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시설과-659 결재일자 2018.2.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시설과장 김학석 조대복 02/05 오임석 협 조 주무관 이춘한 주무관 代김용주 주무관 한상길 시설과 공무직 업무 개선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8.1 서울대공원 (시설과) 시설과 공무직 업무 개선계획 서울대공원 시설과에 근무하는 공무직 관리업무에 대한 팀별 운영기준을 마련하여 합리적 일처리를 통한 시설물 관리 업무의 효율 증대 및 인력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시설과 공무직 현황 ? 정원 : 67명(현원 : 62명) - 인력배치현황 팀 명 정 원 현 원 과부족 비 고 전기시설팀 20명 17명 -3명 기계화공팀 33명 32명 -1명 휴직 3명 건축시설팀 12명 12명 - 시설안전팀 2명 1명 -1명 합 계 67명 62명 -5명 휴직 3명 주요업무 내용 ? 공무직 신규채용 및 인력관리?운영 - 정원조정 및 신규채용 관련 업무 - 단체협약 및 노무관련에 관한 사항 ? 인력 및 장비운영을 위한 예산편성 및 집행 - 소모품, 공구류, 기타 소모성 장비운영에 관한 예산편성 - 시설관리를 위한 운영장비(전동차 12대, 차량 4대, 전동이륜차 4대) 유지관리에 관한 사항 ? 급여 및 4대보험에 관한 업무 - 급여, 상여금(명절수당), 연차수당 등 급여에 관한 사항 - 가족, 자격증, 초과근로, 기술수당 등 수당 지급에 관한 사항 -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에 관한 지출 및 취득, 상실, 유예 등 4대보험금 납부 및 원천징수에 관한 사항 ? 산업안전보건법 및 교육에 관한 업무 - 정기안전교육 및 개별 산업현장의 안전관리 용역에 관한 사항 - 정례조례, 시 집합교육, 인재개발원 등 일반교육에 관한 사항 ? 복지에 관한 업무 - 공무직 근무환경 및 휴게실개선에 관한 사항 - 선택적복지, 수련원, 생일 등 직원복지 관련 업무 ? 기타 공무직 관련 국회, 시 의원 및 협력부서 요구자료 작성 업무추진 애로사항 및 문제점 ? 팀별 특수성을 고려하지 못한 업무추진으로 불만 팽배 및 비효율 발생 - 물품(장비)구매 시 특수사양, 규격, 모델 및 수량등 요구조건 반영이 곤란하여 적정구매 및 조달 미흡 - 다양한 물품(`17년 상반기 126종, 하반기 154종)의 규격 및 수량 조사 등에 장기간이 소요되어 적기공급 및 현장요구의 반영이 어려움 ? 팀별 업무수행 장소 및 특이 상이하여 개별 사정 반영이 어려움 - 근무지 및 근무형태(교대, 일근 등), 근무내용 등이 상이해 결근, 휴(병)가, 교육, 휴직 등 근무 및 현장업무 수행상황 등 파악·관리 곤란 - 애로사항 발생시 개별 면담 및 고충상담 등이 불가해 다수의견이나 법적조건에 따라 일괄 처리됨에 따라 고충해소 곤란 및 불만발생 ? 업무량 폭증에 따른 처리지연 등으로 민원발생 - 연말, 연시, 명절 등 업무폭증 시기에는 다수의 인력에 대한 개별특성 및 현장여건을 감안한 업무처리의 어려움 - 선택적복지, 연가보상비 등 개인별 차이가 있는 업무의 경우 각 사정 및 예외규정 등을 반영 처리하여야 하나, 다수 업무처리를 위해서는 개별의견 청취 및 반영이 불가한 실정임. 개선 방향 ? 팀별 업무특성을 반영한 소모품 및 장비 구매?관리 - 팀별 업무의 특수성을 감안, 팀별 소모품 및 장비(공구)류 구매추진 ▶ 일반물품(비누, 세탁세제, 볼펜, 방한복) 총괄팀 구매, 특별(단일)용도의 물품(자재 등) 및 공구, 작업장비는 팀별 구매 - 팀별 공무직의 근무실, 작업현장, 휴게실 등의 현황파악 및 정비계획 수립, 시행 ? 근무사항(휴가, 병가, 연장근무 등) 팀별 처리?관리 - 휴가, 병가, 결근 등 근태관리 팀별 결재 및 조치 ▶ 정확한 개별내용 파악 및 근태관리에 유리함 - 연장근무, 휴일근무, 기타 비상대기 등의 업무는 팀별 특성에 따라 계획수립 및 보고 조치 ? 팀별 사용장비의 고장 보고 - 팀별 사용하는 장비(전동차, 차량, 이륜차 등)의 파손, 고장 보고 ▶ 장비의 수리 및 소모품 구매는 총괄팀에서 수행 ? 급여, 수당관련 사항은 팀별 계획 수립 및 보고 - 가족수당, 자격증수당, 관리자 수당의 점검은 팀별 수행 - 연장근무, 휴일근무, 기타 비상대기 등의 업무는 팀별 특성에 따라 계획수립 및 보고 조치 ▶ 보고 완료 후 급여정산은 총괄팀 수행 ? 공무직 관련 업무 처리방안 팀별 처리 업무 총괄(기계,화공)팀 처리 업무 ?공무직 근태관리 ?연장근무 및 휴일근무 계획 수립 ?각종수당 내역 점검, 보고 ?일반소모품 수량 파악 및 작업 공구, 기타 일반소모품외 물품 구매 ?팀별 차량 및 장비류 고장, 파손(사고) 보고 ?팀별 차량 및 장비류 교체 계획 수립 ?작업실, 휴게실 등 근무공간 개선계획 수립 ?연말정산 및 복지포인트 자료 수합 ?각종 요구자료 개별 파악 및 수합 ?공무직 근태관리에 따른 급여 지급 ?수당지급 및 정산조치 ?일반소모품(비누, 세제, 방한복 등) 구매 ?안전장구 구매 및 산업안전교육 시행 ?시설과 차량 및 장비류 수리 및 유류비 정산 ?차량 및 장비류 교체계획에 따른 예산작업 ?공무직 근무공간 개선계획 따른 예산작업 ?연말정산 및 복지포인트 지급 ?각종 요구자료 작성 및 제출 행정사항 ? 시행일자 : 2018. 2. 5.(월)부터 ? 자료제출 및 계획수립 기한 - 휴일근무, 연장근무, 야간근무 등 근무내역 : 매월 10일까지 결재 - 팀별 사용장비의 고장, 파손 등의 최종보고 : 발생후 10일 이내 (총괄담당 협조 요함) - 물품의 구매 및 조달 : 반기별(5월, 11월)실시 - 장비의 구매 및 사무환경 개선 계획 : 익년 예산수립 전까지 - 각종 수당 현황 조사 : 반기별(6월, 12월)실시 보고 - 기타 요구자료 : 제출기한 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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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5230831
본청
시설과-659
D000003275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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