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20 결재일자 2018.2.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고종빈 신동환 박수동 02/02 이영우 협 조 재난관리과장 강인식 예방과장 진광미 현장대응단장 유재평 2018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동대문소방서 (소방행정과 홍보교육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Ⅰ. 관련근거 1 Ⅱ. 추진목표 및 전략 1 Ⅲ. 중점 추진전략 2 1.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2 2.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6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9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16 Ⅳ. 홍보예산 21 Ⅴ. 행정사항 22 참고 1.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3. 2017년도 추진성과 붙임 1. 언론취재 동향보고(서식) 2. 언론보도 요청자료 예시(서식) 2018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관련 근거 □ 본부 예방과-1509(2018.1.31.)호 『2018.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알림』 Ⅱ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1-1.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1-2. 부정보도·대형재난 등 언론 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2-1. 서울안전체험한마당 참가 2-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잠가 2-3.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여 2-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2-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참여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3-3. 스마트폰 콘텐츠 활용 소방안전 홍보 3-4. 안전소식지「아이러브 119」활성화 3-5.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4-4.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Ⅲ 중점 추진 전략 1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 우수정책?미담 보도 및 재난현장에서의 신뢰성 높은 정보 제공 ○ 부정보도?대규모재난 등에서의 체계적인 언론대응 위기관리 1??1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전 부서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교육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언론사 추진부서 현장대응단(센터) 홍보교육팀 홍보교육팀 추진부서 / 각센터 ※ 시민생활 및 서울소방 조직 이미지에 미칠 영향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단, 조직홍보를 위한 정책적인 결정이 있을 경우에 가능 - 방송광고 : 공무원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공익광고만 가능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활동 속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 추진절차 현장촬영요원 ? 소방서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1. 본부 홍보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1. 보도자료 완성 2. 언론사 제공 - 수범사례 : 용산구 다가구주택 화재 스토리 발굴 ? 보도방향 : 온몸으로 불길 막은 소방영웅 ? 보도결과 : KBS, MBC, SBS 등 언론표출 / 1계급 특진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추석?설) 명절 귀성버스의 소방안전 실태 점검 등 - (수능시험) 119 수험생 이송 도움 정책 - (연말연시) 몸짱소방관 저소득층 화상환자 희망나눔 달력 소방점검 인터뷰 매경이 만난 사람 화재피해복구 시립대 화재현장 1??2 부정보도?대규모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각 부서(부정보도 내용에 따라) □ (평시) 언론 모니터링 실시 & 부정보도 대응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 ①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언론사 취재동향 파악 ? (스크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서울소방·소방청·서울시 관련 보도사항 ? (취재동향 파악) 언론사 취재요청 시 / 소방서→본부 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자료활용 : (평시) 내부공유?자료축적 / (부정보도발생) 대응 ? (스크랩) 메일 발송, 일일소방언론보도 게재, 카카오톡 공유, 웹하드 보관 ? (취재동향 파악) 월별 취재현황 분석 작성, 특이사항 자료 축적 등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기자와 전화 및 인터뷰 시, 기자는 항상 녹음하고 있다는 점을 필히 인지 ? 부정보도 발생 시 대응 - 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을 통한 대외적 신뢰성 확보 - 방법 : 해당 부서에서 설명?해명 여부 검토 후 자료 작성 ※ 해명 :기사 내용이 틀린 경우 / 설명 :내용은 맞지만 추가설명이 필요한 경우 - 배포 : 최종 자료 검토 후 시 대변인실 제출 → 언론사 제공 소방서(부서) 홍보교육팀 본부 (홍보기획팀) 모니터링 결과 보고 동향보고 해명/설명자료(안) 작성 및 보고 자료 작성 완료 홍보기획팀 제출 대응방향 전달 □ (재난발생)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긴급구조대응계획에 의거하여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홍보교육팀장 - 수행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은 소방행정과장,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3단계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 / 서울시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본부 홍보기획팀 역할(2~3단계) - 현장대응 : 5명(홍보기획팀장, 홍보기획, 뉴미디어, 촬영, 영상기획)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및 연락공보담당관 역할 지원?수행 - 본부대응 : 2명(홍보운영, 언론보도) ⇒ 언론동향 파악?분석 및 언론사 전화 문의 대응 [ 참고 : 서울특별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체계 ] 예비단계 → 대응1단계 → 대응2단계 → 대응3단계 소방서 긴급구조 지휘대 운영 區 긴급구조 통제단 (소방서장) 운영 區 긴급구조 통제단 본부긴급구조지휘대 운영 서울특별시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 ↑ ↑ 긴급구조지휘대장 판단 소방서장 판단 방면지휘본부장 또는 소방본부장 판단 2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시민 참여형 안전체험 기회 제공 ○ 문화와 안전을 결합한 다양한 행사 개최로 자발적 시민 참여 극대화 2 ??1 제12회 서울안전체험한마당(Safe-Seoul) 참여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각 소방서(홍보교육팀) □ 행사개요 ? 기간 및 장소 : 2018. 10월중 / 여의도공원 문화의 광장 ※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6.13)로 인해 하반기 시행 ? 행사주최 : 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참여기관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60여개) ? 프로그램 : 6개 마당 80여개 안전체험 코너 / 안전문화행사 - (안전체험) 재난, 화재, 생활, 교통, 신변, 어울림 - (안전문화) 청소년 안전문화제, 119소년단 발대식, 세미나 등 안전체험 세미나 공연 □ 중점사항 ? 외부전문기관 학술연구를 통한 행사 발전방안 도출?적용 - 서울연구원 연구과제 선정완료 : 수시과제 / 2분기 - 행사 효과성 및 외국사례 분석 등 연구결과 행사 반영 ? 국제 소방관?전문가 초청을 통한 글로벌 안전문화 축제화 - 서울형 야외 안전체험행사 홍보 및 국외 정책과의 비교 - 초고층건축물 국제 세미나, 국제 합동 긴급구조훈련, ICTC 훈련 등 ? 시민이 편안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행사 구성 - (편안?안전) 야외 카페운영, 미아방지목걸이 제공, 응급약국 운영 등 - (재미) 사진 콘테스트, 청소년 안전문화제, 소방안전 홍보물 제공 등 2 ??2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여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각 소방서(홍보교육팀) □ 추진목표 : 동요를 통한 안전문화 확산 □ 행사개요 ? 행사일자 : 2018. 6월 중(예정) ? 행사장소 : 서울시립대학교(협의 중)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참가규모 : 48개팀 2,000여명(초등부24, 유치부24) □ 중점 추진방향 ? 동요대회 적극 참가 유도를 위한 맞춤형 인센티브 제공 - 입상기준 확대 : 서울시쇼육감 표창 확대(교육청 협의 중) ? 심사기준 완화를 통해 보다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행사 개최 - (기존) 표현력?참신성 점수가 적고, 입?퇴장 퍼포먼스 감점 ※ 현행 : 가창력(80), 표현력(10), 참신성(10) / 퍼포먼스 감점(10점) - (개선) 표현력?참신성 점수 상향, 입?퇴장 퍼포먼스 감점 변경 동요 개사?편곡의 재량 부여 ? 동요대회 미참석 학교?어린이집 관람 초청을 통한 대외 홍보 확대 ※ 성과평가 내부지표: 대상 0.2점, 최우수상 0.15점, 우수상 0.1점 2 ??3 서울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여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각 소방서(홍보교육팀)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불조심포스터, 웹툰/만화 ※ 불조심포스터 : 고학년?저학년 구분모집 예정 ? 추진절차 서울시 예선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전국대회 7월~9월 10월 11월 11월 □ 전시회 개요 ? 전시기간 : 2018. 11월 중 ? 전시대상 : 공모전 입상작, 대규모 재난현장 사진 등 확대 ※ 성과평가 내부지표: 부문별 대상 0.15점, 최우수상 0.1점 2 ??4 제12회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여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각 소방서(홍보교육팀)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18. 7월 ~ 9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작품심사 : 2018. 10월 중 서울시 지역예선 작품(영상) 공모 ⇒ 예선 심사 및 결과 발표 ⇒ 소방청 전국대회(공연) 7월 ~ 9월 10월 11월 ※ 성과평가 내부지표: 최우수상 0.15점, 우수상 0.1점 2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참여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각 소방서(홍보교육팀) □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19년도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 추진기간 : 2018. 5월 ~ 2019. 1월(선발대회 5월)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판매하여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참여기관 : 작가 오중석, GS SHOP(판매), 한림화상재단(기부) □ 추진일정 선발대회 ⇒ 화보촬영 ⇒ 달력제작 ⇒ 판매·기부 5월 선발대회 직후 7~10월 11~익년 1월 ※ 성과평가 내부지표: 몸짱수상자(1위~3위,특별상,인기상) 0.15점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 SNS?모바일 앱?이모티콘 등 신매체 시민접점 홍보 강화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영상매체?안전소식지?캠페인 홍보 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 추진부서 : 전 부서 □ 우리서 SNS 운영매체 현황 ? 대시민 : 페이스북, 트위터 / 내부 : 네이버밴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 : 18억 여명 ※ 국내 사용자 수 : 1,700만 명('16년 7월 기준) ?친구 외에 좋아요를 통한 팬(fan) 무제한 확장 가능 페이스북 ?10자로 제한된 단문 메시지 정보 공유에 특화 ?우리서 페이스북의 게시글은 자동으로 연동되어 트윗됨 트위터 ? 각서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자율적 선정?활용 [ 참고 : SNS 플랫폼별 특징 ]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밴드 용도 정보 전달 소통 및 정보전달 감성적인 공감대 형성 소통 및 정보전달 정보 전달 민원, 정책 전달경로 검색 구독 구독, 검색 구독 구독 구독 사용자 고루 분포 고루 분포 20대 여성 3·40대 여성 고루 분포 고루 분포 개방성 개방형 개방형 개방형 개방형 개방형 폐쇄형 □ 추진내용 ? 임팩트 있는 다양한 유형의 SNS 콘텐츠 제작 - 카드뉴스 : 가독성 증대로 시민안전정보 효과적 제공 추진 - 사 진 : 소방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 활용?배포 - 영 상 : 짧은 영상을 통해 임팩트 있는 내용 전달 ※ 영상이 길어질 경우, 요금제 등으로 인해 시민참여 감소 ? 시의성 높은 안전정보 제작 및 시민에게 직접 제공 - 계절 맞춤형 시민안전정보의 선제적 제공 ⇒ (봄)해빙기, (여름)물놀이안전,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 발생 시, 관련 정보 즉시 제공 ⇒ 지진, 대형화재 등 시민 관심사항이 발생한 경우 <불조심 강조의 달> <주택용 소방시설> <여름철 물놀이 안전수칙> ? SNS 홍보 역량 강화 추진 - SNS 등 뉴미디어 홍보 활성화 직무교육 추진(연 2회) ? 주관 및 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동국대 영화영상학과 관계자(재능기부) ? 일정 및 대상 : 3월?9월 / 각 소방서 홍보담당 ? 내용 : SNS 기초지식, 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 SNS 분야 성과평가 개선 ? (기존) 도달범위?좋아요 수 등을 통한 양적 홍보 집중 ? (개선) SNS 홍보 콘텐츠 발굴?제공 등 질적 홍보로 개선 ⇒ 숨은 스토리 발굴 및 완성 콘텐츠 제공 시 인센티브 제공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 시민안전정보 영상 신규제작 및 송출매체 다각화 ? 제작계획 - 제작방향 : 계절?유형별 맞춤 정보 및 사회이슈 관련 사항 - 제작내용 : ①시민안전정보 영상, ②소방정책 홍보영상 ① 물놀이 사고, 겨울철 난방기기 화재, 심폐소생술, 화재대피 요령 등 ②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서울안전체험한마당, 몸짱소방관 달력 등 ? 송출매체 다각화 - (공공기관) 구청, 학교, 주민센터 등 - (문화시설) 영화관, 백화점, 대형마트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지하철 등 동대문구청 대형 판매시설 지하역사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우리서) ? 추진목표 : 직원 사기진작?상호 소통?정보 공유 ? 송출방법 : 동대문소방서 밴드 ?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 부서별?훈련?행사 등 주요업무 공유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적극 홍보 3??3 스마트폰 콘텐츠 활용 소방안전 홍보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 소방안전 모바일(Mobile) 게임 제작·활용 ? 제작기간 : 2017. 7월 ~ 2018. 3월 / 9개월(진행중) ※ 2017년 기능성게임 제작지원사업 과제 최종 선정(한국콘텐츠진흥원 / 6.1) ? 제작게임 :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소방시설, 소방헬기 게임 ? 참여기관 : 소방재난본부, 한국콘텐츠진흥원, ㈜리젠소프트 ? 출시일정 : (1월)소방차길터주기, (3월)주택용소방시설?소방헬기 ? 활용방안 - Google App 통해서 시민 무료 배포, 소방서 안전체험교육 시 활용 등 - 다중운집장소 게임 체험코너 마련을 통한 게임 홍보 추진 □ Kakao Talk 소방관 이모티콘 제작?홍보 ? 사업기간 : 2018. 1월 ~ 8월 ? 추진절차 : 이모티콘 제작(1~3월)⇒판매(4~6월)⇒기부(7~8월) - (제작) 자주 사용되는 감정표현을 이모티콘으로 제작 - (판매) 카카오톡 앱을 통해 이모티콘 판매 / 매달 수익금 발생 - (기부) 판매수익금을 활용하여 취약계층 기초소방시설 보급에 사용 ? 참여기관 : 소방재난본부, ㈜백패커, 기부단체 ※ 판매수익금을 기부금으로 전환하고 물품을 구매할 기부단체 추후 섭외 소방안전 모바일 게임 소방관 이모티콘 3??4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활성화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각 부서 □ 발간개요 ? 발간형태 : 월간으로 책자 및 E-BOOK(’09년 5월호부터)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1호지(창간호) 발간 ? 주요내용 : 생활 속 사고대처요령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등 ? 배포방법 : 책자 배부(300부)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 시민호응도 - 市 E-BOOK 사이트 상, 市 대표 소식지 ‘서울사랑’보다 조회 수 많음 □ 활성화 방안 ? 밴드 등 SNS 공유를 통해, 더 많은 직원에게 관심 유도 ? 정기적 우수원고 포상 등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 우리서 아이러브119 원고채택 현황(2017년) 17년2월호 대응단 박주희 17년4월호 용두 윤여경 17년6월호 휘경 송영섭 17년7월호 대응단 천상목 17년8월호 청량리 김세훈 17년9월호 청량리 김승리 17년10월호 시립대학생 17년12월호 표지선정 ※ 성과평가 내부지표: 아이러브119원고 채택시 건당 0.05점 3??5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재난관리과(대응총괄팀) □ 추진배경 ? 화재가 급증하는 겨울철 대비 시민안전의식 고취 - 인명피해(31.7%)?재산피해액(29.3%) 모두 겨울철에 가장 높음 ? 1980년부터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운영(범정부차원 행사)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18. 11. 1 ~ 11. 30 / 1개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화재안전문화 ? 주요내용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화재예방홍보 확산 - 소방안전교육 집중 운영으로 시민 재난대응력 강화 - 시민참여형 이벤트 제공으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불조심 강조의 달에 맞추어 자체계획수립 후 추진 □ 중점사항 ? 주요 행사와 시너지 효과를 내는 불조심 캠페인 추진 - 추진방향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는 대규모 캠페인 - 기간 및 장소 : 11.1~11.2 / 지하역사, 백화점 등 - 소 방 서 : 관내 주요장소 선정 후 동시다발적 캠페인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동시 게첨식 추진(11.1) ? 자치구 연계 홍보 강화 : 영상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지역축제 연계 등 시민 접점 불조심 캠페인 안전교육 영상홍보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유지·관리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 장비현황 : 총 20개 품목?35종?37점 (기준 : ’18.1.1)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Nikon D - 100 1 4개 품목 / 14종 14점 Nikon D - 300 1 Canon EOS 7D 1 캠코더(고프로 포함) SONY DSR - PD170 1 HXR-NX30N 1 HDR-PJ820 1 GOPRO HERO 4 1 카메라 렌즈 Canon EF 70-200mm 1 Canon EFS 15-85mm 1 Nikon AF 18-70mm 1 Nikon AF 80-200mm 1 스트로브(후레쉬) Canon 600EX-RT 1 Nikon SB-910 1 Nikon SB-600 1 편집장비 편집PC Dell T5600(D01T001) 1 5개 품목 / 10종 12점 HP XW8400 1 모니터 Dell P2412Hb 2 HP L1906 2 HDR 데크 sony, JP/HVR-M25N 1 레이드시스템 새로텍 C5-US3 1 필립스 SDE5170BC/97 1 seagate 5TB 1 소프트웨어 Adobe Premiere 1 Adobe Photoshop 1 부대장비 무선마이크, TV, 안전헬멧, 삼각대, 프린터, 카메라백팩 등 11개 품목 / 11종 11점 기타장비 현장영상전송장비(MLBS) 세트, 외부이동영상장치 2개 품목 / 7종 8점 □ 장비관리 기준 ? 비디오카메라 등 기록장비는 일일 및 월간점검 - 점검내용 : 관리현황, 정상작동 여부, 조작능력 등 ? 홍보장비의 내용연수 등 장비목록 현행화 및 구매요청 - 내구연한 도래 디지털카메라(cannon EOS 7D) 1대 우선배정 예정(본부구매) [ 참고 : 홍보장비 내용연수 ] 구 분 디지털카메라 디지털캠코더 비디오 프로젝터 디지털녹음기 디지털 이미지프린터 내용연수 5 6 8 3 5 ※ 소방청 고시 제2017-1호 “소방장비 표준규격 및 내용연수에 관한 규정” □ 점검계획 ? 점검기간 : 2018. 4월 ~ 5월 ? 점검대상 : 특수구조단?24개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 (1차)소방서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각 119안전센터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및 관리대장 작성 : 지휘차 운전원, 재난조사(화재감식) - 자료관리 : 홍보담당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참고 : 잘된 예 / 잘못된 예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잘된 예 : 소방 활약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영상?사진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못된 예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는 특정부분만 촬영한 경우 □ 현장활동기자단 확대 운영(본부) ? 운영목적 : 구조?구급 등 다양하고 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운영인력 : 총 52명(우리서 현장출동대원 ? 현장대응단 구급대 김세훈) ? 촬영장비 : 헬멧캠코더(GOPRO), 웨어러블 캠, 핸드폰 등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언론사 제공 페이스북 SNS 활용 카드뉴스 제작 아카이브 기록관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각 119안전센터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주소 : http://98.30.25.70 ? 분류체계 : 11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⑥행사 등 ? 보유자료(우리서) : 4,740개 (영상 454건, 사진 4,286장)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자료 수집범위 확대 계획 ? 수집방향 : (기존)재난현장 기록 ⇒ (확대)非 재난 소방 기록물 ? 자료형태 : 非 재난 소방기록물 사진?영상 변환 보관 ? 관리체계 확대(안) 문서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자?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수집방법 : 테마 선정 후, 집중 수집?등록기간 운영 - 수집주기 : 연 2~4회 실시 / 1회에 2~3개월 - 수집주체 : 홍보담당 - 수집절차 : ①테마공지⇒ ②수집 ⇒ ③등록 ⇒ ④활용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로 활용예정 4-4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 추진부서 : 소방재난본부,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 및 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연 2회(2월,8월) ※’17년 1회→’18년 2회 확대 실시(상?하반기 홍보 담당자 변경 반영) ? 교육대상 : 홍보담당 또는 지휘팀 영상촬영담당 25명 / 1회당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재난현장 촬영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신규 개설 추진(예정) □ 보도자료 작성 전문교육 ? 주관 및 시기 : 소방청 / 연 2회 ? 교육인원 및 기간 : 5명 이내 / 5일간 ? 교육내용 - 보도자료 작성법 이론 및 사례별 보도자료 작성 실습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본부) ? 주관 및 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연 2회(3월,9월) ? 장소 및 대상 : 본부 3층 회의실 / 현장활동기자 및 희망자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Ⅳ 홍보예산 □ 예산현황 : 총 3,000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총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배정 시기 3,0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2,000 사진인화 동요대회 홍보물품 안전체험한마당 2월중 시민안전의식 강화 / 행사운영비 1,000 - - - 불조심행사 10월중 □ 진행 계획 ?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예산 : 2,000천원 - 서울 안전체험 한마당, 소방동요 경연대회 등 운영비용 등 ?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예산 : 1,000천원 - 불조심 현수막 제작, 홍보물품 구매 등 Ⅴ 행정사항 □ 현장대응단(안전센터) 아이러브119원고 제출 : 매월 15일까지(공문) □ 현장대응단(안전센터) 현장활동 영상·사진 제출 : 매월 5일까지(웹하드) ? 소방웹하드(동대문소방서>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현장활동 사진영상) - 파일명 : 날짜/센터명/대상명/제목(예시 : 20180101 전농 답십리동 고드름제거) □ 취재지원 등 언론동향 보고 철저 : 先 유선, 後 공문 ? 각 부서에서는 언론보도를 요하는 행사 진행 또는 언론사 취재요청시 사전에 홍보교육팀과 협의, 관련 자료 등 첨부하여 보도의뢰 □ 사건사고 속 숨은 스토리 적극 발굴 협조 ? 각119안전센터 현장활동 속 감동적 귀감이 되는 스토리 발견시 → 본서 홍보담당에게 유선 연락 □ 재난현장 아카이브 등록 콘텐츠 발굴 협조 ? 현장대응단, 각안전센터는 현장활동 영상 및 사진(웨어러블캠, 핸드폰, 블랙박스 등 촬영) 확보 시 홍보담당에 전달 협조 ? 아카이브에 등록하여 현장활동 대원들의 활약상을 기록(미담사례 등은 언론사에 보도의뢰 병행) ※ 활용가치 있는 재난현장 기록물(사진) 선정 후 등록-각종 화재, 구조, 구급, 기타 재난현장에서의 활동 모습을 담은 사진, 단순 감식사진은 제외   ※ 600만 화소 이상 , 3MB 초과의 고화질 사진 등록 □ 각 부서장은 소방 활동 홍보에 적극 협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 임 1. 언론취재 동향보고(서식) 1부. 2. 언론보도 요청자료 예시 1부. 끝. 참고1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부정보도?대형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체험한마당 참가 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여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참가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스마트폰 콘텐츠 활용 소방안전 홍보 안전소식지 아이러브 119 원고 제출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참고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연 락 공 보 반 단계별 주요임무 확인사항 대비단계 ?연락공보반은 대비단계에 운영하지 않음 대응1단계 ?연락공보반 업무는 총괄지휘반에서 수행 □ 유관기관 연락망 확인 □ 재난상황 파악 및 보도자료 작성 □ 재난대응 활동상황 기록관리 (사진, 비디오 등) 대응2단계 □ 유관기관 연락관 도착 확인 및 상주공간 제공 □ 신문 및 인터넷 보도내용 스크랩, 보도내용 분석 및 보고 □ 언론 취재동향 등 파악 보고 □ 재난상황별 국민행동요령 홍보 □ 재난현장 정보센터 (Press Center) 설치 □ 언론 발표 전담자 지정 □ 정보공개 관련 제약 사항 확인 □ 종합적인 대응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수시) □ 미담사례 및 현장대응 활동의 성공적 내용 홍보 □ 사상자 등 최종피해 현황 언론매체 홍보 □ 보도자료 사본, 기타 공지사항 게시(현장지휘소, 자원대기소 등) □ 피해지역 수습상황 및 주민안심 홍보자료 작성 배포 대응3단계 □ 대응1,2단계 연계 임무 지속실시 □ 기능별 대응계획 중 대중정보계획(#3) 가동 □ 재난상황에 대한 비상경보 메시지 홍보(기상특보, 재난상황 등) □ 위험지역 통제 및 출입제한 등 긴급대피 정보 전파?홍보 □ 신문 및 인터넷 보도자료 배포 □ 재난방송국(KBS)또는 지방방송 활용 홍보 □ 재난상황에 대한 현장대응 및 수습상황에 대한 보고 참고3 2017년도 추진성과 1 언론홍보 분야 1-1. 언론 보도 제공 실적 ? 중앙보도매체 실적 공중파·종편 TV보도 방송사기획취재 (사고인터뷰 등) 일간지 현장화면제공 라디오 인터넷매체 (뉴시스등) 9 4 25 26 1 118 ? 지역보도매체 실적 케이블방송 지역신문 1 280 1-2. SNS, 광고판, 이벤트행사 추진실적 ? 게시실적 페이스북 트위터 게시글 좋아요 팔로워 도달범위 공유 팔로워 RT수 155건 871명 848명 39,483명 6,777명 28건 전광판(개수) 멀티비전 입간판 (수량) 현수막 (수량) 포스터 (수량) 리플릿 (수량) 영상 문자 0 0 0 12 10 100 0 캠페인 사진전시회 각종대회 건수 참여인원 건수 참여인원 건수 참여인원 5 198 1 83 2 114 ? 카드뉴스,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한 시민안전정보 제공 - 겨울철 화재 예방법, 주택용 소방시설 중요성 등 카드뉴스 제작?배포 - 보이는 소화기, 소방차 길 터주기 등 재난 초기 시민 참여 중요성 홍보 ? 공감형 콘텐츠 배포를 통한 대외적 소방이미지 향상 기여 - 보도자료 배포가 불가능한 여러 정책 및 미담 등 재가공 후 배포 - 각종 현장활동 사진을 통해 강인하면서도 친근한 이미지 구축 2 안전문화 분야 2-1. 즐기며 배우는 안전체험 기회 제공으로 시민 재난대응력 강화 ? 제11회 서울안전체험 한마당 - 기간 및 장소 : 2017.4.20.(목)~4.22.(토) / 여의도공원 - 참여기관 : (공동주최)한화손해보험, (참여)61개 기관·단체 - 참여인원 : 92,500명(첫째날 18,000, 둘째날 35,000, 셋째날 39,500) - 운영 프로그램 : 주택용소방시설과 함께하는 포토존!! * 동원인원 : 소방공무원 4명, 의용소방대 12명, 사회복무요원 1명 - 참여 프로그램 주택용소방시설 몸짱 선발대회 클라이밍 대회 3대3 농구대회 ? 명절 연휴 귀성인과 함께하는「119 안전체험 이벤트」제공 - 추진기간 : 2017. 1.26.(설 연휴) / 10.2.(추석 연휴) - 추진장소 : 청량리 역사 - 추진실적 : 2회 개최?시민 1,500명 참석 - 주요내용 : 소방관 체험, 심폐소생술,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등 설 연휴 전 추석 연휴 전 2-2. 음악?그림?영상 등 문화생활과 연계한 안전문화 행사 ?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일시/장소 : 2017.9.1.(금) / 삼육대학교 70주년 기념관 - 참가팀 : 2개팀 52명(초등부 은석초등학교, 유치부 산정현유치원) - 수 상 : 은석초등학교(입상), 산정현유치원(특별상) 은석초등학교 산정현유치원 ? 제27회 서울소방안전 작품공모전 및 전시회 - 공모기간 : 2017. 8. 21.(월) ~ 9. 22.(금) - 공모부문 : 사진, 영상, 웹툰/만화(신설), 불조심 포스터 - 공모결과 : 141점(사진 43, 영상 2 ,불조심 포스터 96) - 입 상 작 : 1점(사진 부문 ? 장려상) <우수작 전시회 개최> ? 전시기간 : 2017. 11. 14.(화) ~ 11. 23.(목) ? 전시장소 : 서울시청 시민청 ? 전시내용 : 우수작 34점, 이색소화기, 몸짱소방관 화보 등 전시회 시상식 사진 우수상 ? 제11회 서울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 공모기간 : 2017. 8. 14.(월) ~ 10.13.(금) - 공모참가 : 3개 팀 / 2개 학교(초등 3) 안평초등학교(A조) 안평초등학교(B조) 청량초등학교 3 영상?촬영 분야 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공유범위 확대 및 접근 편의성 제고 ? 등록건수 : 970건 ※ 누적 4,740건(영상 454, 사진 4,4286) ? 사진?영상자료 전직원 등록?공유 시스템 구축 - (기존) 기관별 1개 ID로 지휘팀, 홍보담당자만 자료 등록?공유 - (개선) 행정포털과 연계하여 전직원 자료 등록?공유 ? 자료 카테고리 생성, 편집으로 업로드?검색 편의성 제고 - 자료 카테고리 분류 세분화 / 맞춤형 정보 검색 기능 제공 ※ 화재, 구조, 구급 등 다양한 테마 설정으로 주요 이슈별 세부분류 체계 마련 ? 정보의 통합적 관리와 공유로 언론 및 홍보정보 활용 확대 - 체계적 DB를 통한 영상 등 홍보 콘텐츠 제작 활용도 증가 붙 임 1 언론취재 동향보고 부서명 동대문 소방서 책임관 소방○ ○○○ 담당자 (연락처) ○○○ (☏ ) < 개 요 > 취재개요를 2줄 이내로 간략히.... ?? 취재일시 : 2016. 00. 00(목), 12:00~13:00 ?? 매 체 명 : 언론사명(프로그램 명) ○ 취재기자 : 이름 및 직위(연락처) ?? 취재목적 : ?? 답 변 자 : 이름 및 직위 ?? 취재 협조내용 : 인터뷰, 전화통화, 촬영, 동행취재, 자료제공 등 택일 ○ 기자의 질문내용과 답변자의 답변 내용 등을 요약 정리 ○ 기자에게 제공한 자료가 있을 경우 그 내용을 기재하고 필요시 첨부 ?? 향후계획(필요시) ○ 특이사항이라고 판단되는 내용과 필요시(비판보도 예상시) 해당부서의 향후조치계획 등을 기재 ?? 보도(방송) 예정일시 : 2017. 00. 00(금), 20:00~21:00 ○ 프로그램명 및 방영예정시간 등을 기재. 끝. 붙 임 2 [언론보도 요청자료 예시] 보도자료 제공일자: 2018년 2월 1일 홍보교육팀장 신 동 환 Tel2249-1119 제공부서: 동대문소방서 홍보교육팀 홍보담당 고 종 빈 Tel2249-1119 Fax2242-0119 mallyeo@seoul.go.kr 사진없음 사진있음 매수 : 2매 항상 소방행정발전과 소방홍보에 적극 협조해주심에 감사드리며 귀 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동대문소방서, 서울시의회 의원과 소통간담회 실시 동대문소방서(서장 이영우)는 18일(수) 오전 김인호 의원(교통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장흥순 의원(도시안전건설위원회), 맹진영 의원(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을 초청하여 소통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시의원과의 소통 간담회는 정유년 새해를 맞아 소방행정 업무추진과 관련하여 시의원과 재난정보 공유 등 발전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되었다. 이 자리에서 이영우 소방서장은 ?동대문소방서의 2016년 업무추진실적 및 2017년 주요업무 계획 안내 ? 이하생략 □ 6하원칙에 의거 작성 - 언론보도 요청 부서에서 기초 자료 작성 및 증빙서류 첨부하여 홍보팀에 요청 (사진 : 동대문소방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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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동대문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20 생산일자 2018-02-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고종빈 (02-2249-1119) 관리번호 D000003273665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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