 않고 깨끗하고 맛있는 아리수를 수도꼭지까지 직접 공급하기 위한 환경조성 ?? 사업개요 ? 2018년 목표 : 5개 단지 ? 추진방향 : 저수조 급수방식에서 가압직결급수 방식으로 개선 배수지 부스터 펌프(저수조 우회) 옥상 물탱크 지하 저수조 펌프 <직결급수 개념도> ?? 대상 및 검토기준 ? 대상 : 20층 이하, 400세대 이하 (단위 : 단지) 계 중 구 용산구 종로구 성북구 비고 80 11 30 11 28 ? 직결급수 가능 검토기준 급수구역 조건 건축물 조건 ? 분기지점 최소 동수압 : 2.0㎏f/㎠ 이상 ? 인입급수관 유속 : 2.0m/s 이하 ? 20층 이하, 400세대 이하 공동주택 ? D=100㎜이상 배수관이 매설된 지역 ? 배?급수관 분기관경 차이 2단계 이상 ?? 추진 계획 ? 내식성 옥내급수관 아파트 - 전력비, 저수조 청소비 절감, 수질향상 등 적극 홍보로 주민 자발적 참여 유도 ? 비내식성 옥내급수관 아파트 - 노후 옥내급수관 정비(지원)와 병행 시행 작 성 자 급수운영과장: 유용일 ☎ 3146-2140 급수설비팀장:박장진 ☎ 2141 담당:서영인 ☎ 2155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급수환경 조성 1-4 소블록 내 배수관 세척 소블록 내 배수관에 대해 물세척을 실시하여 정수센터 생산 수준의 아리수를 가정의 수도꼭지까지 안전하게 공급 ?? 사업개요 ? 사업대상 : 소블록 90개, 취약관로 30개소(3,397m) ? 사 업 비 : 195,000천원 ? 추진인원 : 총 6명(직원 1명, 기간제근로자 5명) ? 사업기간 : ’15년 ~ ’19년 (단위:개소,백만원) 구 분 계 ’15년 ’16년 ’17년 ’18년 ’19년 비고 소블록 374 45 63 73 90 103 사업비 793 102 135 166 195 195 ?? 추진계획 ? 세척대상 선정기준 - 소 블 록 : 관세척이 필요한 수질민원 발생지역, 비내식성밸브 산재지역 - 취약관로 : 관말 정체지역, 잔류염소 미달지역 ? 세척방법 - 기존 물세척 : 유속과 물흐름 방향에 변화를주어 세척 - 공기주입+물세척 : 고압의 공기를 관내부에 주입, 수충격을 이용한 세척 ※ 2016년 압축공기주입 물세척 시범 시행 (실적 : 5개 소블록, 10개관로) 공기방울 압축공기 수돗물 다용도밸브 (제수밸브+퇴수밸브) 소화전(퇴수) 압축공기 발생기 P 밸브 잠금 H ?? 추진일정 및 효과분석 - 계획수립(2월) ? 기간제근로자 채용(3월) ? 사업시행(4월~11월) - 효과분석 : 세척 전·후 수질검사 및 퇴수량 측정 ? 측정항목 : 수질검사, 퇴수시간, 퇴수량 ? 검사항목 : 탁도, 잔류염소 작 성 자 급수운영과장: 유용일 ☎ 3146-2140 급수설비팀장:박장진 ☎ 2141 담당:신정우 ☎ 2149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급수환경 조성 1-5 상수도 시설물 정비 및 관리 상수도 시설물에 대한 체계적인 정비?관리로 최적상태를 유지하여 각종 안전사고 사전예방 및 안정적인 아리수 공급 ?? 시설물 정비계획 : 17건 9,703백만원 ? 배수지?가압장 등 노후시설 교체 : 9건 1,370백만원 연번 공 사 명 공 사 개 요 사업비 (백만원) 추진기간 1 인수가압장외 2개소 모터펌프 교체 ·94KW(125HP)2대,45KW(60HP) 2대, 38KW(50HP) 2대, 기타 배관교체 1식 148 ’18.2~6 2 정릉4배수지외 1개소 전동밸브 교체 ·정릉4배수지, 종암1배수지 전동밸브총4대 밸브 및 신축관, 브라켓 교체 50 ’18.2~6 3 중앙제어실 외 1개소 감시제어설비 개량 ·중앙제어실 감시제어설비 개량 1식 보광(배)가압장 원격감시반 개량 1식 244 ’18.2~6 4 혜명가압장 감시제어반 개량 ·저압 수전반 1면, 기동반 2면, 원격송신반 1면 개량 135 ’18.2~6 5 인수가압장 저압수전 변경 감시제어반 개량 ·저압 수전반 1면, 기동반 2면, 원격송신반 1면 개량 188 ’18.2~6 6 성북1배수지 등 4개소 감시제어반 개량 ·성북1, 인수, 종암1, 경내배수지 등 4개소 노후 원격감시제어반 개량 165 ’18.2~6 7 남산1증압장 외 1개소 감시제어반 개량 ·남산1, 남산2증압장 등 2개소 노후 원격감시제어반 개량 139 ’18.2~6 8 북악가압장 조절용 펌프 설치 ·202KW(270HP)조절용 펌프 1대, 배관자재 철거 설치 1식. 150 ’18.2~6 9 유량계 신설 및 교체 ·노후 유량계 교체 8개소 ·전송반 교체 7개소 151 ’18.2~6 ? 배수지?가압장 기전설비 유지보수 : 2건 546백만원 - 가압장?배수지 기전설비 유지보수:보광가압장 등 64개소, 사업비 450백만원 - 유량계 유지보수 용역 : 구역 및 중블록유량계 80개소, 사업비 96백만원 ? 배수지?가압장 환경정비 및 안전진단 : 5건 3,392백만원 공 사 명 공 사 개 요 사업비 (백만원) 추진기간 시설물 환경정비 · 시설물 환경정비 및 구조물 보수보강공사 · 가압장 리모델링공사 564 ‘18. 1.~ 12. 배수지항 청소 ·배수지 22개소(면적 242,786㎡), 2회 267 ‘18. 3. ~ 12. 정밀 안전진단 ·정밀안전진단 14개소(배수지9, 가압장5) 212 ‘18. 3. ~ 12. 정밀점검 ·상수도 맨홀 정밀점검 20,200개 849 ‘18. 3. ~ 12. 배수지 방수?방식 ·보광배수지 전체보수(1, 2지) 1,500 ‘18. 1. ~ 5. ? 노후밸브 정비 : 4,395백만원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급수환경 조성 ?? 가압장?배수지 등 시설물 점검 ? 점검대상 : 86개소 (단위 : 개소) 배 수 지 가 압 장 노출상수도관 계 지역 1,2차 계 무인 증압 현수관로 지하철공사장 22 2 20 42 18 24 22(963m) - ? 점검방법 - 일상점검:상시순찰 점검반(6개반 12명) 운영 → 주2회 순찰 - 특별점검:혹한기,해빙기,명절연휴,장마등 취약시기→특별점검반편성 ? 점검사항 - 가압장 및 배수지 등 주요시설물 이상여부 및 기전시설 작동상태 - 관로의 누수 및 밸브류의 이상여부 - 현수관로 및 상수도 시설물(상수도 맨홀뚜껑의 진동, 소음, 침하 등) 이상여부 ?? 상수도 밸브류 종합정비 ? 사업기간 : 2008년 ~ 2027년 ? 사업내용 : ’94년 이전 설치된 회주철 밸브 및 고장밸브 교체, 정비 ? 노후밸브 정비 연차별 추진계획 (2017.12.31.현재) 구 분 계 ’07년이전 ’08년~’16년 ’17년 ’18년 ’19년이후 정비수량(개소) 32,446 22,162 4,845 545 540 4,354 소요예산(백만원) 68,583 - 14,823 3,950 4,395 45,810 ? ’18년 정비대상 : 540개소(비내식성 밸브 및 고장밸브) (단위 : 개소) 구 분 합계 80㎜ 100㎜ 150㎜ 200㎜ 250㎜ 300이상 밸 브 류 540 110 140 180 70 10 30 ? 추진계획 - 블록별 정확한 현장조사 및 도로관리처 업무 협조 ※ 지역담당, 직반장, 순찰팀 현장출장 시 지역 내 노후밸브 조사 협조 시행 - 부단수 공법 활용 및 수요가 사전 공사협조 요청으로 단수민원 해소 작 성 자 시설관리과장: 허준행 ☎ 3146-2190 시설관리팀장:김상웅 ☎ 2191 담당:유형근 ☎ 2192 2. 꼼꼼한 수질관리로 대시민 신뢰 확산 2-1. 공급과정별 수질 관리 13 2-2. 아리수 품질확인제 14 2-3. 학교 아리수음수대 설치 15 2-4. 저수조 위생관리 강화 16 꼼꼼한 수질관리로 대시민 신뢰 확산 2-1 공급과정별 수질 관리 정수센터에서 생산한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수요가의 수도꼭지까지 안전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공급수계별 철저한 수질관리로 아리수 신뢰도 제고 ?? 수질자동감시시스템(Seoul Water Now)운영 : 실시간 감시 ? 설치현황 : 총 35개소(배수지18,가압장5,수도꼭지12), 39대 ? 측정항목 : 5개 항목(탁도, 잔류염소, pH, 전기전도도, 수온) ? 운영방법 - 실시간 수질측정 후 인터넷과 모바일 등을 통해 결과 공개 - 수질기준 초과 시 경보발령 및 관계자에 문자통보 및 조치 등 ?? 배수지?가압장 수질관리 : 분기 ? 관리대상 : 총 40개소(배수지 22, 가압장 18) ? 관리방법 : 실시간 시스템 감시 및 주기적 수질검사 실시 등 ?? 상수도 공사 후 통수전 수질검사 : 수시 ? 검사대상 : 연장 100m이상(구경100㎜이상) 공사 ? 검사항목 : 2개 항목(잔류염소, 탁도) ?? 법정수도꼭지 수질검사 : 매월 ? 검사대상 : 총 52개 지점(지역별 대표지점) ? 검사항목 : 6개 항목[탁도, 잔류염소, pH, 일반세균, 총대장균군, 대장균] ?? 염소 분산주입시설 운영 ? 설치지점 : 2개소(월곡배수지, 북악터널배수지 유입부) ? 운영방식 : 소금물을 전기분해한 차아염소산 나트륨 주입 기 존 개 선 ? 정수장에서만 염소 집중 주입 -염소냄새 민원 발생 -음용률 저하 요인 ?배수지에서도 분산 주입 -염소냄새 경감 -맛있는물(수도꼭지0.1~0.3mg/L) 작 성 자 행정지원과장: 장성만 ☎ 3146-2010 수질팀장:김진국 ☎ 2045 담당:변학준 ☎ 2048 꼼꼼한 수질관리로 대시민 신뢰 확산 2-2 아리수 품질확인제 급수환경개선가구, 임대아파트 및 학교 음수대 등을 대상으로 무료수질 검사를 실시하여 아리수에 대한 신뢰도 및 음용률 향상에 기여 ?? 사업개요 ? 목 표 : 총 33,750개소(예산 337백만원) ? 대 상 : 급수환경개선가구, 서민임대 및 노후주택, 아리수음수대 등 ? 기 간 : ’18년 3월~10월(8개월) ? 인 원 : 총 22명(직원 4, 기간제근로자 18명) ?? 세부 추진계획 ? 주요내용 : 수질검사, 시설점검, 아리수 수질홍보 등 ? 검사항목 : 5개 항목(탁도, pH, 잔류염소, 철, 구리) - 검사결과 부적합시 2차 정밀검사(일반세균 등 7개 항목) 추가 실시 ? 검사대상 및 주기 - 급수환경개선가구 등 취약시설 : 수시 합 계 급수환경개선가구 서민임대아파트 노후주택 등 23,342개소 1,000개소 4,200가구 18,142개소 - 아리수 음수대 : 분기, 매월 (단위 : 개소) 합 계 유치원?학교 (분기) 공 원 (분기) 공공기관 (분기) 지하철역 (매월) 아리수샘터 (매월) 10,408 8,584 604 1,028 120 72 ? 검사결과 조치 - 현장에서 수질검사 결과 설명, 적합시 수질검사결과서 배부 - 검사결과 부적합시 2차 정밀검사 실시, 원인별 개선방안 강구 등 ? 아리수 현장 홍보 사항 - 가정방문 무료 수질검사 결과, 아리수 수질 우수성 설명 - 고도정수처리 완공,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지원 등 홍보 작 성 자 행정지원과장: 장성만 ☎ 3146-2010 수질팀장:김진국 ☎ 2045 담당:김병찬 ☎ 2046 꼼꼼한 수질관리로 대시민 신뢰 확산 2-3 학교 아리수음수대 설치 학교 아리수 음수대 설치 및 철저한 유지관리로 믿고 마실 수 있는 음용환경을 조성하여 아리수 신뢰도 및 음용률 향상에 기여 ?? 학교 음수대 설치 현황(2006~2017년) 구 분 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기타 유치원 대 상(개소) 137 56 34 40 7 17 설치대수(대) 2,320 836 566 848 70 36 ?? 추진계획 ( 단위 : 대 ) 대상(개교) 계 신규설치 교체정비 내용연수 도래 사업비(백만원) 40 290 60 20 210 150 ※’17년 설치 실적 : 68개소 425대 ?? 음수대 설치대상 ? 학 교 : 본부와 서울시교육청 협의 후 선정된 학교 ? 공공기관 : 정수기물 및 샘물 음용 공공기관 ?? 음수대 관리 및 점검 ? 음수대 관리 : 설치 후 관리전환 하여 해당기관에서 자체관리 ? 음수대 점검 : 수질검사(3,6,8,10월), 관리실태(4,6,10,12월) - 수질검사 항목 : 5개항목(탁도,잔류염소,pH,철,구리) - 관리실태 점검사항 : 음수대 고장여부, 청결상태 등 ? 음수대 돌보미 지정 및 관리 : 초등학교 29개교 255명 ?? 음수대 사후관리 등 ? 점검결과 경미한 고장, 소모품 교체 등은 해당기관 자체 수리 ? 점검결과 수온·수압관련 부속품 교체, 중대한 고장 등은 사업소 지원 ? 수도요금 감면(정수기를 철거하고 음수대를 사용하는 학교) 작 성 자 시설관리과장: 허준행 ☎ 3146-2190 담당:이승환 ☎ 2205 꼼꼼한 수질관리로 대시민 신뢰 확산 2-4 저수조 위생관리 강화 법적 의무관리대상인 저수조를 대상으로 주기적인 청소 등 위생관리실태 지도점검을 통해 수돗물의 적정 수질 유지 ?? 사업개요 ? 추진목표 : 240개소 ? 추진근거 - 수도법 시행령 제50조(소독 등 위생조치를 하여야 할 건축물 또는 시설의 종류) - 수도법 시행규칙 제22조의3(대형건축물 소유자가 하여야 하는 소독등 위생조치) ? 추진대상 (단위 : 단지, 동) 구 분 계 아파트 빌딩(5,000㎡이상) 복합용도사용건물 소형저수조 단지?동 1,881 379 944 403 155 수량(개) 3,262 668 1,750 646 198 ? 점검사항 : 저수조 청소이행 여부, 저수조 관리상태, 자체 위생점검 실시 여부, 관리자 교육 이수 여부 ?? 추진계획 ? 시민평가단과 청소이행 및 자체 위생점검 여부 합동점검 실시 ? 대상건물 소유주 등에게 청소 및 수질검사 실시 홍보 - 대 상 : 건축물관리자(1,881개단지?동) - 청소시행 및 시기분산조정 안내문 발송 : 연 2회(4, 9월) - 청소 및 수질검사 유선 독려 : 연 2회(6, 12월) ?? 사후조치 계획 ? 점검결과 경미한 문제점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 ? 자체청소 건물에 대해 전문청소업체에 청소시행토록 현장계도 ? 수질검사 부적합 시 원인파악 후 해소방안 제시 작 성 자 시설관리과장: 허준행 ☎ 3146-2190 시설관리팀장 : 김상웅 ☎ 2191 담당:이한성 ☎ 2198 3-1.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한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 18 3-2.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 19 3-3. 시민공감 아리수 홍보 20 3. 찾아가는 서비스로 아리수 우수성 홍보 찾아가는 서비스로 아리수 우수성 홍보 3-1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한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 현장 중심의 종합적?선제적인 아리수 토탈서비스 제공으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시민감동서비스를 통해 아리수 신뢰도 향상 ?? 추진방향 ? 종합적?선제적 민원처리로 시민불편 4대 민원 지속적 감축 ? 내실 있는 민원처리 및 세련된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만족도 향상 ? 시민의 입장에서 정성과 배려가 깃든 현장민원처리 ?? 추진목표 : 서비스만족도 97% 달성 구 분 2015년 (실적) 2016년 (실적) 2017년 (실적) 2018년 토탈서비스 만족도 94.2% 95.7% 96.3% 97% ※ 4대 불편민원 : 옥내누수진단, 옥내누수요금감면, 급수불편해소, 수질검사 ?? 중점 추진사항 ? 선제적?종합적 민원처리로 시민불편 최소화 - 사용량 격증(직전검침 대비 40%) 수전의 선제적 누수진단 및 연계 누수감액(1회 한함) - 연계민원의 종합처리 : 소불출수, ? 급수불편 민원 최소화 - 만기계량기 교체시 소·불출수 상태 확행, 이상 수도계량기 신속교체 수도꼭지 청소서비스 제공 - 녹물, 이물질, 맛, 냄새 등 민원의 요구에 맞는 수질검사 체계 확립 ? 서비스 만족도 제고를 위한 활동 강화 - 방문예절 준수 : 방문정보 사전안내, 방문시간 준수, 신분증 제시, 위생덧신 착용 등 - 이해하기 쉬운 설명, 추가 불편사항 확인 등 소통 강화 ? 민원처리 역량 향상을 위한 직무 및 친절교육 실시 - 현장 전문인 양성 교육, 친절 및 청렴 교육 등 작 성 자 현장민원과장: 안창수 ☎ 3146-2350 담당:김기돈 ☎ 2352 찾아가는 서비스로 아리수 우수성 홍보 3-2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 상수도 분야 유기한 민원의 법정 처리기간 준수 및 전화 및 내방 민원의 친절응대, 신속 처리로 시민 만족도 제고 ?? 사업개요 ? 상수도 민원사무 4개 분야 39종 법정(단축) 처리기간 준수 및 공정처리 ? 민원콜 업무 365일 24시간 친절처리로 민원행정의 신뢰 구현 콜 민 원 업 무 현 황 ? 하수도 사용료 인상 및 수도요금 바로알림(문자알림)서비스 시행으로 콜민원 증가 - 하수도사용료 10% 인상(’18.1.1.사용분 부터) - 수도요금 바로알림(문자알림)서비스 시행(’17.6.26. 부터) ?? ’17년 성과 ? 접수민원 및 전화상담 현황 (’17. 12. 12. 현재) 고객지원시스템 접수민원 전 화 상 담 구 분 계 과징민원 급수공사민원 수질민원 기타민원 인입콜 응대콜 응대율(%) 2017년 50,432 37,284 12,626 485 37 81,859 69,759 85.22 2016년 59,065 41,152 16,550 590 773 98,807 71,747 72.61 ?? 추진계획 ? 접수민원 처리과정 실시간 확인 점검으로 지연처리 예방(일일결산 확행) - 부서별 민원 총괄담당 지정?운영(5명) 지연처리 예방, 민원처리 우수직원 격려(매월 1명 선발) ? 민원창구 및 콜센터 근무자 친절응대 서비스 마인드 제고 방안 마련 시행 ? 집중근무일(손 없는 날, 납기 마감일, 매주 월요일 등) 지정 운영으로 적극적, 선제적 민원응대서비스 제공 작 성 자 행정지원과장: 장성만 ☎ 3146-2010 담당:김현주 ☎ 2032 찾아가는 서비스로 아리수 우수성 홍보 3-3 시민 공감 아리수 홍보 세계가 인정한 아리수(ISO22000)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로 아리수에 대한 인식개선 및 음용률 향상에 기여 ?? 사업 개요 ? 시민이 체험하고 공감하는 대면홍보를 통해 아리수 음용문화 확산 기여 ? 국내·외적으로 인정받은 아리수의 우수성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효율적 전파 ?? 다양한 홍보방안 추진 ? 시민대상 대면홍보 행 사 명 홍 보 대 상 홍보목표 예 산 (단위:천원) 운 영 내 용 1일 현장 수도사업소 대규모아파트, 시민밀집지역 연 4회 2,000명 비예산 · 환수위 의원과 함께 현장수도 운영 · 찾아가는 대민서비스 제공 시민공감 현장 홍보 다중집합시설, 문화유관기관, 관내 여성단체 연 40회 비예산 · 관내 문화유관기관 대규모 행사 참여 · 관내 여성단체 간담회 참여 · 시민 밀집장소를 찾아가는 홍보 아리수 체험투어 관내 초등학생 연 16회 5,100 · 아리수 생산시설 견학(정수센터) · 체험 후 아리수 사랑 글,그림 표현하기 수도교실 관내 유치원생 및 주민 연 24회 비예산 · 고도정수처리 수돗물 수질실험 실시 · 먹는물상식, 질의응답을 통한 아리수 우수성 홍보 청소년 홍보단 음수대 설치된 초중고교학생 신청학교 8,610 · 학생 음수대 청결유지 및 아리수 사랑 카페 활동 · 주변 학생, 학부모 등에게 아리수 우수성 홍보 전 직원의 홍보 요원화 직원 가족, 지인 일반 시민 전 직원 2,000 · 홍보물품 배부 및 활용을 통해 아리수 우수성 전파 및 수돗물 직접음용 권장 ? 온라인 및 다양한 매체 홍보 프로그램 홍 보 대 상 홍보목표 예 산 (단위:천원) 운 영 내 용 홍보매체 활용 홍보 자치구 소식지 및 홈페이지, 지역신문 (4곳)등 연 200회 1,980 · 상·하반기 환수위 의원 기고문 게재 · 관내 자치구 소식지 및 홈페이지 이미지 홍보 마을버스·지하철 역사 등 광고 연 2회 2,000 · 관내 마을버스 및 지하철역사 등 아리수 홍보문 부착 ?? 추진일정 ? ’18. 1월 : 2018년 아리수 홍보 종합계획 수립 ? ’18. 1월 ~ 계속 : 이벤트 캠페인 강화 및 홍보실적 관리 작 성 자 행정지원과장: 장성만 ☎ 3146-2010 행정관리팀장 : 은정호 ☎ 2011 담당:안미주 ☎ 2014 4-1. 유수율 향상 22 4-2. 세입징수 강화 23 4. 상수도 사업 경쟁력 강화 상수도 사업 경쟁력 강화 4-1 유수율 향상 공급량 감소와 정확한 조정량 관리 대책을 적극 추진하여 유수율 목표 달성 및 상수도 경영 합리화 도모 ?? ’18년 유수율 목표 ⇒ 91.25%(미확정, ’17년 11월 실적 대비 0.81%p증) ? 연도별 유수율 현황 구 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유수율(%) 88.4 90.1 89.9 88.96 90.44 (11월 누계) ◆ 유수율 저조 원인 - 지리적 위치(도심, 구릉지역)로 배수지?가압시설 및 유량계 최다 보유 - 구시가지 지하매설물 혼재 및 도심 교통혼잡 등으로 관로개선 사업 추진 어려움 ?? 중점 추진계획 ? 공급량 감소대책 - 유수율 저조 중블록 누수탐지 등 집중 점검 - 가압 급수구역 집중 점검 : 경계밸브 확인조사 및 적정수압 분석 - 유수율 제고를 위한 유량계 점검 : 유량계 정밀도 향상 ? 정확한 조정량 추진대책 - 재개발, 재건축 등 폐전 지역 중심으로 부정급수 사용과 무단 철거 등 집중 단속 - 검침일 준수 등 정확한 검침을 위해 검침대행기관인 시설관리공단 지도 점검 - 고장계량기 확인, 격증?격감 원인분석 등 검침결과에 대한 심사 강화 - 정확한 조정량 산출을 위한 검침인정조정 최소화 추진 ? 유수율 향상을 위한 각종 단위사업 적극 추진 - 노후 상수도관, 불용관 등 배급수관망 정비는 최단 기간내 완료로 누수요인 해소 - 불용관 정비, 누수탐지 등은 지속 추진하여 공급량 감소 ? 기타 유수율 증대 대책 - 중블록별 공급량 분석 실시(주 1회) - 유수율 제고를 위한 종합 대책회의 실시(월 1회) 작 성 자 요금과장: 김용운 ☎ 3146-2080 담당:김정규 ☎ 2088 상수도 사업 경쟁력 강화 4-2 세입징수 강화 정확한 요금부과 및 고지서 송달로 납기내 징수율을 제고하고, 체납요금의 적극 징수로 세입목표를 달성하고자 함 ?? 세입징수 목표 ? 2018년 징수율 : 97.4% - 현년도 97.5%, 과년도 90.0% (단위 : 백만원) 구 분 2018년 목표 2017년 징수실적 조 정 징 수 징수율(%) 조 정 징 수 징수율(%) 계 97,968 95,381 97.4 97,549 95,388 97.8 현년도 95,620 93,268 97.5 95,366 93,361 97.9 과년도 2,348 2,113 90.0 2,183 2,027 92.9 ?? 중점 추진계획 ? 정확한 검침?심사로 요금조정 - 사용량 격증?격감 수전 사용량분석 및 조치 - 인정조정 수전 최소화 ? 납기내 납부 징수율 제고 - 정기분 및 독촉장 고지서의 정확한 송달로 징수율 제고 - 자동납부 가입률 증대 ? 은닉세원 적극 발굴 - 수도요금 부조리 단속 및 예방 ? 체납징수 적극 추진 - 체납특별정리기간 설정 운영 : 연 4회(3, 6, 9, 12월) - 체납정리 조별 편성 운영 : 6개조(1개조 3인) - 고액 및 장기체납 특별관리 : 소유권 변동 등 관리 강화 - 행정처분 강력실시 : 정수처분, 재산압류 등 작 성 자 요금과장: 김용운 ☎ 3146-2080 담당:구명임 ☎ 2084 Ⅴ. 현안 업무 1 겨울철 시민생활 안전급수대책 25 2 청사 내진성능 보강공사 실시 27 현 안 업 무 1 겨울철 시민생활 안전 급수대책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 및 수도관 동결의 예방과 복구를 위해 사전 예방조치 및 신속한 복구체계 운영하여 시민생활 불편 최소화 ?? 추진방향 ? 취약계층 및 취약지역 사전점검 및 보온조치로 동파?동결 최소화 ? 24시간 출동태세 확립으로 동파?동결로 인한 급수불편 즉시 해결 ?? 사업 개요 ? 추진기간 : ’17.11.15 ~ ’18.3.15(4개월간) ? 사업내용 - 동파?동결 사전예방 : 수도계량기 동파예방 대책, 급수관 동결예방 대책 - 신속한 복구체계 구축 : 겨울철 급수대책 상황실 운영, 동파?동결발생 복구 ?? 현황 및 원인분석 ? 최근 5년간 겨울철 동파?동결 현황 (’18. 2. 7 현재) 구 분 ’17 /18년 ’16 /17년 ’15 /16년 ’14 /15년 ’13 /14년 동파 건수 1,041 145 1,220 303 92 동결 건수 165 - 56 1 4 기온 상태 최저기온 -17.8 -12.6 -18.0 -13.2 -10.5 -10℃이하 진행중 5일 8일 2일 없음 ? 건물 유형별 발생 현황 기간 동 파(건) 동 결(건) 소계 아파트 연립주택 일반주택 공사장 상가 등 ’17.11~ ’18.3. 1,041 161 416 221 50 193 165 ? 원인분석 - 물사용량이 적은 소형 영업용 점포 및 일반주택 등에서 동파 집중 발생 ※ 연립, 단독 등 일반주택의 경우 재개발 등으로 빈집이 많음 현 안 업 무 ?? 선제적 예방조치 강화 ? 겨울철 급수대책 교육 실시 : ’17.11.22.(수) ? 벽체용 계량기함 PE보온재 설치 : 7,367개소 ? 맨홀형 계량기 보호통 보온재 정비 : 1,965개소 ? 벽체형 계량기함 보온덮개 설치 : 11,500매 ? 동파취약세대 동파방지계량기 설치 : 3,000개소 ? 동파·동결 예방홍보 추진 - 홍보 전단지(195,000매) 제작 배포 및 포스터(1,000매) 부착 - 관할 자치구 IP-TV 및 전광판, 지역신문(8개)에 동파예방 홍보문 게재 - 복도식 서민아파트(41개 단지 10,400세대) 기온 급하강 시 구내방송 실시 - 관내 구청 옥외전광판 및 영상매체에 동파예방 홍보영상 송출요청 ?「동파예방 책임담당제」실시 - 특별관리 : 소규모 공사장(164개소) 및 5년간 3회 이상 동파세대(110세대) - 경계단계 이상 발효 시 유선 및 문자메시지로 동파예방 및 시민행동요령 전파 ?? 겨울철 종합상황실 운영 ?「겨울철 종합상황실」운영 : 24시간 복구체계(당일처리 원칙) - 운영기간 : ’17.11.15~’18.3.15.(4개월) - 동파계량기 교체인력 상시대기 및 복구(직원 4명, 시설관리공단 7명) - 해빙반 단계별 운영 : 직원 16조 48명(3인 1조), 협력업체(9개 65명) ? 계량기 교체 및 해빙 장비 확보 구 분 굴삭기 착암기 해 빙 기 양수펌프 발전기 동파안전계 량 기 계 량 기 교체도구 전기식 스팀식 계 10 28 36 21 43 15 3,000 186 사 업 소 - - 17 3 - - 3,000 186 협력업체 10 28 19 18 43 15 - - ? 동파계량기 신속 교체체계 확립 : 4시간 이내 복구 원칙 - 동파 300건/일 이상일 경우 복구지원반 운영(부서별 지역책임제) 작 성 자 급수운영과장: 유용일 ☎ 3146-2140 담당:이상현 ☎ 2160 현 안 업 무 2 청사 내진성능 보강공사 실시 내진성능평가결과(’16년) ‘붕괴위험’ 판정 받은 청사를 ’17년 실시설계를 거쳐 금년에 내진성능보강공사를 실시하여 지진에 강한 건축물 확보 ?? 공사개요 ? 공 사 명 : 청사 내진성능 보강공사 ? 위 치 : 서울시 중구 장충단로 88 청사 본관 ? 공사규모 : ves댐퍼 24개(12개소)설치 및 내부마감(창호 및 도장공사) ? 공 법 : ves댐퍼 공법(댐퍼장치를 강판에 연결하여 상하 보 사이에 설치 지진 방지) ? 공사기간 : ’18. 5월 ~ 8월(약4개월) ves 댐퍼 공법 ? 총공사비 : 1,151백만원(감리비 14백만원 포함) ?? 추진현황 ? 2016. 12. 23 : 청사내진성능평가 결과 ? 2017. 9. 1 : 내진보강 실시설계 용역 및 준공 ? 2018. 1. 1 : 내진보강공사 소요예산 확보 ?? 발주계획 ? 입찰방법 : 공개경쟁입찰 ? 입찰참가자격 : 건설산업기본법 제9조 시설물관리유지업을 등록한 업체 특 허 번 호 내 용 특 허 권 자 주 소 비 고 제10 점탄성체를 이용한 제진공법 ㈜제일에프엔에스 엔지니어링 서울 성동구 성수이로51 4층402호 ?? 향후계획 ? 2018. 1.~3월 : 발주계획 수립 및 계약심사 ? 2018. 4월 : 업체선정 ? 2018. 5.~8월 : 착공 및 완공 작 성 자 행정지원과장 : 장성만 ☎ 3146-2010 행정관리팀장: 은정호 ☎ 2011 담당 : 고성배 ☎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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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8년 주요 업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중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911 생산일자 2018-02-0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한동선 (3146-2012) 관리번호 D000003278225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