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사항 회신(철도시설 개량)

서울특별시 수신 (경유) 제목 민원사항 회신(철도시설 개량) 안녕하세요. 평소 바쁘신 가운데 서울시 대중교통 정책에 애정과 관심을 가져 주시는 께 감사드립니다. 께서 건의하신 지하철 재난 및 사고 예방을 위한 1. 노후시설 개선, 정비 강화 및 사물인터넷 기술도입과 함께 2. 미세먼지로 인한 공기질 개선을 위한 청소작업 확대, 3. 1~4호선 등에 약냉방칸을 신설하고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외래어 표기 및 안내방송을 해줄 것을 건의하셨기에 다음과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서울교통공사)에서는 1. 시민안전과 직결되는 지진 등 각종 재난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하철 1~4호선 운영구간에 대한 구조물 내진보강 사업과 기계 전기, 통신설비 등 각종 노후시설개선 사업, 2·3호선에 대한 노후 전동차 교체 사업, 운행중 탈선사고 방지를 위한 노후 스프링 교체 사업 등 다양한 개선·정비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교통공사에서는 사물인터넷(IoT) 기술도입을 위해, SCM(Smart Connected Metro) 마스터플랜을 수립(‘17.7월)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2. 역사 내 공기질 개선을 위해 환기기 가동 시간 조정(최대 19시간) 및 역사 물청소를 월 2회에서 3회로 늘리고 진공 청소기차, 물마포 청소를 수시로 운영하고 있으며, 노후 공기여과 장치 개량과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역사내 미세먼지를 저감하고 있습니다. 터널 내 공기질 개선을 위해 기계식 물청소인 고압살수차, 물탱크트레일러 운영횟수를 늘리고 터널 내 연결송수관을 이용하여 인력 물청소를 시행하고 있으며, 전동차 내 공기질 개선을 위해 매월 대청소 실시, 매월 2회 이상 방역 소독 실시하고 있으며, 아울러 2호선 전동차 교체시 미세먼지 저감장비가 설치된 전동차를 도입하여 차량내 미세먼지를 저감할 계획으로 지속적으로 환기 및 청소 확대와 노후 시설 개량 등을 통하여 더욱 더 미세먼지가 저감될 수 있도록 최선에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3. 운영구간내 1,3,4,5~8호선에 약냉방칸 전용칸을 지정·운영하고 있으나, 2호선은 객실혼잡도가 높아 운영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또한 냉난방 민원이 집중되는 5~8월에는 안내방송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객들에게 홍보하고 있으며, 외국어 안내방송 시행은 서울교통공사 운영현실을 감안하여 추후 긍정적으로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께서 건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충분한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오며, 더 궁금하신 사항은 서울시 교통정책과(담당 : 이성주, ☎2133-4161)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시 도시철도 이용과 관련하여 많은 관심과 좋은 제안 부탁드리며, 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끝. 서 울 특 별 시 장 전문관 이성주 도시철도안전팀장 김재창 교통정책과장 02/01 구종원 협조자 주무관 이성열 시행 교통정책과-2862 ( ) 접수 ( ) 우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태평로1가) 10층 / 전화 02-2133-8082 /전송 02-2133-0764 / sjlee5794@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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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사항 회신(철도시설 개량)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2862 생산일자 2018-02-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성주 (02-2133-8082) 관리번호 D000003272787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