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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인특화지원 광역센터 운영계획

문서번호 경제정책과-8047 결재일자 2017.8.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제조업팀장 경제정책과장 경제기획관 경제진흥본부장 노동영 김근태 김태희 박대우 08/23 서동록 협 조 소공인특화지원 광역센터 운영계획 2017.8. 경제진흥본부 (경제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소공인특화지원 광역센터 운영계획 전국 최초 소공인 집적지구 지정에 따른 광역센터 조성으로 도시형 소공인의 경쟁력 강화 및 지속가능한 소공인 협력체계 구축 지원을 도모하고자 함 Ⅰ 추진 배경 ?? 시 제조업 종사자는 28만명으로 지역 내 GRDP 비중은 6.0%(‘14년) ○ 제조 사업체는 58,551개, 10인미만 소기업(소공인)이 93%이상으로 영세화 ?? 전문기술인?단순 노무인력 등 다양한 계층에 안정적 일자리 제공, 제품 고부가가치화를 통한 도시 성장기회 제공의 중요성 부각 ○ 전세계적인 산업융합과 제조업 부활의 흐름 속에서 상품·서비스·고용 창출의 잠재적인 자원으로 재평가 ? 도지제조업 맞춤형 육성지원 필요 ?? 소공인의 경쟁력향상 및 산업의 효과적 육성위한 전담조직 신설 필요 ○ 제조업의 생산구조가 복잡해 업종·공정·지역별 차별화된 가치사슬 존재 ○ 광역센터 신규 조성으로 전문성 확보, 산업 고도화, 협동화사업 지원 Ⅱ 추진 경과 ? (舊)중소기업청, 도시형소공인 지원에 관한 통합고시 개정 : ’16.09.12. ?? (舊)중소기업청, 집적지구 신청지역 지정 평가 : ’16.12.14. ?? 전국최초 (舊)중소기업청 선정 집적지구 지정 : ’16.12.21. ○ 성수 수제화, 종로 주얼리, 문래 기계금속 등 3개 지역 ?? (舊)중소기업청, 집적지구 지정 및 지원(안) 발표 : ’17.02.06. ○ 인프라 구축비(50억), 소공인 특화자금 전용자금 편성 및 금리우대(200억원, 0.8%p), 소공인 판로 및 기술개발 가점부여 Ⅲ 추진방향 및 목표 ?? 추진 방향 ○ 광역센터와 특화지원센터 협업을 통한 지속가능한 도시제조업 기반강화 ○ 숙련과 기술이 공존하는 혁신공유 협력시스템 구축 ○ 홍보·마케팅, 판로지원, 융?복합 R&D지원으로 산업고도화 및 경쟁력 확보 ?? 추진 목표 Ⅳ 세부 추진계획 ? 사업 총괄 : 4대 분야, 13개 세부사업(신규) ○ 광역센터 운영 및 시민참여 활성화 (1개 사업) ○ 숙련기술 고도화 지원 (4개 사업) ○ 소공인 협력네트워크 구축 (4개 사업) ○ 홍보·마케팅 강화 (4개 사업) 1 광역센터 운영 활성화 숙련기술이 전수되고 창업을 위한 청년이 유입되는 ‘매뉴팩처 서울’ 혁신거점인 소공인 특화지원 광역센터 신규 조성 및 산업 활성화 핵심시설 구축 ?? 사업개요 ○ 위 치 : 성수동 2가 277-34(‘17.5월 매입완료) ○ 면 적 : 559.00㎡(169평) ※ 조성시설 : 지하1층, 지상4층 총1470.31㎡ ○ 조 성 비 : 인프라 구축 88억(매입비 60억, 리모델링 28억) ○ 조직(안) : 1센터장 2팀 7명 ※ 추진일정 감안 단계별 진행, 재단추진 병행 검토 센터장(1명) 정책 네트워크팀 현장 지원팀 3명 3명 운영위원회 구성운영 관내 실태조사 및 정책수요 도출 정책·연구·조사, 지원 프로그램 개발·보급 민관학 연계자원 발굴 및 공동사업 추진 직영센터(성수수제화 등) 운영지원 산업별 산관학연 네트워크 구축 특화지원센터 컨설팅, 공모사업 지원 ?? 층별 조성?운영(안) ○ 콘셉트 : 숙련기술이 전수되고 청년이 유입되는 ‘매뉴팩처 서울’ 혁신거점 구분 면적㎡(평) 용 도 (안) 4층 319.8 (96.8) 패션?디자인 창업기업 공간 3층 319.8 (96.8) 공용장비실, 제품촬영실, 연구랩 등 2층 319.8 (96.8) 창업기업 전용 이벤트 홀 1.5층 109.4 (33.1) 사무공간, 소규모 회의실 1층 319.8 (96.8) 전시·판매공간, 오픈키친(F&B) ?? 광역센터 시설 활성화 및 도시제조업 기반 강화 ① 공용장비실, 제품촬영실, 연구랩, 시제품 제작소 운영으로 소공인 지원 ○ 고가의 공용장비 및 시제품 제작 장비 등 소공인?시민 무료 지원 ○ 교육 및 워크숍이 가능한 이벤트 홀(Event Hall) 운영으로 공유혁신 강화 ○ 제품촬영실 구비를 통한 소공인 부담 경감, 상품 판로 개척 지원 ② 공동작업공간(Co-working Space) 마련을 통한 초기 소공인 산업진입 촉진 ○ 패션분야(봉제·수제화·주얼리 등) 초기소공인 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 패션분야 성장단계(Post-BI) 20개 기업 선정, 창업 활성화 지원 ○ 광역센터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체험 프로그램 구성·운영 - 도시형 소공인 제품전시?판매, 주말 프리마켓 운영, 기술세미나 운영 ③ 전시·판매공간, 오픈키친(F&B) 운영으로 시민참여 활성화, 지역 명소화 ○ 시민공간 활성화 위해 오픈키친, 전시?판매 등 365일 이벤트 행사 추진 - 광역센터 설계단계부터 운영업체 모집해 지역명소화가 가능토록 기회 보장 ※ 인테리어 자부담에 따른 적정 임대료 및 사업기간(5년 범위) 보장 예정 <연구랩, 시제품 제작소 운영> <소공인 코워킹공간> <오픈키친> ?? 소요예산 ○ 730백만원 (초기소공인 지원 80백만원, 광역센터 운영 650백만원) ?? 추진 일정 ○ 기본 및 실시설계 : ‘17. 7월 ∼ 9월 ○ 리모델링 공사 추진 : ‘17.10월 ∼ ‘18.4월 ○ 운영개소 : ‘18. 5월 ∼ 2 숙련기술 고도화를 통한 산업 고부가가치화 제품혁신을 위한 신기술 도입과 시설 첨단화, 작업장 환경개선, 지원체계 개편으로 도시제조업 성장동력 확보 및 국내·외 산업 경쟁력 확보 ?? 세부 추진사업 ① 신기술 도입 지원을 위한 기술세미나 개최 및 네트워크 구축 ○ 현황 : 자금부족, 체계적 기술교육 및 매뉴얼 부재로 신기술 도입 한계 ○ 개선 : 기술세미나 개최로 업종별 산업 동향, 최신기술, 국제 표준화 적용 등 논의, 산업현장 신기술 도입 촉진 정책지원 추진방향 광역센터 특화지원센터/협회 소공인 - 기술세미나 개최 · SETECT 등 市 시설 연계 추진 - 신기술 도입 협력 네트워크 구축 - 세미나 알림, 참여 독려 신기술 도입 T/F 참여·지원 - 신기술 도입 필요성 인식, 정보 공유 - 신기술 제조업 산업 현장 도입 ○ 효과 : 신기술, 산업정보 공유로 산업 경쟁력 확보 및 도태 방지 ○ 예산 : 50백만원 ② 스마트 공동작업장 및 시제품 제작소 조성·운영 ○ 현황 : 고가의 공동장비 보급 저조 및 공동작업장 부족 ○ 개선 : 업종별 시범사업 추진, 시제품 제작소 조성으로 설비 효율 제고 ?단계 : 광역센터 내 패션분야 공동작업장, 시제품 제작소 우선 구축 ? ?단계 : 특화지원센터 연계 공동장비 지원 ※ 중기부 선정 집적지구 先추진 ? ?단계 : 산업?집적지별 공동작업장 수요조사 및 연차별 확대 보급 ○ 효과 : 고가의 공동장비 보급 및 새로운 협력 비즈니스 모델 개발·촉진 ○ 예산 : 400백만원(공동작업장 200백만원, 시제품 제작 200백만원) ③ 특화지원센터의 숙련공 양성교육 지원으로 성과 가시화 및 내실화 ◈ 추진방향 : 광역센터 내 교육은 지양하고 집적지별 교육 체계화 지원 ○ 현황 : 열악한 작업환경, 낮은 인건비 등으로 신규인력 유입은 감소되나 집적지별 생산성이 낮은 비전문 교육추진으로 효과 미흡 ○ 개선 : 업종별 기술 매뉴얼 제작지원 및 프로그램 컨설팅, 기술 고도화 지원 ○ 효과 : 교육 프로그램 체계화 및 사업 효과 제고, 창?취업 활성화 유도 ○ 예산 : 50백만원 ① 입문과정 대 상 : 입문교육을 추진 중인 봉제, 주얼리, 수제화, 기계금속 등 특화지원센터 내 용 : 업종별 숙련기술 매뉴얼 제작지원 및 전문 강사풀 마련 및 교류지원 ② 심화과정 대 상 : 심화교육을 추진 중인 수제화, 기계금속 분야 특화지원센터 내 용 : 교육 커리큘럼 컨설팅, 외국 강사 및 기술 연계 지원, 4차 산업 관련 제조업 기술 고도화 및 대학교 등 연계 교육 지원 ④ 연구랩 운영을 통한 기술 개발(R&D) 및 신기술 보급 확대 ○ 현황 : 지역별 특화지원센터 위주의 소규모·단기적 신기술 보급 지원 ○ 개선 : 산·학 참여 연구랩 운영으로 기술개발 및 산업간 융?복합 촉진 ?단계 : 광역센터 내 패션분야 산·학연계 연구랩 구축 ? ?단계 : 실용가능한 IoT 융?복합 신상품 개발, R&D 지원 ? ?단계 : 광역센터·특화지원센터에서 특허출원 후 신기술 확대보급 ○ 효과 : 공통으로 사용가능한 신기술 개발?공유로 산업 고도화 촉진 - 특허권을 광역센터에서 보유함으로써 특정기업, 대학 등에 종속되는 현상 방지 - 연구랩 참여자의 책임성 강화 위한 Member ship 운영 ○ 예산 : 비예산(성수 수제화 민간위탁사업 연계 추진) 3 산업DB, 협력플랫폼 구축으로 산업간 협업 촉진 국내?외 경쟁심화로 기존시장이 축소되고 수익이 감소하고 있어 동종업체 및 이종업체간 협력 플랫폼 구축으로 생산성 향상, 新시장 개척 촉진 ?? 세부 추진사업 ① 홈페이지 및 업체 정보 DB 구축 지원 ○ 현황 : 소공인 업체정보, 활용 가능한 메이커스 등 산업정보 DB부족 ○ 개선 : 관내 업체·분야별 DB구축 및 웹사이트 운용으로 접근성 향상 ?단계 : 특화지원센터 홈페이지 연계 소공인 업체정보 DB 구축·관리 ? ?단계 : 웹사이트 구축으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생산체계 조성 ? ?단계 : 클라우드 활용해 주문·제작과정 등 정보공유, 수·발주 시스템 구축 정책지원 추진방향 광역센터 특화지원센터/협회 소공인/개인 - 정보 DB 구축 및 협력 비즈니스 모델 지원 - 업체정보 관리, 정보 공신력 제고 - 지역·기술별 업체정보, 제작가능 품목 등 거래 포트폴리오 제공 ○ 효과 : 주문·제작공정 정보공유로 생산성 향상 및 협업 비즈니스 구축 ○ 예산 : 220백만원 ② 공동브랜드 지원으로 브랜드 창출, 매출 증대 지원 ○ 현황 : 성수 수제화 등 공동브랜드가 일부 존재하나 성과 미흡 ○ 개선 : 공동마케팅을 위한 공동상표 개발 및 홍보지원 추진 - (대상) 5개 이상 중소기업의 공동상표 개발(네이밍, 디자인), 홍보 지원 ※ 중기부·서울시 70%, 지원기업 30% 지원(상표당 최대 10백만원 이내) - (절차) 사업체 동아리 ⇒ 공정별 협업체계 구축 ⇒ 공동브랜드 런칭 ⇒ 협동조합 ○ 효과 : 공동 브랜드 런칭을 통한 수익창출 및 자생적 발전 전략 마련 ○ 예산 : 100백만원 ※ 단계별 확대 추진 ③ 동종 및 이종산업 융·복합 협업 프로그램 지원 ○ 현황 : 동일성이 높을수록 경쟁상대로 인식해 협업·조직화 미흡 ○ 개선 : 동종 및 이종산업간 교류·세미나 등을 통해 협업 네트워크 구축 ?단계 : 동종산업간 협업 프로그램 지원(협력?혁신사업 마련, 공동수주 등) ? ?단계 : 이종산업간 협업 프로그램 지원(소공인 간담회, 업종간 결합시장 발굴) ? ?단계 : 소비자와 소공인을 직접 연결하는 ‘디자인-생산-유통 플랫폼’ 구축 ○ 효과 : 산업간 협업으로 시장규모 확대, 자생적 선순환 생태계 조성 - 디자인 고급화, 분야·업종·공정별 결합을 통한 신규사업, 新시장 발굴 - 분야별·공정별 협업 비즈니스 시스템 구축으로 수익 구조 극대화 달성 ○ 예산 : 90백만원 ④ 업체별 맞춤형 경영개선 컨설팅 지원 ○ 현황 : 소공인은 경영자의 판단에 따라 전환이 빨라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 가능하나, 정보?행정력 부족으로 수익구조 미흡 - 온라인 조달정보 및 서류작성 등 행정처리 역량이 미흡해 하청방식 일반화 ○ 개선 : 반기별 1회 전문 컨설팅단(POOL) 운영으로 경영 안정화 지원 - 일회성 컨설팅 지원으로 끝나지 않도록 업체별 ‘추적관리 시스템’ 도입 경영 기술개발 ?세무, 회계, 법률 등 경영 전반 컨설팅 ?상시 전화상담, 현장 클리닉 ?개별산업 필요 기술 발굴 등 R&D 지원 ?선행기술 조사, 특허출원 등 지식재산권 컨설팅 판로 네트워크 ?상품 판매전략, 수출, 홍보마케팅 컨설팅 ?유통상담회, 교육 ?세미나 ?공동 브랜드, 협력 비즈니스 지원 ?민관협의회 활성화 ○ 효과 : 전문 경영컨설팅 지원으로 경영애로 해소 및 경쟁력 강화 ○ 예산 : 50백만원 4 판로지원 강화, 홍보?마케팅 및 집적지구 추가지정 집적지구 추가지정 및 산업별 차별화된 홍보?마케팅 지원으로 지속가능한 산업생태계 육성, 판로 다양화, 산업관광 활성화 ?? 세부 추진사업 ① 온?오프라인(O2O, 옴니채널) 판매 플랫폼 구축 ○ 현황 : 브랜드 파워가 저조한 소공인의 대형마켓?홈쇼핑 등 진출시 높은 수수료 부담, 유통업체에서 강제되는 단가압력으로 경쟁력 상실 ○ 개선 : 소공인도 입점 가능한 인기 유통망 연계 전용 판매 플랫폼 구축 ?단계 : 광역센터 1층 공간을 활용 판매?전시가 가능한 O2O 판매플랫폼 구축 ? ?단계 : 브랜드 파워가 생성된 소공인 제품을 인기 유통망에 진출 지원 ? ?단계 : 중기부 I’M 쇼핑 등 홈쇼핑 연계 판로 확대, 해외 진출 지원 ○ 효과 : 소공인 상품 판로 확대 및 수익창출 지원 ○ 예산 : 100백만원 ※ 단계별 O2O판매 플랫폼 확대 구축 ② 도시형 소공인 수주상담회?판매전, 해외수출 지원 ○ 현황 : 지역상권, 오프라인 매장 기반 마케팅으로 고비용?저효율 유통구조 지속 ○ 개선 : 광역센터 주도 구매상담회, 판매전 정례화로 판로 및 수주 확대, 패션분야(의류?수제화?주얼리) 수출지원 강화로 우수사례 발굴 - (광역센터) 구매상담회 및 판매전 정례화, 상공회의소?중소기업 수출지원센터?KOTRA 연계 해외 판로 지원 - (특화지원센터) 센터별 상담회, 판매전 별도 추진시 20백만원 범위 내 지원 - (소공인) 해외 전시회 참가시 업체당 10백만원 범위 내 공통경비 50% 지원 ※ 공통경비 : 부스임차료, 장치비(전시회 브로셔 등), 전시물품 운송비 등 ○ 효과 : 소공인 상품 판로 확대 및 수익창출 지원 ○ 예산 : 80백만원 ③ 산업별 체계적인 홍보?마케팅 지원으로 인지도 제고 ○ 현황 : 관내 특화지원센터 위주로 홍보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으나 질 낮은 제조업 제품과 파편화된 홍보마케팅으로 효과 미흡 ○ 개선 : 광역센터 중심의 시기?계기별 공격적인 홍보?마케팅 추진 ?단계 : 산업별 홍보대상 및 스토리 발굴 ※ 명인, 혁신기업, 성공 스토리 등 ? ?단계 : 우수 사례, 우수기업 등 활용 계기별 홍보 추진 ? ?단계 : 산업관광상품 프로그램 및 체험프로그램 개발 및 영상물 제작배포 ○ 효과 : 우수 소공인 및 혁신상품 홍보로 인지도 제고 및 판로 증진 ○ 예산 : 100백만원 ⑤ 산업?지역별 집적지구 추가지정 추진 ○ 현황 : 市의 한정된 재원으로 관내 149개소의 집적지를 모두 지원할 수 없어 기지정된 3개소(종로?성수?문래)와 역차별 문제 발생 ○ 개선 : 집적지구 추가지정으로 예산효율 극대화 및 지역간 차별 해소 1차 지정 (’16년 3개소 기지정) → 2차 추가 지정 (’18년 2개소 지정 목표) → 3차 확대 지정 (’19년 이후 매년 3개소 목표) ○ 효과 : 추가 집적지구 지정으로 판로개척, 금융지원, 기술개발 혜택 공유 구 분 내 용 우대방안 금융 소공인 특화자금 ?최대 8년간 5억원 한도로 융자 (시설?운전) ?전용자금(200억원)운영 ?우대금리(0.8%p) 기반 조성 소공인센터 설치?운영 ?소공인 지원을 위한 센터 설치 및 분야별 맞춤지원 ?센터설치 및 운영비 지원(4억원 한도) 공동시설구축 ?분야별 필요한 공동시설?장비 구축 및 활용촉진 ?공동시설 설치 소요재원의 최대 2/3 내 지원 판로 ? R&D 소공인 판로개척 ?판매행사 등 마케팅 비용 80%, 2천만원 한도 지원 ?선정 시 가점부여 (개별 5점, 공동 10점) 소공인 기술개발 ?기술개발 비용 80%, 5천만원 한도 지원 ○ 예산 : ‘18년도 중기부 집적지구 선정시 추경 등을 통한 예산 조치 예정 Ⅴ 홍보 계획 ?? 홍보방향 ○ 언론·방송매체와의 기획홍보로 산업별 인지도 제고, 성과 공유 ○ 시정 홍보매체, 시민VJ·파워블로거 등 연계 홍보효과 극대화 ○ 외국인 관광객 대상 타깃별 홍보 및 산업관광 소재개발 등 기틀 마련 ?? 추진내용 ○ 신문?방송 등 주요언론 매체를 활용한 기획홍보 활성화 - 기자대상 설명회 및 산업별 프레스 투어, 주요 언론사 연계 기획기사 추진 ○ 월간지·방송 노출 등 매체광고 실시 - 시정종합월간지(서울사랑, 내친구 서울) 및 자치구 소식지 기사 게재 - 주요 지역신문, 주간지, 회원지 등 언론광고, TV·라디오 광고 등 ○ BI, 슬로건, 포스터, 동영상 등 시각 매체 활용, 인지도 제고 및 확산 - 포스터, 브로슈어, 동영상, 지하철 모서리광고 등 활용 시각적 홍보효과 제고 - 1인 미디어(유학생 크리에이터), 홈페이지, 페이스북, 블로그, SNS 등 Ⅵ 소요 예산 ○ 2018년도 소요액 : 1,970백만원 ○ 연차별 투자계획 구 분 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계 5,910 - 1,970 1,970 1,970 광역센터 활성화 2,190 - 730 730 730 초기소공인 창업지원 240 80 80 80 인건비(7명) 1,500 500 500 500 관리·운영비 450 150 150 150 숙련기술 고도화 1,500 - 500 500 500 기술세미나 150 50 50 50 공동작업장 600 200 200 200 시제품 제작소 600 200 200 200 숙련기술 교육지원 150 50 50 50 소공인 협동화 지원 1,380 - 460 460 460 홈페이지 및 업체 정보DB구축 420 220 100 100 공동브랜드 지원 300 100 100 100 산업 융?복합 지원 390 90 150 150 경영 컨설팅 270 50 110 110 홍보?판로 지원 840 - 280 280 280 판매 플랫폼 구축 300 100 100 100 수주상담회, 판매전 240 80 80 80 홍보?마케팅 추진 300 100 100 100 (단위 : 백만원) ※ 중소벤처기업부 소공인특화지원사업비 별도 확보 예정(‘17년도 400백만원) Ⅶ 행정 사항 ?? 평가 및 환류 ○ 대 상 : 종합계획 과제별 추진사업 ○ 평가주기 : 연 2회(상반기 중간평가, 하반기 정기평가) ?? 향후 추진계획 ○ 중소벤처기업부 및 특화지원센터별 연계사업 발굴 : ‘17.8~ ○ 중소벤처기업부-市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MOU) : ‘17.9 ○ 과제별 세부 추진사업에 대한 실행계획 수립·시행 : ‘17.9~ ○ 민간위탁 추진(공개경쟁) : ‘17.11 ○ 국비사업 신규발굴 및 소공인 네트워크·시민참여 강화 : 연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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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인특화지원 광역센터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경제정책과
문서번호 경제정책과-8047 생산일자 2017-08-2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노동영 (02-2133-5234) 관리번호 D0000031135126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지역경제활성화 > 도시형제조업육성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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