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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마을공동체사업 홍보·교육 추진 계획

문서번호 지역공동체담당관-1228 결재일자 2018.1.31.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기획팀장 지역공동체담당관 안병일 이희숙 01/31 서진아 2018년 마을공동체사업 홍보·교육 추진 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8. 1. 지역공동체담당관 2018년 마을공동체 사업 홍보?교육 추진 계획 마을공동체 사업에 대한 홍보와 교육을 체계적으로 추진하여 시민 인식 및 정책 공감대를 확산시켜 나가고자 함 1 마을공동체 사업 인지도 등에 대한 현황분석 ?? 마을공동체 사업 인지도 2013년 주요시책사업 여론조사, 2015년 서울시 마을공동체사업에 대한 여론조사 ○ 사업 인지도(서울시민) - 마을공동체 사업을 ‘기본적으로’ 알고 있다거나 ‘나름 잘 알고 있다’는 응답이 다수이나 인지 강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됨 - 20~30대 젊은층의 경우 홍보 접촉 경로가 ‘인터넷’이 상대적으로 높고, 60대 이상의 경우 이웃, 주민자치위원회, 통?반장을 통한 홍보 접촉 경로가 상대적으로 높음 - 마을공동체 사업 정보 취득 경로 : 오프라인 매체에서 온라인 매체로 변화 구 분 구청 소식지 아파트 게시판 인터넷 (홈피,SNS,기사 등) 대중매체 지상파, 유선 방송, 신문 현수막·옥외 전광판, 홍보물 등 지인 없음 시민 단체 통반장 기타 계 2013년 (도시정책 지표조사) 30.9% 19.6% 18.1% 15.0% 13.7% 0.5% 2.2% 100% 2015년 (마을사업 여론조사) 15.2% 22.1% 16.5% 15.0% 16.9% 0.7% 6.3% 7.4% 100% ? 마을공동체 사업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홍보 전략 필요 ?? 마을공동체 사업 참여자 현황 및 고비용 기획 홍보 한계 ○ 젊은 여성 참여율이 높으며, 세대별 쏠림현상 극명 - 전체 참여자 중 73%가 여성, 이중 30~40대 기혼여성이 65%임 ○ 고비용이 투입되는 온라인 언론 매체를 통한 기획기사 제공 지양 ? 다양한 계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성별, 세대별 등에 대한 홍보 전략 차별화 ?? 인재개발원 마을공동체 교육 참여율 저조 ○ ’16년 1회 14명, ’17년 1회 18명으로 매년 정원(20명) 대비 미달 ? 지역공동체담당관 주관, 새내기 공무원 집중교육 실시 2 추진방향 ?? 마을공동체 사업 특성 고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홍보 콘텐츠 개발 ○ 온라인 홍보:모바일 SNS용 영상 콘텐츠 제작 등 ○오프라인 홍보:기억하기 쉬운 시각적 요소 가미, 그림?만화(웹툰) 등으로 발간 ?? 마을공동체 사업에 대한 인지도 하락, 마을공동체 사업 정보 취득 경로 다양화에 따라 대상별 온?오프라인 홍보 차별화 전략 ○ 젊은 층을 대상으로 모바일, 온라인 홍보 도구 활용 확대 ○ 상대적으로 참여율이 취약한 층을 대상을 위한 오프라인 홍보 병행 (현수막, 홍보물, 대중매체, 아파트 소통 게시판 등) ?? 부서(기관)?센터간 교육기능 구분, 교육 다양화를 통해 정책 공감대 확산 ○ 시 : 마을공동체 관련 업무 공무원 대상(지역공동체담당관) ○ 자치구 : 자치구 마을아카데미(자치구 생태계조성 사업과 연계) ○ 센터(시, 자치구) : 활동가, 지역에 기반하지 않은 활동층 등 대상 3 마을공동체 사업 홍보 추진 계획 ① 다양한 홍보 콘텐츠 개발 ?? 2017년 추진 현황 영상물 제작 ?2기 마을공동체 기본계획(방향) 홍보영상 제작(1분, 5분) '17.12. 책자 발간 ?마을공동체 백서 발간(’14년~’15년) ?마을공동체 활동 사례집 발간 : 우리동네 S 히어로(4편) '17.11. ?? 2018년 추진 계획 ○ SNS용 영상 콘텐츠 제작 : (가제)마실 바가지 - 방 법 구독자를 통한 홍보(전파) ??비디오 머그(VIDEO MUG) SBS 방송국 뉴미디어 브랜드 콘텐츠로, 주로 정치, 사회에서 나타는 현상을 팝업뉴스나 자막뉴스 형태의 영상 콘텐츠. 짤막하고 집중도 있는 영상과 시나리오 구성으로 구독자로 하여금 이해 전달은 물론 SNS에서 손쉽게 전파할 수 있는 것이 장점. 형태의 뉴미디어를 제작하여 유튜브 등 VCR(video contents group) 채널 확보를 통한 송출. 재미와 감동, 현장감을 담은 공동체 이야기를 시민?전문 유투버를 활용하여 제작하되 스토리텔링방식의 시나리오구성하여 시민들에게 쉽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함. ??공동체 이야기 소재 발굴, 월 1회 콘텐츠 생산?송출 : 4월~12월 - 홍 보 : 해당 유튜브 구독, 포털, 쇼셜미디어 채널활용 - 소요예산 : 16백만원 ??콘텐츠 기획?영상제작 15백만원, 온라인 홍보비 1백만원 ○ 마을공동체 사례집 발간 : ① 우리동네 S히어로 ② 마을공동체 백서 ① 우리동네 S히어로 제작(5, 6편) : 연속 시리즈물로 제작?홍보(2월~12월) - 방 법 : 기억하기 쉬운 시각적 요소가 가미 된 그림, 만화(웹툰) 형식 - 홍 보 : 공무원 교육자료 활용, 시?자치구 마을부서?작은도서관 등 배포 - 소요예산 : 32백만원 ??콘텐츠 기획?원고작성?디자인 등 18백만원, 편집?인쇄비 14백만원 ② 마을공동체 백서 제작(’16년~’17년) : 2월~12월 - 내 용 : 마을공동체 활동 사례, 1기 성과, 2기 기본계획 등 - 홍 보 : 공무원 교육자료 활용, 시?자치구 마을부서 배포, 홈페이지 게재 - 소요예산 : 20백만원 ??원고 교열?디자인 등 8백만원, 편집?인쇄비 8백만원, 기타 회의비 등 4백만원 ② 온?오프라인 홍보 강화 ?? 2017년 추진 현황 온라인 홍보 ?서울시(서울혁신기획관) 홈페이지, 페이스북 활용 ?뉴스레터, 정책웹진 활용을 통한 메일링 ?온라인 언론매체 활용 : 미디어오늘, 노컷뉴스, 조선 상시 '17.10. 오프라인 홍보 ?이슈포럼 : 4회(마을주제 공론장 운영) ?청사 IPTV, 시민청 게시판 등 매체 활용, 홍보물, 간행물 및 보도자료 배포 ?자치구 마을부서, 교육부서, 유관 기관 홍보물 배포 ?마을아카이브 전시 홍보(마을기록) : 14일 상시 '17.12. ?? 2018년 추진 계획 ○ 부서 홈페이지 개선 : 마을공동체 정책 포털로의 기능 강화(종합가이드 서비스) - 정보 요약 제공, 정보 취득 편의성 제공 : 기존 자료 중 활용이 저조한 코너 삭제?병합 -간행물 목록화, 지침 등을 아카이빙하여 한 눈에 볼 수 있는 코너 신설 기존 시(부서) 홈페이지 ? 개선 1안) 심플한 정보중심 배열(샘플) 개선 2안) 시각적인 디자인 배열(샘플) ○ 모바일 활용, 홍보강화 : 젊은 연령층 주 대상 - 기존 제작한 홍보 동영상(2기 마을공동체 기본방향 등)?SNS용 제작 영상 등 지속 노출, 마을공동체 관련 세부 정보 등 제공 ○ 시 매체, 장소 활용 홍보 : 동영상, 기록물 등 - 기존 제작한 홍보 동영상(2기 마을공동체 기본방향 등) 지속 노출 : 부서 홈페이지, 페이스북 등 - 마을아카이브전 장소 변경 전시(2018. 2월~ ) : 서울혁신파크(은평구 소재) 내 ○ 이슈포럼 개최(필요시) : 마을공동체 관련 이슈 발굴 등 공론장 운영 - 소요예산 : 10백만원 ○ 언론매체 활용 홍보 : 보도자료, 언론 취재 지원 등 - 보도자료 수시 제공 : 2기 마을공동체 기본계획, 마을공동체 사업 이슈 등 ○ 사람 관계를 이용한 홍보 : 지인(Group-In) - 사업에 대한 인지수준 향상, 시민들간 관계를 이어주는 메신져 역할 홍보 ○ 주거형태 고려 홍보 : 아파트 소통게시판 등 활용 ○ 마을주간 행사 집중 홍보 : 7월 ~ 9월 - 소요예산 : 10백만원(홍보물 제작비 등) 4 마을공동체 사업 교육 추진 계획 ?? 2017년 추진 현황 구분 시?자치구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지역공동체담당관 인재개발원 자치구 실적 시?구 공무원 교육 및 워크숍 : 7회 748명 마을공동체 만들기 교육 : 1회 18명 - 마을 아카데미 운영 마을활동가 자주학습 과정 마을활동가 직무역량강화 교육 청년활동 교욱 ?? 2018년 추진 계획 ○ 분산된 마을공동체 교육 통합, 종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 기존 교육 수요?콘텐츠 실태조사, 사업별?대상별 분산 교육을 통합 기획?개발 - 일반시민에서 전문가까지 모듈구성, 단계별 연계 : 모듈 이수 프로세스로 설계 - 마을공동체종합교육 프로그램(안) ○ 교육 콘텐츠 개발 및 강사 제공 :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 교육 운영 주체 이원화 - 서울시(지역공동체담당관) : 시?자치구 공무원 대상 -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 시민, 사업참여자, 마을활동가 등 ① 마을공동체 일반(기초) 교육 : 시 ○ 시?자치구 마을공동체 새내기 공무원에 대한 교육 - 기 간 : ’18. 4 ~ 12월, 기간 중 2회 - 대 상 : 매회 30~50명(시·구 공무원) - 주요내용 : 마을공동체 개념이해, 사례소개 등 교육 진행 - ○ 인재개발원「마을공동체 만들기 교육과정」축소 운영 : 3일 ? 2일 - 매회 20명, 연중 실시 : 공무원 수강 신청 미달로 축소 운영 ② 마을공동체 현장 탐방 교육 : 시 ○ 찾아가는 마을 탐방교육 - 기 간 : ’18. 3월 ~ 11월, 기간 중 1회 - 대 상 : 50~100명(시·구 공무원) - 주요내용 : 타 시·도 우수마을 현장 사례 탐방(1박 2일 코스) - ○ 서울시내 마을 현장 탐방교육 - 기 간 : ’18. 3월 ~ 12월, 기간 중 1회 - 대 상 : 30~50여명(시?구 공무원, 중간지원조직, 마을넷 등 현장활동가) - 주요내용 : 서울시내 우수 마을현장 사례 체험(1일 코스) - ③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교육 : 시 ○ 동장 심화교육 : 4월 중 - 기 간 : ’18. 4월 - 대 상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동장 - 주요내용 : 동장 역할 인식 및 성인지?조직?갈등관리 등 - ○ 자치구 팀장?직원 직무역량 강화 교육 : 시?구 소통회의 시 - 기 간 : ’18. 1월 ~ 11월 - 대 상 : 자치구 마을사업담당 직원 및 팀장 - 주요내용 : 서울형 주민자치 시범사업,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진행논의 등 5 소요예산 및 행정사항 ?? 소요예산 (단위 : 천원) 구 분 세부사업 소계 세부내역 비고 마을공동체 홍보 ① 마을공동체 영상콘텐츠 제작 ② 마을공동체 사업백서 ③ 우리동네 S히어로 사례집 ④ 마을아카이브 이전 설치비 ⑤ 서울마을주간행사 ⑥ 온오프라인 광고 홍보비 등 마을공동체 교육 ① 찾아가는 마을탐방 ② 서울시내 마을 현장 탐방 ③ 마을공동체 기초교육 ④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교육 합계 ?? 부서(기관)별 협조사항 소 관 부 서 추 진 사 항 언론담당관 ?언론보도 관련(보도자료, 연설문관리시스템 등) 시민소통담당관 ?옥외전광판, 미디어보드 등 자체 보유 영상매체 홍보 ?영상물?간행물 심의 협조 ?홍보매체 활용, 홍보방법 등(여성정책 ?소통방통 촬영 및 상영 ?시민청 시티갤러리 및 시민 공간 대관, 홍보 ?서울책방 위탁판매 뉴미디어담당관 ?마을공동체사업 설문조사 의뢰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 SNS 활용협조 ?와우서울, 서울톡톡 등 시정 온라인 매체 활용협조 ?다음과 네이버 등 포털 활용홍보 협조 ?시 인터넷 TV 마을미디어 연계채널 제공 민관협력담당관 ?서울협치추진단 홍보창구 연계 서울도서관 ?홍보 간행물 납본 서울기록원 (정보관리과) ?홍보 간행물 납본 ?마을공동체 기록물 보관 및 관리 사회혁신담당관 ?서울혁신파크 공간 협조 교통방송 ?마을공동체 사업 홍보 ?라디오 캠페인 및 spot 협조 지원 행 정 과 ?반상회 마을공동체 자료 수록 홍보 ?마을공동체영상 노출(로비, 엘리베이터) 교통정책과 ?서울마을주간 홍보인쇄물 부착 (마을버스 및 지하철, 역사 등) 자치구 ?마을공동체 콘텐츠 및 영상제작 지원 및 협조 ?홍보인쇄물 배포 및 부착(마을버스 및 지하철 등) ?마을공동체 소통게시판 설치 및 운영 협조(주택건축과) 작은도서관 ?마을공동체 사례책자 배포 종합사회복지관 ?마을공동체 콘텐츠 및 영상제작 지원 및 협조 ?홍보인쇄물 배포 및 부착 중구 자원봉사센터 ?서울마을주간 자원봉사자 및 행정지원 서울메트로 ?마을공동체 홍보인쇄물 부착 ?지하철 스크린도어 PDP, 행선안내기 등 홍보 도시철도공사 ?마을공동체 홍보인쇄물 부착 ?지하철 스크린도어 PDP, 행선안내기 등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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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마을공동체사업 홍보·교육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지역공동체담당관
문서번호 지역공동체담당관-1228 생산일자 2018-01-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안병일 관리번호 D000003272078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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