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교육 결과 보고서(공직기강 확립, 친절한 민원응대)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445 결재일자 2018.2.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북부수도사업소장 결 재 김수진 송성하 노석태 02/07 심말숙 협 조 교육 결과 보고서(공직기강 확립, 친절한 민원응대) 교육일시 2018.1.31.(수) 09:00 ~ 11:00 교 관 소장 교육대상 현원 126명 중 102명참석 ? 연가,장기재직,교대근무등 24명제외) 교육제목 공직기강 확립, 청렴도 향상, 친절한 민원응대, 성희롱 예방 교 육 내 용 ? 공직기강확립 철저 ? 직원 복무기강 해이행위 ⇒ 근절 - 근무시간 중 음주·도박·유희장 출입 등 근무태만 행위 - 공직자로서의 불성실 및 품위손상 행위 - 근무시간중 가상화폐 접속 및 거래 행위 ? 근무지 무단이탈 등 복무관리 실태 등 ⇒ 근절 - 출·퇴근 실태 및 연가·병가 적정하게 활용할 것.(당일연가사용금지) - 허위출장, 개인용무를 위한 이석 등 복무위반 사례 - 공무출장 처리 후 게임장, 관외출타 등 개인용무보는일이 없도록 할 것. - 신고자 보호 및 보상 ? 당숙직 및 보안관리 실태 점검 철저 - 비상연락망 정비 및 상시 비상연락체계 유지 - 청사 보안관리 및 안전관리 실태 철저 · 캐비넷 및 서랍 잠금장치 유지 · 컴퓨터 암호 설정 등 ? 서울시공무원행동강령 숙지 철저 ? 제2장 공정한 직무수행(제5조 직무수행의 기본자세) - 부여된 업무처리 및 상급자 보고 등에 있어 정직하여야 한다 - 업무는 어느누구에도 편파적이지 않도록 공정하게 처리하여야 한다 - 서울특별시민을 존중하고 편견없이 대하여야 한다 등. (제6조 부정청탁의 금지 등) - 공무원은 부당한 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공정한 직무수행을 현저히 저해하는 어떠한 지시나 부정청탁을 하거나 받아서는 아니된다. ? 제3장 부당이익의 수수금지 등 - 부정청탁의 금지 등, 이권개입등의 금지 등 - 금품등을 받는 행위의 금지 ? 제4장 업무숙지의 의무(제15조 업무전문성 등) - 공무원은 자기에게 부여된 업무에 대한 법령?자치법규 및 처리절차 등을 숙지하여 전문성을 가져야 한다 ? 징계에 관한 개별기준 등 - 음주운전,성희롱 등 개별숙지 철저 ? 성희롱·언어폭력 예방 철저 ? 성희롱등 언어폭력 예방 강조 - 성희롱 등 막말 행위에 대한 무관용 인사원칙 시행중 - 성희롱 등 동향 보고-> 조사담당관, 인사과, 여성정책담당관, 인권담당관, 언론담당관 - 직원간 오해의 소지가 있는 일체의 언행 금지 ? 친절한 민원서비스 제공 ? 신속·정확한 민원처리 및 친절한 민원응대 서비스 제공 - 전화 신청으로 민원처리가 가능한 경우 신속하고 정확한 처리로 시민 불편 최소화 - 정확한 담당자 연결로 2차 민원 유발 최소화 ? 전화 응대시 유의 사항 숙지 - 전화 응대 3·3·3 원칙 (전화벨은 3회 이내 수신, 3회 초과시 양해 인사 필수, 인사 소속,이름의 분명한 고지) - 타부서 연결시 해당 담당자의 이름, 전화 번호 안내 - 간결하고 명확한 언어표현 - 관내 민원인 특성을 고려한 상세하고 친절한 응대 - 민원인의 대화에 끼어들지 않고 끝까지 경청하는 태도 유지 - 전화 종결시 추가 문의 사항의 확인 - 전화 종료시 민원인의 종료후 수화기 내려놓기 ? 민원유형별 응대요령을 숙지하여 민원유발 사전 예방 철저 - 2017년 하반기 응답소 및 상수도 홈페이지 민원처리 현황 분석을 참고하여 민원의 지연처리, 불친절, 업무처리 미숙으로 인한 시민 불만이 야기되지 않도록 철저한 노력이 필요 ? 공사관련 민원 사전예방 및 조치 철저 - 야간 공사 소음발생으로 인한 시민 불편 최소화 - 공사완료후 빠른시일내 포장 복구 노력 - 시민의 눈에 잘 띄는 장소에 단수 안내문 부착 - 공사로 인한 시민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위해요소 철저관리 ? 요금민원 최소화를 위한 요금관련 제도 안내 및 과징 업무 철저 - 정기검침시 격증 수용가 안내문 부착 - 옥내누수진단과 누수감액의 연계 처리로 시민 만족도 향상 - 누수감면 신청 기한 초과 하지 않도록 반복적인 알림 서비스 제공 - 고지서의 정확한 송달 및 검침 민원 발생 방지를 위한 검침원 교육 - 요금관련 각종 제도의 정확한 안내로 요금감면관련 민원발생 최소화 - 장기 체납자 발생 방지 노력 (체납징수 철저, 소유주에세 체납사실 통보 등) ? 청사 화재예방 철저 ? 청사 화재예방 관련 직원 준수사항 강조 - 개인 전열기구 사용 금지 - 퇴근(실)시 휴게실, 대기실, 탕비실등의 난방 또는 온수기 전원 차단 - 소화전, 소화기, 화재 감지기, 화재경보기등 각종 설비점검 철저 - 화재발생시 조치 및 대응 요령 숙지(화재신고->초기진압->피난 및 대피방법) - 화재발생시 대피통로(비상통로)에 적재물이 없도록 조치 따로붙임 : 교육참석자 명단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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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결과 보고서(공직기강 확립, 친절한 민원응대)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북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445 생산일자 2018-02-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수진 (02-3146-3213) 관리번호 D000003277260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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