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감사담당관-1692 결재일자 2018.1.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감사1팀장 감사담당관 윤원미 이호진 01/30 박범 서울시 청백-e 시스템 2017년 4분기 운영실태 점검 계획 2018. 1. 감 사 위 원 회 (감사담당관) 서울시 청백-e 시스템 2017년 4분기 운영실태 점검 계획 분기별 운영실태 확인?점검을 통한 경보발생 사항의 적정조치여부를 확인하여 행정오류, 비위행위 등 발견된 자료처리의 투명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함 Ⅰ 관련근거 ○ 서울시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에 관한 규칙('17.1.19. 개정) ○ 서울시 청백-e시스템 운영활성화 계획(감사담당관-5763, '17.4.7) Ⅱ 시스템 운영현황 ○ 운영 예방프로그램 : 총 49종 (자치구 예방행정프로그램 제외) - 지방재정(27종), 지방세(3종), 세외수입(8종), 인사(4종)/급여(7종) Ⅲ 세부점검계획 ○ 점검범위 : 2015년~ 2017년 12.31.까지 경보발생 자료 (※ 모니터링 주기별 적기처리일은 일별(7일이내), 월별/격월/분기별(2주이내) , 반기별/연도별(한달이내)임) ○ 점검기간 : 2018.1.31.(수) ~ 2.9.(금) ○ 점 검 자: 감사담당관의 실?국?본부?사업소 감사자 ○ 점검방법 : 청백-e시스템을 통한 경보발생 적기?적정 처리여부 등 점검 ○ 점검절차 시스템 접속 ⇒ 2. 경보발생 적정처리 여부 검토 ⇒ 3. 확인/재조치요구 ⇒ 4. 분기별 보고서 작성/제출 청백-e시스템 접속 (모니터링관리- 조치결과확인 메뉴) 승인된 내역에 대한 적기?적정 처리여부 등 검토 및 미처리건 독려 ?조치결과가 이상 없을 경우 “감사자 확인”, ?소명자료가 구체적이지 않거나 적정하지 않은 경우 등은 “재조치 요구” 부서별 처리실태 점검표 작성 및 자료 제출 (각 팀별로 감사1팀에 제출) ○ 중점 점검내용 - 법인카드 관련 경보발생 등 소명내역 적정 여부 및 동일경보 반복발생 여부 점검 - 경보발생 소명내역에 대한 구체적 사유 미적시 및 증빙자료 누락 등 형식적 으로 처리하고 있는지 여부 - 지방재정분야 카드 및 계좌번호가 해당부서와 매핑되어 있는지 여부 - 감사자 재조치 요구에 대한 후속 조치하지 않고 방치하고 있는지 여부 - 업무담당자 처리, 부서관리자 승인이 처리기한내 이루어지고 있는지 여부 - 청백-e시스템 사용자 및 관리자에 대한 권한 부여 여부 - 행정오류 예방 등 우수사례 발굴 등 Ⅳ 행정사항 ○ 점검자 교육 - 일시/장소 : ’18.1.31.(수) 14:00~, 여유당 - 대 상 : 감사담당관 1팀~경영감사팀 기관 감사자 - 교 관 : 감사1팀장 - 교육내용 : 점검요령 등 안내 ○ 팀별 보고서 : ’18.2.12.(월)까지 감사1팀에 제출 Ⅴ 향후계획 ○ 청백-e시스템 점검자별 추진현황 관리 - 부서별 처리율/승인율/확인율 등 부서게시판에 게시, 조기점검 독려 ○ 청백-e시스템 운영실태 점검 결과보고 : ’18.2월 - 실국별/부서별 처리 및 감사자 점검현황 등 붙임 1. 서울시 청백-e시스템 예방프로그램(49종) 목록 2. 서울시 청백-e 시스템 운영실태 점검표 3. 기관별 담당자(감사자)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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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5235907
본청
감사담당관-1692
D0000032705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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