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956 결재일자 2018.1.3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기획팀장 뉴미디어담당관 박상희 김지혜 01/30 신병규 2018 서울 영상 창작가 운영 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8. 1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18 서울 영상 창작가 운영 계획 최근 민간영상매체(유튜브 등)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오리지널 콘텐츠, 모바일 방송국 등 MCN 미디어의 성장세 및 영향력이 확대됨에 따라 서울 영상 창작가 육성 및 관계구축을 통한 시정 소통채널을 강화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방향 ? 소셜 미디어 내 영상 수요증가와 MCN 분야의 위상과 파급력이 강화되고 있음에 따라 서울 영상 창작가 발굴 및 육성 필요 ? 최근, MCN 미디어의 경우 1인 체제에서 벗어나 인기 IP을 기반에 오리지널 콘텐츠(메이크어스, 와이낫미디어 등)로 확장 및 트렌드 변화에 따라 기존 영상 창작가 운영체계에 대한 변화가 필요 ? 2017 서울 영상 창작가 활동시 개인 영상 창작가가 가진 장단점에 따라 기술적인 측면(촬영 및 편집) 및 콘텐츠 기획적 측면에서 차이가 있어 팀(2명~6명)으로 선발 및 운영 ‘17년 영상 창작가 ? ‘18년 영상 창작가 ?? 제작방법 : 개인별 1인 제작 ?? 제작내용 : 정책별 기획 콘텐츠 ?? 제작주기 : 매월 1편 제작 ?? 제작방법 : 팀(최소2명~최대6명) 제작 ?? 제작내용 : 시리즈 프로그램 콘텐츠 ? 웹드라마, 웹예능 등 프로그램 형태로 제작 ?? 제작주기 : 격월 1편 제작 □ 주요 운영내용 ? 영상 제작이 가능한 창작가 팀 단위 모집 및 운영 ? 서울 영상 창작가 브랜딩 제고를 위한 시리즈 콘텐츠 제작 ? 제작된 콘텐츠를 영상 창작가의 개인 소셜 미디어를 통한 게재 및 확산 ? 체계적인 전문 아카데미 교육을 통한 경쟁력 있는 콘텐츠 제작 2017 서울 영상 창작가 실적 ?? 2017 서울 영상 창작가 인원 : 총 10명 ?? 2017 서울 영상 창작가 개인 영상 제작 실적 : 총 80편, 총 조회수 3,215,896회 ? ‘17년 12월 콘텐츠 제작 결과보고 : 총 10편, 총 조회수 387,881회 ?? 서울 영상 창작가 팀 미션 영상 콘텐츠 제작 실적 : 총 8편 제작, 총 조회수 267,826회 ? 1차 팀 미션 영상 콘텐츠 : 2017 서울시 희망광고(5편) ? 2차 팀 미션 영상 콘텐츠 : Seoul is Soul(3편) Ⅱ 세부 추진계획 1 2018 서울 영상 창작가 모집 □ 모집개요 ? 모집대상 : 영상 콘텐츠 제작 경험이 풍부한 서울시민 및 서울근교 거주자 ? 모집인원 : 10개 팀(최소 2명 ~ 최대 6명 구성) ? 모집기간 : 2018년 2월 12일(월) ~ 3월 16일(금) □ 모집방법 ? 내 손안에 서울 모집 페이지 內 접수 ? 작성자료 : 소정의 지원양식, 지원팀 제작 영상 포트폴리오 □ 2018 서울 영상 창작가 선정 및 평가기준(2018.3.22(목) 예정) ? 평가위원 : 5명(대학교수 및 관련 전문가 4, 담당공무원 1) ? 선정방법 : 심사위원의 개인별 점수합산으로 상위 10명 선정 ※ 평가항목 평균점수 80점 미만인 경우 탈락 ? 평가기준 평가항목 평가세부기준 활동 경력(50점) 영상 기획력 및 촬영 경험 등 경력사항 활용 능력(30점)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활동지수 활동 의지(20점) 서울 영상 창작가 활동에 대한 의지 2 2018 서울 영상 창작가 운영 □ 서울 영상 창작가 운영 컨셉 ? 즐겁고 신나는 Seoul Story, 서울을 만들고 공유하다! □ 영상 콘텐츠 제작 활동 ? 제작내용 : 팀 프로젝트 형식의 영상 콘텐츠 기획 및 제작(격월 1편) - 서울시민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각 팀의 강점과 특징을 살린 시리즈 콘텐츠로 제작 ※ 콘텐츠 예시 : 웹드라마(오구실, 연플리 등), 웹예능(SNL, 판벌려 등) 감동·다큐(실험카메라 등) - 파일럿 콘텐츠로 1~2편 제작하여 피드백 및 확산효과 측정 후 정규 편성 ? 제작방법 팀별 시리즈 콘텐츠 컨셉회의 ? 아이템 선정 ? 영상 콘텐츠 제작 ? 제작완료 및 배포 ? 시리즈 프로그램 기획방향 및 컨셉 논의·확정 ? 월 1회 세부 기획회의를 통해 주요 아이템 선정 ? 콘텐츠 제작 계획 수립 ? 기획방향에 따른 시나리오 구성 ? 촬영 및 편집 진행 ? 완료 콘텐츠 감수 진행 ? 영상 콘텐츠 배포 <서울 영상 창작가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단계> □ 영상 콘텐츠 확산 활동 ? 라이브서울 및 내 손안에 서울 등을 홈페이지 게재 ? 시 블로그 게재 및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산 ? 민간영상매체(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판도라tv, 카카오tv)을 통해 확산 ? 영상 창작가의 개인 SNS를 통한 확산 □ 활동 지원사항 ? 영상 제작 완료시 콘텐츠 제작비 지원(1,000천원/편) ? 주요행사 및 축제 등 각종 프로그램 참여 ? 영상 장비 및 스튜디오 대여 ? 서울 영상 창작가 선정 시 서울특별시장 명의 위촉장 발급 ? 라이브서울 內 서울 영상 창작가 정규 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 3 서울 영상 크리에이터 전문 아카데미 교육 □ 추진일정 : 위촉일로부터 ∼ 2018년 12월(연 3∼4회) □ 추진대상 : 최종 선정된 2018 서울 영상 창작가 □ 추진방법 : 라이브서울 및 MCN 협회와 연계하여 전문 교육 진행 □ 주요내용 ? 영상 기획·창작·편집 분야의 기본 전문 교육 프로그램 개설 및 진행 ?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전문가들과의 멘토링 교육 진행 Ⅲ 행정사항 □ 향후일정 ? 서울 영상 창작가 모집 및 홍보 : 2~3월 ? 서울 영상 창작가 위촉 및 오리엔테이션 : 3월~4월 - 2018년 서울 영상 창작가 운영사항 및 교육 진행 등 ? 영상 창작가 영상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연간(격월) ? 전문 아카데미 교육 진행 : 연간(3~4회) Ⅳ 소요예산 □ 총 소요예산 : 총 45,000천원 ? 예산과목 :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강화,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통한 시정 공감대 확산,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14530744
20210925235907
본청
뉴미디어담당관-956
D000003270936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